6월 25일(목), 피파온라인4에 20TOTS(Team Of The Season)클래스가 출시되었다. 20TOTS 클래스는 19-20 시즌 7대 리그에서 좋은 활약을 펼친 161명의 선수로 이루어져 있으며 오버롤은 94부터 101까지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다.

101의 오버롤을 지닌 선수는 총 20명이다. R. 레반도프스키,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버질 반데이크, 제이든 산초 등이 이에 해당하며 주요 선수들은 25일 현재 10억이 넘는 상당한 몸값을 자랑하고 있다.

기존 클래스보다 한층 발전된 모습으로 출시된 선수도 있다. 토마스 뮐러는 우월한 능력치에 패스 마스터 특성을 장착해 바이에른 뮌헨, 독일 팀컬러를 운영하는 구단주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잉글랜드 출신의 스트라이커 제이미 바디의 경우, 양발로 출시되며 1강화 카드가 14억 이상에 거래되고 있다.

최상급의 오버롤은 아니지만, 인기를 끌고 있는 선수로는 손흥민, 라파엘 바란 등이 있다. 손흥민은 빠른 속도와 양발 능력, 그리고 한층 강력해진 능력치를 갖추고 있고 라파엘 바란은 핵심 능력치가 뛰어나 구단주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있다. 20TOTS 클래스 중 성공적으로 피파온라인4에 합류하고 있는 주요 선수를 정리해봤다.


▲ 대장으로 남을 수 있는 선수는 누가 있을까?


◆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 OVR 101, 급여 23

20TOTS 호날두는 104, 101의 속력 가속력 능력치를 가지고 있다. 골 결정력과 슛 파워도 106, 107로 상당한 편이며 민첩성, 밸런스도 각각 94, 100을 기록한다. LH와 비교했을 때 속력, 가속력, 골 결정력, 민첩성, 크로스, 헤더 등은 다소 부족하나 슛 파워, 중거리 슛, 짧은 패스, 시야, 긴 패스 등에서 우위를 점한다. 파워 헤더 특성도 보유하고 있다.




◆ R. 레반도프스키 / OVR 101, 급여 22

양발 능력을 갖춘 R. 레반도프스키다. 20TOTY-N R. 레반도프스키와 비교했을 때 속력, 가속력, 골 결정력, 슛 파워, 민첩성, 밸런스, 몸싸움 등 전반적인 능력치에서 더 뛰어난 모습을 보인다. 급여는 22로 20TOTY-N과 같다. 양발에 능력치까지 뛰어나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 버질 반데이크 / OVR 101, 급여 22

리버풀과 네덜란드 수비의 중심, 버질 반데이크도 20TOTS로 출시됐다. 기존의 20TOTY보다 급여가 1 낮다는 점은 장점이 될 수 있고 능력치는 취향과 가격에 따라 선호도가 갈릴 것으로 예상된다. 20TOTS가 더 높은 수치를 보여주는 능력치는 가속력, 위치 선정, 발리 슛, 짧은 패스, 긴 패스, 볼 컨트롤, 밸런스, 헤더, 슬라이딩 태클, 스태미너, 적극성 정도가 있다. 이 외 특성이나 신체 조건, 체격은 두 클래스가 같다.




◆ 제이든 산초 / OVR 101, 급여 22

20TOTS 제이든 산초는 양발에 빠른 스피드, 수준급 연계 능력까지 갖췄다. 기존 20TOTY-N 제이든 산초보다 뛰어난 선수로 출시되었고 10억이 넘는 가격에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다. 20TOTY-N이 20TOTS보다 우위를 점하는 능력치는 시야, 크로스, 몸싸움밖에 없다. 다만, 급여는 22로 기존 클래스보다 부담이 커졌다.



◆ 토마스 뮐러 / OVR 101, 급여 22

토마스 뮐러는 피파온라인4에서 많이 사용되는 선수가 아니었다. 측면에서도, 중앙에서도 확실한 장점을 보이지 못하며 다른 선수들에게 인기에서 밀리는 모습을 보여줬다. 그런 토마스 뮐러가 패스 마스터 특성을 장착하고 등장했다. 주포지션은 CAM로 구분되며 괜찮은 속도와 결정력, 연계 관련 능력치를 보유하고 있다. 능력치만 봤을 때는 다양한 포지션에서 좋은 활약을 보여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제이미 바디 / OVR 101, 급여 22

빠른 속도, 가속력에 뛰어난 골 결정력은 기본이다. 20TOTS 제이미 바디는 여기에 양발까지 갖춰 안정성이 높아졌다. 기존 HOT 클래스와 비교했을 때 급여가 4 높다는 점은 부담스러울 수 있지만, 능력치가 훨씬 뛰어나다. 레스터시티, 잉글랜드 팀컬러를 사용하거나 침투 플레이를 선호하는 구단주라면 주의 깊게 살펴봐도 좋을 것 같다.




◆ 손흥민 / OVR 99, 급여 21

'우리흥' 손흥민도 20TOTS 옷을 입었다. 급여는 21로 20TOTY-N과 같고 오버롤은 99다. 같은 급여의 20TOTY-N 손흥민과 비교해보면 속력, 가속력, 골 결정력, 슛 파워, 중거리 슛, 위치 선정, 크로스, 짧은 패스 등이 근소하게 앞서고 밸런스는 11이나 더 높다. 20TOTY가 우위를 점하는 능력치는 프리킥, 볼 컨트롤, 민첩성, 반응 속도, 대인 수비, 헤더, 몸싸움 정도가 있다. 20TOTS는 당연히 19TOTS보다도 뛰어나지만, 3의 급여 차이는 크게 느껴질 수 있다.




◆ 라파엘 바란 / OVR 97, 급여 20

본 기사에서 소개하는 선수 중 가장 오버롤이 낮고 급여도 적은 선수다. 그래도 중앙 수비수 포지션의 핵심 능력치가 상당히 뛰어난 편이라 많은 구단주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최근 출시된 LH 라파엘 바란보다 속력, 가속력, 밸런스, 반응 속도, 대인 수비, 태클, 헤더, 슬라이딩 태클, 몸싸움 등의 능력치가 더 좋다. 또한, LH와 19TOTY에는 없는 파워 헤더 특성을 가지고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