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련 난이도로 돌아온 '혹한의 헬가이아'는 기존의 악명 높은 '점프 내려찍기', '정면 날개 휘두르기' 패턴의 판정이 완화된 대신, '돌진 후 점프 내려찍기'나 '진화' 패턴이 추가된 것이 특징이다. 특히, 혹한의 헬가이아가 등장하는 지형에 '칼엘리고스'처럼 필드 기믹으로 '얼음 균열'과 '얼음 회오리'가 추가 되었다.

'숙련' 혹한의 헬가이아는 825 레벨 레이드로 패턴 자체는 강되었지만, 난이도는 높지 않다. 적정 레벨을 달성했다면 부담 없이 공략에 도전해볼 수 있다.




■ 7단계 숙련 난이도 '혹한의 헬가이아' 기대 보상

'혹한의 헬가이아'는 '숙련 우르닐'보다는 보상이 괜찮다. 전용 각인서인 '불굴 lll 각인서'가 나올 뿐 아니라 '현자의 돌'을 얻을 수도 있다. 820을 달성하고 숙련 우르닐 클리어에 성공했다면 바로 혹한의 헬가이아에 도전해도 괜찮다.


'숙련 혹한의 헬가이아' 기대 보상(적정 레벨 기준)

가디언 영혼 수확 시

갈라토늄 10 ~ 15개
우마늄 1 ~ 5개
태양석 파편 1,000 ~ 2,000개
불굴 lll 각인서
입장권 : 안타레스의 악몽
대지의 숨결
용암의 숨결
각인도구 lll
전설 현자의 돌

최초 토벌 시

전설 현자의 돌
용암의 숨결
대지의 숨결
입장권 : 안타레스의 악몽
각인도구 lll
태양석 파편 약 4,000여개





■ '동결' 상태 이상에 주의! '숙련 혹한의 헬가이아' 공략 브리핑

숙련 혹한의 헬가이아가 등장하는 '혹한의 안식처'에서는 5단계 가디언 '칼엘리고스'의 필드 기믹이 또다시 등장한다. 필드의 무작위 위치를 돌아다니는 '얼음 회오리', 캐릭터가 올라가면 잠시 뒤에 폭발하는 '얼음 균열'이 추가된다. 칼엘리고스 때와 동일한 기믹이지만 대미지가 훨씬 낮아 실수로 피격당해도 큰 문제는 없다. 단, 혹한의 헬가이아의 '빙결'과는 다른 디버프인 '냉기'를 걸어오기 때문에 피하는 편이 안전하다.

공략에서 주의할 점은 '이동 속도 감소' 디버프다. 기존 혹한의 헬가이아처럼 10중첩 시 동결 상태가 되는 '빙결' 디버프를 걸어올 뿐 아니라, 필드 기믹도 '냉기'라는 이동 속도 감소 디버프를 준다. 필드 기믹이나 혹한의 헬가이아의 공격에 노출되면 여러 개의 이동 속도 디버프가 걸려 패턴을 피하기 어려워진다.

특히, '진화' 패턴을 주의해야 한다. 숙련 혹한의 헬가이아는 진화와 동시에 무작위 위치에서 '동결'을 부여하는 회오리가 3개 생성한다. 이 회오리는 헬가이아 근처 무작위 위치를 돌아다니며 피격당한 캐릭터를 동결 상태로 만들어 무력화를 방해한다.

이 때문에 '동결' 상태를 해제하거나 이동 속도 감소 디버프를 지워 줄 수 있는 '성스러운 부적'이나 '성스러운 폭탄' 등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전기 수류탄', '회오리 폭탄' 등 무력화 수류탄도 유용하다. 3~4개의 수류탄만으로도 무력화가 충분하기 때문에 파티원이 동결될 거 같다면 수류탄을 던져 진화 패턴을 끊을 수 있다.


※ '숙련 혹한의 헬가이아' 공략 브리핑

1) '칼엘리고스'와 같이 필드에 '얼음 균열'과 '얼음 회오리'가 추가된다. 대미지는 강하지 않지만, 혹한의 헬가이아의 '빙결'과는 다른 종류의 이동 속도 감소 디버프를 건다

2) 혹한의 헬가이아는 대부분의 패턴이 '빙결'이라는 이동 속도 감소 디버프를 건다. 이 디버프에 10회 중첩되면 '혹한의 저주'에 걸려 동결 상태가 된다.

3) 혹한의 헬가이아의 '진화' 패턴에서는 캐릭터를 즉시 동결 상태로 만드는 동결 회오리가 3개 생성된다. 3번째 진화 시 무력화 수치가 높아지는 것은 동일하다.

4) '성스러운 부적', '성스러운 폭탄'을 미리 준비하면 파티원의 이동 속도 감소 디버프를 해제할 수 있다.


▲ 칼엘리고스에서 보았던 익숙한 필드 기믹이 보인다

▲ 숙련 혹한의 헬가이아도 '빙결'이 10회 중첩되면 '동결' 상태에 걸린다

▲ 진화 패턴 도중에는 중첩에 관계 없이 동결시키는 회오리가 생성된다

▲ 진화 패턴에 대응 가능한 수류탄 아이템이나 '성스러운 부적'이 유용


■ 숙련 '혹한의 헬가이아' 패턴 정리

숙련 혹한의 헬가이아는 기존 혹한의 헬가이아와 동일하게 조우 - 포효(2페이즈) - 진화 시도 - 진화(3페이즈) - 도주 흐름으로 진행된다.

- 1~2 페이즈

- 시작 내려찍기

일반 혹한의 헬가이아와 동일하게 공중에 떠 있는 상태로 시작하며, 캐릭터가 근처에 가면 1회 찍기 후 내려온다. 내려온 직후 날면서 천천히 착지하기 때문에 공격 기회를 잡을 수 있다. 일반 혹한의 헬가이아에 비해 조금 빠르게 떨어져 처음에는 주의해야 한다.




- 1→2페이즈 전환

일정 체력이 감소하면 혹한의 헬가이아가 기지개를 펴며 포효한다. 이후 '점프 내려찍기' 패턴을 추가로 사용한다. 1회 도주 이후부터는 시작 내려찍기 후 즉시 이 패턴을 사용한다.




- 2연속 부리 찍기

혹한의 헬가이아가 정면을 2회 타격한다.




- 뒤로 넘기기

부리로 공격해 피격당한 캐릭터를 뒤로 넘긴다. 날아간 방향으로 추가 패턴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연속 피격에 주의해야 한다.





- 꼬리 휘두르기

꼬리로 후방을 크게 타격한다. 혹한의 헬가이아에 딱 붙으면 피격당하지 않는다.





- 측면 날개 휘두르기

측면 넓은 범위를 타격한다. 대미지는 낮지만 '빙결' 디버프에 주의하자.





- 정면 날개 휘두르기

기존 날개 휘두르기 패턴이 매우 빨라졌다. 대신 캐릭터를 띄우지 않고 밀친다. 범위는 여전히 넓어 피하기는 어렵지만, 피격 이상 면역 스킬 등으로 무시하는 것도 가능하다.



▲ 캐릭터를 띄우는 대신 밀치는 선에서 끝난다



- 돌진 / 돌진 + 점프 내려찍기

혹한의 헬가이아가 날개를 퍼덕인 뒤 정면으로 돌진한다. 돌진 끝에는 '넘기기'로 대상을 뒤로 넘겨 버린다. 정면에서 연속 피격당하는 것에 주의만 하면 어렵지 않게 피할 수 있다. 돌진 중에는 '빙결' 디버프를 부여하지 않는다.

돌진 후 넘기기 대신 점프 내려찍기를 사용하는 변형 패턴이 있다. 벽으로 돌진을 유도해 공격 기회를 잡는 경우 점프 내려찍기에 역습당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 점프 내려찍기

혹한의 헬가이아의 가장 까다로운 패턴 중 하나로 숙련 혹한의 헬가이아도 동일하게 2회까지 사용한다. 단, 패치 이후 피격 범위가 조절되어 양옆으로 이동하면 더 수월하게 회피할 수 있다.





- 진화

일정 주기로 사용한다. 혹한의 헬가이아가 에너지를 모으며 잠시 뒤에 주변 반경에 큰 대미지를 준다. 무력화 스킬을 이용해 혹한의 헬가이아의 채널링을 방해할 수 있다. '숙련' 난이도에서는 무작위 반경에 세 개의 동결 회오리가 생성된다. 회오리는 무작위로 움직이며, 닿은 캐릭터를 동결 상태로 만든다.

동결된 파티원이 있다면 무력화가 실패해 꼼짝없이 광역 공격에 당하게 된다. 숙련 혹한의 헬가이아는 요구 무력 수치가 낮은 편이기 때문에 '회오리 수류탄' 등으로 빠르게 무력화를 마무리하던가, '성스러운 부적' 등으로 아군의 동결을 풀어주는 것이 좋다.

이 진화 패턴은 기존과 동일하게 3번째부터 무력화 수치가 크게 오르기 때문에 3번째 진화부터는 빠지는 것이 안전하다.



▲ 무력화 도중 동결되면 무력화도 실패하고 광역 공격으로 사망하게 된다


- 3 페이즈

- 공중 돌진

혹한의 헬가이아가 날아올라 돌진하며, 돌진한 경로에는 얼음 기둥이 생성된다. 착지 시에는 추가 대미지가 있다. 최대 세 번까지 방향을 바꿔 돌진한다.





- 빙결 폭풍 후 내려찍기(즉사 패턴)

크게 포효 후 공중으로 날아올라 무작위 위치에 빙결 폭풍을 일으킨다. 빙결 폭풍은 빠른 속도로 '빙결' 디버프를 부여하는데, 10중첩이 되면 동결 상태가 되어 즉사급 피해를 주는 광역 내려찍기에 사망하게 된다. 자신이 피격 범위에 있다면 회피기의 상태 이상 면역을 이용해 빠르게 바깥으로 벗어나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 혹한의 헬가이아보다 조금 빠른 타이밍에 떨어지므로 침착하게 범위를 보고 물러나면 된다.






- 점프 내려찍기 후 도주(무력화)

혹한의 헬가이아의 무력화 시간은 약 10~12초로 매우 긴 편이다. 단, 무력화 후 일어난 혹한의 헬가이아가 어그로 대상을 향해 2회 점프 내려찍기 공격을 한다. 이후 잠시 후에 무적 상태가 되어 도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