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 12월 19일(수) 업데이트로 항해 활동에 어느 정도 여유가 생겨났다. 황금 어장과 보물 인양, 수중 탐사의 행운의 기운 소모량과 보상이 2배로 늘어난 것이다. 기운 대비 효율만 보면 달라진 것이 없으나, 항해 활동에 들이는 시간이 크게 감소했다고 볼 수 있다.

특히 보물 인양은 화제의 중심에 서게 됐다. 실링 대신 고대의 은화와 금화, 백금화 등 고대의 주화를 획득할 수 있게 됨은 물론, 기본 보상에 해적 주화가 추가된 것이다. 보물 인양의 가장 큰 단점이 해적 주화 수급 불가였던 것을 감안하면, 가장 큰 벽이 무너졌다고 볼 수 있다.

중요한 것은 과연 얼마나 좋아졌냐는 부분이다. 이러한 보물 인양의 실제 효율을 알아보기 위해 직접 실험을 진행해봤다.


▲ 실험에 사용된 바크스툼. 전용 선원인 파이라와 랜돌프를 사용했다


실험에 사용된 선박은 바크스툼이며, 전용 선원인 파이라와 랜돌프를 탑승시켰다. 따라서 보물 인양의 대표 스킬인 보물 인양과 알뜰 인양꾼, 전문 인양꾼 모두 3레벨인 상태로 진행되었다. 열혈 인양꾼 선원인 이엘라는 사용하지 않았다.

모든 작업은 프로키온의 바다에서 진행되었으며, 파란색과 보라색 포인트에서만 스킬을 사용했다. 사용한 행운의 기운은 약 3천이다. 해당 실험에서는 행운의 기운을 모두 소모하기까지 약 2시간이 소요되었으나 경쟁자나 본인이 사용하는 선박과 선원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다.

초점이 되는 해적 주화의 수급량은 402개로, 많다고 보긴 어려운 수준이었다. 행운의 기운 대비 효율이 가장 낮다고 알려진 끌망보다도 더 낮은 수치다. 물론 해적 주화를 아예 벌어들이지 못했던 종전에 비하면 괄목할만한 수준인 것은 맞다.

실링의 경우 직접적으로 수급이 이루어지는 방식에서 고대의 은화나 금화와 같은 잡동사니 아이템이 수급되는 방식으로 변경됐다. 획득한 잡동사니를 모두 상점에 판매했을 때 약 2만 실링을 획득할 수 있었다. 수리비를 감안하면 순수익은 약 1만 실링 정도라고 볼 수 있으며, 운 좋게 고대의 백금화가 나온다면 수익은 더 커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대성공이 뜨더라도 실링만 나오고 마는 경우가 많았던 보물 인양이

▲ 해적 주화와 실링용 잡동사니, 아이템이 고루 나오도록 변경됐다


이외 기타 수익은 크게 변한 것이 없어 보였다. 주 골드 수입원이 되는 설계도의 경우 바크스툼 강화 5개, 프뉴마 강화 4개, 에스토크 강화 4개, 트라곤 강화 1개, 바크스툼 2개, 프뉴마 2개, 에스토크 3개를 획득했다. 해양 보물지도의 경우 아크라시움 지도 1개를 포함해 총 10개를 획득했으며, 여기에서 추가적인 설계도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이외 신록의 룬 랜덤 상자는 3개 획득에 그쳤으며, 안정된 상태 각인서와 각종 카드, 어빌리티 스톤 등을 획득할 수 있었다. 인벤토리에 포함되지 않는 토큰 아이템의 경우 기에나 전용 선원의 증표 3개와 프로키온 전용 선원의 증표 10개, 코어 SG 7 15개를 획득했다.

모든 항해 활동이 그렇듯이 시간 대비 보상이 좋은 편이라고 볼 수는 없다. 특히 해적 주화 수급이 주목적이라면 여전히 보물 인양을 선택해서는 안 된다. 다만 실링과 해적 주화는 물론 고가치 설계도를 통한 골드 수급, 신록의 룬 랜덤 상자에 따른 장비 세팅 메리트를 고려해본다면 밸런스가 잘 잡힌 항해 활동이 된 것은 자명해 보인다.


▲ 행운의 기운 3천에 따른 최종 보상. 추가로 해적 주화와 실링, 토큰 아이템까지 획득 가능했다


◆ 버프 후 보물 인양 효율 최종 정리

- 보물 인양 관련 스킬:
보물 인양 3레벨, 전문 인양꾼 3레벨, 알뜰 인양꾼 3레벨
- 주요 파밍 장소: 프로키온의 바다 폭풍우 해역의 파란색, 보라색 포인트(각각 약 50%씩 진행)
- 사용 행운의 기운: 2시간 동안 약 3천 기운 소비

- 보상

재화:
해적 주화 402개, 약 2만 실링
토큰 아이템: 기에나 전용 선원의 증표 3개, 프로키온 전용 선원의 증표 10개, 코어 SG 7 15개
설계도: 바크스툼 강화 5개, 프뉴마 강화 4개, 에스토크 강화 4개, 트라곤 강화 1개, 바크스툼 2개, 프뉴마 2개, 에스토크 3개
해양 지도: 아크라시움 1개, 영웅 1개, 희귀 8개
카드: 희귀 2장, 고급 10장, 신비로운 잎사귀
기타 아이템: 신록의 룬 랜덤 상자 3개, 안정된 상태 각인서 I 1개, 안정된 상태 각인서 II 2개, 영웅 어빌리티 스톤 15개, 희귀 어빌리티 스톤 4개, 섬의 파편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