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의 다양한 콘텐츠는 주간 / 일일로 플레이 횟수가 있는 콘텐츠가 많다. 카오스 던전, 가디언 토벌, 에포나 의뢰 등 하루에 2~3회 진행 가능한 콘텐츠들이 대표적이다. 일일 제한이 있기 때문에 보상이 파격적이며, 매일 꾸준히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성장 방식이 크게 변한 시즌 2에서도 동일하다. 콘텐츠별 보상이 세분되어 폭넓게 여러 콘텐츠를 플레이하면 자연스럽게 빠른 성장이 가능하다. 또, 매일 꾸준히 진행하는 것은 변함없지만 일일 플레이 횟수가 2회로 감소한 콘텐츠가 많고 휴식 보너스를 도입해 하루 정도 넘어가더라도 나중에 추가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부담이 감소했다.

*3T 기준의 일일 콘텐츠 정리이니 주의 바랍니다. 골드를 획득할 수 있는 콘텐츠는 추가 표시했습니다.


▲ 카오스 던전 등 주요 콘텐츠에 휴식 보너스를 도입한 시즌 2



■ 핵심은 카오스 던전?! 매일 진행하는 일일 콘텐츠

중요 일일 콘텐츠 정리

카오스 던전 2회 - 장비, 장신구, 각종 입장권, 재련 재료, 돌파석, 각인서, 어빌리티 스톤, 보석 등
가디언 토벌 2회 - 돌파석, 파괴석, 각인서, 카드 등
에포나 의뢰 3회 - 골드(주간 보상), 돌파석, 실링, 어빌리티 스톤, 인연의 돌 등
생명의 기운 소모하기 - 생활 재료
영지활동력 소모하기 - 배틀 아이템, 융화 재료 등
호감도 액션 - 호감도 보상
항해 협동 퀘스트 일 3회 - 해적 주화, 항해 주화
모험 섬 1~2회 - 골드(확률), 실링, 재련 재료 등


일일 콘텐츠는 성장과 관련된 콘텐츠가 많다. 시즌 2 핵심 성장 던전은 바로 '카오스 던전'이다. 구간별 우수한 장비를 대량으로 얻을 수 있고, 장신구와 재련 재료도 나온다. 장신구 세팅, 트라이포드 효과나 더 좋은 품질의 장비를 확보하기 위해 반복해서 진행해야 한다.

카오스 던전이 기본적인 장비 세팅을 갖추는 곳이라면 가디언 토벌(과거 가디언 레이드)은 장비를 강화하는 콘텐츠다. 장비 재련에 필요한 파괴석과 돌파석을 얻을 수 있고, 돌파석은 확정으로 얻을 수 있다. 그 외에는 카드와 각인서가 일정 확률로 드롭된다.

에포나 의뢰는 재화 수급의 기본 콘텐츠다. 매주 주간 / 일일 에포나 의뢰를 진행한 횟수에 따라 '주간 원정대 미션'을 진행할 수 있으며, 포인트에 맞는 골드 상자를 얻는다. 약 500~700 사이의 골드를 얻는 것으로 보이며, 확률에 따라 더 많은 골드를 얻을 수 있다. 또, 에포나 일일 보상으로 파편, 실링, 어빌리티 스톤, 인연의 돌을 골라 얻을 수 있다.


▲ 시즌 2 초반 성장의 핵심 콘텐츠인 '카오스 던전'

▲ 에포나 의뢰로 매주 일정 골드를 얻을 수 있다

▲ 가디언 토벌로 현재 착용한 장비 재련에 필요한 재화를 얻는다


생명의 기운(생활 콘텐츠)과 원정대 영지도 빠질 수 없다. 생활에 큰 관심이 없는 유저라도 골드를 아끼기 위해서는 원정대 영지에서 융화 재료를 직접 생산하는 것이 좋기 때문이다. 매일 생활의 기운으로 생활 재료를 파밍하고, 원정대 영지에서 배틀 아이템이나 융화 재료를 생산하면 다른 전투 콘텐츠에 필요한 재화를 서포트할 수 있다.

모험 섬과 항해 협동 퀘스트는 필수로 진행할 정도의 콘텐츠는 아니다. 매일 일정이 있지만 매일 꼭 방문할 정도는 아니다. 단, 모험 섬은 일정 주기로 중요 재화인 골드를 확률로 얻을 수 있고, 항해 협동 퀘스트는 캘린더 일정에 따라 열리는 관문에서 열쇠를 사용하면 확률로 골드를 얻는다.


▲ 생활, 원정대 영지는 매일 해두면 골드를 아낄 수 있다




■ 최종 콘텐츠와 핵심 골드 수급처!? 주간 콘텐츠 / 캘린더 콘텐츠

- 주간 콘텐츠

어비스 던전 - 골드, 어비스 장비, 각인서 등
어비스 레이드 1회 - 골드, 어비스 장비, 각인서 등
주간 에포나 3회 - 골드, 돌파석, 실링, 어빌리티 스톤
도전 가디언 토벌 3회 - 확정 선택 각인서, 장신구, 돌파석, 현자의 가루 등
길드 관련 콘텐츠 - 현자의 가루, 재련 재료, 실링 등

- 캘린더 콘텐츠

유령선 - 1~2T 재련 재료, 직업 각인서, 선원, 카드 등
카오스 게이트 - 스킬룬, 카드팩, 비밀지도, 균열의 조각
필드 보스 - 장신구, 어빌리티 스톤, 재련 재료, 보석, 각인서, 모험물 등
드넓은 바다의 어느 곳 - 골드(확률), 항해 주화

일일 콘텐츠가 성장의 기반을 다진다면, 주간 콘텐츠들은 최종 세팅을 갖출 수 있는 장소다. 어비스 던전과 어비스 레이드는 각종 각인서와 최종 '어비스 장비'를 제작할 수 있는 재화를 주며, 핵심 재화인 '골드'를 주는 콘텐츠기도 하다.

3T 진입 레벨 기준으로 현재 '아르고스'가 없기 때문에 어비스 레이드는 진행할 수 없지만, 2T 어비스 던전인 '낙원의 문'은 진행할 수 있다. 하드 성역에서 700골드 정도를 받고, 이하 던전에서는 조금 더 낮은 골드를 준다.

도전 가디언 토벌은 과거 주간 레이드를 대체하는 콘텐츠로 '조화의 천칭' 보정 상태로 가디언을 토벌하면 된다. 보상은 돌파석, 장신구, 각인서 선택 상자 등이 있으며 쉽게 구하기 힘든 트라이포드 전승 재료 '현자의 가루'도 확률로 드롭된다.

길드 콘텐츠는 기여도 보상으로 얻는 혈석으로 돌파석, 실링, 파괴성 등 중요 재화를 매주 교환할 수 있으며, 역시 쉽게 구하기 현자의 가루를 매주 교환할 수 있다.


▲ 최종 장비, 장신구, 골드 수급처인 어비스 던전


캘린더 일정에 따라 진행되는 콘텐츠도 중요한 위치를 지키고 있다. '카오스 게이트'는 교환 가능 재련 재료의 주요 수급처로 던전 클리어 시 일정 확률로 비밀지도, 스킬룬, 카드팩 등을 얻을 수 있다. 보스 처치 시 얻는 '균열의 조각'으로도 비밀지도를 교환할 수 있으니 꼭 참여하는 것이 좋다.

'유령선'은 1~3T까지 레벨에 맞는 재련 재료와 각인서를 얻을 수 있다. 단, 3T 유령선이 현재 막혀 있어 전설 카드와 특별한 에이번 선원을 노리고 방문하게 된다. '필드 보스' 또한 레벨에 따라 주요 재련 재료와 보석, 장신구 등을 얻을 수 있는데, 보스별로 모험물이나 거인의 심장을 드롭하는 경우도 있어 낮은 레벨대 필드 보스도 방문할 가치가 높다.

드넓은 바다의 어느 곳(관문)은 매일 진행되는 항해 협동 퀘스트에 참여해 열쇠를 얻었다면 방문할 수 있다. 특정 시간에 열리는 관문에 방문해 열쇠를 개방하면 열쇠 하나당 항해 주화를 다량 얻을 수 있고, 확률로 골드를 주는 항해 비밀 지도를 얻는다.


▲ 필드 보스는 전용 모험물 보상이 있어 방문할 가치가 높다

▲ 관문에서 상자를 개방하면 골드를 주는 비밀 지도를 확률로 얻는다



■ 그외 초반에 하면 좋은 것들

이외에 남는 시간에 놓친 퀘스트를 진행하면 좋다. '가디언 조사관' 퀘스트는 시즌 1에서 사라진 가디언 조사관 루나가 다시 등장한다. 토벌 4단계, 5단계를 하루에 한 번씩 토벌하면 되는 간단한 퀘스트로, 마지막 벨가누스를 처치하기 전까지 약 250골드 정도를 매일 얻을 수 있다. 첫 번째 가디언 조사관 퀘스트는 섬 '혹한의 안식처'에서 찾을 수 있다.

파푸니카의 히든 퀘스트인 '레터스 투 파푸니카'도 잊었다면 반드시 진행하자. 스킬 포인트 물약이 보상에 포함되어 있으며, 5일에 걸쳐 진행되기 때문에 빨리 진행할수록 좋다. 첫 번째 퀘스트는 니아 마을의 중앙 지점의 빛나는 곳을 조사하면 된다. 이후 니아마을, 별모래 해변 등에서 퀘스트를 찾을 수 있다.

에포나 의뢰의 여유가 된다면 새롭게 추가된 3대 선박 에포나 의뢰를 진행하는 것도 좋다. '바람처럼 모십니다', '스산한 밤 안개', '해적의 별을 찾아'는 에포나 의뢰 목록에서 찾을 수 있으며 각각 프뉴마, 에이번의 상처, 아스트레이와 관련된 특별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평판 단계에 따라 해적 주화도 얻는다. 주 캐릭터는 파푸니카의 에포나를 진행하고, 서브 캐릭터를 이용해 에포나 의뢰를 진행하면 된다.


▲ 스킬 포인트를 얻는 히든 퀘스트 '레터스 투 파푸니카'

▲ 혹한의 안식처에서 사라졌던 가디언 조사관 루나를 만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