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러들의 탱, 힐 의존도가 낮아져야
탱커랑 힐러도 방어기, 시너지, 버프, 힐 중에서 '일부'를 반납하고
그걸 딜 스킬로 받을 수 있는 여유가 파티적으로 생길거 아니야

그렇게 시간당 총 계수가 늘어나면 성장체감이 생기겠지

그러려면 딜러들 피흡을 오히려 상향시키고
심지어 딜러들한테 방어기, 정화까지 주자고 해도 모자라 지금

딜러들이 탱커나 힐러에 의존할수록 탱커랑 힐러는 세질수가 없어

귀족 직업으로서의 선호도를 위해서
100k 낮은 딜러한테 발사대 취급 당하는 대가를 치루는거야

탱커랑 힐러들이
방어기 시너지 버프 힐 다 가진채로 성장체감도 높으면
(몇개 안되는 딜 스킬에 시간당 총 계수만 덜렁 높아지면
단순한 딜 사이클에서 괴랄한 딜이 나온다는 말이기도 한데)
그럼 상식적으로 누가 딜러를 하겠어? 나같아도 퓨딜 안데려감

성장체감이 던파나 로아식 성장체감 말하는거면
그쪽 시스템은 서폿이 진짜 잘해야되는데
아이온2 유저풀에서 그거 감당 되겠음?

절대 못피하는 패턴을 덕지덕지 발라놓은 게임에서
피흡 삭제같은 개가 풀 뜯어먹는 소리 그만해
생각이 너무 일차원적인거 아니냐..

오히려 딜러들 자생력을 더더더더 올리는게
역으로 탱커와 힐러들 성장체감을 위한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