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로아를 하다가 접고 할만한 게임을 찾던중 유튜브 광고를 보고 검은사막을 시작하게된 유저중 한명입니다. 예전에 1주일차 느낀점을 썻을때 어떤분께서 한달차에도 느낀점을 써주셨으면 좋겠다고 하셨던게 기억나서 이렇게 글을 써봅니다. 사실 아직은 시작한지 한달조금 안됐습니다
1주일차에 쓴 글 : https://www.inven.co.kr/board/black/3583/1371346?my=opi

각 챕터 밑에 3줄요약 있어요

저는 현제 최대한 검색을 하지않고 인게임의 정보만으로 플레이 하고있어 여러분들이 보기에는 답답하시거나 잘못된 정보가 있을수 있습니다. 이점 참고해서 글을 읽어 주세요.

게임 플레이 & 게임 이해도의 변화
사실 검은사막을 시작한지 한달이 되었지만 아직도 메인퀘스트를 모두 클리어하지는 못했습니다. 지금 제 캐릭터 레벨은 56레벨이구요. 스팩은 지금 나루 방어구 한개 동을 못찍고있어서 한부위빼고 투발장 장비 끼고있습니다.이렇게 진도가 느린이유는  요즘 현생이 너무 바빠서 하루에 게임을 2시간정도 밖에 못하는데 그중 대부분의 시간을 커마를 하는데 쓰기때문인거 같아요. 아무것도 안했는데 커마를 2주인가 기간동안 무제한으로 바꿀수 있는게 있더라구요. 그래서 사실 거의 심시티하듯이 게임을 하는것 같습니다. 

제가 이해력이 좀 딸려서 패치노트를 봐도 이게 뭔지를 알아먹지 못해서 요즘 뭐가 패치됬고 뭐가 어덯게 돌아가는지를 모릅니다. 그래서 인벤에서 여러분들이 토론하시는 걸보면 무슨말인지 잘 이해가 안될때도 있습니다. 사실 이점은 검은사막이 서비스 된지 오래된 게임이라 플레이한지 얼마 되지 않은 제가 모든걸 이해하는것이 더 말이 안되기는 한것 같네요. 그래도 뭐 검은사막을 하다보면 자연스레 알게될꺼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지금까지 저는 RPG게임을 할때 거의 패인마냥 하드하게 플레이해왔기 때문에 이런식으로 라이트한 플레이를 하게될꺼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는데요. 사실 이게 가능한이유는 제가 검은사막에서 무슨 컨텐츠가 있고 어떻게 게임을 해야지 효율이나오는지 같은것들을 전혀 생각하지 않고 커스터마이징과 오픈월드 콘솔게임을 하는 느낌으로 검은사막에 접근하고 있어서 인것같기도 합니다. 

그래서 사실 길드에 들어가면 어느정도의 지원을 받거나 정보를 쉽게 모으면서 게임할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한적도 있지만 사실 라이트유저를 반기는 길드는 많이 없다는것도 오랜 RPG게임 경력으로 알고있기때문에 지금은 조금더 콘솔게임을 하는 느낌으로 게임을 하려고 합니다. 

그래도 최근에 제캐릭터 각성퀘스트를 깨고 전승퀘스트를 깨서 전승시켜줬습니다. 이유는 유혈비 각성무기가 생긴게 좀 별로더라구요. 그래서 전승란을 하기로 했습니다. 뭐 사실 저퀘스트를 할때만해도 각성 전승 차이를 모르긴했는데 각성이 새로운무기 전승이 기존무기라는걸 유튜브에서 알게되긴했습니다. 근데 사람들이 추천하는것이 전승란이더라구요. 의외로 저는 보는눈이 있는남자 일지도 모르겠네요.

[게임 플레이 & 게임 이해도의 변화]3줄요약
1.아직 메인퀘도 다 못밀었음
2.대가리가 딸려서 패치노트 이해못함
3.아직은 이겜을 콘솔게임처럼 하고있음

게임을 플레이 하면서 느낀점

일단 처음에는 단점으로 시작하겠습니다. 저번에 말했던 단점은 최대한 제외했습니다.

1.게임내에 시스템이 쓸대없이 불편한 부분이 있다(퀘스트),(아이템)
사실 이건 저번에도 언급했던 내용인데 이건 한번만 더 말해야겠습니다. 저번에도 말했듯이 저에게는 어느정도의 불편함은 게임에 더욱 몰입할수 있는 요소라서 저는 긍정적인 입장을 가지고 있는데요. 사실 이게임은 굉장히 불편한 부분이 있습니다. 제가 굳이 퀘스트에 대해서만 다시 말하는 것은 퀘스트에 관한 설명이 너무나도 부실하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그저 불편하기만 한영역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정보를 모아서 어떠한 문제를 해결하는 퀘스트라면 이러한점은 칭찬할 점이 될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검은사막에는 정말 쓸대없이 불친절한 부분이 존제하는데요. 얼마전에 했던 퀘스트 내용중 어떠한 NPC에게서 퀘스트아이템을 훔쳐서 확인하라는 퀘슨트가 있었습니다. 사실 이퀘스트 이전까지는 NPC와의 상호작용에 대한 자세한 설명또는 이에대한 이해도를 높여주는 퀘스트나 시츄가 없이 이퀘스트를 봤을때는  NPC와 대화를 하거나 NPC주변에 떨어져있는 사물에 상호작용하여 퀘스트를 클리어하는 퀘스트라는 생각이 들수밖에 없는데요. 주변에는 상호작용할것이 없고 NPC와 대화를 해도 퀘스트가 클리어 되지않아서 오랜시간동안 시간만 버리고 스트레스만 받았었는데요. 알고보니 NPC 뒤로가서 F6를 눌러서 거기서 아이템을 빼는것이 퀘스트를 클리어하는 것이더군요. 이것도 사실 상호작용할것을 찾다가 방법을 알게된것입니다. 사실 이러한것은 퀘스트 설명창에서 조금더 자세히 설명해준다면 해결될문제이지만 이게임은 그런것없이 '훔쳐서 확인하라'라는 식으로 통보를 해버리는 것이죠. 사실 이러한 방법은 고쳐져야하는 것인것같습니다.

이게임에서는 보상으로 뭔 아이템을 많이 주긴하는데 이게 어따쓰이는건지를 설명을 잘안해줍니다. 설명해준다 해도 우리 흑정력이가 한두줄 찍싸고 튀는게 끝이죠.. 이건 조금 개선해줬으면 합니다. 

2.아바타가 너무 이쁘다
인간적으로 너무한거 아닙니까? 물론 우리 아이가 너무 이뻐서 무슨옷을 입어도 이뻐보이는것도 맞긴한데 전에 아바타병신게임을 하다가 와서 그런지 실수로 상점을 누르면 "그래 20% 할인쿠폰 있으니까"라는 흑우마인드로 옷을 한벌 두벌 늘려가며 통장의 돈이 삭제되는 버그에 걸려버렸습니다. 더분에 이번에 사려고 했던 노트북 포기했습니다. ㅠ 

단점은 끝났고 이제부터는 장점에 대하여 말해보겠습니다.

1.맵이 이쁘다
사실 위에서 말했던 오픈월드 콘솔게임을 하는 느낌을 낼수있게 해준 가장큰 요인이 이부분이 아닌가 합니다. 도시는 중세느낌이 물씬 느껴지고 높은곳에서 이래를 보면 기분이 좋아집니다. 물론 이때문에 저의 컴퓨터가 아야하지만 저만 좋은면 되는거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그런지 저는 이게임을 할때 사냥을 하는 시간보단 돌아댕이면서 경치 구경하는 시간이 더많은거 같아요. 사실 맵보단 우리애가 더이쁩니다. 그래서 맵을 보는게 더 즐거운지도 모르겠네요. 경치 좋은곳에 이쁜이가 있는것많큼 좋은 풍경이 어딨겠습니까 그죠?

2.우리애가 이쁘다.
이건 저번에도 언급했지만 중요한거라서 다시말합니다. 우리애 이쁘다고 벌써 3번째로 말합니다. 진짜입니다.
이게임을 계속 하고있는 이유의 거의 90%가 내캐릭터 볼라고 하는것같아요. 사실 게임을 하는 이유가 뭐가 중요합니까 게임을 하고있다는게 중요한거지 그죠? 신규전용 시즌1섭에서 유형비입은 란이 지나가는데 엄청나게 이쁜캐릭터다? 그캐릭터가 저라고 생각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추가

3.커스터마이징의 자유도
이것도 저번에 언급했던 내용이지만 요즘들어 커스터마이징에 진심으로 임하기 시작해서 이것에 대해서 조금 말해보자면 검은사막의 커스터마이징에서 가장 마음에든 부분이 얼굴 모양을 정말 자유자제로 변화 할수있다는건데 디테일을 잡는것이 가능해서 진짜 커스터마이징만 시작하면 1시간은 그냥 삭재됩니다. 솔직히 이걸 메인컨텐츠라고 생각해도 될수준.

3-1커스터마이징에서 추가됬으면하는것
진짜다 좋은데 머리카락색하고 모양 눈깔색만 조금더 추가해주면 진짜 소원이 없을듯. 제발 추가해주세요 디렉터님ㅠㅠ (개인적인 취향이 포니테일인데 맘에드는 포니테일이 없어ㅠㅠ)

[게임을 플레이 하면서 느낀점]3줄요약
1.퀘스트나 아이템설명이 너무 부족함
2.맵 아바타 내캐릭터 존나이쁨
3.커마 개지림(머리카락 모양&색, 눈깔색만 추가되면 완벽)

지금 잠은잘 안오는데 할짓은 없어서 무지성으로 냅다 쓰는 글이라서 말이 이상하거나 맞춤법이 틀렸거나 압뒤가 안맞을수도 있는데 그건 못본척하고 넘어가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모두 게임속에서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