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이이벤트를 맞아서 이거저거 찍먹하며 사냥해보고 있는데 문득 제가 현재 쓰는 해당 직업들의 콤보의 딜수준이 궁금해서 한번 체크해봤습니다.

따라서 제 운용방식상 이런 것일 뿐 개인마다 뒤잡타이밍, 콤보, 특화, 사냥시나리오 등에 따라 딜넣는게 얼마든지 다를 수 있으니 재미로 적당히 필터링해서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시간상 일부직업만 적었습니다.



1.참고사항
-콤보가 9초이도록 구성. 따라서 아래의 피해계수총합은 9.5초간 넣을 수 있는 피해량(dps)를 의미
※가장 빠른 직업=전격(9.1초) 가장 느린 직업=각위(9.6초)
※먼저 콤보를 숙련한 뒤 녹화한 영상 프레임수를 계산하여 시전시간 측정
-본문의 콤보는 오직 선후딜만 고려하여 짠 콤보이며, 가이핀/하둠/심층 등 특정사냥터용은 아님
-개인의 운용방식에 따라 DPS는 다를 수 있음


2.직업별 9초딜

※전금, 전격, 각격, 샤이는 콤보 순서대로 적은 것이 아님
 전금실제콤:q-섬광콤-w우-s우우-슆z좌-슆c-슆우-슆ff-벽붕콤
 전격실제콤:앞부분 동일-뒤잡진노-호포-낭아-연환-굶맹-극의
 각격실제콤:옆평-회심-폭렬-강화낙진-나선뒤잡-도찍-강화용등-나락-함성-극의-추풍-굶맹-먹뜯
 샤이실제콤:wf-s우-슆우-슆z-wf or 옆평뒤잡-우우우-우우우 or 우우전가스킬
//전금
-1타만:공벼, 밀파, 채찍, 숨찌
-풀타격:사자후, 숨태, 발올, 붕찌
-흑쇄장은 밀파로 선딜캔
-섬광콤 = 섬봉자, 벽붕콤 = 벽붕추신벽붕

//전격
-오라텐 유저의 콤보 사용
-3조각딜과 쿨중뎀감딜 적용

//각격
-3조각딜, 상시치확30%, 옆평모션캔 적용
-실제 콤보 넣는시간은 9.45초, 먹뜯쿨(12초)로 인해 9초 딜, 3초 풀링이동으로 사용해야함(가이핀지하에서 유효)
※먹뜯딜 미합산시 피해계수 총합 = 324887(%)
-극의 실제 사용은 슬롯극의-슬롯추풍-3조각낙진으로 했음

//각위자
-시속20%버프가 항상 전제됨(3분-신속-흑정-신속 사이클)
-불비는 제외(단, 전승위자드에선 필수)
-번창은 2콤마다 1번씩 사용하지만 위 스샷에선 제외하였음
-등대와 장판은 한번씩 방깎용 번갈아 사용

2.직업별 후기
-개인적인 피로도 순위: 각격>각위>전금>전격>샤이
-전금은 대부분의 스킬들이 짧은시전시간+준수한 딜량이었고, 무쿨기가 많았습니다.
-따라서 전금은 1캠프씩 빠르게 정리하는 곳에서 사냥성능이 좋았습니다.
※빠르게 정리할땐 고정콤보보단 상황에 맞는 유연한 스킬사용이 필요했고 짧은시전시간, 많은무쿨기로 인해 전금의 기민한 상황 재단능력이 일반사냥에 효과적이었음.
-전금은 범위가 비좁하서 에이밍이 필요하여 사냥피로도가 있었고 앞서 언급한 장점을 십분 발휘하려면 숙련된 몰이, 포지셔닝이 필요했습니다.
-전격은 초반엔 버벅였지만, 익숙해지면 의외로 사냥이 편했습니다.(정말 편했음)
-전격은 대충 우겨넣어도 정예사냥터의 딜이 준수했습니다.
-전격은 특정스킬의 범위가 너무 비좁아 전금보다 일반사냥터 사냥하기 힘들었습니다.
-각격은 대충 우겨넣어도 일반사냥터의 딜이 준수했습니다.
-각격은 대충 우겨넣으면 정예사냥터의 딜은 안좋았고 3조각, 캔슬, 콤보재배치가 전제될시 딜은 무척 쌨습니다.
-특히 각격은 뇌정지없는 노딜레이 빡콤보를 우겨넣어야 괜찮은 딜이 나올 수 있었습니다.
-각격의 빡딜을 심층같은 일반사냥터에 적용시 성능고점이 상당히 높았지만 피로도 또한 심했습니다.(범위 좋아진 전금 느낌)
※빡딜조건=평모캔으로 인한 상시30% 및 회심풀타격, 용등/낙진3조각사용, 나선/아랑으로 이동, 극의사용, 추풍과 도찍 재배치, 단일콤보를 두개의 콤보로 분화
-이러한 점들 때문에 각격의 이론상딜을 내기위해선 의외로 피곤한 사냥이 강제됬습니다.
-각위는 버프관리하는게 너무 번거로웠습니다.
-각위의 말뚝딜은 매우 쌨지만, 실제 사냥시엔 마력회피, 등대, 버프사용하느라 딜로스가 심했습니다.
※좋은 딜능력을 이동시간+벞사용시간으로 깎아먹으면서 결과적인 사냥성능은 제로섬이라는 느낌이었음
-샤이의 이론상 풀타격딜은 비교했던 직업 중 가장 쌨지만, 실제 가이핀사냥시 풀타격이 잘안되었습니다.
-샤이는 낮은 방으로 사냥하는게 메리트였지만, 적정스펙or고스펙일때의 고점은 낮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