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m.inven.co.kr/board/black/3584/52598?my=post
3차 심야토크 정리글

"이제 고집하던 세계관의 시간이 조금 흘러서 확장해야 할 시간이 확장해야 될 시기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의상에 있었어도 모험가님들이 이야기해주시는 것처럼 더 멋지고, 더 세련되고, 더 현대적인 느낌이 있는 그런 의상들도 도전해보겠습니다 "


https://m.inven.co.kr/board/black/3584/52486?my=post
2차 심야토크 정리글

"성인 게임 답게 이쁘고 섹시한 의상 좀 만들어주세요.
J : 예쁘고 섹시한 의상이요. 한번 노력해보겠습니다. 네. 의상 디자인도 지난번에 많이 말씀주셔서 다같이 보고 있고 모험가 분들이 많이 말씀해주시는 버려야 할 것에 대해서 매일같이 고민하고 있습니다. 깃털이나 사슬같은 거 저번에 안한다고 말씀드렸고 결국 모험가분들이 검은사막에서 좀 더 마음에 드는 옷을 입고 즐겁게 모험을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니까 저희가 장기적으로 새로운 느낌의 의상 예쁘고 섹시하고 네 이런 의상 다양한 디자인을 보여드릴 수 있도록 준비 열심히 해볼거고요. 의상에 관심을 많이 가져다 주시고 잘 준비해보겠습니다."


한국 인벤 유저들이 원한건 180도 변한것인데 그정도가 아니라서 욕하는거고 해외 유저들은 말한대로 해줬네? 이정도면 됬지 하며 받아들이는거고.

정도의 차이가 있는데 애네 안지킨거 아니다. 그게 원하는 수준이냐 아니냐  그리고 호불호의 영역과 받아들이는 정도의 차이일뿐이지.

호불호도 그런데 국내는 아예 아예 성인겜다운 여성 현대복을 원하는거고. 북미 유럽등 해외는 굳이 교복같은 현대복 윈하지 않는거고.

검사는 국내 서비스'도' 하는것이지 국내 혹은 아시아권 서비스'만' 하는거 아니다.  중동, 아랍귄에서도 서비스 한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