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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거점(구거점 아님) 2024-12 첫 주차 기준

딜러-스킬의 핵심이 딜에 집중
밸런스/특수역할/서포팅/방어-딜러 역할도 할 수 있지만 밸셋도 차용 가능 혹은 공거점에서 특수한 역할을 효율적으로 수행, 서포팅에 특화되거나 방셋 효율이 좋음

두 분류로 나눴지만 딜러도 회밸이 가능한 경우가 있고, 밸런스도 방셋이 가능한 경우가 있음.
다시 말해 개인의 플레이 스타일과 세팅에 따라 역할이 어느 정도 바뀔 수 있으니 너무 티어표 대로 딱 잘라서 생각할 필요는 없음.


공거점에선 다양한 직업이 많이 갖춰진 길드 혹은 연맹일수록 메타 변화에 덜 민감하고 꾸준한 전력을 유지할 수 있다고 생각함. 따라서 스킬셋 자체가 문제가 되거나 너무 심한 너프로 인해 관짝 닫아버린 D 등급을 제외한 C이상은 역피라미드 형태로 다양하게 플레이하고 있을수록 좋다고 생각함. 그리고 상위에 있는 클래스들은 스킬셋 자체가 좋은 경우가 많아서 제한 거점에서도 좋은 경우가 많음.



상세설명/코멘트(사견이 많이 들어가기에 불편할 수도 있음)


S 티어

도사 각성: 넓고 강력한 근거리~원거리 딜+뛰어난 이동기+고지대에 있는 상대를 쉽게 처리할 수 있음. 너프가 수차례 진행되었지만 스킬셋 자체가 좋기 때문에 각드급으로 너프되지 않는 이상 A티어 이상은 계속 유지할 것으로 보임
카운터:-

레인저 전승: 섭종까지 공거점에선 S티어. 매우 쉬운 스킬셋과 준수한 생존기를 지녔지만 포지셔닝의 난이도가 높음. 스킬 난이도 대비 잘하는 사람과 못하는 사람의 격차가 매우 큰 편. 필자는 공거점에서 킬데스가 유의미하긴 하지만 주어진 역할에 따라 절대적이라고 생각하진 않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승 레인저는 공거점에서 킬데스가 곧 실력 지표인 클래스라고 생각함.
카운터: 각매구, 각도 등등

아처섭종까지 공거점에선 S티어2. 매우 긴 사거리와 범위를 지녔으며 데미지도 강력하여 너프도 먹음. 그래도 여전히 좋지만 레인저보다 스킬셋 자체가 어려워서 무제한 공거점이 아니면 보기 힘든편. 공거점에서 킬데스가 곧 실력 지표인 클래스2. 사실 아처가 여캐고 레인저가 남캐였으면 두 캐릭터의 비중이 바뀌었을 것이라고 예상될 정도로 숙련자가 잡으면 성능은 확실한 클래스임.
카운터: 각매구, 각도 등등

커세어 전승: 매우 쉬운 스킬셋+딜셋, 밸셋, 방셋 모두 가능+강:마레카 스킬에 달린 30% 가드게이지 감소와 5초간 가드 회복 불가+어그로를 풀 수 있는 긴 무적기와 높은 슈아피감률 등으로 매우 좋음. 대신 재미는 보장 못하며 확정잡기 각이 있어서 두더지 놀이 하다가 그대로 북어포가 될 수 있기에 주위에 잡기 캐릭이 많으면 적당히 사릴 줄도 알아야 함.
카운터: 전자이, 악력 잡기캐 잘하는 사람

자이언트 전승: 옛날처럼 공군싸개 느낌으로 하는 거면 사실 조금 아쉬운 클래스임. 그러나 잡기를 잘 하는 사람이 전자이를 하는 경우 거의 모든 클래스를 카운터 칠 수 있기에 고점이 매우 높음. 공거점 뿐만 아니라 1대1 소수전 모두 좋은편임. 안 좋은 점은 야수와 on/off 못하고 못생김
카운터: 손과 경험

샤이: 수천시간 파밍하고 1~2조 은화 써서 공방합 10 올리는 것 보다 샤이 버프 4종에 꽃잎버프 받는게 더 강함. 공거점에서 샤이는 쉬운편에 속하지만 소수전으로 갈수록 방어 판정 유지 능력과 각종 디버프 스킬을 적재적소에 사용하는 능력이 매우 크게 차이남.
카운터: 버프줄때 무적기 남발하는 아군

노바 전승: 성채를 검은사막 서버 시간에 맞춰 유지하는게 제일 중요한 신거점 특성상 성채를 20초간 무적에 가깝게 수비 가능한 노바의 방진은 최상급 스킬임. 심지어 저격 너프까지 2번이나 당함. 또한 막타 싸움에서도 상대 진영의 딜을 큰 폭으로 줄일 수 있기에 거점 승리에 있어서 최고의 클래스. 방셋의 경우 유태고 4셋을 제외하면 매우 저렴함. 스킬셋도 쉽지만 재미는 보장 못함. 그리고 매우 높은 피감 수치를 보유하였기 때문에 상대가 공+인추가 노바의 피감을 넘지 못하는 경우 순수공격력의 5%만 적용되어 거의 딜이 들어오지 않음.
카운터: 신기전 연사, 전커


A+ 티어

매구 각성: 긴 시간동안 온갖 버프를 다 먹고 회보조의 발견과 에어어택 기반 콤보의 미친 데미지 그리고 최상급의 뒤잡cc등 다양한 요소가 겹쳐서 최상급의 딜러가 됨. 반응이 매우 힘든 뒤잡cc덕에 거의 모든 딜러 상대로 카운터 칠 수 있으며 회보조를 착용하여 회선족 밸셋을 하게 되면 적중세팅이 없는 사람들 상대로 일방적인 양학까지 가능함. 극딜 세팅과 회피세팅 모두 좋은 편이며 소수전부터 다수전까지 본대+꼬장 등 다양한 역할까지 수행 가능.
카운터: 슈아뚫림(슈아 시간이 짧아서 잘 뚫리는 편)

격투가 각성: 체급 원탑 캐릭. 회피기반 캐릭이면서도 피감 수치가 매우 높아서 피감세팅이든 회피세팅이든 상대에 맞춰 적절히 세팅하면 매우 강력함. 기본 체급이 높기에 적당히 방어를 챙기고 딜을 뿜어낼 수 있음. 3분 버프가 30초간 풀슈아라서 격투가가 걸어다닐땐 반 무적이라 보는게 마음이 편함.
카운터:전승레인저

발키리 각성: 너프를 많이 먹었지만 여전히 슈아힐, 적중 증가, 추피증가 등등 다양한 아군 시팅 스킬들을 다수 보유하고 파동과 강력한 흑정궁 등 위협적인 스킬도 보유함. 하지만 이동기와 가드판정이 상대 스킬에 많은 영향을 받는 편이고 슈아딜링기가 아쉬움. 그래도 아군에게 떡국투여가 가능해서 S티어에서 내려왔을 뿐 여전히 좋음.
카운터: 전커, 전자이

노바 각성: 전승 노바와 정 반대의 스타일로 치고 빠지기에 특화됨. 개활지 꼬장능력은 최상급에 속함. 그리고 부활시 말이 함께 부활되기에 특이점 채우기도 용이함. 본대 싸움에서도 4 블랙홀과 같은 진영파괴류 스킬도 사용 가능하고 제한적이지만 방진도 사용 가능함. 단점은 슈아피감 패치 이후로 짧은 콤보내로 상대를 죽이고 빠지는 플레이가 힘들어짐. 
카운터:-

미스틱 각성: 격투가랑 마찬가지로 체급이 좋고, 격투가보다 딜링 능력이 떨어지지만 개인 생존 능력이 더 우수한 편임. 최근 버프로 인해 떡국을 셀프로 만들어서 드심.
카운터:구름막

위자드 각성: 아군 시팅 스킬이 매우 많아서 유사 샤이 역할 가능. 스킬셋이쉽고 직관적이며 범위도 넓어서 입문 난이도도 낮아서 좋음. 딜셋과 밸셋이 가능하기에 취향에 따라 플레이도 가능함. 그러나 최근 각성위치는 상향을 많이 받았지만 위자드는 그러지 못해서 조만간 위치랑 입지가 변경될 가능성도 있어보이며 마력방패를 켜게 되면 마나통이 후달려서 병신되는 점이 발목을 크게 잡음.
카운터:-


A 티어

세이지 각성: 강력한 데미지와 범위를 지니고 생존기도 좋은 편이지만, 생존기를 남발하면 지구력이 쉽게 마르는 편이고 유지력이 좋은 편은 아니기에 팔벌리고 딜하다가 상대의 눈먼 스킬에 맞아 죽거나 혹은 상대 딜러가 백어택으로 카운터 치면 쉽게 죽어버림.
카운터: 광역/원거리 딜

우사 전승: 딜 너프와 신캐 출시, 그리고 슈아피감 패치로 3연타를 맞고 예전에 비해 입지가 줄었지만 여전히 상위권 딜러임. 안정적으로 전방가드 혹은 슈퍼아머 스킬을 연속으로 전방에 흩뿌릴 수 있고 생존기도 매우 좋고 딜러중 체급와 유지력은 최상위에 속함. 추가로 광역 3방깎을 짧은 시간에 넣을 수 있는 몇 안되는 클래스. 소수전에서는 카운터 당하기 매우 쉽지만 다수전으로 갈 수록 상대 이펙트를 끄기 때문에 위치 예측이 안됨. 추가로 동이라는 스킬을 잘 사용하는 경우 생존기 쿨타임을 벌 수도 있고, 고정 데미지라는 유니크한 옵션으로 상대의 밸/방셋에게 괴멸적인 타격을 줄 수 있음. 하지만 강력한 스킬은 모두 전방가드 기반에 멈춰있기 때문에 상대할 줄 아는 사람이 많으면 적극적인 딜이 힘듦.
카운터: 각매구, 전커

무사/매화 전승: 본대 싸움에서 할 수 있는 역할은 크게 없음. 그럼에도 A티어인 이유는 사이드에서 상대의 어그로를 매우 안정적으로 빼줄 수 있기 때문임. 상대가 pvp에 미숙할 수록 무매에 어그로가 크게 끌려서 본대 혹은 수비의 인원 공백을 만들 수 있음. 그러나 상대가 pvp에 능숙할수록 무매를 따라가지 않기에 공거점 기준으로 이동기만 보면 매우 능동적일 것 같지만 의외로 수동적인 클래스임. 그러나 강력한 딜로 cc에 걸린 상대를 확실하게 처리할 수 있고, 적당히 밸셋을 채용해버리면 사실상 잡기를 제외하면 죽이는게 불가능한 꼬장도 가능함.
카운터: 적당히 패놓고 본대 합류하는 상대방

위치 각성: 지속적인 버프로 좋아짐. 위자드와 마찬가지로 아군 시팅 스킬이 매우 많고 스킬이 직관적이며 쉽기 때문에 기본만 할 줄 알아도 무조건 도움은 됨.
카운터:-


B+ 티어

커세어 각성: 원거리 딜러이면서도 밸셋이 가능하고 생존기도 좋은 편이며 회피 관련 광역 버프/디버프를 지녔지만 아처와 레인저 대비 사거리가 짧고 지속딜이 아쉬운 편임. 그러나 소수 교전으로 가게 되고 근접 딜링도 가능한 상황이라면 아처 레인저보다 좋은 모습을 보임. 그러나 전승이 더 쉽고 강하기 때문에 깎는 노력 대비 리턴은 낮은 편.

세이지 전승: 무한 무슈가 너프먹고 생존력이 크게 떨어졌지만 딜만 놓고보면 최상급임. 그러나 시전 시간이 긴 편이기에 이동기가 좋은 클래스가 판치는 현 상황에서 딜을 넣기가 힘듦.

매구 전승: 각성 도사의 출시로 중~원거리 스킬만 날리는 매구로는 본대에 유의미한 딜 지원이 힘든편. 생존기는 딜러중 최상급이지만 결국 딜을 해야한다는 본분에 있어서 근접 스킬 사용 숙련도 차이가 크게 차이남. 항상 그렇듯이 너프로 인해 딜이 후달리면 숙련도가 높은 유저만 살아남음. 따라서 공거점에서 보이는 빈도가 크게 줄은 편.


B 티어

우사 각성: 공성 수성에서 전승 우사보다 일부 나은점도 존재하며 전승 스킬과 섞어 사용하는 숙련도를 보유하면 꽤 좋음 대신 시전시간이 길기에 콤보에 제약이 많은 편임. 최근에 많은 버프가 이루어졌지만 대부분 방어와 관련된 사항이고 제일 핵심적인 살이꽃 매커니즘과 시전시간 대비 너무 낮은 딜에 대해선 패치가 없었기에 여전히 높은 티어로 올라갈 수 없음. 특이 사항으로 소환수 스킬이 노바의 방진/샤이의 이숨을 무시하고 성채 타격이 가능하며 동이를 제외하면 전승 우사보다 생존기는 더 좋음.

다크나이트 각성: 딜러중에 체급이 낮은 편에 속함. 스킬은 직관적이지만 데미지가 엄청 강한 편도 아니며 사거리가 긴 것도 아니라 애매한 포지션임. 그러나 숙련자가 잡으면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줄 수 있음.



위 내용은 필자가 소속된 연맹이랑 상관없고 순수 100% 개인적인 티어 리스트임

사견이 많이 들어갔지만 그래도 무제한 공거점 클래스 선택에 있어서 꽤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