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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에 앞서

본 게시글은 재배와 그의 활용과 같은
기본적인 내용에 대해 다룬 글이며

게임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을 대상으로
이해하기 쉽게 풀어 설명했습니다.

이미 숙지하고계신 분들께서는
뒤로가기를 눌러주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 ͜ ◠


--- 송이님의 다른 글 보러가기 v(°∇^*)⌒☆ ---

뉴비 탈출, 송이가 떠먹여주는 [황실납품]

뉴비 박멸, 송이의 너무 쉬운 [검은사막]

게임 시작! 송이와 배우는 검은사막 [공헌도]

소원 성취! 귀농의 꿈 [심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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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게시물은 PC버전에 최적화하여 작성한 글입니다

송 - 하!

안녕하세요 모험가 여러분

피고 싶은 꽃봉오리, [한송이]에요 (❁ᴗ͈ˬᴗ͈)⁾⁾⁾

그간 잘 지내셨나요?

송이는 친구들과 여행을 준비했지만
사회적 거리두기의 강화로 인해


여행은 다음으로 미루기로 했어요 OTL...

모험가님들께서도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점차 길어지게 되면서

많이 답답함을 느끼고 계실 것 같아요

우울하시더라도

모험가님께서는 혼자가 아니라는 사실을
잊지 마시고 오늘 하루도
힘차게 보내셨으면 좋겠어요

힘든 때일수록 서로 응원하고



더 힘내야 하는 것이 아니겠어요? ٩( ᐛ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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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글에서는 공헌도의 활용 중에서도
재배에 대해서 조금 집중적으로 다루어보았어요

지난번 글에서 재배를 위한 준비물들과
재배의 개념에 대해서

정말 간략하게 언급했었는데요

아직 재배가 낯설게 느껴지시는 분들께선
지난번 글을 먼저 확인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지난 글 보러가기:

오늘은 재배에 대해 이전에 알려드렸던 내용들보다
더 깊이있게 설명해드리려고 하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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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농의 꿈, 심화편]


우선 재배는 크게 두 종류로 나뉘어요

수확농사품종개량 농사에요
대게 재배의 목적에 따라 나뉘게 되는데

수확농사의 경우 연금이나 요리컨텐츠로 이어지고
품종개량 농사의 경우 조련컨텐츠로 이어지게돼요

물론, 거래소에 재배작물 등을 팔아
은화벌이 수단으로 사용하실 수도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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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지만 내가 이렇게

직접 사용하지 않더라도



재배가 권장되는 이유!

1. 사냥/생활 등 다른 컨텐츠와 병행 가능

한 번 심어주기만 하면
알아서 자라는 작물의 특성상

수확하고 심어주는 시간을 제외하면
딱히 신경쓰지 않아도 돼요

2. 고정적인 수익의 형성

뉴비분들께서도

접속시간에 따라서

하루 1천만~1억 근접 수익

챙겨가실 수 있는
믿음직스러운 컨텐츠랍니다

단,
시작 전에 숙지하셔야 할 점이 있어요



내가 접속해있는 동안에만 자라요

그렇지만 반대로 생각해보면, 게임 내
접속해있는 시간이 길면 길수록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해내실 수 있답니다 ೕ(•̀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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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시작에 앞서
순서를 미리 적어보았어요

0. 재배의 기본 원리 이해
 
(필수) - 울타리 설치 위치
(선택) 심화1. 작물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소
(선택) 심화2. 작물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인위적 요소

1. 수확농사
 
2. 품종개량 농사
 
3. [응용] 농사를 통한 은화벌이

글이 기니 필요하신 부분만
찾아서 읽어보시면 될 것 같아요 

하나부터 ~ 열!
작물 선택부터~ 응용, 은화벌이까지



지금 바로 시작해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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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배의 기본 원리 이해]



안녕하세요 모험가 여러분!

만나서 반가워요
저는 이번에 여러분을 도와드릴 송이네 농사꾼이에요

지난번 글에서는 다루지 않았던 내용들에 대해
저와 함께 더 자세히 알아보아요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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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격적으로 농사를 시작하려면
먼저 농사를 지을 땅이 필요하겠죠?

울타리를 배치하시면 그 안에
작물을 심으실 수 있어요

그렇다면...

[울타리는 아무데나 배치할 수 있나요?]



정답은 'X' 에요

울타리는 안전지역이 아닌
전투지역에만 배치 가능해요

따라서 마을/거점의 내부와 외곽, 길에는
울타리 배치가 불가능해요

글의 내용이 복잡해지기 전에

제가 추천하는 위치
먼저 알려드릴게요 ٩(๑˃̵ᴗ˂̵)و



아르테미오 피아자 뒤

아르테미오 피아자는
벨리아 마을에 위치한 NPC에요

마을과 가까워 접근성이 좋다는 장점과

따듯한 온도가 대부분 작물의
성장에 적절한 온도라는 이유 때문에

추천해드리는 장소에요

...

적절한 온도라고요?

네 맞아요!

설명을 시작하기 전에

여기부터는 내용이 어려워지니



배우고싶은 자들만 남아라

내용이 다소 생소할 수 있지만
이 내용을 공부하신 분들께서는

앞으로 원하는 작물의 재배위치를 
'직접' 고안해내는 것까지도
가능하게 되실거에요 (*•̀ㅂ•́)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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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물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소]
온도와 습도



실제로 식물마다 요구되는
적절한 성장환경이 다르듯이

검은사막의 작물들도
주변의 기후와 온도 등에 영향을 받아요





온도와 습도를 나타낸 지도의 모습이에요

첫번째 사진온도를 보여주고있고,
 
두번째 사진습도를 보여주고있어요

각각 우측 상단에 표시된

 온도계 아이콘과 구름 아이콘을 클릭해
직접 확인해보실 수도 있답니다

셰로이님께서 만들어주신 표를 가져와보았어요

 
위에 첨부된
 
첫번째 표는 색상에 따른
 
대략적인 온도와 습도이고

아래에 첨부된

두번째 표
 
작물별 적정 온도와 습도
이에 따른 재배시간 등을 정리해둔 표에요



온도성장에 요구되는 시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쳐요.

적절 온도에 작물을 심었을 경우
식물이 성장을 마치기까지
걸리는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고

반대로 온도가 적절치 않을 경우
 
성장을 마치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연장되겠죠

표를 통해 아실 수 있다시피
많은 작물들의 적정 온도가 4-6에 분포해요

노랑지역인 벨리아는 4-6으로

대부분의 작물을 기르기에
최적의 환경인 것임을 알 수 있네요

습도는 병충해 등의

성장방해요소에 영향을 미쳐요

습도가 맞지 않는 곳에
작물을 심으셨다면

아마 그 작물은 
잦은 관리가 필요할 거에요 ŏ̥̥̥̥ם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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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용해보기]



응용을 해보기 위해서
작물의 상태에 관한 사진을 준비해보았어요

위의 그래프를 보시면 '후추'의 온도는 적절하나
 
'습도'가 맞지 않는 환경임을 알 수 있어요



이런 경우에는 무슨 일이 벌어질까요?

성장속도는 가속되겠지만
 
병충해가 계속해서 발생하는 상황이 벌어지겠죠

따라서 이 작물은 정상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할 것임을
유추해보실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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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물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인위적 요소]
비료, 물,  허수아비/수로, 일꾼



다시 사진으로 돌아와서,
지하수와 비료의 수치가 나와있네요

비료식물의 성장 시간을 20% 단축시켜주고
(100분 = 20분감소, 200분 = 40분 감소 등)

지하수는 0%에서 -%로 내려가는 순간부터
식물의 성장속도를 더디게 만들어요

따라서
두 조건을 모두 충족시켜주는 것이 좋아요



비료의 종류세 가지가 있고
 
밭 위에 서서 우클릭으로 사용하실 수 있어요

무기질<부산물<유기질 순서로 좋아요

좋다의 정의는 1회 사용했을 때
채워지는 비료 게이지의 양으로 정해요

알아두셔야 할 점은 비료 게이지가 다 달면
 
단축되었던 시간들이 다시 증가한다는 점이에요

이를 방지하기 위해 40~60%정도 
작물이 성장했을 때, 다시 비료를 한번 뿌려시거나

이것이 귀찮으시다면 아예 안뿌리셔도 돼요



다음은 지하수를 채우는 방법이에요

사용법은 같고 제시된 아이템 이외에도

요리용 생수, 바닷물을 채운 병,
강물을 채운 병 등을 사용하실 수 있어요

요리용 생수의 경우 사용이 가능하나
게이지를 극소량 채워주고

바닷물의 채운 병의 경우
게이지를 오히려 감소시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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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수아비와 수로에 관한 내용이에요

지난 글에서 주거지에 관해 잠시 설명드렸지요



'목공예 공방'에서 허수아비와
 
수로 아이템을 제작하실 수 있어요



울타리에 배치되어있을 경우
위와 같은 효과를 제공해요

새들의 공격을 받을경우
작물의 건강치가 하락하고

건강치가 하락한 작물의 경우
수확량이 줄어들게돼요

수분 흡수율수분의 감소량에 영향을 미쳐요
(0%아래로 내려가면 시간 연장)

배치방법은 작물 배치방법과 같고
각각 작물 1칸을 사용해요

작물 1칸을 사용한다는 것은
즉 = 1칸만큼의 전체적인 수확량의 감소를 의미해요

따라서 필요여부 직접 판단 후 사용하시면 될 것 같아요

필수항목이 아닌 선택사항이니까요  ♪(´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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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충해/가지치기 등의
성장 방해요인이 발생할 때 마다

직접 가서 작물을 돌봐주는 것은
생각보다 많이 어렵고 귀찮은 일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
일꾼에게 텃밭관리를 맡기는 편이에요

아이콘의 위치가 조금 다르지만
사진에 표시된 아이콘을 눌러
울타리별로 일꾼을 1명씩 배치할 수 있어요

마을과 연결이 되어있지 않아도
 
텃밭으로 불러오는 것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어요

단, 거리가 먼 경우 텃밭으로 이동하는데
걸리는 시간도 오래걸리게돼요

텃밭에서 일하는 일꾼의
 
또 다른 특징이 있는데



행동력을 모두 소비할 때까지 안돌아가요

따라서 일꾼의 행동력을
간간히 회복시켜주며
텃밭에 계속 붙여놓는 것 또한 가능해요

그렇기에 울타리에 배치할 경우 행동력이 높은
 
자이언트/파두스 일꾼을 추천드려요



일꾼 고용이 귀찮으신 분들께서는

일꾼 없이 방치 농사를 하시는 것도
방법 중에 하나에요

단, 작물이 성장하기까지 오래걸리겠죠? ( ° ͜ʖ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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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떠셨나요?
이제 농사를 위한 사전준비를 마쳤어요

재미있지 않으셨나요?

다소 어려울 수 있는 내용이였지만
분명 이해하셨을거라고 믿어요

그럼 이제 저와 함께 본격적으로
농사를 시작해보실까요? ( •̀ᴗ•́ )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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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확농사]



사진에 주어진 선택지 중
 
수확만을 채용하는 농사법이에요

주로 요리/연금에 필요한 재료들을
직접 수급하기 위해 채용해요

대표적인 예시로는 요리에 필요한 향신료



후추, 양파, 마늘, 고추 등이 있고요


칼페온에 위치한 씨앗상인 NPC 아르에게서
씨앗을 구매해 작물을 심기 때문에

별도의 품종개량 없이 수확만하는 추세에요

아래에서 더 다루겠지만
본인의 의지에 따라

일반 등급이 아닌 상위 등급의 작물로
수확농사를 하는것도 물론 가능해요

이 외에도 본인의 필요에 따라서
채소류, 곡물류 등의 작물들을 키우기도 하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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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신료를 재배하는 이유

채소류 곡물류와 달리

일꾼이 구해올 수 없고
 
판매하는 NPC도 없으며

오로지 재배를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이기 때문이에요

이외에도 본인의 필요에 따라서
채소류, 곡물류 등의 작물들을 키우기도 해요

단, 이 경우에는 일반등급의 작물이 아닌
고급이나 특상품등급의 작물을 재배하게 되는데

일반등급의 채소/곡물 등은 거래소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기 때문에

몇 시간씩이나 기다려서
재배할 필요가 없다고 보기 때문이에요

다음 단락에서 더욱 자세히 알아보도록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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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급/특상품을 재배하는 경우]



그렇다면 "왜"

굳이 특상품 작물을 재배하는 것일까요?

이유는 요리/연금 시 소비되는 수량의 차이에 있어요

그렇지만 역시 수확량에도 차이가 있답니다
일반 1칸 작물 평균 65개 내외
고급 1칸 작물 평균 50개 내외
특상품 1칸 작물 평균 30개 내외

요리의 경우 // 일반작물4개 = 고급 2개 = 특상품 1개

-"추가자료" 2107301943-

1. 일반 꽃 X 4 = 고급 꽃   / 일반 꽃 X 9 = 특상품 꽃

2. 일반 곡물 X 3 = 고급 곡물   / 일반 곡물 X 6 = 특상품 곡물

3. 일반 채소 X 2 = 고급채소   / 일반 채소 X 8 = 특상품 채소

4. 일반 과일 X 4 = 고급 과일 / 일반 과일 X 9 = 특상품 과일

5. 일반 벌꿀 X 2 = 고급 벌꿀 / 일반 벌꿀 X 3 = 특상품 벌꿀



연금의 경우 // 일반작물6개 = 고급 3개 = 특상품 1개

원래보다 무게가 덜 나가게 되니
더 오랜 시간동안, 더 많이 만들 수 있는거죠

간혹 특상품 밀 등을 직접 수확해

자리를 오래 비울 때
맥주 등을 만드시는 분들을 몇 뵈었어요

그렇지만 저는 시도해 본 적 없는 방법이에요

본인의 목적에 알맞게
원하시는 방법을 채용하시면 될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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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종개량 농사]



사진에 제시된 선택지 중

품종개량만을 채용하는 농사법이에요

앞서 언급해드렸다시피
조련이라는 컨텐츠로 이어지게되고

앞서 언급된 수확농법과 비교되는 점이 있다면

대부분 재배 장인을 달성한 뒤
시작한다는 점이 있어요

이유로는 장인레벨부터 품종개량



사진과 같이 일정 확률로
마력이 깃든 씨앗을 얻게되는데

이 씨앗을 얻은 후 부터는 마력이 깃든 씨앗만 심고

남게되는 씨앗의 경우 NPC에게
직접 판매하는 방식으로 진행해요

5칸을 차지하는 하나의 씨앗으로 
5개의 작물을 심었을 때 만큼의 효율을 볼 수 있고

일꾼의 행동력과 비료게이지
 
훨씬 적게 소모된다는 장점이 있어요

따라서 수확농법보다 어떤 면에서는
더욱 간편하고 빠르다고 할 수도 있겠네요



품종개량 시

다섯 가지의 부산물을 랜덤하게 얻을 수 있고
이 부산물들로 돌꼬리 여물을 만들 수 있어요

돌꼬리 여물은 차후 조련컨텐츠인
 
환상마 트라이에 사용하실 수 있고요

개량농법과 수확농법에는
차이점이 존재할 수 밖에 없는데요

다음 단락에서 더 자세히 설명해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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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사와 은화벌이]

우선, 각 농법에 따른 은화벌이 방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드리며

두 농법의 차이점에 대해 조금 더 설명해드리고자 해요

앞서 언급한 수확농사를 통한 은화벌이로
가장 널리 알려진 수단으로는



양파와 마늘 재배가 있어요

각각 개당 4500원이에요

수확농법의 은화벌이 수단으로 채용되는 이유

품종의 씨앗을 NPC에게서
1. 씨앗을 상시 구매 가능하다는 점과

향신료 계열 작물의 중에
2. 가장 비싸다는 이유가 있어요

물론 다른 향신료나
작물을 재배해 판매하셔도 좋지만

모두에게 주어진 시간이 같다는 조건하에

양파와 마늘이
가장 효율적이라고 생각해요.

일반 품질의 작물만 수확하는 법이 아닌

품종개량농법을 활용해

편의성을 위해 마력이 깃든 씨앗으로 개량해서
수확하는 방법까지 고려된 계산을 찾아 첨부했어요


출처: https://www.kr.playblackdesert.com/Community/Detail?topicNo=19626&topicType=0&returnUrl=/Community?topicType=0&amp;


글에 따르면 수확농법은 수확당

약 1천5백만원~2천3백 은화

라는 수익값을 얻을 수 있네요 ( ᐛ )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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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개량농법에 관한 내용이에요

수확농법에서는 양파와 마늘을 추천해드렸는데요

개량농법에서는 화염비늘꽃을 추천해드리고싶어요

이유는 아래의 표와 함께 설명해드릴게요

앞서 설명드렸던 온도에 따른
최소 성장시간을 기준으로

시간이 제일 적게 필요한 작물부터 나열,

분당 은화가 가장 높은 것에
빨간색 표시가 되어있어요

비료를 뿌렸을 때 소요시간을 기준으로
작성된 표라는 것을 인지해주세요

출처: https://www.kr.playblackdesert.com/Community/Detail?topicNo=19152&topicType=101&returnUrl=/Community?topicType=101&

성장완료에 가장 적은 시간이 걸리는 작물들로는
 
화염 비늘꽃, 다우베니아를 예로 들 수 있겠네요

위의 표를 통해 둘이 성장 시간이 같은 반면에

화염비늘꽃이 다우베니아 씨앗보다 씨앗의 원가가
약 5만원 가량 높음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아래의 글을 참고하여 수익을 계산해보았어요
https://ashasleti.tistory.com/380

이론상으로 1수확당 평균 10.81개의 잔여 작물이 남고
부산물은 약 99.61개로 약 5개의 돌꼬리 여물을 생산할 수 있어요

돌꼬리 여물 하나의 가격은 250만원이고
0.845 (밸류적용 거래소 수수료)를 곱할 경우
2,112,500라는 값이 도출돼요

여기에 5를 곱한 값에
잔여 작물을 판매하는 가격을 계산해보면

(2,112,500*5)+(334,000*10.81) = 14,173,040

한 텀(166분)에
 
약 1천 4백만 은화를 버실 수 있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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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을 마치며]



수확농법과 개량농법
두 가지 모두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긴 글 읽어주시느라 수고 많으셨고요

모험가님의 상황에 맞게
둘 중 하나를, 혹은 섞어서
자유롭게 진행하시면 될 것 같아요

gavin meme 이미지 검색결과

계산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돈을 한번에 많이 벌 수 있는
컨텐츠는 아니에요

그렇지만 투자하는 시간이 적고
고정수익이 생긴다는 점에서
충분히 시도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해요

✌

감사합니다 ٩(•́⌄•́๑)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