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이 좋은데 뭐 하는 게임인가요?

: 모험하는 게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모험을 하는 중에 pve(개인 사냥, 파티 사냥, 파티 보스 컨텐츠, 개인 보스 러시), pvp(1:1, 3:3, 길드쟁, 거점, 점령), 생활 컨텐츠를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서버가 많은데 어디로 가나요?

: 검은사막 1개의 통합 서버이고 다른 서버는  채널 개념입니다. 아무 데나 하면 되고 뉴비시면 시즌1~4 선택하면 됩니다. 아르샤는 pvp 가능입니다. 시즌 서버 선택해도 다른 서버 진입이 가능합니다. 보통 시즌 서버에서 모든 부위 동: 투발라를 달성하고 졸업하고 일반 서버로 넘어갑니다. 졸업은 최대한 늦게 하시는 게 좋습니다.



닥사 게임인가요? 닥사밖에 없나요?

: 닥사가 가장 접근이 쉽고 수익이 좋아 스펙업 하는 데 유리합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유저들이 스펙업만 보고 닥사만 하다가 질려서 접습니다. 검은사막은 스펙이 전부가 아니기 때문에 적절히 사냥 하시거나 이것 저것 많은 컨텐츠를 해보는 걸 추천합니다.



닥사 하는데 자리는요? 

: 오픈월드mmo라 특정 게임처럼 공식적인 자리가 없습니다. 다만 암묵적 룰로 누가 사냥하고 있으면 상대를 배려해서 그냥 갑니다. 대신 절대 금기어가 있는데 채팅으로 '자리요' 라던가 누가 오더라도 '?' 채팅을 하면 안됩니다. 



커뮤 같은데 보면 니 묫자리요 하던데요?

: 옛날엔 게임 자체가 무법지대 게임이라 그냥 보이면 다 죽이는 그런 게임이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이런 유행이 지났고 극 소수의 유저만 이런 행위를 하기 때문에 게임 하다가 뒤통수 맞는 일은 많이 적습니다. 다만 이름 있는 강한 길드가 상대의 자리를 뺏기 위해 길드쟁을 걸어 죽이는 경우는 있습니다. 단순 악의적 괴롭힘은 적습니다. 



2~3년 해도 뉴비는 고인물 못 따라 잡나요?

: 어느 게임이든 뉴비가 고인물 따라잡는 건 어렵습니다. 옛날보다 게임이 많이 쉬워졌고 스펙 제한 컨텐츠가 많아서 뉴비도 대부분 모든 컨텐츠가 가능합니다. 대신 본템을 기반으로 한 특정 컨텐츠는 힘들 수 있습니다. 그 이상을 하려면 당연히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본템을 기반으로 한 특정 컨텐츠가 엔드 컨텐츠거나 필수 컨텐츠가 아닙니다.)



숙제 많나요?

: 지속적인 숙제는 없습니다. 대신 뉴비한테 스펙업에 크게 도움 되는 가문 당 1회 제한 숙제(일 퀘, 주간 퀘)는 있습니다. 그리고 아침의 나라 컨텐츠로 주간 5회 숙제가 생겼고, 특정 생활 컨텐츠를 원하신다면 일 퀘, 주간 퀘가 있습니다. 그 외의 강제성이 있는 숙제는 없습니다.



생활은 어떻게 하나요?

: 생활이랑 닥사랑 진입 난이도가 다릅니다. 생활 초입이 어려운 이유인데 생활은 공부를 하고 지식을 쌓아야 원활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검은사막 인벤에 질문을 하시거나 공홈 정보 참고, 구글링을 통해 배우셔야 합니다. 그리고 생활을 하려면 생활 장비가 필요한 데 이를 거래소에서 구매해야 하기 때문에 사냥을 통한 은화 수급이 필요합니다.



과금 많이 해야 하나요? 얼마나 해야 하나요?

: 검은사막은 과금으로 스펙업을 하는 게임이 아닙니다. 가능은 하나 효율이 많이 낮고 대부분은 과금이 아닌 시간 투자로 스펙업을 합니다. bm구조는 대부분 가문 공유 편의성 과금입니다. 30만 내외로 가능하고 많이 쓰더라도 50안으로 다 됩니다. 세일 자주 하니 할인할 때 사는 게 좋습니다. 무게, 가방은 캐릭 귀속인데 뉴비시면 추천하지 않습니다.



1:1 거래는요? 쌀먹 되나요?

: 퀘스트 아이템을 제외한 대부분 장비 아이템은 장착 했더라도 교환 가능하고 아이템 옵션에 랜덤성이 없습니다. 1:1 거래는 없고 모든 거래는 거래소를 통해 거래됩니다. 아이템 가격 측정은 게임에서 결정하고 통제됩니다. 선제 문화 없고 쌀먹 안됩니다.



캐릭 밸런스 어떤가요?

: pve경우 차이가 있긴 하나 대부분 큰 차이 없습니다. pvp경우 상황에 따라 유리한 캐릭터가 분명 존재하고 소외되는 캐릭도 존재합니다. 그리고 신캐의 경우 대부분 pvp가 사기이고 점차 너프되는 형식입니다. 



캐릭터 매몰비용?

: 없습니다. 애정 캐릭 유저라면 대부분 캐릭을 자주 변경하지 않습니다. 성능 우선 유저라면 꿀통 캐릭이 너프되면 다른 꿀통 캐릭으로 넘어가면 됩니다. 모든 아이템이 교환 가능이고 무기 3종을 제외한 방어구, 악세는 모든 캐릭 공용이라 그냥 넘겨서 쓰면 됩니다. 무기 3종은 클래스 무기에 맞게 변환을 해야 하는데 연간 1~2회 정도 연회(보통 여름, 겨울 쇼케이스) 보상으로 무기 변환권 세트를 줍니다.



검은사막이라는 게임은

자신은 빠르게 엔드 컨텐츠까지 즐기고 싶거나 과금으로 밀어 붙이는 분이시면 힘들 수 있습니다.

(검은사막은 공식적인 엔드 컨텐츠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빠르게 스펙업에만 몰두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대신 천천히 게임을 즐기시거나 시간을 투자 해 오랫동안 게임을 즐기는 분이시면 좋은 게임입니다.


최근 검은사막이 2~3년동안 매우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검은사막이 다른 게임에 비해 인지도도 낮고 아시는 분들이 적다 보니 여러 커뮤에서 이런 변화를 모르고 옛날 소문만 듣거나 안해보신 분들이 게임을 낮추는 경우가 너무 많아 안타깝습니다. 완벽한 게임은 아니지만 충분히 장단점이 있고 매력적인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최근 아침의 나라(조선)가 업데이트 되었는데 대부분 유저들의 기대 이상으로 잘 나와 뉴비들이 많고 많이 궁금해 하는 질문 몇 개 뽑아봤습니다. 



ps. 모르는 정보가 있을 때 인게임 F1(모험가 노트)를 참고하시거나 공홈 모험가 가이드(https://www.kr.playblackdesert.com/ko-KR/Wiki)를 참고하시면 많은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많은 이용 부탁드려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