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02-20 1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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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제한 거점의 문제점과 소환수 데미지 버그일단 글에 앞서서 본 내용은 장문이며, 게임 시스템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글을 쉽게 작성하려고 노력해도 한 번에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존재할 수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현 거점 시스템 자체에 문제가 있습니다. 사실 이는 사람이 만든 게임인지라 개선만이 답인 필연적인 요소입니다. 하지만 유독 무제한 거점만이 가지는 문제점이 있는데 이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현재 무제한 거점은 꽉 막힌 하수구처럼 썩어가고 있습니다. 매 거점에서 보이는 직업만 보이고, 특정 세팅만 이용되고, 그 외에 낭만 찾는 극 소수의 몇몇을 제외하면 효율이라는 벽에 굴복하여 대부분 사라져버렸습니다. 그 원인은 분석하는 사람에 따라서 다양하겠지만, 신 거점 패치 이후 매우 많은 거점을 참여한 사람으로서 가장 근본 적인 원인은 바로 피해 감소 수정의 출시에 따른 거점의 일원화라 생각합니다. 너무나도 고효율인 방셋과 템을 맞출 동기가 사라진 딜러들 ![]() 위 표는 검은사막의 데미지 시스템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라면 한 번 쯤은 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혹여나 보지 못했더라도 대충 위와 같은 공식이 적용됨을 경험적으로 공감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이 공식은 언팩을 한 자료도 아니고, 순수하게 해외 유저의 실험을 통해 작성된 내용이므로 100% 일치한다곤 할 수 없습니다만, 공식을 천천히 읽어보시면 경험적으로 느꼈던 내용과 크게 다를 바 없음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위 공식의 핵심은 이것입니다. 공격력 + 인간족 추가 피해 - 피해 감소 = 데미지 (상대방에게 적용되는 공격력) 하지만, 상대방의 피해 감소 수치가 매우 높다면 데미지(실질적 공격력)이 음수가 되는 경우도 존재할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또 다른 공식이 적용되는데 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공격력 X 5% = 데미지 즉, 나의 공격력과 인추의 합이 충분하지 않다면 인추를 제외한 공격력의 5%만 적용된다는 소리입니다. 이 수치가 5%이건 10%이건 자세한 수치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상대의 피해감소 수치보다 공격력과 인추의 합이 낮으면 매우 데미지가 조금 들어간다는 사실이 중요합니다. 우리는 이것이 경험적으로 사실임을 이미 거점을 하면서 느끼고 있지 않습니까? 대표적으로 방노바의 경우 피해감소 수치가 1000이 넘는데, 방순블을 사용한 피감 1600 극인추 딜러들이랑 사실 때렸을 때 아무런 차이가 없는 것을 알 것입니다. 왜냐하면 피감 수치가 높으면 공격력의 일부만 적용되는 딜과, 영약에 달린 방어무시 데미지만을 이용해서 머릿수로 그들을 죽였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여기서 발생하는 문제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이 세팅이 형평성에 맞고 게임의 재미를 주냐는 것이죠. 하지만 이처럼 높은 피해 감소 수치는 너무 쉽게 얻을 수 있고 그 효율이 좋다는게 가장 큰 문제입니다. 더 나아가서 게임의 일원화된 메타와 세팅을 강제한다는 것이죠. 이러한 피감 수치를 얻기 위해 필요한 것들은 본피해감소 수정 6개, 피해감소 보조무기에 카프라스 20단, 영롱수호에 가호까지 다 합쳐서 약 300~400억 선이면 충분합니다. 이를 합치면 직업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피해감소가 패시브인 직업은 970–1050 정도에 해당하는 피해감소 수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만약 최상급의 아이템을 맞춘 딜러들이 충분히 저 수준의 공격력을 맞춰서 뚫을 수 있다면 사실 큰 문제가 되지도 않고 이러한 글을 쓰지도 않았을 것입니다. 즉, 현 pvp 시스템에서 저러한 피해감소 방셋을 뚫기 위해서 공격력을 올리는 딜러들은 그 몇 배의 비용을 지불해도 뚫지 못하는 경우가 너무 빈번하게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Garmoth라는 신뢰도가 매우 높은 외부 장비 시뮬레이션 세팅을 해봐도 공+인추를 950 이상으로 끌어올리것은 매우 힘들고, 1000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내가 수백 수천만원의 현실 재화를 가져다 쓰고, 또 게임내의 재화를 벌기 위해서 수백 수천시간의 파밍을 해도 단순이 수십시간 파밍해서 맞춘 방어 세팅에 의해 모든 공격력이 의미를 잃어버린다면 과연 이게 옳게 된 것일까요? 방셋이 대부분의 유저 상대로 잘 안 죽을 만큼 튼튼해야 하는 것도 맞지만, 공템을 극한으로 맞춘 유저들에게는 적당히 데미지가 들어가야 하는게 옳게 된 게임이 맞지 않을까요? 그런데 현 검은사막의 아이템 세팅은 방셋을 올리는 난이도 대비 공셋을 올리는 난이도가 월등히 높은데 그걸 다 맞춰도 뚫지 못한다는게 매우 큰 문제입니다. 이러다 보니 많은 사람들이 거점에서 방셋 효율이 좋은 직업을 하기 위해 많이 몰리고, 그 과정에서 딜러들은 도저히 죽일수가 없는 거점에서 피로감을 느낍니다. 또한, 방셋들도 구름막을 맞지 않는 이상 죽지도 않고 컨도 필요로 하지 않는 거점전을 하게 되지만 말도 안되는 데미지의 신기전을 맞으면 20명 상대로도 맞고 버티다가도 신기전 연사 한 번에 녹아서 손 쓸 틈 조차 없게 됩니다. 즉, 지금 무제한 거점은 방셋이든 공셋이든 모두 불쾌한 경험을 하고 있습니다. 방셋은 저렴하지만 컨트롤의 요소가 개입할 여지가 너무나도 적은 신기전 덜 맞기 기도메타에, 공셋은 아무리 좋은 템을 지녀도 방셋 상대로 무용지물이라는 것입니다. 소환수 인간족 추가 피해 버그 아마도 이제는 일부 유저 분들이 인지하고 있을 소환수 인간족 추가 피해 버그입니다. ![]() https://youtu.be/xHPnGiIC8q0 제가 작년 6월 경에(8개월 전) 위와 같이 소환수 데미지 버그 의심 글과 함께 영상을 올렸고, 펄어비스가 이를 인지하여 패치한다면 제가 글을 내리겠다고 하였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았네요. 이에 대해서 더 자세한 정보를 얻게 되어서 앞서 피해 감소 수치 효율에 대한 내용과 함께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소환수 스킬의 인추 버그는 아주 단순합니다. 제가 위에서 검은사막의 데미지는 아래와 공식이 성립함을 말씀드렸습니다. 공격력 + 인간족 추가 피해 - 피해 감소 = 데미지 (상대방에게 적용되는 공격력) 그런데 소환수의 경우 필드에서 나머지 수치는 잘 모르겠으나 인간족 추가 피해의 경우 피해 감소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를 다시 표현하면 (공격력과 피해 감소에 대한 어떠한 공식. 단, 0보다 큼) + 인간족 추가 피해 = 데미지 즉, 인간족 추가 피해는 상대의 피해감소 수치를 무시하고 데미지가 들어간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상당히 큰 문제인 것이 지금 확인된 바에 따르면 거점을 제외한 모든 필드 컨텐츠에서 이 버그를 사용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혹시나 소환수 스킬 계수가 높은데 너무나도 죽지 않는 유저를 본 적 있으십니까? 모두가 그런 것은 아니겠지만 일부 유저는 이 사실을 악용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제가 자유 결투장에서 실험했을 때, 인추 160 각성우사로 피감 1030 전승노바를 6초내로 죽일 수 있었습니다. (심지어 표기 공격력 200 이하)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현 시스템상 저렇게 피해 감소가 높은 노바를 혼자서 죽이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이러한 세팅이 무엇이 문제냐면 인간족 추가피해를 올려두고 그 외의 모든 공격력과 관련된 세팅을 방어적으로 돌려 나는 죽지않고, 상대의 방어력을 무시하여 고정적으로 큰 피해를 입힐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영상은 따로 찍지 않았지만 이 세팅을 어떻게 하고, 어떻게 극대화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 인간족 추가피해 주무기 2. 피해감소/적중/회피 보조무기 3. 마노스 루비 반지 2개 4. 인추 조화영약 5. 칼크/매혹 향수 6. 인추 +9 가구 7. 인추 수정만 잔뜩 끼우고 전부 방어형 수정 장착 이렇게 하시면 본인은 잘 죽지 않으며, 상대에겐 지속적으로 고정적인 피해를 입힐 수 있는 세팅이 가능합니다. 당연히 제가 이렇게 세세하게 알려드리는 이유는 추후에 출시되는 신규 영지의 pvp 시스템/길드리그/아르샤 등에서 악용 하라는게 아니라 제발 펄어비스보고 이런 중대한 버그를 유저가 제보했으면, 빨리 고쳐달라는 의미에서 쓰는 것입니다. 다시 소환수 인간족 추가 피해 버그와 관련하여 확인된 팩트만 요약하도록 하겠습니다. 1. "거점을 제외한" 모든 pvp 컨텐츠에서 사용 가능함이 확인되었다. 거점에서 사용 불가능한 이유는 거점은 공격력+인추가 하나로 묶인 시스템이라 그런것으로 추측된다. 맵을 눌러서 공격력 수치를 볼 때 인추와 합산됨. (필자의 생각) 2. 소환수 스킬 비중이 높은 직업이 단단하면서 딜은 또 적당히 나오는 유저들을 만난 적이 있다면, 이 버그를 악용했을 확률이 있다. (누군가를 저격하는 것이 아니라 가능성이 있다는 소리입니다.) 3. 소환수의 인추 피해는 상대의 피해 감소 수치를 무시한다. 4. 적중과 회피는 정상적으로 작동하기에 상대의 회피가 높으면 데미지가 확률적으로 들어간다. 이 외에도 위의 피해감소 세팅의 효율과 관련하여 지휘소 수비를 위해 존재한 신기전이 신거점에서 너무나도 강력한 데미지를 보여주고 있다는 것과 성채에서 노바샤이자이커세어만 보이는 무제한 거점 조별과제와도 같은 성채 피 조절 노바의 방진 버그 등등 작성하고 싶은 내용은 많지만 글도 너무 길어지고, 저도 생각을 완벽하게 정리하지 못해서 쓰지 않았습니다. 일단 무제한 거점에서 공셋으로 뚫을 수 없는 피감 수정의 존재 때문에 현 거점이 신기전, 구름막, 레인저가 아니면 이들을 죽일 수 없는 일원화된 거점이고, 더 심화되어 가고 있음을 펄어비스에서 인지했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유저들의 악용을 우려해 소환수 인추댐과 관련해서 pvp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 여러번 문의를 넣었는데 이에 대해서 적절한 패치를 진행 하지 않은 펄어비스가 빠른 시일내로 위 사항을 고쳤으면 좋겠습니다. 지난번에 제가 miss표기 관련해서 영상을 올리고 해당 버그가 수정되었던 적이 있습니다. https://youtu.be/0vU3tqtoH5A?si=eZ4tzLj9OMq_xcZ_ 이번에도 인벤 팁 게시판에서 이 사항이 충분히 공론화 되어 빠른 시일내로 정상화 되길 간절히 바랍니다. 저도 그저 게임을 즐기는 일반 유저로서 이런 장문의 글을 작성할 필요가 없는 게임이 되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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꿀팁 데일리 스페셜(패스) 희미한 어둠 포식의 기원 효율: 인벤 팁게 링크 사냥(PvE) 수정 세팅 가이드: 인벤 팁게 링크 적중 확률표: 인벤 팁게 링크 AMD CPU 전용 프레임 상승법: 인벤 팁게 링크 전승 우사 사냥(PvE) 통합 가이드: 인벤 우사 게시판 링크 전승 우사 PvP 기초 가이드: 인벤 우사 게시판 링크 우사 PvE 영상 23.12.28 전승 우사 툰그라드 유적지 22k+(상줌): 유튜브 링크 23.12.29 전승 우사 데키아 올룬 3.6k+(일줌): 유튜브 링크 24.01.04 각성 우사 어둠추종자 침소 18k+(상줌,아그): 유튜브 링크 24.01.04 각성 우사 생각이 잠든 묘 22k+(상줌): 유튜브 링크 24.01.12 전승 우사 어둠추종자 침소 19k+(상줌,아그): 유튜브 링크 24.01.31 전승 우사 데키아 잿빛숲 1.45k+(상줌): 유튜브 링크 24.02.24 전승 우사 산군 칠재시니 3분 18초: 유튜브 링크 24.10.01 전승 우사 툰그라드 유적지 31.6k+(상줌): 유튜브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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