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을 시작하기 전에 앞서 저는 이제 카프라스에 손대기 시작한 297/325 스펙의 미니언이고
1:1 pvp는 관심은 있지만 
파밍 6 / 공성,거점,붉전 3 / 1:1 pvp 1 정도의 비중으로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또한 아래의 내용은 모두 저의 개인적인 생각일 뿐이며
절대적인 팩트라거나 공인된 발언이라거나 공식은 아니라는 것을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장비


주무기

유 검은별 활 or 동 크자카 활

오핀은 개인적으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제가 현재 표기명중 353이지만 공성급 길드 회피캐릭터에게 딜이 새는 느낌이 듭니다.
주로 상대하는 적이 공성급이 아닌 일반적인 길드면 350대 적중으로도 딜이 잘 들어가지만
(패치전) 2단계 이상 거점전에서 공성급 상대 아닌 일반적인 상대 만나기가 더 힘든
요즘같은 고인판에 오핀은 사냥은 유검별에 밀리고, pvp는 크자카에 밀리는 애매한 포지션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리고 피감캐릭터라도 요즘같이 동방어구+카프를 베이스로 깔고가는 상황에서는
카프로 표기방 + 피감 올리면서 회피도 조금씩이나마 챙기기 때문에 
적중이 낮은 오핀은 표기공은 높아질 지언정 실제 딜효율은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유검별 활은 사냥과 어느정도 스펙선까진 고효율을 보이는데
동무기에 카프라스 바를까 고민할 단계까지 올라오면 동검별 강화나 동악세에 손대는거 말곤
공격력을 높일 방법이 없어지는 한계에 부딪히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각성무기 (가모스의 심장 개량 가능)

고 단델리온 정령검 카프 19단 or 유-동 단델리온 정령검 

고단델 정령검에 카프 19단을 바를시 표기적중 12에 공격력은 거의 유단델 정령검과 비슷해집니다.
PVP에 한해서 핫한 가성비 세팅이며 어디까지나 가성비 세팅으로 고단델이 핫한 것이지
최고의 세팅은 동단델 정령검에 카프를 바르는 것입니다.

사냥면에서는 고단델 19단이 카탄무기보단 살짝 강하다고 알고있습니다.


보조무기 (가모스의 심장 개량 가능)

동 누베르 단검 / 유 쿠툼 단검

누베르,쿠툼 외에도 적중 보조무기나 방어용 보조무기가 존재하긴 하는데
제 생각이지만 누베르 쿠툼 외 다른 보조무기 생각하실 스펙이 될 정도면
자기만의 기준과 판단으로 선택하시면 될 것이고,
그렇게 되기 전 소위 말하는 미니언 구간에선 PVP는 누베르, 사냥은 쿠툼을 고르시면 되겠습니다.

쿠툼은 동쿠툼으로 강화해도 표기공격력2와 몬스터 공격력 2? 정도의 작은 차이밖에 안나오니
쿠툼단검을 끼고도 309공이 나올 급의 스펙이 아니면 그냥 사냥용 유쿠툼 단검 하나 따로 들고다니는게
좋다 생각합니다.



방어구


투구 

동녹뚝 카프 11단(동 헤베의 체력투구) -> 동 그리폰의 투구

레인저는 엄밀히 따지면 3분버프에 회피증가가 있어서 회피캐릭이라고 보긴 하는데
다른 회피캐릭처럼 쿠툼끼고 PVP한다던지 회피효율을 크게 보는 직업은 아니라고 봅니다.
따라서 엔드세팅까지 동녹뚜를 쓸 건 아니라고 보며
가성비 구간인 11단까지만 동녹뚜를 끼고 다니는 것을 추천합니다.

동녹뚜도 여러 종류가 있는데 저는 되도록이면 헤베의 체력투구를 추천합니다.
거래소 매물을 보실땐 헤베,그루닐 스펙차이가 보이지 않지만
극 개량석을 사용하여 극: 헤베의 체력투구 , 극: 그루닐 투구 비교하면
피해감소 수치가 헤베쪽이 2 더 높습니다. *가격도 10~15억 정도 더 비쌈

꼴랑 2 차이라 보실지 모르겠지만 유침식 귀걸이 1짝이나 부정한 마력의수정 *2 끼면 
피해감소 수치가 4 떨어지는데 4 떨어졌다고 맞을때 더 아프다, 체감이 된다 말 나올 정도이니
투구에서 2라도 더 챙겨 놓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후 그리폰 투구쪽에 대해서는
죽은신의 갑옷까지 맞춘 후 장갑,신발도 동 강화가 끝나면 그 때 돼서 동 그리폰 투구가 나을것이라
개인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별무덤 심층 외 상위사냥터에 진출하기 위해선 어중간한 회피보다 피감장비가 훨씬 도움되기 떄문입니다.

*내년에 죽은신의 투구가 나올 예정이기에 동 그리폰을 사지않고 동녹뚜로만 버티며 돈을 모으는것도
한 방법입니다.


갑옷

유 우둔한 나무 정령의 갑옷 카프 4단 -> 동 우둔(돌깍하다 뜨면 사용) or 동 빨간코의 갑옷(정가,크론트)
동 우둔or빨간코의 갑옷 카프 10단 + 툰그타 재료 합성 = 죽은 신의 갑옷

갑옷은 동 강화 이전엔 유 우둔한 나무정령의 갑옷에 카프 4단을 해서 다닙니다.
우둔은 체력+200 효과가 있으며 빨간코의 갑옷은 체력회복량 증가 효과가 있습니다.
이 두 옵션 차이는 여러 실험을 통해 체력 200이 그냥 낫다고 결론 났습니다.

이후 동장비로 바꿔나갈때 살짝 고민이 될 것인데요
우둔 갑옷은 카프라스 단계를 높이기 위해 필요한 카프 수량이 빨간코의 갑옷에 비해 더 듭니다.
그리고 직접 강화하실때 빨간코의 갑옷이 우둔보다 크론석 필요개수가 60개정도 덜 듭니다.
아마 우둔이 497개인가 할거고 빨간코가 432쯤 되는걸로 알고있습니다.

체력 200 부가옵션은 우둔이 조금 낫지만 죽은신의 갑옷 준비단계에서는 
동 빨간코 갑옷에 카프라스 바르면서 거쳐가는 식으로 많이 입는 것 같습니다.

우둔,빨코 10단에 필요한 카프개수를 비교하면 우둔쪽이 카프값으로 30억 정도가 더 든다고 보시면 되며
동갑옷을 정가하실때는 빨간코의 갑옷보다 우둔을 30억 정도 싸게 구매하시면
카프 효율만 봤을때 대략 비슷한 값어치를 지닙니다.

장갑

동 베그의 장갑 

레인저로 회피셋 하겠다고 리브르 사지 마세요

신발

동 우르곤의 신발

레인저로 회피셋 하겠다고 머스칸 사는건 개인적으로 비추합니다.
굳이 머스칸 쓰시려면 동 머스칸 + 동 녹뚜 19단으로 회피세팅하면 그나마 효율 낼것 같습니다만
회피효율 사기소리 듣는 다른 직업은 리브르+쿠툼+동녹뚜+머스칸+회피버프둘둘+레인저보단 체력높음
..등등이 복합적으로 적용된 결과이기에 레인저로 어중간하게 회피컨셉 가는건 좋지 않다고 봅니다.

동장비까지 맞출 정도면 이후 데보레카 목걸이 파밍이나 올루카스 수정 파밍 등
상위사냥터에서 잘버티는 우르곤 그리폰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악세사리


귀걸이

유 툰그라드 귀걸이 *2  

유침식 이전에 가성비 지나가는 템으로 착용하는걸 추천합니다.
두 짝 해봐야 150억? 정도 나오는데 유침식 1짝값도 안됩니다.

유 검은침식의 귀걸이 *2

유툰귀에 비해 공격력이 3,적중이 4 높고 방어력이 4 떨어집니다. 
방어력 4가 표기방어력 4 및 피해감소 4 감소라
두 짝을 끼게되면 피해감소수치 8 하락 + 보조무기 부정한 마력의 수정*2 (피해감소-4)까지 합치면
체감이 어마어마하게 납니다.

유침식 없이 297공구간 이상을 노리려면 동악세나 동검별같은 더 말도 안되는
세팅을 해야하고, 레인저는 다른 근딜들처럼 289,293공으로 큰 효율 내는 직업이 아니고

남들 유 방어구 고악세 차고 다닐때 동 무기 유악세 레인저와 같이 
남보다 1~2 단계 더 높은 장비빨 공격력으로 상대를 선채로 터트려야 효율이 나오는 직업이라 보기에
공격력과 적중이 더 높은 유침식 귀걸이 루트가 필수라 생각합니다.


반지


유 폐허의 눈동자 반지 * 2 -> 유 툰그라드 반지 *2 (유투로,유툰허 단계에서 필수)

유폐허 반지 옵션은 체력+100 입니다.
두 짝 끼면 +200인데 어마어마한 수치라고는 볼 수 없지만
웬만한 레인저들 거점전할때 체력이 4000 정도라 쳤을때
200이면 5%정도의 전체 탱킹력 증가라고 보면 그리 적은 수치는 아닙니다.

다만 근거리 직업에 비해 맞을 일이 적은게 사실이니 
개인적으로는 유폐허를 쓰다가 유툰반으로 갈아타는게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유초승은 폐허반지와 공격력은 같지만 체력 옵션이 없는 반지인데
정말 은화 토씨하나 안흘리고 아낄거 아니시면 폐허반지를 추천합니다.

목걸이

유 오우거의 반지 -> 동 오우거의 반지 or 유 데보레카 목걸이

목걸이는 딱히 선택지가 없습니다.
선택지라 해봐야 돌려깎다가 운 좋게 뜬 동오반을 꽉 쥐고 이 악물고 복구하는거던지
적금쌓듯 돈 모아서 동오반 구매되기를 기도하는 것 뿐입니다.

다만 유 데보레카 목걸이라는 선택지가 있는데
유데보는 커녕 광데보 매물도 안올라오기 때문에
유데보까지 생각할 단계가 되면 동 방어구 풀셋에 카프 9단해도 잿빛숲 파밍이 될까말까라
목걸이는 대충 유오반을 오래 끼신다고 보면 됩니다.


허리띠

유 발타라의 숨은 빛 허리띠 -> 유 투로의 허리띠(추천) or 유 툰그라드 허리띠(선택)

허리띠에서 선택지가 갈립니다.
유검별,동누베,유침식,유툰반*2 까지 갖춰지면 299공이 나옵니다.
크자카는 카프 7단 갈경우 유검별보다는 공격력이 높지만 카프 구하는것도 쉬운게 아닙니다. 

유검별 기준으로는 벨트를 유툰그 벨트로 바꾸면 300공 , 누베에 카프발라서 공+1 구간까지 올리면
표기공 301 구간이 뚫립니다만
유 투로 허리띠 - 유툰허의 적중차이 20이 굉장히 크다고 생각합니다.

정확한 분석은 아니겠지만 어디서 본 표의 자료로 회피 700 상태의 적 공격시
350 적중과 370 적중의 명중률 차이가 대략 10%정도 나는걸로 알고있습니다.
*이 부분은 혹시나 차이가 있으면 댓글에서 지적 부탁드립니다.

저는 297공 ,표기적중 353임에도 공성급 길드 회피캐릭터 상대로 (당연히) 딜이 샌다고 체감하고 있으며
투로로 바꿔서 370 적중이 되면 어느정도 명중은 하겠지만 회피캐릭을 찢어죽이는 딜까진 못낼거라고 봅니다.
그렇다고 301공 353 적중이라고 해서 딜이 눈에 띄게 더 들어가지는 않을거라고 봅니다.

웬만한 사람들에게 질문했을때 297 370 적중이 낫다고는 들었습니다만
309공 전까진 그냥 깡공이나 올려라는 의견도 있었기에
유투로vs유툰허는 선택의 문제라고 생각됩니다.

다만 유투로를 선택하면 유발타라에 비해 공이 2 낮아지기에 툰그라드 반지는 최소한 1짝은 끼셔야 합니다.





수정

사냥세팅 - 별무덤까지 , 심층부터는 부분적으로 선택

무기 - 고대 홍염마력의 수정 무력*2 (거점길드의 경우 엘카르의 수정 고정 혹은 매일 수정추출도구 구입)
보조무기 - 부정한 마력의 수정 *2 (pvp에서도 고정)
장갑 - 검붉은 송곳니 수정 - 용장 *2 (사냥용 서브 장갑 - 억압된 베그 or 유 베그)

마칼로드 *4

각성무기 - 아크라드의 수정 *2 (선택)

여기서 신발에 금강을 왜 안박는가? 훔은 어디갔는가? 논란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저는 61렙부터 63렙 넘기도록 사냥하면서 금강박고 사냥하지 않았으며
훔은 동녹뚜 11단 됐을때 버렸습니다.

금강빼고 훔 빼면 확실히 딜이 아프고 , 자주 자빠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다만, 저는 pvp용 본장비 장갑엔 진살무사를 끼고 사냥용 억압된 베그에 쌍용장 끼고 사냥했는데
별무덤 사냥의 경우 익숙해지면  자빠질 타이밍에 웬만해선 슈아나 회피기를 쓰게 돼있고
억압베그를 낀 기준으로 317방쯤 되면 훔 없이도 그럭저럭 버틸 수 있습니다.

사냥용 위 수정 세팅으로 하면 아크라드 수정 없이
무기,장갑,마칼로드로 인한 모든 공격력 증가가 합계 +30 입니다.
모공수정 체감이 안난다는데 +30 차이정도면 체감을 못할 수가 없습니다 흑정흡수 차이입니다.

별무덤 사냥가는데 60~61렙으로 간다던지
심층 가는데 61렙 레인저로 간다던지 하면 몹 이름색이 빨강~보라로 뜨면서
명중률이 낮아져 모공수정이 효율이 좀 떨어질 수는 있겠습니다만
그건 모공수정의 문제라기보다 사냥터 수준에 비해 너무 낮은 레벨로 일찍 진출한 문제가 더 크다 봅니다.

다만 별무덤까지는 금강,훔 버리고 317방 정도로 사냥한다지만 심층부터는 317방으론 훅 가기 마련이니
심층 위주로 파밍하실 분이면 훔을 섞는다던지 금강을 섞으시면 되겠습니다.


pvp - 개개인 호불호 갈림, 선택의 문제

무기 - 엘카르의 수정 *2 고정
보조무기 - 부정한 마력의 수정 *2 고정
장갑- 진 살무사 *2 고정

아래부터는 선택의 문제입니다.

각성무기 

올루카스의 수정 * 2 (적중+3 , 인간족 추가피해+5 , 거래소 매물이 없음)
훔 *2 - 근딜보다 맞을 일이 적은 레인저로 훔 보단 마칼이 낫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마칼로드 *2 - 4세트 기준 모공 10, 적중 8 , 지구력, 저항무시. 마칼 4셋 옵을 못챙길경우 차라리 훔 2개

신발

붉전 금강 (저항) or 붉전 히스 (인간족 추가피해 +7) or 훔, 마칼

금강 - 금강없이 떼쟁하는데 잘 자빠지는 문제가 있긴 합니다만
사실 자빠져서 죽는 빈도보단 선채로 터진다던지, 잡기에 죽는다던지 , 
경직(소서러,무사 매화,닌자의 원거리 cc) 이후 추가콤에 죽는게 많아서
딜을 더 챙기는 히스를 갈 것이냐 금강을 갈 것이냐는 선택이라 봅니다.

투구

붉전 하르퓌아 (체력 75 , 인간족 추가피해+5) or 훔, 마칼

저는 붉전 하르퓌아 박아놨습니다.

갑옷

붉전 고벨(인간족 추가피해+5 , 체력 +100 )
무한 마력의수정 특수피해회피 (특수피해 10%확률로 회피 *치명타 포함) 
or 마칼 훔

갑옷에 특수피해회피(이하 특회) 수정 2개를 박고, 보조무기에 가모스의 심장까지 바르면
특수피해를 30% 확률로 회피하게 되는데 치명타 역시 특수공격 취급하여 회피하는걸로 알고있습니다.

그런데 요즘같이 290공이 발에 채이고 전승 딜이 방셋도 녹이니 마니 하는 시점에선
1년전처럼 자빠진 레인저가 특회 2 + 가모스 보조무기빨로 어째저째 살아가는 장면을 잘 못보는것 같습니다.

특회효율 보시려면 그냥 제 생각인데 341방 정도 찍고 특회세팅 30% 하면
떼쟁때 자빠져도 팀원의 커버링이 있으면 살아나가는 정도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가모스 개량 보조무기 없이 특회 20%와 풀세팅 특회 30% 체감이 유독 심하다는 의견이 있었으니
가모스심장 보조무기 없으신 분은 특회 20%만 챙길지, 인간피해를 챙길지, 훔을 넣을지 고민하시면 되겠습니다.

둠을 타시는 둠 레인저 분들은 인추세팅이라 해서 붉전 수정 위주로 많이 챙기십니다.

붉은전장 수정의 인간족 추가피해 옵션이 체감 안나는 똥옵션이 아니라는 것은
어느정도 증명이 되어있으니 개인의 취향과 둠 유무에 따라 인간족 피해를 더 챙길 것인가
금강의 저항이나 훔, 특회의 방어적인 면을 챙길것인가에 대해 고민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