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뉴비 금수랑 유저 이울님 입니다.


쓰겠다고 한지도 한참 지났는데 이제 작성을 시작하네요 ㅎㅎ


직장인이라 바빴다 이런건 핑계고 게임에 손을 반쯤 놔서 애정과 열정을 잃었습니다....




 

게임과 함께 금수랑을 시작한 지 6개월이 지났는데요.


금수랑 같은 경우에는 정보도 찾기 힘들고알려주시는 분도 없는데다


금수랑 게시판 자체도 죽어서 모르는걸 물어보거나 찾아보기가 굉장히 힘든 직업입니다.




 

늘 게시판에 같은 질문이 올라오기도 하고유튜브 자료도 너무 오래되었고


그런 취지로 작성하는 게시글입니다.




 

총 3편에 걸쳐 작성할 예정이며,


1.     금수랑의 개요기초 테크닉필수 테크닉 (PVP, PVE 포함)

2.     PVP

3.     PVE


작성 예정.. 이었으나 PVE는 원피스홀릭님이 올리신 게시글을 참고해주시는게 더 효율적으로 보입니다.

본편은 금수랑의 기본기를 다루는 내용입니다.




시작에 앞서,


대부분의 내용은 개요인 1편에 담겨있으며추후 작성할 PVP와 PVE는 참고용인 점,


게임을 시작한 지 6개월차이기 때문에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는 점


감안하여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지적해주시면 확인 후 바로 수정하겠습니다.

 

 



□ 금수랑 시작 전 최초 설정




1. 회피 이동



ESC – 게임설정 – 인터페이스 설정 – 행동 단축키 가장 아래 회피 이동(WW)를 마우스 토글 키,

혹은 누르기 가장 편한 키로 지정해주세요.

(일반적으로 마우스 왼쪽 토글 버튼 또는 휠 클릭에 지정합니다)

 

SS AA DD는 지정하지 않는 이유는금수랑의 회피 이동은 WW는 무적이지만타 방향은 무적이 아닙니다.

실제로 PVP에서 사용 하는 부분은 앞폴짝 외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2. 연속 차기



연속 차기는 전금 각금 구분없이 사용하지 않는 기술입니다.

타 커맨드 입력 시 괜히 겹쳐 나가는 경우가 있으므로 잠금 처리합니다.



3. 분노 전이



소수, 다수쟁 등에서는 잠금을 해제하셔야 하나,

1인 플레이 중에 사용할 일이 없으며, 괜히 고동치는 공간(1차라밤, Shift + X)

사용 중 갑자기 팔을 앞으로 뻗고 멍때리다 죽을 수도 있기 때문에 미리 잠가놓습니다.



4. 분노 흡수 (고유)



분노 흡수 (고유)의 경우는 공 +30, 공통의 경우는 공+30에 공/시속 25% 이므로

고유를 사용할 이유는 없습니다.

잠금 처리합니다.


5. 숨통 태우기



사용할 일이 있을 수도 있으나, 저는 사용하지 않아 잠금 처리했습니다.

강:숨통 태우기는 기절, 진:숨통 태우기는 넉백이지만

일단 기본적으로 맨몸이라 리스크도 크고 맞을 일도 거의 없고 역관광 당하는 그림이 더 많기 때문에

저는 잠금 처리하고 사용합니다.






□ 금수랑 기본 테크닉


사실 해당 기술들을 기본 테크닉이라고 칭하는 것이 맞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꼭 알아야만 하는 기술, 알면 좋은 기술들을 담아두었으니 

적혀있지 않은 기술이 있거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꼭 알려주세요 



1. 벽붕캔 (벽력장 붕격 신수걸음 벽력장 붕격)



금수랑의 키포인트 기술이자 기본기입니다.


마지막에 벽붕 이후 양클릭으로 공명 찌르기를 사용한 모습이며, 


첫번째 붕격(벽력장 아님)이 발동되는 타이밍과 거의 비슷하게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됩니다.


타격리듬은 누가들어도 땅 따당 땅으로 들리며, 이는 카카오톡의 보이스톡 송신음과 같습니다.


해당 부분은 유튜브에 '금수랑 강의' 로 검색하면 레아나님의 영상이 나오는데,


해당 부분에 영상으로 있으니 타이밍이 어려우시면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땅 따(스페이스바)당 땅 의 박자입니다.


해당 기술을 사용하지 못하면 각성 금수랑의 사냥 효율이 현저히 낮아집니다.


처음에는 벽붕캔을 연습하시고, 이후 양클릭 마무리까지 연습하시는 것이 실전에 도움이 됩니다.

(PVP에서는 벽붕캔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전승은 필요없고 그냥 3타까지 쓰시면 됩니다!





2. 공벼캔 (공간벼락 - 벽력장캔슬, 공간벼락 - 공포의 고동 캔슬)


공간벼락 - 공포의 고동 캔슬


흑랑이 있을 때 사용하는 테크닉이며, 

전승금수랑의 경우 공간벼락의 방어력, 공포의 고동의 3단 특화로 PVE에서도 많이 사용합니다.

(진:공간벼락에는 방어력 증가 효과는 없습니다.)


비각(소검) 상태에서 Q - Shift + Q를 빠르게 사용하는 것이며, 전승 각성 모두 동일합니다.


PVP에서는 상대의 진입을 차단 (맨몸 진입 시 공포의 고동 기절)하며, 이후 공간 벼락 후속타의 경직으로

상대가 들어오더라도 역으로 기회를 잡을 수 있는 필수 테크닉입니다.


중요한 부분은 "쿨타임" 중 사용 시 경직이 걸리지 않습니다.





공간벼락 - 벽력장 - 폴짝캔


공간벼락 중 벽력장을 사용하면 후딜이 바로 캔슬이 되는데, 이 벽력장 후딜을 또 폴짝으로 캔슬하는 것이


공간벼락 - 벽력장 - 폴짝 캔슬입니다.


주로 도망가거나, 상대를 추격하면 상대가 내가 왔던 길을 되돌아 갈 때 함정처럼 사용합니다.

사용 방법은 공간벼락을 쓰자마자, 벽력장을 쓰고, 바로 폴짝을 쓰는 것입니다.


처음 사용하시면 좀 어색하실 수도 있지만, 익숙해져서 나쁠 것 없습니다.

아 물론 안써도됩니다.






3. 사자후캔 (사자후 - 폴짝, 사자후 - 낙엽 캔슬)


사자후 캔슬은 이미지 첨부 없습니다. (이미지 수 제한때문에 아까움)

퀵슬롯에 사자후를 올리고, 사자후 쓰자마자 폴짝, 사자후 쓰자마자 낙엽을 쓰면 됩니다.


낙엽의 경우 뒷낙엽을 쓰면 사자후 캔슬(캔슬커맨드가 S임) 이후 나가므로, 각성분들은 이 점 주의해주세요


특이사항으로는, 공격해 - 사자후 연계가 있습니다. (각성 전용)


공격해 이후 도착직전에 사자후를 쓰면 저렇게 꾸어어엉 해주는데... 실용성은 잘 모르겠네요.

그냥 신기한거 보여준다고 할때나 쓰고 실전에선 써본 적은 없습니다.




4. 폴짝캔 (폴짝 - 물 바람 할퀴기 - 신수걸음)




사실 별거 아닌 기술이지만, 그만큼 중요하므로 이미지를 첨부합니다.


이미지 갯수 제한이 참 답답하네요..


전승 각성 공통이며, 물 바람 할퀴기를 필수로 찍어주셔야 합니다.



폴짝 - 착지 전 우클릭 - 쉬프트 스페이스 순으로 입력하면


폴짝 후 공중에서 할퀴며, 신수 걸음이 나갑니다.


물 바람 할퀴기는 할퀴기와 쿨타임을 공유하며, 


쿨타임일 경우 맨몸, 쿨이 아닐 경우 사용하면 슈퍼아머입니다.

진:할퀴기까지 찍으면 쿨타임이 6초이므로 참고하세요


해당 기술은 본인이 신수걸음 캔슬을 얼마나 빨리하냐에 따라 할퀴는 모션이 나오지 거의 나오지 않는 경우도 있으며


너무 빠르면 타격 자체가 생기지 않습니다.


처음 두 번은 빠르게 쓴 경우, 마지막은 신수걸음 캔슬을 늦게하거나 하지 않을 경우 발생하는 모션입니다.


이는 자유 결투장에 말뚝박고 서있는 허수아비에 테스트해보면 알기 편하니, 연습해보셨으면 합니다.


PVE에서는 사자후 상향 전 몹몰이 기술로 많이 쓰였고, 3 폴짝 1 신수걸음으로 움직이는 것이 기본인 금수랑에게


3 폴짝과 1 신수걸음 사이 딜레이를 채워주며, 


PVP에서는 가끔 해당 경직에 얻어걸려 콤보가 시작되기도 하고,


결정적으로 폴짝의 무적이 비는 구간을 물 바람 할퀴기와 신수걸음 슈퍼아머로 빠져나갈 수 있는 상위 생존기입니다.



5. 월광타 - 신수걸음 캔슬


각성금수랑 월광타 - 신수걸음



전승금수랑 월광타 - 신수걸음


별거 아니지만, 각성 금수랑을 상대할 때 순간이동 후 잡기한다고 느끼게 해주는 기술입니다.


각성 상태에서 폴짝 커맨드를 입력 시 신수걸음이 나가는데, 이를 응용해


월광타의 후딜을 신수걸음으로 캔슬해 순간적으로 다가가는 기술입니다.


응용기로는 구름밟기 - 구름타기 - 월광타 - 신수걸음, 나무오르기 - 월광타 - 신수걸음 등이 있습니다.


전승은 쉬프트 스페이스 입력을 통해 진행합니다.



6. 붕격 찌르기 - 숨통 찌르기 연계


피피피피피피피피피피피피피피피피피피피피피필수입니다.


전금 각금 구분없이 PVP, PVE 모두 활용하며 (안해도됨), 해당 기술을 완벽히 이해하고 계신다면

금수랑을 충분히 이해하신 분이므로 더이상 읽으실 부분이 없습니다.



사실 저도 제가 완벽하게 이해한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ㅎㅎ;



붕격 찌르기와 숨통 찌르기는 각각 2, 3차라밤입니다.


붕격 찌르기의 1타 모션에서 좌클릭을 하는지, 2타 모션에서 좌클릭을 하는지에 따라


효과와 모션이 완벽하게 다른 기술입니다.


먼저 각각의 모션을 보겠습니다.




붕격 찌르기





숨통 찌르기


숨통 찌르기의 발동 조건은, 

   - 퀵슬롯

   - 붕격 찌르기 중 좌클릭


이렇게 2가지인데, 여기서 포인트는 붕격 찌르기 중 좌클릭입니다.


좌클릭의 타이밍에 따라 다른데, 일단 한 번 보시죠


붕격 찌르기 1타 중 좌클릭을 한 모습



붕격 찌르기 2타 중 좌클릭을 한 모습



차이점은 많지만, 가장 큰 부분은 붕격 찌르기 1타 중 좌클릭을 할 경우 

숨통 찌르기의 넉다운이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숨통 찌르기의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1타격 성공 시 넉다운


붕격 찌르기 1타 중 좌클릭 시 숨통 찌르기 1타가 발생하며,


붕격 찌르기 2타 중 좌클릭 시 숨통 찌르기 2타가 발생해 넉다운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런 원리로 벽붕 이후 붕격 찌르기 숨통 찌르기 섬광 자세 돌리기 이후 발톱 올려치기가 가능합니다.


(경직 스타트 0.7점, 잡기 1점, 넉다운이 들어갈 경우 추가 1점으로 발올 에어본은 무시당함) 

→ 붕격 찌르기 2타 이후 숨통 찌르기를 사용함으로써 넉다운이 발생하지 않아 발톱 올려치기 에어본 적용



섬광:자세 돌리기의 부분은 후술하겠습니다.


 


7. 채찍 휘두르기, 땅의 벼락 추가타 (전승)


해당 내용은 전승 금수랑에 한정된 내용으로, 각성은 읽지 않으셔도 됩니다.


월광타 이후 땅의 벼락 - 채찍 순으로 추가타가 발생하는 모습 


전승 금수랑은 특정 스킬 이후 W 우클릭, 우클릭 순으로 입력할 시 위와 같이 땅의 벼락, 채찍의 추가타가 발생합니다.


저의 경우 PVP에서 기절 걸린 상대에게 스탠딩 - 다운콤 용도로 많이 사용하며, 


PVE에서 높은 활용도를 보이며 특히 한방 사냥터에서 가장 좋은 효율을 보입니다.


전승 금수랑 입장에선 필수 기술입니다.


후속타로 땅벼와 채찍이 발생하는 기술로는, 


강:붕격 추가타, 공간벼락, 즈려밟기, 월광타, 팔방연환격 마지막 타격 기준으로 발생합니다.








□ 금수랑 추가 테크닉


추가 테크닉의 경우에는 일부 잡기술이 적혀있습니다.


이 부분은 읽지 않고 지나치셔도 됩니다.



1. 섬광 


해당 부분은 전승, 각성 공통이며, 잡기술이라기 보다는 정보입니다.


섬광 시리즈 기술들의 경우, 섬광 외에는 쿨타임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표기 쿨타임 0초)


일단 기본적으로 섬광 후속 기술이므로 섬광이 쿨이면 사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인데,


이런 섬광의 특이점을 이용한 잡기술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금수랑 유저분들이 알고 사용하고 계시는 기술인데요.


바로 숨통 찌르기 이후 섬광 자세 돌리기가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붕격 찌르기 2타 - 숨통 찌르기 이후 진:섬광 자세돌리기가 발동하는 모습


위에 언급했듯 섬광 시리즈 하위 기술들은 쿨타임이 없습니다.


이후 추가로 섬광 - 섬광 연계기들로 다시 자세 돌리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술의 커맨드는 붕격 찌르기 2타 중 좌클릭이 아닌 S 좌클릭을 입력하는 것으로,


간단하게 자세 돌리기까지 우겨넣을 수 있습니다.





2. 밀려오는 파도 


이 부분도 전승 각성 공통이며, 흑랑이 있는 상태에서 사용하는 잡기술입니다.


밀려오는 파도 기술로 사자후를 사용하는 모습



밀려오는 파도 이후 흑랑이 추가타를 때리는 모습



두 추가타 모두 경직이 존재합니다.


실전에서 아주 못써먹을 정도는 아니며, 가끔씩 멋모르고 당하는 사람들이 있긴 합니다..



해당 잡기술은 신기해서 사자후와 추가타가 발생하는 조건에 대해 연구를 많이 했는데, 


정확하다고는 할 수 없으나, 90%가까이 일치하는 조건이 있습니다.


밀파/밀파 캔슬 이후 금수랑의 위치가 


흑랑과 가깝다 - 사자후 발생


흑랑과 멀다 - 추가타 발생



이는 상대의 조준 여부와 관계없이 발생하는 부분입니다.


가깝다가 어느 정도인지 표현이 힘들어 위 이미지로 대체하였습니다. 



3. 낙엽 엄포 캔슬 (각성)


사실 이게 실용성과 사용도가 매우 높아 잡기술에 들어올건 아닌거같은데..

기초라고하기엔 난이도가 있으므로 여기에 적겠습니다.


말 그대로 낙엽 중 S좌클릭 입력으로 엄포를 사용해 캔슬하고, 엄포를 신수걸음 또는 낙엽으로

후딜을 캔슬하는 기술입니다.


낙엽 - 엄포 - 신수걸음


엄포가 맨몸이기에 잘못쓰면 역으로 넘어지는 위험한 기술이며, 엄포를 늦게 입력하면 낙엽 후 신수걸음이 발생하고,


신수걸음을 빨리쓰면 엄포가 맞지 않는 난이도가 높은 기술입니다.


해당 기술로 다운시킨 뒤 다운콤으로 적을 죽이는 그림이 많이나옵니다.


가장 보편적인 콤보는


낙엽 - 엄포캔 - 신수걸음 하면서 적이 넘어진걸 보고 방향틀기 - 비천 - 구찢 - 신수난무 입니다.








□ 금수랑 캔슬기 정리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금수랑의 경우 생각보다 PVE중에도 스킬 캔슬을 많이 한다고 생각되나,


대부분의 기술은 위에 적어두었기 때문에 캔슬기, 스왑기에 대해 가볍게 일부만 정리하겠습니다.




0. 캔슬기


각성 금수랑의 구름 찢기를 제외한 대부분의 금수랑 기술은


폴짝, 신수걸음, 낙엽


3개 기술중 한가지로 캔슬 또는 캔슬 후 도주가 가능합니다.


이러한 원리로 벽붕캔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 특정 콤보 사용 시 비천 중 스페이스바를 통해 비천 1타 공찌캔으로 


방깎만 넣고 CC는 타 스킬로 넣는 콤보도 있는데.. 암튼 그렇습니다.


구름 찢기는 마지막 타격만 캔슬이 가능한 기술이니, 이 점 유의하셨으면 좋겠네요









아래는 스왑기입니다.


당연하게도 각성 금수랑만 해당입니다.





1. 낙엽


기본적으로 비각 상태에서 낙엽 사용 시 각성으로 스왑됩니다.


소검에서 하늘봉으로 무기가 바뀌는 모습





2. 붕격 - 팔방연환격 or 공명찌르기


벽력장 - 붕격 이후 쉬프트 + 우클릭으로 팔방연환격, 


또는 위에 언급한 벽력장 - 붕격 이후 양클릭으로 공명찌르기 등으로 각성무기 스왑이 가능합니다.


벽력장 붕격 이후 팔방연환격으로 스왑한 모습


팔방연환격은 당연히 낙엽으로 캔슬이 가능합니다.





3. 월광타


소검상태에서 월광타를 이용해 스왑이 가능하며,


폴짝 중 월광타 신수걸음, 나무오르기 중 월광타 신수걸음 등 응용범위가 넓습니다.



소검에서 월광타 이후 하늘봉으로 바뀌는 모습


같은 원리로 구름밟기, 퀵슬롯 엄포도 가능합니다.




각성 - 비각 스왑은 벽력장 또는 낙엽, 신수걸음 중 C 입력 후 폴짝으로 

스왑 모션을 감출 수 있습니다.


낙엽 마지막에 WC와 폴짝 입력으로 모션이 캔슬되는 장면


해당 기술은 생각보다 스왑 중에 적에게 맞고 눕는 경우가 많아 PVP를 즐겨 하신다면 필수라고 생각됩니다.





추가타의 경우 위에 서술한 전승 금수랑 부분과, 월광타 이후 좌클릭, 비천 중 F 또는 좌클릭 등이므로

굳이 서술하지 않겠습니다.












□ 기타 잡소리


잡소리입니다.


생각보다 힘드네요; 쓰다보니까 빠진 내용도 좀 많은거 같고... 걱정이 많이됩니다.


빠진 부분은 본문에 수정하거나 이후 추가 작성하겠습니다.


다음 편들도 있긴 한데.. 쓰면서 뭔가 금수랑에 대해 까발리는 기분이라 마음은 좀 불편하긴 하네요 



해당 표는 별거 아니고 전승, 각성 금수랑의 비각 스킬 계수와 특이사항입니다.

회깎 방깎 적중+ 기술들은 알아두시고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PVE PVP 글은 추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ㅎㅎ..


질문과 오류 지적, 누락/추가필요 내용은 귓말이든 댓글이든 언제나 환영입니다 !


그리고 저도 공방합 636 뉴비놈이라 템진로글같은건 댓글 못달아드립니다 !





감사합니다 !





누락내용 - 라밤 이후 양클릭 사용 시 공명찌르기 발생

            구름밟기 이후 잡기술 

            구찢 신수, 주작 W평 적중버프

            


랑비님 추가요청 - 고동치는 공간 이후 팔방연환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