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17개의 매체가 참여했다는걸 보고 인벤 한곳만 보지 말고 다른 매체 기자들의 기사도 참고해봤습니다
(17개 매체가 아닌 현재 확인된 매체 기사만 추려봤습니다 아직 기사가 안올라온곳도 많음)
연회를 통해 예상가능했던 향후예측 그리고 그당시 말하지 않은 것들(전 말하지 않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질문은 조금씩 틀릴수 있지만 통상적인 샤이에 관한 부분입니다
Q : 샤이는 파티 특화 캐릭터이다.
기존 파티 사냥은 각자 사냥하는 성향이 강했는데, 샤이로 인해 협동 플레이의 방향이 바뀌게 되나?
- 이렇게 기사를 쓴 기자들이 꽤 많았습니다
(온라인게임에서 파티플레이는 당연시되는 것이니 충분히 그렇게 생각할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인벤
A :
샤이는 파티 플레이를 위한 클래스라기보다는 여러모로 실험적인 클래스라고 볼 수 있다.
기존의 클래스들을 보면 멋지고 강력한 클래스들이 많다.
실제로 이런 클래스를 추가하면 신규 유저가 늘기도 하는데 그러면 계속 이런 클래스만 나올 수밖에 없다.
하지만 다른 재미를 원하는 유저들도 분명 있다.
샤이는 그런 관점에서 나온 클래스다.
멋진 캐릭터는 많으니 한 번쯤은 다른 재미를 추구해도 되지 않을까 싶었다.
샤이는 그런 면에서 다른 재미를 위한 추구하기 위한 클래스로 봐주면 좋겠다.
그런 만큼, 밸런스는 어떻게 잡을지 고민이었다.
새로운 재미를 위한 클래스인데 처음부터 무작정 강하게 하면 그런 취지에서 어긋날 거라고 봐서 일부러 두드러지지 않게 만들었다.
화려하고 강한 클래스가 나오면 바로 유입이 느는 만큼, 지표로는 후퇴하는 걸 수도 있는데 '검은사막'이 성장하기 위한 성장통이라고 본다.
앞으로도 이런 식으로 기존 클래스와는 다른 재미를 추구하는 캐릭터를 더 만들 계획이다
게임조선
A:
기존 검은사막의 캐릭터는 이쁘고, 멋있고, 강한 것을 모티브로 만들어 왔다.
샤이는 이를 완전히 배제한 실험적인 캐릭터다.
파티 특화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기존 캐릭터와 다르게 게임의 깊이를 넓히고, 다양한 재미를 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샤이 외에도 다양한 재미를 줄 수 있는 캐릭터를 기획 중이다.
대장장이, 탐험만 하는 클래스, 수영만 하는 클래스 등 서브 클래스 느낌의 직업들이다.
강한 클래스를 원한다면 기존의 캐릭터들을 이용해 즐기면 된다.
이는 검은사막이 더 오래 사랑받기 위해 다양한 유저를 모으기 위한 과정이라 생각하고 있다.
더 게임스
A:
샤이는 간담회에서 공개된 바와 같이 캐릭터 자체의 성능보다는 재미를 위한 클래스라는 점을 강조했다.
이는 파티 플레이 기능을 강조하는 것 또한 아니라고 개발진은 말했다.
김재희PD는 “대장장이, 수영 등 다양한 활동을 목적으로 한 직업을 만드는 것이 목표”라며 서브 클래스 개념이라고 설명했다.
또 “그동안 계속 강한 신규 클래스를 추구하다 보면 한도 끝도 없어지고 신규 유저는 이질감을 느끼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게임 지표상 후퇴를 감수하더라고 게임 볼륨을 키우기 위한 방안이며 샤이는 쉬어가는 클래스라고 덧붙였다.
게임톡
A:
18번째 클래스인 ‘샤이’는 여러 모로 기존 클래스들과 다른 모습을 보여준다.
검은사막’에 그동안 없었던 귀여운 모습의 선택 가능 캐릭터이기도 하고, 전투 스킬 또한 성능보다는 재미에 초점을 맞췄다.
그동안 성능에 초점을 맞춰서 신규 클래스를 출시해왔던 ‘검은사막’ 입장에서는 굉장히 실험적인 캐릭터다.
김 PD는 “샤이는 전투보다는 대장장이와 같은 NPC들의 활동을 간접 체험하는 서브 클래스로 봐달라”며 “캐릭터 성능보다는 재미를 원하는 유저들을 위한 클래스”라고 말했다.
이어 “검은사막이 길게 서비스하려면 다양한 취향을 만족할 수 있는 클래스를 넣는 게 필수적이라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이런 이상한(?) 클래스를 계속 만들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더 센 클래스만 계속 내놓는다면 만화 드래곤볼처럼 끝없는 파워 인플레이션이 생길 수도 있다”며 “그렇게 되면 검은사막을 처음 플레이하는 분들은 이질감을 느낄 것이고, 우리가 추구하는 방향과 달라진다.
그동안 유저들이 더 센 것에 집착하게 만든 경향이 있는데, 이번에는 한 번 쉬어가려고 한다.
물론 개발진이 진짜로 쉰다는 뜻이 아니다.
개발 코스트는 똑같이 든다”고 웃었다.
게임샷
A:
샤이가 기존의 캐릭터와는 다른 시범적인 캐릭터다.
상업적이거나 모두가 좋아하는 것이 아니라 게임의 깊이를 넓힐 수 있거나, 다양한 재미를 원하는 분들을 충족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사실 한번은 쉬어가도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에서 기획했기 때문에 고민이 많았다.
파티 플레이 위주의 캐릭터라기 보다는 재미 위주의 캐릭터다.
샤이 이후 생각하고 있는 것은 대장장이, 탐험만 하는 클래스, 수영만 하는 클래스 등 서브 클래스 느낌의 직업이다.
샤이는 별로 강하지 않다.
강한 클래스는 이전에 나온 클래스를 즐기면 된다.
검은사막이 장기 서비스를 하고 다양한 유저분들을 모으기 위한 과정이라 생각한다.
앞으로도 이러한 이상한 클래스를 만들 예정이다.
디스이즈게임
A:
기존 <검은사막>은 세거나 혹은 예쁜 것을 중점으로 캐릭터를 추가했다.
샤이는 실험적인 캐릭터다.
게임의 깊이를 넓히면서 다른 재미를 원하는 유저가 플레이 해도 재밌을 캐릭터라고 생각한다.
기존 패턴에서 벗어나 한 번 쉬어 가는 느낌도 들고
샤이를 시작으로 향후 준비 중인 캐릭터들은 재미 위주로 구성된 것들이 선보일 것 같다.
대장장이라거나, 탐험가, 바다에서 수영을 하거나.
게임 내 다양한 특징을 가진 NPC가 존재하듯,
유저가 NPC의 세계를 간접 경험하는 서브 클래스 같은 경험을 말하는 것이다.
기존에 선보였던 흐름의 재미를 원하는 유저는 기존 캐릭터를 플레이를 하면 된다.
물론 기존 흐름에 따른 캐릭터도 향후 추가할 것이다.
샤이는 스스로의 재미를 찾는 유저를 위한 캐릭터다.
<검은사막>이 장기간 서비스하며 더 많은 유저가 유입되기 위해 필요한 캐릭터라고 생각한다.
게임이 성장하는데 꼭 필요한 단계다.
실험적인 캐릭터를 계속 선보이고 싶은 바람이다.
- 이후 나올 다른 매체의 기사들 내용중에 특이점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하이델 연회때와 비슷한것 같지만 연회때는 듣기 좋은 소리만 그리고 논란이 될수 있는 말들은 하지 않았다
처음부터 인터뷰때 내용과 같은 생각을 하고 있었다
이는 유저들이 속았다고 느낄수 있는 소지가 있다
연회때 언급한 내용을 통해 다른 생활부문 클래스 예상을 했는데 '대장장이 . 탐험가 , 수영에 특화 등이다
개인적으로 인터뷰 내용이 연회에 나왔다면 샤이를 선택하지 않았을 것
<참고>
하이델 연회 샤이 소개 멘트 (,,,,,는 그렇게 중요하지 않거나 다들 아는 내용으로 제외함)
샤이는 기존 검은사막의 없던 형태의 클래스입니다
기존 클래스들이 전투에 특화된 형태로만 개발되어 왔지만
샤이는 전투보다는 보조적인 성향에 특화되어있습니다
그래서 기술의 숫자가 적지만 쉽게 접근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아군을 치유하거나 보호할수 있습니다
,,,,,, 샤이와 같은 특수한 클래스는 취향을 많이 타기 때문에 개발사 입장에서는 개발하기에 부담이 있는것이 사실입니다
저희가 하나의 독립적인 클래스로서 샤이를 성공시킬수 있을지에 대해서 예전부터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
샤이는 기존클래스와 다르게 채집과 연금에 장점이 있는 케릭터로
시작부터 채집과 연금이 전문등급으로 생성이 됩니다
그만큼 다른케릭터보다 채집과 연금 시작점이 유리하고
,,,,,,,,,,,,,,,
전투전문 클래스가 아니기에 사냥 능력은 강력하지 않습니다 PVP도 강력하지 않은데
다만 사냥에 있어서는 일반클래스와는 거의 유사한 형태로 개발이 되고 있고
나중에 각성이 나오더라도 공격형 기술은 거의 없을 예정입니다
다만 전쟁터에서 직접 전투보다는 아군을 보호해주고 동료들을 보조해주는 매우 강력한 기술들을 가지고
샤이만의 특별한 역활을 하게 될것이고 ,,,,,,,,,,,,
,,,,,,,,고민한 결과 검은사막 안에 있는 종족들을 케릭터로 만들면 어떨까 라는 생각을 해서
샤이를 시작으로 비록 인기가 없더라도 게임에 어울리는 새로운 형태의 클래스를 여러분들에게 계속 선보이는것이
작은 목표중 하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