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말에 각성 커세어 패치가 있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상향은 맞지만 그 중에는 의미 없는 것들이나 오히려 너프인 부분들이 있었죠.

패치 내역을 요약해서 밑에 씁니다.
버프는 파랑, 너프는 빨강, 의미없는 건 주황입니다.

1. 바람소살 항상 빠른 형태로 사용.
2. 해적의 미덕, 쿨 중 사용 가능 + 쿨타임 4초->5초
3. 까마귀 소살 연계 없이 제자리 사용 시 선딜 감소, 이후 미덕 연계 자연스럽게
4. 종결, 대지소살 선딜 감소
5. 몇몇 주력기 딜 증가

1, 2번은 오히려 너프인데 펄업은 버프라고 생각하고 패치한 게 아닌가 의문입니다.
너프란 걸 알고 있었다면, 딜 버프했으니 다른 유틸을 너프하려고 했다는 건데
그럼 '흐름 몽환의 연회' 무적을 슈아로 바꾸는 등 다른 건드릴게 있었는데 굳이 이 2개를 건드릴 필요가 있었을까 싶습니다.

2번은 그냥 좀 불편해졌다로 넘어갈지라도, 
1번은 요즘 하면 할수록 저 패치가 가능했던 플레이를 못하게 해 고점을 꽤 낮춘다는 생각이 듭니다.
개선해야 할 항목들을 먼저 쓰고 이후 좀 더 설명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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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바람소살 개선
2. 작년 12.28일 패치된 바람소살 롤백
3. 작년 12.28일 패치된 미덕 롤백 및 타격음 개선
4. 까마귀 소살 연계성 개선
5. 미덕 선딜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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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바람소살 개선

이 내용은 제가 이전에도 얘기했던 부분이라 추가 설명은 하지 않겠습니다.
제가 쓴 글 보시면 관련 글 있을겁니다.



2. 작년 12.28일 패치된 바람소살 롤백

"바람소살을 항상 빠른 형태로 사용"이라는 말만보면 좋다고 느낄 수 있겠지만,
커세어 조작에 좀만 익숙해지면 좋은 점은 전혀 없는 고점 꽤 낮추는 너프입니다.

바람소살은 패치 전이나 후나 여러 형태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어떤 모션 이후 연계하는지에 따라 달라지고, 연계하지 않고 제자리에서 바로 쓰면 또 달라집니다.
지금도 바람소살을 여러 형태로 사용할 수 있으니 "항상 빠른 형태로 사용한다"는 패치내역은 틀린 말이죠.

저 패치를 옳게 제가 다시 설명을 하자면,
여러 형태 중 "연계 없이 쓴 바람소살"을 "파도타기 이후 사용한 바람소살"과 비슷한 형태로 사용되도록 패치한 겁니다.
전자보단 후자가 선딜이 상당히 짧습니다. 전자가 굉장히 길죠.
그런데 이게 정말 의미가 없는 게, 애초에 패치 전이나 지금이나 연계없이 첫 스킬로 바람소살을 쓸 때는 
평타 캔슬을 하면 됩니다. 그럼 전자, 후자보다 빠르게 나갑니다.
(+ 파도 넘기도 평타 캔슬이 되는데 pvp에서 잘 활용하는 게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따라서 속도면에서 전혀 버프가 아닌데,
더 이상 캔슬 가능한 형태의 바람소살을 사용할 수 없어서 너프입니다.
일단 버프 된 후자의 형태는 필요가 없습니다. 완전 상위호환인 평타 캔슬이 있으니깐요.

하지만 전자는 가장 느리지만 충분히 쓸모가 있습니다.
바람소살의 유일한 항상 캔슬이 가능한 형태입니다.
각커는 대부분 각성 원거리 스킬이 느리고 캔슬이 안됩니다. 그래서 근접캐들의 순간 진입에 꽤 취약합니다.
대표적인 예가 각커로 가장 힘든 워려의 작열이 있고 이외에도 다른 직업들의 순간진입+CC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바람소살 캔슬로 이런 스킬을 한번 빼면, 그 쿨 몇 초 동안 각커의 안정성이 확 올라갑니다.

솔라레 하다보면(특히 각워, 각드, 전미 등을 적으로 만나면) 캔슬 가능한 바람소살을 쓸 수 있었더라면 
싶을 때가 꽤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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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작년 12.28일 패치된 미덕 롤백 및 타격음 개선

롤백은 1번과 마찬가지로 이전에 얘기했던 부분이라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특정 스킬 후 연계로 미덕을 사용 시 타격음이 상당히 밋밋합니다.



4. 까마귀 소살 연계성 개선

까마귀 소살 이후 다른 스킬을 연계할 때, 까마귀 소살 이전에 사용한 스킬에 영향을 받습니다.
참 특이하죠.

예시로,
"백병전 돌진 - 까마귀 - 개시"는 개시가 선딜을 줄인 형태로 나가지만,
"파도타기 - 까마귀 - 개시"는 개시가 선딜을 줄이지 않은 형태로 나갑니다.

"파도타기 - 까마귀 - 미덕"은 미덕이 선딜을 줄인 형태로 나가지만,
"백병전 돌진 - 까마귀 - 미덕"은 미덕이 선딜을 줄이지 않은 형태로 나갑니다.



5. 미덕 선딜 감소.
각커는 솔라레 실전에서 CC걸어도 콤보 딜을 많은 넣기 힘든 축에 속하는데,
미덕 선딜 좀 줄이면 꽤 개선될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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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2번 펄업이 너프인 걸 알고 패치 한 건지 정말 궁금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