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구악세가 짱짱맨이다 라고 말하고자 쓴 글이 아니며  엔씨에서 뭔가 느끼는게 있길 바라며 쓴 글입니다.

더이상 드랍되지 않는 아이템이 현재 파밍할 수 있는 최고수준의 아이템보다 효율이 좋거나 비슷하다는건 문제있으며

분명 백청산맥이 열렸는데 왜 악세사리는 수월평원에 놔두고 왔냐고 꾸준히 엔씨에 문의하고 제보해주시길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대도무문 서버의 검사를 주캐로 하고있는 [뿡쌰]라고 합니다.

다들 악세사리 종류도 많고 옵션도 많아서 뭘써야 딜이 잘나올지 감도 안잡히고

하나 돌파하거나 진화하면 돈이 많이 깨지다보니 후회하진 않을지 걱정되시죠?

또 구악세를 들고있는 사람들은 과연 내 악세가 제성능을 내고 있는지 궁금할겁니다.

그래서 많이쓰는 옵션의 수치들을 치피라는 한 옵션으로 변환하여 효율을 보여드리고

앞으로 악세를 선택하거나 바꾸는데 있어 더이상 고민하지 않게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제가 정리한 수치는 절대적인 수치가 아니라 근사치에 가까우니 참고만 하시고

일단 까고 보실분들은 뒤로가기 해주시고 성실한 보완해주실분은 환영합니다ㅋㅋ

특히 지금 제가 계산하지 못한 고효율 악세가 있다면 댓글제보 주시면 추가하겠습니다.

우선 성질급한분들을 위해 각 옵션에 변환계수를 적용해서 치피로 정리해드리고나서

그 변환계수를 도출하게 된 과정은 뒤에 적어둘테니 필요한분들은 참고하세요.

변환공식은 아래의 계수와 공식을 사용해서 구하며 악세스왑이 아닌 보패스왑을 하면

악세의 모든 수치가 활용되기에 치명,명중,관통은 모두 치명으로 보도록 하겠습니다.


치명,명중,관통 변환계수 A=0.018 추피 변환계수 B=0.1 공격력 변환계수 C=0.6

악세의 모든옵션을 치피로 변환한 수치=치피+(치명+명중+관통)*A+추피*B+공격력*C

[반지]
<전설>운명10단계: 치피17.1, 명중300, 치명500, 공17=41.70(명중 제외시=36.3)
기괴한은광삼10단계: 치피16.9, 치명65, 공10=24.07
설인5단계 치치방: 치피6.9, 치명442=14.86
설인5단계 치명생: 치피11.5, 명중221=15.48 (명중 제외시=11.5)
설인10단계 치치방: 치피8.1, 치명518=17.42
설인10단계 치명생: 치피13.5, 명중259=18.16 (명중 제외시=13.5)
설원10단계: 치피2.8, 명중280, 추피11, 공11=15.54 (명중 제외시=10.5)
얼음10단계 치치명: 치피10.1, 치명221, 명중332=20.05 (명중 제외시=14.08)
명인갈마10단계 치치공: 치피7.9, 치명479, 공5=19.52
나류해골10 치치공: 치피8.3 치명420, 공4=18.86
구미궁 치치추공: 치피13.5, 치명90, 추피7, 공8=20.62
구핏빛 치치추공: 치피13.5, 치명83, 추피6, 공7=19.79
구핏빛 치명관공: 치피13.5, 명중83, 관통101, 공6=20.41
(명중 제외시=18.92 관통 제외시=18.59 명중and관통 제외시=17.10)

무조건 기괴한은광삼이 최고였으나.. 운명이라는 전설의 반지괴물이 등장했습니다..

[귀걸이]
미궁10단계 치치방: 치피7.6, 치명443=15.57
우각10단계 치치명: 치피9.5, 치명190, 명중285=18.05 (명중 제외시=12.92)
수라10단계 치치공: 치피11.2, 치명280,공8=21.04
철무10단계: 치피5.1, 치명332, 관통277, 공6=19.66 (관통 제외시=14.68)
명인갈마10단계: 치피10.5, 치명240, 명중360=21.30 (명중 제외시=14.82)
설원10단계 치추관공: 치명420, 추피4, 관통280, 공11=19.60 (관통 제외시=14.56)
구미궁 치명관공: 치피13.5, 명중90, 관통80, 공9=21.96
(명중 제외시=20.34 관통 제외시=20.52 명중and관통 제외시=18.9)
구미궁 치치추명: 치피13.5, 치명90, 추피7, 명중90=17.44 (명중 제외시=15.82)
구핏빛 치치추공: 치피13.5, 치83, 추피7, 공6=19.29
구어둠해골 치추공: 치피13, 추피10, 공9=19.40

구미궁 치명관공이 수라10단계와 비슷할정도로 월등히 구귀걸이가 좋은 편입니다..
다만 명중이 부족하다면 명인갈마10단계로 수라10단과 비슷한 효율이 가능하고
관통이 부족하다면 철무10단계로 꽤나 고효율 세팅이 가능합니다.(에르덴리히트님 제보 감사합니다!)

[목걸이]
부유도5단계 치치방: 치피7.1, 치명478=15.70
부유도5단계 치명생: 치피11.9, 명중239=16.18 (명중 제외시=11.9)
부유도10단계 치치방: 치피8.4, 치명561=18.50
부유도10단계 치명생: 치피13.9, 명중280=18.94 (명중 제외시=13.9)
진얼음10단계 치추관공: 치피8.1, 추피4, 관통259, 공10=19.16 (관통 제외시=14.5)
적광10단계 치치공: 치피 8.1 치명518 공5=20.42
적광10단계 치추공(1): 치피10.8 추피11 공5=14.9
적광10단계 치추공(2): 치피5.4 추피14 공8=11.6
적광10단계 치치명: 치피5.4 치명518 명중388=21.71 (명중 제외시=14.72)
적광10단계 치명공: 치피10.8 명중259 공8=20.26 (명중 제외시=15.6)
상승10단계: 치피 8.4 치명 561 공3 추피8=21.10
불꽃(기공): 치피20=20
화약(암살): 치피20 치명 240=24.32
구얼음 치치추공: 치피13.5, 치명90, 추피7, 공8=20.62
구얼음 치명관공: 치피12, 명중80, 관통80, 공9=20.28 (명중or관통 제외시=18.84 명중and관통 제외시=17.4)
구핏빛 치관추공: 치피13.5, 관통83, 추피6, 공7=19.79 (관통 제외시=18.3)
구핏빛 치치명공: 치피13.5, 치명101, 명중83, 공6=20.41 (명중 제외시=18.92)

적광목걸이와 상승목걸이의 추가로 인해 대부분의 구악세 목걸이의 효율을 넘어서게 되었습니다.
명중이 부족하신분은 적광10단계 치치명이 효율이 좋으며 이미 명중이 세팅되었다면
적광10단계 치치공이나 상승10단계를 사용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Acid님의 글에서 수치계산값 추가. 출처표시와 수치비교 감사합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605&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subject=&content=&keyword=%C0%FB%B1%A4&sterm=&iskin=&mskin=&l=29432 )

[팔찌]
부유도5단계 치치추: 치피11.5, 치명 331, 추피6=18.06
부유도10단계 치치추: 치피13.5, 치명388=20.48
수라5단계 치공: 치피14.3, 공9=19.7
수라10단계 치공: 치피16.7, 공11=23.3

수라10단을 만들기전까진 부유도10단이 더 좋습니다.

만약 공악세를 10단 돌파한다면 반지,팔찌,목걸이순으로 추천하며, 귀걸이는 현재 세팅에 맞춰 선택하세요.

그리고 삼추는 이런데 쓰는거라고 들었습니다ㅋㅋㅋㅋㅋㅋㅋㅋ


[치명,명중,관통 변환계수A, 추피 변환계수B, 공격력 변환계수C 산출식]

국민세팅인 치확50%, 치피200%에 갈마검10단 내력옵을 기준으로 산출하였으며

치명200의 차이로 1.3%의 치확이 차이나고 치피1%가 차이난다 가정하였습니다.

또한 스킬계수 4인 노크리 2000데미지의 단타스킬을 통한 데미지계산을 하여

치확수치를 치피로 변환하였으므로 각 클래스의 스킬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100회 기준데미지=2000*50+2*2000*50=300000

치확10% 상승시 데미지=2000*40+2*2000*60=320000

치피20% 상승시 데미지=2000*50+2.2*2000*50=320000

따라서 치확1.3% 상승은 치피2.6% 상승에 해당함.

치명 200이 증가할때의 치확과 치피 상승량을 모두 치피변환하였을 때 3.6% 상승.

치명수치 1당 치피증가량=1/200*3.6=0.018

따라서 치명,명중,관통 변환계수A=0.018


추피1 상승시 100회 기준데미지 대비 치피 증가량=x

100회 기준데미지에서 단타스킬에 추피가 1 추가된 데미지=300100

2000*50+(2+x/100)*2000*50=300100

x={(300100-2000*50)/(2000*50)-2}*100

따라서 추피 변환계수B=0.1


공격력1 상승시 100회 기준데미지 대비 치피 증가량=y

100회 기준데미지에서 단타스킬에 공격력이 1 추가된 데미지(스킬계수4)

=(2000+4*1)*50+{2*(2000+4*1)}*50=300600

2000*50+(2+y/100)*2000*50=300600

y={(300600-2000*50)/(2000*50)-2}*100

따라서 공격력 변환계수C=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