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잘모르시는분들 위해  DLSS에 대해 간략 설명을 하자면
Deep Learning Super Sampling의 약자로 
저해상도 이미지를 고해상도로 업스케일하는 이미지 업스케일링 기술입니다
(UHD 해상도로 예를 들면 한단계 아래인 QHD 해상도에서 업스케일링을 하는것입니다)

RTX 그래픽 카드인 지포스 20 , 30 시리즈에서만 가능한것으로 알고 있으며
이 기술은 FHD해상도에서 사용은 비추천드리며
최소 QHD , 권장은 UHD 해상도 이상에서만 사용을 추천드립니다


옵션 창에서 보면 이런식으로 나오는데
자동은 컴퓨터 사양과 옵션에 맞춰서 해주는것 같고

품질 -> 밸런스 -> 성능 -> 울트라 성능으로 갈수록 프레임은 더 올라가지만
화질 열화가 더 심해집니다







아래 DLSS 옵션별 비교 사진을 보자면

※ UHD 해상도 풀옵션 상태에서 DLSS 옵션만 변경하였습니다

※ 제 사양은
라이젠 5600X
16GB 램
RTX 3070 입니다











울트라 성능에선 눈에 띄게 화질 열화가 있었으며
실제로 인게임에서도 눈에 띄게 보입니다

하지만 품질,밸런스,성능은 화질 열화가 그렇게 눈에 띄지 않았고
품질의 경우는 화질 열화가 거의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저의 경우 풀옵션으로 돌리면 UHD 해상도라 그런지 가끔 60프레임에서 50프레임 대로 떨어지는 경우가 있었고
(수직동기화를 켜놓았기때문에 60프레임에서 1~2프레임만 떨어져도 프레임 드랍되는데 잘느껴집니다)

트라빈칼 3대장 잡을때와 혹한의 고산지에서 아래 슈퍼 유니크 몬스터인 감독관 쉔크를 잡고나서 
떨어지는 이펙트들이 생기면 프레임이 40대까지도 떨어지면서 프레임 드랍이 심했었는데

DLSS를 품질로 놓고 플레이하니 화질 열화는 거의 느껴지지않으면서 
고질적인 프레임 드랍 구간에서도 60프레임 유지가 잘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론 만족스럽네요 UHD 모니터 사용중이신분들은 키시는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