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드루vs네크전 심화편(드루입장)(3부) -


# 1 편에서는 1:1 PK의 몇 가지 기술에 2편에서는 네크vs드루전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3편에서는 2편과는 반대로 드루 입장에서 네크를 상대하는 제가 알고 있는 모든 방법(1년동안 보고 듣고 연습해보며 정리한 내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영상 / 기술 / 세팅 / 스텟 / 스킬 순서로 진행하여보겠습니다.


# 요새 1:1 룰 pk에서 드넥 슴넥 이 주류인 이유는 지난 패치(패힛점감)로 인해서 바바와 어쌔가 힘을 잃었기 때문입니다.

-패힛점감패치 : 일정 데미지 이상을 입게 되면 윽 하면서 허리가 꺾이며(입은 데미지에 따라 확률로) 아무것도 못하는 일시 스턴 상태가 되는데 그게 때렸다는 느낌도 들고(타격감 + 현실감(아프게 때렸는데 맞으면서 자기 할 거 하면 이상한)) pk의 중요한 운영 요소였는데.. 패힛점감 패치로 인해서 사냥하다가 몹 사이로 텔 타서 자꾸 연속 패힛 유발로 몹사를 하는 일을 막는다는 이유로 없어졌습니다.(연속 두 번 이상의 패힛이 사실상 없어진) 그것 때문에 어쌔의 마블락(마인드블라스트로 스턴 유발) + 바바의 훨락(훨윈드의 연타로 스턴 유발 )등 pk 밸런스 전반에 영향을 끼친 슬픈패치..


# 구전으로만 전해지던 pk기술들.. 매일 같은 상대와 연습하게 되는 좁은 pk판. 너무나 재밌는데.. 입문장벽(세팅/스텟/스킬/동작요령등)이 있어서 새로운 pk유저 유입이 쉽지 않은 상황인데 이 작은 불씨로 한 분이라도 모시어 여러 명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날을 꿈꾸며 만들어보았습니다.)


# pk 룰이 만들어지게 된 배경.

디아2가 사냥에 중점을 준 시스템이라 아쉽게도 캐릭터 간의 밸런스가 좋지 못합니다. 그래서 상호합의 간 밸런스를 맞춘 룰이 존재하는데 이런 점들이 pk의 처음 입문하시는 분이 접근하기 어려우신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 최근 통상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네크 vs 드루 1:1 pk 룰.(대부분의 게임)

드루 : 까마귀(5마리) 오크세이지 곰 3가지를 소환하며 허리케인을 켜고 토네이도를 공격스킬로 사용.
네크 : 본아머를 키고 클레이골렘을 소환하고 본스피릿 본스피어를 공격스킬로 사용.

모든 룰 자체는 절대적인 룰이 될 수 없으며 요즘 이런 룰로 많이 하신다는 것을 알려드리는 것이 목적이며 어떠한 룰이던 상호 간의 합의만 이루어진 후 그렇게 같이 재미있게 즐기면 그만입니다.


# 기술

- 지난 편들 기술설명(1배속 + 0.5배속)을 참고하여 보시면 이해하시기가 더 좋습니다.
https://youtu.be/HqhFE2kM_50

상대방(네크)의 기술들
https://youtu.be/LaFHGEFXPGo

지난 편 '디아1:1pk. 모든 것'(1,2,3부 종합)


# 드루vs네크전 기술설명

1. 텔토네

드루의 기본기술인 텔토네 입니다.

- 기술 방법 : 네크와 같은 화면 대치 시 네크 머리를 텔로 찍고 날아가서 토네이도를 시전하시면 됩니다. 날아가는 동안 커서를 본인케릭터 허리춤 아래로 가지고 와서 토네이도를 상대방 네임을 잡고 다음 연계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연계 기술은 하단 기술 설명에 기재)

- 설명 : 텔토네에 네크가 꺼낼 수 있는 카운터 카드는 짧은 무빙 스피어 입니다(네크vs드루영상 네크 기술 편 참조). 짧은 무빙 스피어에 대한 드루의 상성 카드는 2번 텔텔 토네에서 설명.

- 참고 설명 : '네임을 잡는다'라는 명칭이 뜻하는 의미는 상대 캐릭터를 기술로 클릭을 하였을 때(클릭을 떼지 않고 누르고 있는 상태 유지) 상대의 캐릭명과 체력바가 표시되고 있는 상태를 의미하는데 (드루vs네크전에서는 일반적으로 우클릭 토에이도로 네임을 잡습니다. 네임이 잡히는 스킬과 잡히지 않는 스킬이 존재) 이 상태에서는 상대방이 화면 밖 일정 거리 이상으로 떨어지지 않으면 계속 네임이 잡혀있는 상태가 되며 이때 네임을 잡은 우 클릭을 떼지 않은 채 지정 되어있던 토에이도 스킬을 단축키를 이용하여 텔로 바꾸어주면 상대방 머리 위로 본인의 캐릭터가 텔이 됨을 이용한 동작입니다.


2. 텔텔토네.

- 기술 방법 : 네크와 같은 화면 대치 시 네크 머리를 텔로 찍고 날아가는 동안 커서를 본인케릭터 허리춤 아래로 가지고 와서 텔을 한 번 더 시전 한 후 토네이도를 시전하시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토네이도를 상대방 네임을 잡고 다음 연계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연계 기술은 하단 기술 설명에 기재)

- 설명 : 네크의 짧은무빙스피어의 상성카드 입니다. 네크의 짧은 무빙스피어의 원리가 드루의 텔토네의 텔 하고 토네를 하자마자 적당한 거리를 잡고 스피어를 시전하는 것인데 이때 텔을 한 번 더 해서 네크의 타이밍과 거리를 깨는 원리입니다.


3. 밑각텔토네

- 기술 방법 : 네크와 같은 화면 대치 시 네크가 움직이는 방향으로 미리 텔로 찍고 날아가서 토네이도를 시전하시면 됩니다.

- 설명 : 네크의 선무빙스피어(네크vs드루편 선무빙스피어 기술 설명 참조)의 상성 카드입니다. 자신의 머리를 찍고 올 거라고 판단하여 먼저 움직여서 거리를 벌린 후에 스피어를 쏘려고 무빙을 하는 네크의 길목을 막으며 토네이도를 시전하는 기술입니다.


4. 텔토네밑각텔토네
- 기술 방법 : 네크와 같은 화면 대치 시 네크 머리를 텔을 찍고 날아가서 토네를 시전한 후 네크의 무빙 방향으로 미리 앞선 지역으로 텔하고 토네이도를 시전하면 됩니다.

- 설명 : 긴 무빙 스피어에 상성 카드입니다. 중간의 토네를 생략하고 텔밑각텔토네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5. 무빙텔(탈출기)
- 기술 방법 : 네크와 드루의 위치를 일직선으로 그었을 시 수직 되는 방향으로 무빙 후 텔로 대치 지역을 빠져나가시면 됩니다.

- 설명 : 대치를 하고자 진입을 할 때 잘못 진입하였거나(정확하지 않은 진입) 소환물이 터졌을 시에 네크의 스피어 공격이 일직선 방향으로 날아오는 성질을 이용하여 회피 후 텔로 빠져나가 재정비를 하는 원리입니다.


6. 예측텔토네
- 기술 방법 + 설명 : 네크와 같이 텔을 타며 스텝을 뛰어주시면서 네크의 텔의 방향을 예측하며(상대 네크의 텔 습관 or 공격을 하는 타이밍 등) 재빨리 머리를 찍으며 대치를 하시면 됩니다.


7. 부메랑텔토네

- 기술 방법 + 설명 : 텔로 상대방과 제 케릭이 같은 화면에 진입하였다가 같은 화면 가장자리로 빠졌다가 다시 상대방 네임 쪽으로 텔을 하여 토네를 시전하는 동작입니다.
이 동작을 하는 이유는 같은 화면에 진입하게 되면 네크가 스피어를 쏘게 되고 그 스피어가 날아오는 순간의 시간을 벌고자 밖으로 빠져서 잠깐의 시간을 벌고 상대방의 머리를 찍고 들어가는 원리입니다.


8. 부메랑텔토네(카운터)

- 기술 방법 + 설명 : 7번 동작과 같은 원리입니다. 재정비를 하려고 대치 지역을 벗어났을 때 추격해오는 네크를 상대로 부메랑텔의 원리로 공격하는 영상입니다.


9. 텔토네연계
- 기술 방법 + 설명 : 1번 기술영상의 반복입니다. 텔하고 네임을 잡고 우클릭 토네를 한 후 잡은 네임을 우 클릭을 한 상태를 유지한 채 단축키를 이용하여 텔로 바꿔주면 상대방 머리 위로 날아가서 다시 네임을 잡으며 토네를 시전하는 동작의 반복입니다.


10. 복합연계

- 기술 방법 + 설명 : 9번 기술영상의 응용입니다. 공격을 네임을 잡고 하게 되면 상기 모든 기술들을 연계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상대방 남은 체력과 소환물이 터졌는지 보시면서 하시는 게 포인트)


11. 욕심부리다가 죽는 경우

- 설명 :영상에선 부메랑텔텔토네를 하려고 했으나 텔텔이 깔끔하게 되지 않은 상태에서 무리하게 공격을 이어가다가 죽는 영상입니다.

- 아래 영상은 1배속 + 0.5배속으로 정밀하게 어느 타이밍에 어디를 클릭하는지 보시고 싶으신 분은 영상 참조하시면 좋습니다.
https://youtu.be/IPl01u4gJ6Y

# 아래 두 영상은 상기 기술들을 활용하여 pk를 하는 영상입니다.

# 999대 10으로 진 게임의 잘된 판만 모아서 만든 영상입니다.

# 드루vs네크 대전 킬 영상입니다.(NewVer. 시원한 거 좋아하시는 분)
https://youtu.be/0qLOEiCnaLg

# 대전 시작부터 킬까지의 풀영상입니다.(기술들을 쓴다고 딱딱하게 기다릴 수만은 없겠죠. 동작들이 이어지는 전체적인 전략/전술이나 행동요령이 보고 싶으신 분)
https://youtu.be/lq5T88suoCk



# 기술 정리. 상대 습관별 상성 전략

소환물이 터졌을 시에 잠시 빠져서 재소환을 한 후 진입하시면 좋습니다.

전반적인 움직임 요령은 네크의 스피어를 조심하시며 텔토네 텔텔토네 부메랑텔토네를 섞어가며 상대가 자주 사용하는 동작에 대한 상성 카드를 내어 주시는 게 좋습니다.

짧은 무빙스피어를 자주 사용하는 네크에게는 텔텔토네를 긴 무빙스피어를 자주 사용하는 네크에게는 텔밑각토네나 밑각토네를 활용하여 주시며 상대와 적절한 심리전을 하며 즐겨주시면 되겠습니다.


# 세팅 스텟 스킬

- 템 모양과 스킬 모양을 보시며 세부옵션을 참고하고 싶으신 분들을 위한 영상입니다.
https://youtu.be/Y_Vu_W8NOnQ

공통 추구 조건 : 163이상의 패캐.(9프레임) 높은 체력. 높은 스킬데미지.

- 본인 세팅. (정답은 없습니다)

무기 : 번트완드(20피주얼작) 1스킬과 50패캐. 163패캐를 충족하기위한 완드입니다.

투구 : 극뎀피뚜껑.2드루 3토네 권장 옵션이며 피가 높게 붙을수록 좋습니다. 루비작(+체력) 추천 (옵션으로 10패힛이 붙을 시 패힛프레임이 두 단계 높아져(9프레임에서 7프레임으로) 대치 시 더 좋은 상황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아뮬 : 드루 광패아뮬.(필수 옵 드루2스킬 18패캐(밀리전99패캐를 세팅할 때도 있으니 19패캐이상 권장) + 부가 옵 : 힘 / 피 / 마나)

방패 : 모넉 스피릿 (필수 옵 : 35패캐 부가 옵 : 넉넉한 마나 )

갑옷 : 더스크수수. (힘제 가능한 선호하는 수수로 대체 가능합니다)

장갑 : 메이지피스트장갑. (20패캐)

벨트 : 스웹.(20패캐 1스킬)

링1 : 패캐 힘 피링 + 부가옵 : 넉넉한 마나

링2 : 패캐 힘 피링 + 부가옵 : 넉넉한 마나

부츠 : 알더부츠.(40달려로 무빙 시 도움 + 피) or 물부츠(유닉샤크스킨부츠. 20달려지만 65피 본인은 무빙을 더 선호하여 알더부츠 사용)

스몰참 : 20피 16마나 10장(으뜸 옵 : 20피 17마나)(많을수록 좋은 체력과 넉넉한 마나)

그랜드참 : 원소스킬피참(으뜸 옵 : 45피)

횃불 : 20스텟 20올레지 네크횃불.(본넥은 레지는 상관없음)

애니참 : 20스텟 20올레지 애니참.(본넥전은 레지는 상관없음)

상기 세팅 시, 163패캐(번트완드50+스피릿35+광패아뮬18+미피장갑20+ 스웹20+쌍패캐링20) / 65패힛(빠른 회복속도 증가 7프레임)(뚜껑에 10패힛이 붙지 않았을 시엔 55패힛 9프레임)


# 스텟

힘 : 아이템을 낄 정도의 최소한의 힘(20스텟 횃불 20스텟 애니 보유시. 링 아뮬에서 26힘을 보충할 시 노힘으로 템착용 가능 99레벨 기준(수수 렙당 힘 때문에 레벨 기재))
민첩 : x
체력 : 남은 스텟 전부
마력 : x


# 스킬

원소스킬
극지돌풍 : 1 (길목스킬)
회오리갑옷 : 20 (시너지스킬)
돌개바람 : 20 (시너지스킬)
회오리바람 : 20 (주력기술 : 물리데미지)
허리케인 : 20 (시너지스킬 + 콜드데미지)

소환스킬
참나무현자 : 20(체력증가)
큰까마귀 : 1(블럭유도)
영혼늑대소환 : 1
광포한늑대소환 : 1
회색곰소환 : 1

변신스킬 x

이렇게 찍으시면 94레벨에 완성입니다. 이후 남은 스킬은 광포한늑대소환에 투자해 주시면 됩니다.(곰 체력 증가)(취향껏 올리셔도 무방)


# PK 연습 방향성

PK에 관심이 있으시고 입문하셨다면 처음에는 기술들이 손에 익으실 때까지는 조금 답답하실 수 있습니다. 이때 왜 빨리 익숙해지지 않을까 조바심 내시지 마시고 PK를 연습하는 과정 자체를 재미있게 즐기시다 보면 어느새 익숙해져가는 모습을 보시게 되면서 더욱더 재미있어질 거라고 생각합니다.

정체되지 않고 계속 더 익숙해지시려면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보다 더 잘하는 상대와 누워가며 연습하는 것이고 연습하실 때 조금 버거운 속도로 연습을 하시다 보면 그 속도에 천천히 적응되어가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게 되실 겁니다.


# 마치며


아직도 누워가며 배우고 있는 입장이고 1년가량 보고 듣고 연습해보며 정리한 이론에 불과합니다.

정답은 없으며 제 주관적인 생각도 포함되어 있는 정리 글이므로 틀린 점이 다소 있을 수 있습니다.

다른 점이나 틀린 점, 보완점,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댓글 부탁드려요.

추후 슴딘vs네크 네크vs슴딘 편으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


# 디아에 진심 인증.


# 더 많은 영상(킬/풀버전,기술,템세팅,스텟,스킬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