래더 2시즌에 생겨난 파괴참에 대해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꽤 나 계신데요

일단 파괴참의 역할의 경우
해당 속성의 내성을 지우고 저항력을 95로 맞춰줍니다
하지만 파괴참 옵션에 패널티가 존재하는데
화염 , 냉기 , 번개 , 독 파괴참의 경우는 
자신의 해당 속성 저항력이 -70% ~ -90% 깎이며

물리 파괴참의 경우는
자신이 받는 물리 피해가 +10% ~ +30% 늘어나고

마법 파괴참의 경우는 
자신이 받는 마법 피해가 +45% ~ +65% 늘어납니다

자기 자신의 저항이 깎이고 피해가 늘어나는것이라 
파괴참을 득했을때 수치가 낮을수록 좋은것입니다
(이게 숫자가 높을수록 좋다고 잘못 알고 계시는 분들도 계신데
자기 자신에 대한 패널티이기때문에 낮을 수록 좋은것입니다)



예를 들자면 화염 파괴참을 사용시
화염 내성몹을 상대할때 화염 내성몹의 화염 저항력이 몇이든간에
화염 저항력이 95로 맞춰지고
대신에 자신의 화염 저항력이 -70% ~ -90% 깎이게 됩니다


자 여기까지 이해하셨으면 두번째로 아셔야할것이
파괴참만 있어서는 거의 효율을 볼 수 없다는 것입니다

내성을 제거해도 저항력이 95이기때문에
적에게 줄 수 있는 데미지 비율이 5%밖에 되지 않기때문이죠
그래서 여기서 추가로 깎셋팅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여기서 잠시만 끊고 파괴참 이전에 어땠는지 잠시 알아보자면
파괴참이 없었을당시엔
원소 속성 내성의 경우엔
화염,냉기,번개 내성의 경우는 선고 오라와 로레 저주로만 내성몹의 저항을 깎을 수 있었고
그마저도 5분의 1 패널티

독 내성의 경우는 선고 오라가 독의 저항을 깎을 수 없기때문에 로레 저주로만 깎을 수 있었으며
5분의 1 패널티가 적용되었습니다

물리 내성의 경우는 디크리와 앰플 저주로만 깎을 수 있으나
이것도 동일하게 5분의 1 패널티가 적용

즉 , 파괴참 이전에는 위에 적은 해당 스킬로 내성을 제거하지 못하면
해당 속성으로 데미지를 넣을 수 없었습니다
아이템에 붙은 깎옵션이 내성이 제거된 후 패널티 없이 적용되었기때문이죠

※ 참고로 마법 내성의 경우는 깎을 수 있는 스킬이나 아이템의 깎옵션 자체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파괴참 등장 이후 완전히 달라졌는데요

파괴참으로 95 저항력으로 맞추면서 손쉽게 내성 제거후
아이템에 붙은 깎옵션들이 패널티 없이 적용되면서
깎셋팅이 된다면 어떤 내성몹도 쉽게 잡아낼 수 있는 상황이 된것입니다

그리고 파괴참의 내성 제거 이후 패널티 적용인데요
아이템의 깎옵션은 패널티가 없지만
선고 오라 , 로레 저주 , 냉기 숙련은
파괴참으로 내성을 제거하고나서 5분의 1 패널티를 받게됩니다

※ 2.6 패치 이후 소서리스의 냉기숙련이 파괴참으로 
냉기 내성몹의 내성을 제거 후 5분의 1 패널티를 받게 되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2.6 패치이후 냉기 내성몹 상대시
냉기 숙련을 많이 찍더라도 템에서 냉깎 셋팅을 하지 못한다면
냉기 내성몹을 잡는것이 많이 힘들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마법 계열 직업들이 많이 사용하는 무한이라는 룬워드의 경우
12 레벨 선고 오라가 고정 옵션으로 달려있는데
12 레벨 선고 오라는 독 저항 제외 화염 , 냉기 , 번개 저항을 -85% 깎아내고 
방어력도 -83% 깎아냅니다 (참고로 방어력과 물리 저항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하지만 파괴참으로 해당 속성의 내성이 제거되고나서는
-85%가 아닌 5분의 1 패널티를 받아 -17%만 깎이게 됩니다

그럼 파괴참만 쓰고 무한 그냥 안쓰면 안되냐?
그러실 분들도 계실텐데 
그렇게 해도 사냥하는데 큰 문제는 없지만 
5분의 1패널티를 받아 -17깎만 적용되어도 무시못하는  수준이고
내성이 아닌 경우에는 패널티가 없이 그대로 적용되기 때문에 
무한은 여전히 좋은 아이템입니다


그런데 물리 저항력을 깎아낼 수 있는 앰플과 디크리 저주의 경우
물리 파괴참으로 물리 내성몹의 물리 저항력을 95로 맞춘 후 
패널티 없이 적용됩니다
(앰플은 -100 물리저항력 / 디크리는 -50 물리저항력)
아래 링크에 제가 실험한 내용이 있으니 궁금하신분들은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물리 파괴참을 사용시 앰플을 걸 수 있는 아트마 아뮬이나
디크리를 걸 수 있는 사신의 종소리 , 집행자 같은 아이템들이
매우매우 좋은 효율을 발휘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간혹가다 이런 질문을 하시는 분들도 계신데요
라이트닝 계열의 경우엔 파괴참 등장이전에도 
무한을 사용해서 올라운드로 사냥을 잘했는데
굳이 자신의 번개저항력을 깎아내면서까지 번개 파괴참을 사용해야하나요?
이런 질문을 하시는 분들도 간혹 계십니다

일단 첫번째로는 번개 내성 몬스터가 대부분 무한의 12 레벨 선고 오라로
내성 제거가 되긴하지만 간혹 내성 제거가 안되는 몹의 경우는
용병이 처리하거나 화염벽 스킬을 1개 투자해서 잡는 등의 방식을 사용했는데
번개 파괴참을 사용해버리면 굳이 그런 수고스러움이 없어진다는 점입니다
용병 딜에 의존력이 아예 필요없게 되며 본캐릭이 그냥 막힘없이 다 잡아낼 수 있게됩니다


두번째로는 무한의 선고 오라는 디버프가 걸리는것이라서
바로바로 적용되는것이 아니라 한템포 늦게 적용되곤 하는데
파괴참을 사용하면 그냥 바로 적용되어버리기때문에
번개 내성몹을 잡을때 잡는 속도가 훨씬 더 빨라지게 됩니다


세번째로는 번개 내성몹 상대시 데미지 증가입니다
번개 내성몹이 아닌 경우에는 효과가 없는 부분이지만
번개 내성몹을 잡을때 적의 번개 저항력이 몇이든간에 95로 맞춰지고 시작하기때문에
번개 파괴참 없이 무한만 사용했을때 대비
실제 들어가는 데미지 비율이 훨씬 더 증가하게 됩니다


결론적으론 번개 내성몹을 더욱 더 빨리빨리 처리하기 위해 사용하는 목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른 속성의 경우는 파괴참 등장 이전에는 올라운드 도는데 제약이 있었지만
파괴참 등장이후 그런 제약 없이 1원소로 막힘없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생기게 되었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