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번 레더에서 가성비 리프어택 삥바바를 만들어 올려드렸던 사람입니다.
많은 관심을 주셔서 감사했었습니다. 

물론 이번에도 뿡뿡이 바바를 만들어 삥을 뜯고 있습니다 :)

이번 3레더 에서는 스타트 캐릭으로 꾸역꾸역 정손용딘을 만들었는데

얘가 생각보다 카생에서 사냥이 아쉽더라구요. 그래서 카생머신 캐릭터를 뭘로 만들까 하다가

이번에 첫 발표보다 성능이 아쉽게 나온 룬워드 '투지'를 
[신뢰 없는 활 아마]로 어떻게든 써먹어보고 싶어서
(템 운세가 늘 대흉인 저는 아직도 이번 레더 동안 아직도 자 룬을 구경해본 적이 없습니다)

이래저래 돌려봤는데.. 7프레임 활아마의 경우는 결국 신뢰를 끼거나 아니면 추가 공속 세팅으로 
딜 증가 세팅의 일부를 포기를 해야만 하는 수밖에 없더군요.

그러다가 문득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번 2레더 때 석궁 인두마를 개발해보다 대차게 말아먹은 전적을요.

그렇다면.. 석궁은 어떨까?

이래저래 세팅을 또 다시 굴리고 공속계산기를 돌려봤더니.. 아니 이게 뭐야
딱 떨어지는 가성비를 찾게 되었습니다. 딜 세팅을 포기하지 않아도 되고
비싼 주얼이나 룬작, 빡빡한 맥어레참 도배가 필수로 들어가지 않아도 되는 세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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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 세팅 

무기 : 콜로서스 크로스보우 죽음의 숨결 (이하 죽숨)
우연히 15피증 재료를 먹었습니다만 죽숨의 피해 증가 옵션이 별로라 중상급입니다.
하지만 피증이 드라마틱한 차이를 보이진 않습니다.

스왑 무기 : 메추리 3스킬작 투지 
꼭 메추리 3스킬이 아니어도 됩니다. 공속 빠른 어떤 활도 상관 없으나 3스킬로
스킬 보너스로 받는 명중률을 조금이라도 높이기 위해 3메추리를 썼습니다.

투구 : 기욤 투구
사냥하다 줍줍 14최대피해 주얼을 대충 박았습니다. 공속주얼 필요 X

갑옷 : 와이어폴리스작 투지
안정성을 원하신다면 배신을 입어도 좋습니다만 전 빠른 이속과 안 맞으면 그만이라는 마인드로
투지를 입었습니다.투지의 +6 피하기도 생각보다 좋습니다.

장갑 : 안수 
20공속 레어장갑을 사용해도 좋습니다만 전 이놈을 
카생 공장의 우수 사원으로 돌릴 예정이어서 안수를 썼습니다. 그리고 안수는 쉽게 구하니깐요.

벨트 : 관통벨트

반지 : 쌍 레이븐 (빙결방지 + 민첩 + 명중률)
레이븐 하나에 + @는 취향으로 가도 될 듯합니다. 마흡,라흡은 필수가 아닙니다.

목걸이 : 아트마의 스카라베 
사종 용병의 노화와 앰플을 뭐든 빠르게 터트려서 죽숨의 깡딜마사지를 빨리 받기 위함입니다.
특히 보스를 좀 더 빨리 잡을 때 좋습니다.

신발 : 고어 라이더 (이속+치명+강타)

횃불, 애니참, 참은 앵벌하다 줏은 잡 맥어레참들과 모자란 부분은 활+1참을 넣었습니다.
그리고 물리파괴참 필수! (상급 물파참은 필수는 아닙니다. 안맞으면 그만!)

● 특별히 비싼 소켓작을 할 필요가 없을 뿐더러 죽숨 뿡뿡이 바바에서도 설명을 드렸었지만
죽음의 숨결은 상급 룬으로 벡스+조드밖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조드 룬은 룬 번호 대비 시세가 낮은 편이죠.
재료의 경우도 그냥 일반 6소켓 콜로서스 크로스보우를 사용해도 전혀 문제 될 게 없습니다.
라주크 확정 6소켓도 되지만 생각보다 6소켓 콜소가 필드 드랍이 잘 되는 편이기도 합니다.

● 석궁의 최대 프레임은 11프레임입니다. 현재 세팅으로는 공속 120% 13프레임으로
 답답할 정도의 느릿느릿한 공격을 보여주나
여기서 투지스왑의 버스트 오브 스피드 1레벨을 붙이게 되면
아래와 같이 11프레임이 딱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정확한 계산식은 잘 모릅니다만 이렇게 최대프레임을 위해 딜을 깎아내는 
공속 세팅을 할 필요가 없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길뚜+아트마를 채용하여 강타,치타,앰플을 모두 챙겨도 전혀 문제가 없게 됩니다.
석궁의 13프레임과 11프레임은 사냥 속도가 극명하게 벌어집니다.
전 개인적으로 투지활을 메추리로 쓰고 있음에도 11프레임+석궁의 극깡뎀이
전혀 느리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콜소죽숨 + 안수(20공속장갑) + 투지 갑옷(배신도 가능) + 투지스왑만으로 최대 프레임을 내고
나머지는 세팅이 자유가 되는 것이죠.


(폭발적인 속도(이하 버스트) 1 적용 전, 평타와 다발 사격, 유도 화살 모두 13프레임)


(투지의 버스트 오브 스피드 적용 후. 11프레임이 잡힙니다.)

용병 세팅



준영이 

오라 : 위세 와 조준 중 취향에 따라 쓰시면 됩니다. 1인방이라면 위세가 없어도
깡딜은 충분하니 조준으로 어레를 더 높여주셔도 좋습니다. 
전 3인방까지 사냥을 할 때가 있어서 위세를 씁니다.

무기 : 사신의 종소리
에테면 더 좋겠지만 어차피 주 목적은 노화이기 때문에 라흡 잘 붙은 노에테를 써도 무방합니다.
제 용병은 노에테 라흡 12퍼입니다. 아무거나 줏어 씁니다.

여기서 플렉스를 더 붙여서 긍지를 들어볼까 생각했지만 가성비를 벗어나기도 하고
싱글 에디터로 만들어 직접 사용해봤는데 메인 딜을 올리는 것보다 노화/앰플 난무로 깡딜을 먹이는 것이
체감상 사냥속도가 더 빨랐습니다. (카생 기준)

갑옷 : 더스크작 투지
빠른 이동과 공속을 둘다 챙겨 전투에 빨리 투입되어 노화를 더 빨리 걸어주기에 너무 좋습니다.
(라이트 계열의 적당한 방어 갑옷에 하는게 좋습니다.)

투구 : 키라의 수호자 티아라
혹시나 하는 마음에 에테를 따로 구해 껴보았는데, 나중에 노에테 키라와 비교해보니 별반 차이는
없었습니다. 애초에 용병이 잘 맞을 일이 없거든요. 저항만 적당히 올 75퍼만 만들면 문제 없습니다.

스탯

힘 : 아이템 착용치 (어차피 콜소의 힘제가 높아 갑옷 룩선택의 폭이 커집니다.)

활력 : 체력 최소 600~700이상 추천 (템/오더로 올려도 되고 몰아줄 민첩을 좀 빼도 괜찮습니다. 
민첩을 좀 뺀다고 딜에 큰 지장을 주진 않아요.)

저는 오밥을 사용하고 있어 활력 기본 수치는 35입니다.
하지만 오밥 사용하기 귀찮을땐 현재 체력 542로 그냥 갑니다.

마나 : NOPE

나머지는 모두 민첩에 몰아줍니다.

스킬

창 자벨 : NOPE

활 : 속사 / 유도 화살 / 다발 사격 마스터
이번에 속사가 정말 좋아졌죠? 그래서 시너지를 위해 전부 마스터를  합니다.
다발 사격을 마스터하면 마나소모가 심해지는데 죽숨의 깡딜+마흡으로 마나는 부족할 일이 없습니다.

지속 효과 (취향)
: 관통 100퍼 or 99퍼만큼 아이템 스킬 보너스에 맞게 

회피 3종 : 1개씩 (투지를 입을 경우 피하기는 안찍어도 됩니다. 전 실수로 한개 찍음)

발키리 : 사용할 거면 1개. (직접 해보실 경우 생각보다 발키리가 꼭 필요한지 잘 모르게 됩니다.)
지금은 발키리가 있지만 추후 면죄를 써서 발키리와 길목 스킬을 빼고 
치명타, 간파에 더 몰아줄 계획입니다.

치명타, 간파 : 템세팅+취향에 맞게
저는 일단 10,10을 주고 나머지를 간파에 주고 있습니다. 간파 마스터에 남는 스킬을 치명타에 줘도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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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제 용도 기준 카생 사냥의 경우

오밥을 쓰면 : 오밥으로 리프,리프,리프 하여 카생앞에서 포탈을 열고
아마존을 들인후 오더, 사냥 시작

안쓰면 : 불길의 강 몹이 개체가 많고 맛있어보이면 그냥 잡고
아닐 경우 순간이동 목걸이를 써서 카생 입구까지 패스

카생 입구 뒷쪽 불길의 강에 몹이 몰려있으면 거기에
투지활로 속사를 써서 버스트를 키고 죽숨으로 사냥을 합니다.

버스트가 너무 빨리 꺼져서 불편할 것 같다는 얘기가 많죠. 고작 1레벨 약 2분이니깐요.
그런데 대충 몇번 돌다보면 어느 즈음에 꺼지는지가 보입니다.

저는 체감상 보통 1루 (전기벌레) > 2루 군주 사이스를 잡을 즈음 내외로 버스트가 꺼집니다.
이 때 즈음에 버스트가 켜져있어도 그냥 투지로 속사를 몇번 갈겨주면
버스트가 유지되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뭐 그래도 꺼진다면 그 때 다시 키면 되구요.

그리고 마지막 3루를 잡을 때 3루 씰 근처에 몹이 많으면 투지로 갈겨주고 3루 몹은 죽숨
3루에 몹이 적으면 3루를 투지로 잡아버립니다.
투지활 자체도 어느 정도 딜이 들어가는 편이기에 꼭 죽숨으로만 잡으라는 법은 없습니다.
그렇게 디아 소환까지 2분을 어림잡아 버스트가 유지되겠다 싶으면 
디아까지 죽숨으로 잡고 끝냅니다.

디아를 잡을땐 용병과 같은 곳을 보지 않도록 위치를 잡아주고
속사를 갈기다보면 노화든 앰플이든 뭐든 걸리게 되면 빠른 속도로 디아는 템을 떨구게 됩니다.

사실 귀찮게 이렇게 버스트 타이밍을 계산하지 않고 
그냥 버스트가 꺼지면 그 때 다시 켜줘도
투지활 자체의 딜이 있는 편이라 그렇게 불편하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오히려 투지활의 빠른 공속으로 아트마의 앰플을 골고루 묻혀주는 효과를 보기도 합니다.

주의할 점은 제 세팅의 경우 마흡이 죽숨에만 있어서 투지활의 경우 너무 과하게 난사를 하면
마나가 0이 되는 수가 있습니다. 적당히 쏘고 다시 죽숨으로 흡을 유지해주세요.
아니면 이를 대비하여 벨트 한줄을 마나포션으로 채워두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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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더빨로 사냥한다는 의견이 있을 것 같다는 생각에
귀차니즘 모드인 
노 오더 체력 박살 모드로 한번 돌아봤습니다.
생각보다 버스트는 금방 터지고 관리가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마지막 디아를 잡을때 용병만 잠깐 잘 관리해주면 전혀 어려운 사냥이 없습니다.
묵직한 맛이 좋으신 분, 카생 머신이 간단하게 필요한 분이라면 
한번 만들어 보시면 어떨까 합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 이번 레더는 패드로 플레이를 하고 있습니다. 키마를 쓰면 아마 더 정확한 에임으로
사냥 속도가 더 나올 겁니다.

※ 버스트가 잘보이기 위해 버스트 이펙트를 번개 이펙트로 바꿨습니다.
출처 : 리히터벨몬드님 스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