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퍼런스>
1. 레거시 - diablo2.diablowiki.net
2. 레거시 - classic.battle.net/diablo2exp
3. 레져렉션 - https://maxroll.gg/d2/


<서론>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이전 글을 작성하고 난 후 받은 피드백과 
조금 더 책임감을 가지고 찾아본 자료를 기본으로
이야기를 풀어 나가보려 합니다.

좀 더 객관적인 자료를 더 찾지 못한 제 자신을 반성하며,
수집한 자료를 기반으로 자벨마 입장에서 풀어 가보겠습니다.

저 역시 일개 유저에 불과합니다.
레퍼런스 사이트를 먼저 올려봅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액트4의 카생 몬스터에 대한 정보가 아리아서밋과 맥스롤이 약간 다르더군요.
아리아서밋에서는 **기사 (oblivion knight)의 ranged elemental attack이 방패 막기가 가능하다고 설명하고 있지만
맥스롤 자료에서는 missiles with physical damage component만 막기가 가능하다고 나와있습니다.
다른 회원 분께서 실험한 자료를 보면 후자가 맞는 것 같습니다.

제가 작성한 자벨마 공략에서 
신탄을 사용하는 경우 빙감 세팅과 쌍패 모너크를 추천 드렸는데 
거기에 대해서 더 객관적으로 검증해보려고 노력했습니다.

여러 사람의 의견과 경험이 모이면 더 좋은 자료로 다듬어져 가는 것 같습니다.
이번에도 많은 코멘트 부탁 드리겠습니다.

몇 가지로 나눠서 말씀 드릴려고 합니다.
1. 빙감 세팅을 했을 때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를 찾아 cold length를 계산해보겠습니다.
2. 75% 방패 막기가 도움이 얼마나 되는지 자료를 찾아 정리해보겠습니다.
3. 그게 의미가 있다면, 쌍패 모너크의 가치를 평가 해보겠습니다.
4. 성향에 따른 세팅 추천해보겠습니다.
5. 제 스타일에 맞는 세팅 소개로 마무리 하겠습니다.


<Cold length>
빙감 세팅은 75% 냉기저항 + 빙감 옵션을 기준으로 1/8 계산하겠습니다.
기준 cold length는 냉기저항이 0% 일 때의 시간입니다.

일반적인 몬스터
대부분 cold length가 그리 길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2초 인 경우, 
빙감 세팅 후 cold lenth는 0.25초로 계산됩니다.

챔피언 그룹
Ghostly stats에서 6초의 cold length를 가지는 cold damage가 추가됩니다.
빙감 세팅 후 cold length는 0.75초로 계산 됩니다.

유니크 그룹
Cold enchnated에서 빙결이 됩니다.
보스의 경우 mLVL(몬스터레벨)*0.2 + 4 초의 cold length를 보입니다.
그 외의 몬스터도 damage는 더 낮지만 같은 cold length를 가지고 있습니다.
계산을 편하게 하기 위해 mLVL은 90으로 하면 약 22초로 계산됩니다.
빙감 세팅 후 cold length는 2.75초로 계산 됩니다.

20년 전 제 머리 속으로 들어온 약 20초란 빙결시간을
여기서 다시 한번 보게 되었네요.

헬 난이도 기준 유니크 그룹 보스가 사망하면 cold nova가 시전됩니다.
이는 소서리스의 frost nova와 비슷하다는 설명으로 기술되어 있습니다.
이는 회피 3종으로 피할 수 있습니다.


<방패 막기>
맥스롤에 TEO1904라는 분께서
아주 훌륭한 original article를 작성 하셨더라구요.
그 분 자료를 중심으로 리뷰 해보겠습니다.

위에 계산된 cold length는 
개인차가 있겠지만, 
일부는 빙감세팅을 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고
일부는 빙감세팅을 해도 아쉬움이 남는 수치가 될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회피, 그리고 추가적인 감소 방안을 찾는 것 입니다.
그 중 추가적인 감소 방안은 1레벨 정화를 가지는 룬워드 치료로 제안을 드렸습니다.

또 회피 방안에서 회피 3종 패시브 스킬과 
쌍패 모너크 (정확히는 방패막기 75%)를 추천 드렸습니다.

여기서 저는 하나의 실수가 있었습니다.
저는 모든 물리 공격 쪽은 방패 막기가 가능한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서론에서 밝혀드린 것 처럼 아리아 서밋 표현 때문이었습니다.
맥스롤 쪽 자료가 레져렉션 자료이고, 다른 회원분께서 하신 실험을 보니 변화가 있거나 오류였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맥스롤 자료에서 막기가 가능한 것과 불가능 한 것들을 찾아보았습니다.

-방패 막기 가능-
Melee atack
Fired arrows and bolt
Javelin, throwing axes, throwing
Missiles with physical damage component
Death explosions from bone fetishes and suicide minions
Explosions from fire enchanted elites

-방패 막기 불가능-
Level 49+ fire arrows and cold arrows
Lightning bolt
Explosion of Molten boulder skill
The radial damage of Tornado skill
Radial impact of Armageddon skill
Corpse explosion
Smite skill
Charge from Claw Vipers and Reanimated Hordes

여기에서 제가 다른 분께서 하신 실험과 찾은 자료를 살펴보면서 
깨달게 된 점과 가설이 생겼습니다.

첫번째,
일단 근접 공격은 확실히 block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ranged attack, missile atack 이런 원거리 공격은  '물리' 속성인 경우만 막기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제가 언급했던 
cold enchanted elite의 cold nova에서 빙결 되지 않았던 것은 
방패 막기 가능성은 낮을 것 같습니다.
아마도 회피 3종 때문이거나 bias에 의한 오류일 가능성이 있겠습니다.

빙감외 다른 요인에서 장점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추가적인 장점을 찾아보았습니다.
"Death explosions from bone fetishes and suicide minions"
아마도 이 부분은 생존에 도움을 줄 것 같습니다.
99 레벨을 목표로 달리시는 분들께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은 실험하셨던 동영상을 보고 알게 되었는데,
mana drain하는 missile attack은 방패 막기가 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mana damage에 대한 것들을 찾아보았으나, 
아직 레퍼런스를 찾지 못했습니다.
만약 mana damage 근접 공격에서 방패 막기가 가능하다면
75% 맞추는 것이 마나 관리가 문제가 되는 자벨마 입장에서는 의의가 있을 것 같습니다.


<쌍패 모너크의 평가>
라깍이나 마상 주얼은 여러 뼈대 중 하나를 선택해서 작업을 하실 거라고 생각됩니다.
쌍패, 중독감소, 패힛, 착용감소, 빙감, 무옵 등이 있습니다.

필요한 민첩을 계산해보겠습니다.

공식
Dexterity = 15 + ceil (150 * clvl / (shield + bonus)) 입니다

ceil이란 함수 기호는 '올림' 입니다.
clvl은 캐릭터 레벨 입니다.
shield는 방패 고유의 막기 %이고 
bonus는 직업마다 추가되는 기본 수치, 아이템 옵션에 대한 수치, 및 신성한 방패 스킬에 의한 상승치 등을 
모두 더한 값입니다.

자벨마 기준 shield + bonus의 경우
일반 모너크는 47% 
쌍패 모너크는 67% 가 됩니다.

90레벨 기준 막기 75%를 맞춘다고 하면,
필요한 민첩은 
일반 모너크 15 + 288 = 303
쌍패 모너크 15 + 202 = 217

86 스탯의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life로 환산하면 258이 됩니다.

여기까지 생각해보면,
75% 방패막기를 챙기겠다면 쌍패 모너크가 효율이 굉장히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일정 수준의 체력을 완성하고 민첩에 모두 투자하는 퓨전마
특히 큐브 스압으로도 콜투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착용감소 모너크가 의의가 있습니다.

이외 막기를 챙기지 않으시겠다면
개인 취향에 따라 중독감소나 패힛 등 베이스를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무옵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Cold length 까지 계산해가며 생각해봤지만,
인 게임에서 체감할 수 있는 정도는 개인의 스타일에 따라 여러 변수가 있어서
결국 이건 개인에 따라 75% 막기 선호도가 다를 수밖에 없겠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성향에 따른 세팅 추천>
공속/패캐/라깍은 모두 챙기기 어렵습니다.
테러존 메타에서는 노스압 68패캐 챙기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남은 고민은 
공속과 라깍의 선택입니다.

자벨마를 처음 시작 하시는 분들이 세팅을 물으시면, 
많은 분들이 방패부터 선택하라고 답변 주시는 것 같습니다.

75% 방패막기가 필요하다면 쌍패 모너크에 작업하시면 됩니다.
그렇지 않다고 생각되시면, 원하시는 베이스를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여러번 던져서 죽이더라도, 수량 걱정 없이 빠르게 던지는 게 좋다면
95공속 구탄 세팅을 하시면 됩니다.
다만 마상은 죽어야 마나가 회복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세팅보다 마나통 자체가 커야 유리 합니다.

던지는 횟수를 줄여 정확히 던지는 게 더 좋다고 생각하시면
50라깍55공속 신탄 또는 60라깍 35공속 신탄 세팅을 하시면 됩니다.

던지는 것 자체가 답답하게 느껴지시는 분들도 있고,
던져서 한번에 안 죽는 것 자체가 답답하게 느껴지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건 정말 취향 차이 같습니다.

큰 자본 없이 시작하고 싶다면 
신탄+영혼방패 사용 만으로도 충분히 즐길 수 있습니다.


<마무리>
테러존 패치전에도 액4 카생보다 액5 세계석 성채를 더 많이 돌곤 했습니다.
게스트 몬스터가 등장해서 지루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테러존이 나와서 조금 더 즐겁게 육성이 가능했습니다만
이전에 보이지 않았던 아쉬운 점이 하나씩 생겼습니다.

그래서 시행착오를 거듭해, 
저에게 가장 맞는 세팅을 찾아가고 있습니다.

저는 키보드 마우스 사용하지 않습니다.
패드 플레이를 합니다.
타게팅은 훨씬 쉽지만, 원하는 거리로 텔레포트 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오토 타게팅 도움을 받아 비교적 쉽게 던질 수 있어 던지는 횟수가 크게 줄었습니다.
하지만, 텔레포트로 거리 조절은 불가능해 
방패 막기 75%, 높은 라깍, 상대적으로 낮은 공속이 가장 편했습니다.

자벨마는 투사체 관통 있으면 흡수가 늘어나기 때문에, 
활 아마존을 생각해보면 다발사격보다 속사 각으로 던져야 흡수를 최대로 할 수 있습니다.

익숙해지니 상대적으로 낮은 유효흡수율 33% 몬스터들이 많은 곳도 
계산했던 마흡을 충족하니 마상을 챙기지 않거나 적게 챙겨도 문제가 없었습니다.

라깍과 마흡을 최대한 챙기면서 소홀하게 된 마상은
유효흡수율이 0이 등장하는 맵에서 한계를 느끼게 되었는데
10라깍을 포기해서 6마상을 챙기거나
무한 대신 통찰을 사용함으로 극복해봤습니다.

6마상이면 5마리만 잡아도 30마나가 회복되는데,
익숙해지면 한번 던지는 것만으로도 5마리 잡고 넘어가는 건 어렵지 않았습니다.

중독에 대한 아쉬움을 중독감소로 극복했습니다.
독저항을 다 챙겨도 생각보다 중독이 오래 지속되면 무시할 수준이 아닌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제는 치료가 있어서, 저렴하게 중독까지 극복가능해졌습니다.

해외나
그리고 이곳에서 좋은 공략을 쏟아내주시는 분들을 글을 보니
제 글의 부족한 점이 많이 보이네요.

길고 두서없는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다음에는 더 좋은 글을 써볼 수 있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