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패치로 파괴참이 추가되던 당시에
원소술사나 자벨마, 라스마는 큰 주목을 받는것을 보면서
'파괴참을 맛있게 써먹을수 있겠는데, 주목받지 못하는 캐릭은 뭐가 있을까?'
고민을 했고, 유튜브등을 돌려본 결과, 원소마는 상대적으로 주목받지 못한다는걸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래더2기는 원소마를 메인으로 해서
맨땅포함 원소마만 두캐릭을 만들었고

이번은, 제가 두번째로 완성했던 얼음마를 소개해볼거에요.

먼저 템세팅부터 소개하자면

무기 : 메추리 얼음
갑옷 : 와플 수수께끼
머리 : 8마흡 3솟 매직티아라 (냉기저항 평균25&15공속 주얼 3개)
목걸이 : 아트마의 스카라베
장갑 : 활2스킬 20공속 블러드크랩장(강타크랩장)
벨트 : 서슬꼬리(관통벨트)
신발 : 선혈기수(풀방은 고블린토우)
반지1 : 칠흑서리
반지2 : 패캐마흡링
스왑 : 소집+영혼


무기의 경우
스킬이 붙은 전용활중에선 가장 공속이 빠르기때문에 선택했습니다.
노신뢰 8프레임 세팅으로 잡았어요.


무한용병 컨트롤이 기본조건이기 때문에 수수께끼를 착용
와플에 만든 이유는....룩은 못참죠
(래거시시절, 성기사와 강령술사용 수수는 무조건 풀플레이트메일에만 만들어서 입히곤 했습니다. 룩에 매우 진심입죠)


뚜껑의 경우
여기서, 왜 밤너울이 아닌가 의문을 가지실건데요
단순히 빙결화살 데미지만 보면 밤너울에 냉깎주얼이 제일 높습니다만

그럼에도 밤너울을 배제한 이유가 두가지 있습니다.

1. 세팅 목적 자체가 올라운드도 가능한 '풀방디아 기록측정'이 목적이기 때문에, 공속프레임과 냉기저항을 확보할겸, 3솟뚜껑을 선택함.
마흡도 확보할겸, 3솟 마흡뚜껑을 선택

2. 밤너울에는 냉깎이 안붙어있음, 따라서 기존에 냉기면역이였던 몹에게는 최대 15% 냉기기술피해 증가가 의미가 크지 않다고 판단함. 만일 밤너울에 냉깎이 있었다면 공속을 조금 포기해볼 법도 했을지도

3. 가장 결정적인 이유로, 15냉기스킬밤너울은 래더종료 약 3주전 기준, 트레더리에서 , 제가 세팅한 뚜껑가격보다 꽤나 비쌌습니다.
제가 세팅한 뚜껑이 4말룬
15냉기피해 밤너울이 당시 기준 오움이나 로 하나꼴로 팔리고 있었음.
'그걸 들여가면서까지 굳이?' 라는 생각이 들었음


목걸이 역시, 뚜껑 못지않게 의문을 가질거에요.
역시, 아트마를 선택한 이유가 있는데요

1. 뚜껑에서 냉기저항 보정, 목걸이에서 독저항을 맞추면, 나머지부위는 번개저항과 화염저항만 맞추는식으로 깔끔하게 템세팅이 가능하단 점
특히, 독쓰는 해골메이지는 흡도 안먹는데다, 저항을 안맞출경우 피가 쭉쭉 줄어들기 때문에 맞출 필요성이 있었음.

2. 보스전은 결국 용병이 반이상을 하게 될 예정인데, 피해증폭 저주는 용병과 발키리, 그리고 아마존 본캐릭에게도 맛있음.

3. 원소마는 엄밀히 따지자면 소서리스나 엘리드루와 달리, 밀리+마법(?)인데, 밀리부분은 피해증폭저주가 의미가 있음

의 이유로, 아트마를 선택했지요.


100퍼센트 관통을 맞추기위해 서슬꼬리를 선택했구요


장갑의경우, 오로지 풀방디아만을 위해 블러드 강타크랩장을 선택했습니다.
신발의 경우 1인방은 선혈기수, 풀방은 고블린토우를 착용해서 강타를 확보했어요.

선혈기수와 조합하면 확정으로 강타 20+a
고블린토우와 조합하면 확정으로 강타 30+a

라는 점에서 선택했습니다.

보스에게는 물리피해(확률적으로 치명타포함)+원소피해+확률적으로 강타발동
포함해서 들어갈수 있기 때문에, 버릴 이유가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반지의 경우, 빙결방지를 위한 칠흑서리
반대쪽에는 마흡과 순간이동 프레임을 위해 패캐미흡링을 선택했어요.

스왑은 소집과 영혼을 착용하였습니다.


차암세팅은 냉파참+ 모저15 그랜드참 하나, 나머지는 보우스킬참 도배, 스몰참은 화염저항과 번개저항으로만 도배했습니다.

냉기저항을 -10근처까지만 확보해주고, 뚜껑과 목걸이에서 냉기저항과 독저항을 맞추었기 때문에, 저항참을 화염과 번개로만 도배할 여력이 있었지요.


용병의 경우
무기 : 맨캐쳐무한(노에테)
갑옷 : 배신(래더시점) > 명굴(스탠시점)
투구 : 흡혈귀의눈길(래더시점) > 샤코(스탠시점)

용병용 무기는 에테가 정석입니다만, 라스마도 하나 키우기 위해서, 노에테 맨캐쳐에 만들어서 쥐어줬습니다.

갑옷의 경우, 래더시점에는 자본의한계(?)와, 공속+피해감소세팅을 위해, 유니크 그림헬름과 배신갑을 세팅하였고
스탠에선 래더1시즌에 우연히 먹었던 베르룬을 사용하여 명굴을 입힌다음에, 남아돌던 샤코를 착용하여 위세오라 레벨과 저항, 높은 데몬추뎀과 언데드추뎀, 높은 피통확보를 노렸습니다.

이부분은 취향문제일듯.

스킬의 경우

활과 쇠뇌            : 속사와 빙결화살까지 1개씩 찍은 후
                            냉기화살, 빙결화살, 유도화살M

지속효과와 마법 : 전부 하나씩 > 관통은 함성지르고 활을 든상태로 9 > 치명타는 72퍼센트까지 > 나머지는 발키리에 올인


유도화살 마스터한 이유는, 마흡용도로 사용하는 다발사격과 속사의 데미지를 올리기 위해 찍었습니다.

스킬도 남아서, 관통을 맞춘 이후로, 쌍흡효율 상승+보스전 시간 단축을 노리고, 물리활마 마냥 치명타를 71%이상 찍고
남는스킬은 발키리만 찍어서, 보스전을 좀더 단축시키는걸 노렸어요.

스탯의 경우

힘 : 아이템착용치 까지
민첩 : 나머지 올인
활력 : 함성 지르고 생명력 1000~1100 사이까지
마력 : 노터치


사냥 방식은

1. 선고오라를 골고루 묻힌다음
2. 빙결화살을 메인으로 사냥
3. 마나가 딸리기 시작하면 몹 배치에 따라서 속사나 다발사격을 섞어준다
4. 보스전은 내면의시야를 묻히고, 머리찍기를 해준다음 , 빙결화살을 난사한다.

꽤나 심플한 사냥방식입니다.

활마나 자벨마, 라스마가 질린다면 빙결마 한번쯤 해보는것도 좋을거같아요.

확실히, 2.4패치와 파괴참 추가로 인해, 이젠 풀방사냥도 무리가 없는것같습니다.

래거시때만 해도 빙결마인데, 냉기내성몹은 물리나 화염으로 잡아야하는 불합리함에서 벗어나서, 냉기기술만으로 사냥이 가능해져서, 이제서야 이름값(?)하는거 같달까요.

다음에는 지금 세팅을 하기전에, 선택지로 두었던 빙결마 세팅들을 소개하는 글로 다시 올게요.
https://youtu.be/yC52eEyvO5o

https://youtu.be/MC7nbY0IAG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