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스탠부터 매시즌마다 사신소서를 (지겨워서 안 한다고 하면서도 결국은) 하고 있습니다.


3기는 진짜 하지 않으려고 하다가, 어쩌다보니 풀셋이 갖춰지기도 했고,
치료투구와 함께 세팅을 하면서 마나 올인 세팅을 해보고 싶어서 조금 만져보게 되었습니다.

2기까지는 피마나반반 세팅을 선호했었습니다만,
치료투구와 함께 이번 시즌에는 마나 올인 세팅을 주력으로 하게 되었고,
고민했던 내용을 공유드려봅니다.

마나 중심의 세팅을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기초 지식>
1. 스킬의 이해
 1) 마력 보호막
   - 피해를 받을 때 생명력 대시, 마나가 소모되게 합니다.
   - 레벨이 오를 수록, 마나가 대신 받는 비율이 높아집니다.
   - 마력 보호막 40렙 달성 시, 최대 95%의 비율을 마나가 흡수 합니다.
 2) 염력
   - 마력 보호막이 피해를 입을 때, 마나가 소모되는 비율을 줄여주는 시너지입니다.
   - 1레벨 당 마나 소모가 -6% 가 됩니다.

2. 마력 보호막과 원소 저항의 이해
 2) 요약
  - 마나보호막에 흡수되는 피해는 저항이나 데미지 감소가 적용되지 않는다.
  - 마나보호막이 95%를 흡수할 경우, 생명력에 피해를 입히는 5%에 대해서만 저항, 피해감소, 마법피해감소가 적용 된다.

3. 피마나 비율과 스킬의 세팅
 1) 피마나 반반 세팅
   - 목적은 액5의 서큐버스와 바알이 사용하는 블러드 저주를 막기 위함이다.
   ※ 블러드 저주 : 마법 사용 시, 생명력이 같이 소모된다. 사용 조건이 마나가 생명력보다 많을 때 사용한다.
   - 마나 보호막의 레벨을 높이지 않는 것이 좋다.
     -> 피해를 생명력도 같이 나눠서 받는 것이 좋다. 
     -> 마력보호막 레벨을 높이면 마나보호막이 금방 사라질 수 있다.
     -> 1개만 찍거나 에쉴콜투를 사용해도, 라이트닝에 +되는 스킬 때문에 충분하다.
   - 생명력도 어느 정도 피해를 받기 때문에, 저항도 어느 정도 확보를 하는 것이 좋다.

 2) 마나 중심 세팅 (마나 올인 포함)
  - 마나 보호막으로 최대한 피해를 흡수하고, 생명력으로 오는 피해를 최소화하는 세팅이다.
  - 당연히 마력보호막 스킬과 염력을 마스터 해야 한다.
  - 독 저항을 제외한 다른 저항들은 무시해도 무방하다.
  ※ 저항이 높아서 안 좋을 것은 전혀 없지만, 저항을 챙기느라 마나를 포기하는 것은 이 세팅의 의미가 없다.
  ※ 저항은 마지막 보험 같은 개념인데, 저항을 중요하게 본다면 차라리 생명력 비율도 같이 높이는 것이 좋다.
  ※  사실 저항은 옵션의 접두로 붙는데, 접두 옵션이  '마나, 저항, 적처마' 정도이기 때문에 스탯이랑 겹칠 일은 별로 없긴 하다.
  - 이 글에서 다루는 것이 이 마나중심 세팅에 대한 내용이다.


<세팅 예시>

1. 전제 조건
 1) 스탯 - 95렙 소서, 마나올인
 2) 고정 장비
   - 투구 : 그리폰의 눈(유닉투구)
   - 갑옷 : 독마술사 가죽 (구교복)
   - 무기 : 무공 (노말 베이스)
   - 벨트 : 거미그물띠 (스웹)
   - 반지 1 : 조던
   - 참 : 40피 번개참 x 5 // 20피17마나 스몰참 x 5
   - 20/20 애니
   - 20/20 횃불
   - 스왚장비 : 33+66 에쉴콜투
 3) 고려 조건
   - 저항은 독저만 75를 맞춤
   - 패캐는 105를 기준으로 함.
   - 위 조건을 만족하는 조건 하에 최대 마나를 크게 가져가는 방향으로 고민!

 2. 선택 장비
  1) 장갑
    - 서리불꽃(프로스트번) : 최대 마나 40% 증가, 패캐 추가 확보 필요, 힘제 60 대처 필요. 1조던 포기
      ※ 서리불꽃은 절대 업그레이드 하지 말자!! 힘제가 110이 되어버린다!!
    - 마수(메이지피스트) : 마나재생 25%, 20패캐, 쌍조던 활용 가능
  2) 신발
    - 모래폭풍 여로 (스캐럽쉘, 에테) : 최대15힘, 15활력, 최대 70독저, 힘제 81 대처 필요, 추가 독저항 불필요.
    - 캐스터부츠 (크래프트 부츠) : 최대마나5%증가, 최대 10%마나재생, 최대 60마나제공, 최대 40 독저
   ※ 레지를 위해서는 레지부츠도 좋은 선택지입니다만,
      독 저항만을 생각하면 캐스터 부츠가 레지부츠의 장점을 모두 흡수합니다.

 3. 고려 사항
   1) 반지 + 목걸이 + 신발에서 독저 70을 챙겨야 한다.
     - +175를 맞추기 위함
     - 안야30 + 애니참20 + 횃불20 + 구교복35 = 105 이기 때문에 추가로 70을 확보해야 한다.
     - 자신의 애니참, 횃불, 구교복 구성에 맞춰서 조금씩 + 될 수 있다.
   2) 힘 확보 필요 
     - 서리불꽃 사용 시, 힘제 60
     - 모래폭풍 여로 사용 시, 힘제 81(에테기준)을 확보할 방안이 필요하다.
     ※ 아뮬렛에서 올 수 있는 최대 힘이 30이기 때문에, 30아뮬렛 + 힘1 투자 등의 방안이 필요하다.
     ※ 서리불꽃을 업그레이드 하지 않는 이상, 모래폭풍의 힘제가 소서가 맞춰야 할 최대 힘수치이다.
      -> 모래폭풍에 추가 힘이 붙기 때문에 업구교복(힘제84)은 추가 힘 투자 없이 입을 수 있다.
   3) 패캐
     - 서리불꽃 사용 시, 패캐 20을 추가 확보하기 위해 광패아뮬 + 1패캐링이 필요하다
     - 2패캐링을 사용할 경우, 2조던(2스킬)을 포기하는 것이며, 최대 마나에서도 오히려 손해를 본다

   
3. 템 예시 및 구성했을 때의 피/마나 비교
  1) 아뮬, 반지, 신발 예시 - 필요한 옵션들만 구성된 허접한 장비로만 구성하였습니다. (저렴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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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마수 + 쌍조던 + 10패캐아뮬 + 캐스터부츠
    - 피/마나(콜투 전) : 668 / 2402
    - 피/마나(콜투 후) : 1018 / 3416
    ※ 아뮬+부츠에서 70독저를 가져와야 하지만, 준비된 템에서는 부족했습니다.
    ※ 아뮬에서 독저항을 가져와야 해소할 수 있습니다.

   3) 서리불꽃 + 1패캐링 + 20패캐아뮬 + 캐스터부츠
    - 위의 패캐힘마나독저 반지 + 20패캐 아뮬 사용 
    - 피/마나(콜투 전) : 668 / 2568  (마수세팅보다 마나 +166)
    - 피/마나(콜투 후) : 1018 / 3573 (마수세팅보다 마나 + 157)
    ※ 아뮬의 마나 차이 때문에 최대 마나 차이가 많이 줄어듬
    ※ 95마나+19마력 아뮬이 단일로써는 130 정도의 마나를 제공함(최대마나+%에 따라 추가 제공)
    ※ 마력보호막 기본 레벨은 39이고, 전투명령까지 해야 40이 됩니다. 마수 세팅보다 1낮음 (1조던의 영향)

   4) 서리불꽃 + 1패캐링 + 20패캐아뮬 + 모래폭풍 여로
    - 20패캐 힘 목걸이를 구하여 세팅해야 하였으나, 아직 구하지 못 하여 힘참을 추가하여 비교하였습니다.
    - 모래폭풍 여로는 15활력/70독저 기준입니다. (힘은 무의미)
    - 피/마나(콜투 전) :  698 / 2471 (마수세팅보다 마나 + 69)
    - 피/마나(콜투 후) : 1048 / 3466 (마수세팅보다 마나 + 50)
    ※ 마력보호막 기본 레벨은 39이고, 전투명령까지 해야 40이 됩니다. 마수 세팅보다 1낮음 (1조던의 영향)


<개인적인 결론 + @>
 ※ 지극히 주관적인 결론입니다. 저 마다 다른 결론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참고로만 봐주세요!!

1. 마수 + 캐스터부츠
 1) 아뮬
 -  마수와 함께 10패캐 아뮬을 사용한다면, 최적의 변동옵은 '2원소, 20마력, 90마나, 30이상의 독저' 이다.
 - 부츠와 합산 독저를 70을 맞춰야 되기 때문에 독저가 가장 중요하다.
  ※ 쌍조던이기 때문에 반지에서 레지 확보가 안 된다.
 - 20마력 대신에는 60생명력, 마피감, 뎀감 등이 올 수 있다.
 2) 부츠
  - 캐스터 부츠는 4가지 변동옵에서 40마나, 독저가 오면 된다.
  ※ 캐스터부츠의 고정옵이 최대마나(최대5%), 마나재생(최대10%), 마나(최대20)이기 때문에,
     변동옵과 합산 시, 마나는 최대60까지 가능하다.
  ※ 그 외에, 달려, 패힛, 중감 등이 가능하다.

2. 서리불꽃 + 캐스터 부츠의 경우, 
 1) 반지
   - 힘제와 추가 저항은 반지에서 챙기는 것이 좋다. 또는 힘은 직접 찍는게 나을 수도 있다.
   - 접미 유효 옵션은 패캐, 힘(최대20), 마력(최대15), 생명력(최대40) 4가지 종류이다. (피감, 마피감 제외)
   - 패캐는 고정이고, 힘을 대신해서 마력이나 생명력을 챙길 수 있기 때문에, 
     스탯을 비교한 후에 직접 찍는게 나을지 결정해야 한다. 
     (마력15+마나90반지가 있다면 힘10을 직접 찍는게 이득이다.)
   - 접두 유효 옵션은 마나(최대90), 모든저항(최대11), 단일저항(최대30) 이다.
     마나를 고정으로 가져가더라도 저항을 대신할 유효옵이 없기 때문에 반지에서 저항을 챙기는 것이 좋다.
   - 캐스터 부츠와 반지에서 단일저항을 최대로 떙겨야 70을 맞출 수 있다.
    ※ 반지에서 모든저항과 함께 온다면 30을 넘길 수 있기 때문에 그 만큼은 부츠에서 빠져도 된다.)

 2) 아뮬
  - 크래프트 아뮬의 변동옵 4가지 중에서 2원소스킬, 10패캐를 고정해야 된다.
   ※ 고정옵 10패캐와 변동 10패캐를 합산하여 20패캐가 되어야만 한다. 
  - 나머지 2개의 변동옵은 스타일에 따라서
     마나를 극대화 하는 마나+마력(최대20), 또는 생명력을 올려주는 마나+생명력(최대60) 이 좋다.
   ※ 고정옵 최대20마나와 변동옵 최대90마나 합산 시, 최대 110마나까지 가능
  - 당연히 뎀감, 마피감도 유효옵이다.
  - 서리불꽃+패캐마나링 // 마수+조던링 만 비교하면 서리불꽃이 마나는 300~350 정도 높다.
   -> 위의 비교에서 예시 세팅에서 차이가 생각보다 적은건 10패캐 아뮬은 95+19마력이라는 마나 극대화이며,
   -> 20패캐 아뮬은 추가 마나가 없었기 때문이다.

  3) 에쉴콜투
   - 번개참 5장+에쉴3베이스의 콜투를 사용해야지만, 전투명령 후에 40에쉴이 가능하다.
   - 1에쉴콜투는 일반콜투+1스킬 방패를 사용하는 것보다 이득이 없다. 
     (아머가 같이 있다면 딱 아머스킬이라도 아끼자만 그마저도 없다면 의미가 없다.)
   - 에쉴레벨을 높이는 것이 아니라, 스킬투자를 아끼는 목적의 에쉴콜투는 반반세팅 시 활용하자.

3. 서리불꽃 + 모래폭풍 여로의 경우,
 1) 아뮬
  - 30힘 아뮬을 구하고, 스탯 1을 찍어주거나, 반지와 아뮬에서 적절하게 나눠서 힘을 확보하는 것이 좋다.
  - 스몰 참에서 2힘을 챙길 수도 있지만, 20피 대신에 2힘을 챙기는 거라서 스탯면에서는 엄청난 손해이다.
  - 아뮬에서도 힘을 가져와야 되기 때문에, 변동옵 4가지 중 2원소, 10패캐, 힘, 3가지가 고정된다.
  - 1가지 옵은 당연히 마나, 생명력, 뎀감, 피감 등이 필요하다.
  ※ 모래폭풍에서 독저를 모두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독저항은 무의미하다.

 2) 반지
  - 서리불꽃 + 캐스터부츠와 동일하다. 
  - 힘을 대신해서 올 수 있는 추가 생명력이나 마력은 포기해야 된다.

 3) 개인적인 생각은....굳이...?
  -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모래폭풍의 장점은 업그레이드 한 장비들을 착용할 수 있는 것이다.
  - 하지만 마나 중심 세팅에서 굳이 업장비가 필요한가? 하는 의문도 생긴다.
  - 독저항을 쉽게 해결하는 것도 장점이지만, 
    반지와 신발에서 저항은 접두이며 마나 외에는 경쟁 옵션이 없기 때문에, 
    패힛을 챙기는 것이 아니라면 굳이 선택하고 싶지 않다.

 4) 에쉴콜투는 위의 서리불꽃+캐스터부츠와 동일하다.




< 장비 선택의 개인적인 기준 - 23년 4월 17일 Update > 
* 개인적인 기준입니다. 본인 입맛과 스타일에 따라서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어디까지나 방향을 못 잡으시는 분들에게 가이드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일 뿐입니다.

1. 장갑과 신발은 무엇을 사용할지 선택
  1) 장갑 - 마수 or 서리불꽃
  2) 신발 - 크랩 부츠 or 모래폭풍 or 비단매듭

*  위의 장비 선택을 기준, 아뮬과 반지에서 챙겨야 될 옵션이 달라진다.
*  크랩 결과 무조건 붙는 3가지 고정옵션은 당연히 최고인게 좋습니다.
*  크랩 결과 무작위로 붙는 4가지 고정옵션의 개!인!적!인! 선호 순위를 표시해보았습니다.
*  최종 결과물은 고정옵션 + 변동옵션이 될 것입니다.
*  (1순위) 로 표시한 내용은 사실 수치가 조금 부족하더라도 구성은 반드시 필요한 내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2. 장갑을 마수로 고정, (쌍조던이 고정)
 1) 크랩부츠 활용 시
   - 아뮬 + 신발에서 독저항 70이 필수
   - 선호하는 크랩 아뮬
    -> 고정옵션 : 10패캐, 20마나, 10마쟁
    -> 변동옵션 : (1순위)2소서, 40포레,  (2순위) 40라레  (3순위) 60피or90마나or생회
   - 선호하는 크랩 신발
     -> 고정옵션 5%최대마나, 10%마나재생, 20마나
     -> 변동옵션 : (1순위) 40포레, (2순위) 40마나, 40라레, (3순위) 30달려or중감or생회

 2) 모래폭풍 활용 시
   - 선호하는 크랩 아뮬
    -> 고정 옵션 : 10패캐, 20마나, 10마쟁
    -> 변동 옵션 : (1순위)2소서, 30힘, (2순위) 40라레, (3순위) 60피 or 90마나 or 생회. 
         (70 스캐럽 사용시, 포레는 오버스펙이 되어서 불필요)
         (아뮬에서 30을 챙기고 힘1은 찍어주는게 유리)

 3) 비단매듭 부츠 활용 시
  - 추가 힘, 저항을 최대한 아뮬렛에 의존해야 한다.
  - 선호하는 크랩 아뮬
   -> 고정 옵션 : 10패캐, 20마나, 10마쟁
   -> 변동 옵션 : (1순위)2소서, 15힘, 20올레, 40포레(합산 60포레)


3. 장갑을 서리불꽃으로 고정할 경우,
 * 강제 사항 : 20패캐 소서 아뮬, 추가 힘
 1) 크랩부츠 활용 시
   - 선호하는 크랩 부츠 (마수 활용 시와 동일)
     -> 고정옵션 5%최대마나, 10%마나재생, 20마나
     -> 변동옵션 : (1순위) 40포레, (2순위) 40마나, 40라레, (3순위) 30달려or중감or생회
  - 선호하는 반지
     -> (1순위) 10패캐, 15힘, (2순위) 30포레 (신발+아뮬+반지에서 70포레 필요), 
        (3순위) 40피, 90마나, 30라레 (or11올레)
    * 실제는 40포레 크랩 부츠는 구하는게 어렵기 때문에 반지에서 30+@ 포레가 좋음
  - 선호하는 크랩아뮬
    -> 고정 옵션 : 10패캐, 20마나, 10마쟁
    -> 변동 옵션 : (1순위) 2소서, 10패캐, (2순위) 40라레, (3순위) 60피 or 90마나

 2) 모래폭풍 활용 시
   - 장점은 위의 마수 활용 시와 동일.
   - 선호하는 반지
     -> (1순위) 10패캐, 힘(아뮬과 합산 31 필요), (2순위) 40피, 90마나, 30라레 + 1유옵 (생회, 중감 등)
     * 70독저 스캐럽 사용 시, 추가 포레 불필요
   - 선호하는 크랩아뮬
    -> 고정 옵션 : 10패캐, 20마나, 10마쟁
    -> 변동 옵션 : (1순위)2소서, 10패캐, 힘(반지와 합산 31필요), (2순위) 40라레 (3순위) 60피 or 90마나

 3) 비단매듭 부츠 활용 시
   - 레지를 반지와 아뮬에 의존하기 때문에 최대한 챙겨야 한다.
   - 선호하는 반지
     -> (1순위)10패캐, 15힘, 30포레(아뮬과 70포레 필요), (2순위) 30라레, 11올레, (3순위) 40피, 90마나
   - 선호하는 크랩아뮬
    -> 고정 옵션 : 10패캐, 20마나, 10마쟁
    -> 변동 옵션 : (1순위)2소서, 10패캐, 40포레(반지와 70포레 필요), (2순위) 60피 or 90마나

 4) 에너지 쉴드 레벨 확인할 것!
  - 20스킬마스터, 3횃불, 1애니, 1다뎀, 2아뮬, 1구교복, 1조던, 1스웹 = 30에쉴
  - 5스킬참 적용 시, 35 에쉴 달성  (※ 5스킬참 기준 : 큐브 + 파괴참 + 8칸 빈칸 적용 시)
<5스킬참의 인벤 구성 예시>


 - 콜투의 + 1스킬, 전투명령 1스킬 사용 시, 37 에쉴 달성
  => 3에쉴 베이스의 콜투가 있어야지만 40렙 에쉴 달성 (95% 마나 흡수 가능)
 * 3에쉴 베이스가 아닐 경우, 추가적인 번개스킬참을 넣거나, 95%이하의 흡수율을 감수해야 됨.







이미 시간이 많이 지났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이미 알고 계신 내용이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아직도 가끔 마력보호막을 마스터해야 되나요? 피마나 비율은 어떻게 해야 되나요?
라는 질문을 가끔 받기 때문에 작성해보았습니다.



혹시 틀린 내용이나 잘못 알고 있는 부분이 있다면 알려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게임 되시기 바랍니다!!






----------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