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앰플라뎀마에 유닉다뎀을 사용해본 후기를 올리려고 합니다.


1. 다뎀의 라깎/라증이 라뎀참에도 적용되는가?

사실 엄밀한 실험과 검증이 어려운 부분이지만 저는 "라깎은 O, 라증은 X" 인것 같습니다.
검증된 부분은 아니므로 주관적인 주장일 뿐입니다.. ㅋㅋ

다뎀 사용시 물리 면역몹에 대해 물리파괴참이 없고 앰플도 터지지 않았을 때 기준으로 3솟 속맥뚜껑에 비해 딜 상승이 체감이 되었습니다. 또 버닝소울같은 번개면역몹의 경우에도 앰플 터지기 전 딜이 높은 것이 체감 가능한 수준이었습니다. 

다만 이외의 대부분의 몹들에 대해서는 사실상 체감이 없는 편인데, 3솟뚜껑에서 맥뎀이 빠지는만큼 원래 비중이 높았던 물리딜이 낮아지기 때문에 전체 클리어 타임에 영향을 줄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아마 이렇게 대부분의 케이스에서 구분이 잘 안되기 때문에 논란도 있다고 보입니다.

라증은 To lightning "skill damage" 라고 명시가 되어있어 적용되지 않는것이 맞아 보입니다. 

maxroll도 동일한 입장을 취하고 있고(깎O / 증X), 수치는 이 기준으로 사용하겠습니다.


2. 세팅 관련 이모저모

다뎀은 솟이 하나밖에 없기 때문에 공속 맞추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이상적으로는 [-10] 앰플활에서 40공속 이상을 챙길 수 있다면 머리15 + 장갑20 + 무기40 = 75 공속으로 멀티샷 8프레임을 맞출 수 있겠으나 그런 활은 구하기가 어렵습니다. 

저의 경우는 35공속 달린 활을 써서 a. 멀티 9프레임 혹은 b. 투지스왑 7프레임 으로 사용했습니다.

활에 35공속이 있다면 투지스왑이 꽤 효율적인데, [-10] 활 7프레임이 딱 70공속에서 나오기 때문입니다. 2솟 활은 공속 5가 모자라서 투지스왑해도 7프레임이 나오질 않습니다.

1레벨 버스트의 경우 지속시간은 2분으로, 바알런의 경우 켜지자마자 시작하면 리스터 잡을때까지 유지가 되기는 하는데, 이게 "중간에 리필" 하기가 좀 어렵습니다. 버스트는 시전 이펙트가 없기때문에 완전히 꺼지고 난 후에야 다시 켜지는것을 알수 있고, 버프가 지속중일 때는 리필이 되었는지 안되었는지 구별이 어려워서 현실적으로는 중간에 한번정도 버프가 꺼지고 리필 한다고 생각해야 할 듯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멀티샷 9프레임과 7프레임은 딜량이 너무 많이 차이나고, 속사에 크게 얽매이지 않아도 되는게 앰플라뎀마에의 특징인 만큼 투지를 사용하는 쪽이 만족도는 더 높았습니다.

스왑칸에 투지를 들게 되면 아무래도 패캐가 많이 아쉬워지는데 다뎀에 패캐 25가 붙은것도 깨알처럼 도움이 됩니다. 다뎀25 + 패캐듀얼링 10으로 노스왑 35 가능해서 3솟뚜껑 쓰는 경우보다 활상태에서 1프레임 빠릅니다. 혹은 스킬이 많이 남는 라뎀마 특성상 관통을 찍고 스웹을 차서 55패캐를 만드는것도 괜찮았습니다. 투지스왑을 하지 않는경우에는 굳이? 싶었지만 스왑패캐 공백이 있어 20패캐가 좀더 가치있게 느껴지긴 했습니다.


3. 세팅 정보

머리: 유닉 다뎀 15공속 30라레작
-> 처음에는 지증속작이 없어서 자벨마꺼 그냥 가져다 썼는데.. 생각해보니 레지는 템에서 챙기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물론 이론적으로야 참에서 11라레/28라뎀 이렇게도 붙을 수 있고 원하는만큼 충분히 붙일 수 있다면 그편이 살짝 낫기는 하겠으나.. 이것도 마찬가지로 매물이 안보이더군요 ㅎㅎ

그외 [-10] 앰플활 35공속, 수수 아트마 안수 관통 레이븐 패캐듀얼 고어 무난한 세팅입니다.

속사 데미지 기준 
합계 = 1557 ~ 4931
물리 = 1524 ~ 3086
라뎀 =    33 ~ 1845

로 물뎀:라뎀 비율은 7:3 정도로 라뎀 비중이 높아졌고 (속맥뚜 사용시 3:1) 몹 저항에 따라 다르지만 크리티컬 76%, 라깎 -105% 로 실제 비중은 좀더 좁혀집니다.


4. 데미지 비교
주요 몬스터에 대해  maxroll dps 입니다.

* 물리파괴참 사용 X 기준

- 일반적으로 
앰플이 터지지 않은경우 다뎀 라뎀마 > 3솟 라뎀마 > 맥뎀참
앰플이 터진경우 맥뎀참 > 3솟 라뎀마 > 다뎀 라뎀마

의 경향성을 띕니다. 멀티샷의 경우 수치상으로 앰플이 터져도 다뎀 > 3솟인 경우가 많아보이는데 이는 투지스왑으로 멀티샷을 7프로 올려주었기 때문이며, 수치로 나타낼 수 없는 비용이 숨어 있습니다.

- 물리 면역(요부), 번개 면역(스톰캐스터, 버닝소울)의 경우 앰플이 터지지 않으면 다뎀 라뎀마 dps가 3솟 사용시보다 10%에서 최대 30% 수준까지 높아 체감과 일치한다고 생각됩니다. 깎이 적용되지 않는다면 다뎀 사용시 오히려 dps가 동일하거나 오히려 낮아야 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역시 깎은 적용되고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 비 면역몹에 대해서 속사(동일 공속) 기준으로 환산하면 앰플이 안터진경우 3솟 > 다뎀, 터진경우 다뎀 > 3솟이긴 한데 차이가 각각 몇% 수준이라서 실제 체감이 되는 부분은 아니었습니다. 

- 파괴참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물리면역 몹에 대해서는 여전히 앰플 이후 dps가 절반이 채 안되는 정도로, 취향에 따라 물리파괴참은 쓰는것도 괜찮아 보입니다만 3솟뚜 사용시에 비해 필요성이 더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5. 총평

- 지난번 후기에 맥뎀참 사용시에는 고점은 높지만 앰플 터지기 전과 후 편차가 커서 민맥차가 큰 무기를 쓰는 느낌이라면 앰플라뎀마는 상대적으로 민맥 편차가 작은 무기를 쓰는 느낌이라고 했는데, 다뎀까지 사용하면 그러한 경향이 더욱 극대화되는 느낌입니다. 

- 물리 파괴참을 사용하기 싫은 경우, 3솟보다 다뎀을 쓰는 편이 좀더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했습니다.

- 이러나저러나 전체적인 클리어 타임에 영향을 줄 정도의 차이는 아니지만서도 다양한 스타일을 경험해보는 것은 늘 즐겁습니다 ㅎㅎ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