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다른 취미에 빠져살다가 추워지다보니 슬슬 디아에 기웃거려지게 되네요
눈팅은 자주 했었는데 확실히 유저도 줄고, 우리 공돌이(?) 쌤들이 안보이다보니
데이터 관련된 글이 잘 보이지는 않아서 
복귀 준비하다 정리한 데이터가 있어 오랜만에 글을 써봅니다.

1. 정의

  1) NHD (Next Hit Delay)

    - 특정한 기술의 히트수를 제한하기 위해 존재하는 시스템이다. 일부 투사체 기술은 명중한 적에게 넥스트 딜레이를

       유발시키도록 되어 있고, 넥스트 딜레이가 유발된 적은 지정된 프레임이 지날 때까지 해당 기술로 발생하는 투사체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예시로 암살자의 감전 그물은 넥스트 딜레이가 25프레임(=1초)로 설정되어 있어, 감전 그물에

       의해 피해를 받은 뒤 1초간은 감전 그물에 피해를 받지 않는다. 이빨과 다중 사격처럼 한 번에 다수의 투사체를 발사

       하는 기술, 혹은 번개 파장과 서릿발처럼 판정이 연속적으로 발생하는 기술이 주로 대상이나, 속사처럼 딱히 과도한 

       다단히트를 유발할 것 같지 않은 기술에도 달려있는 경우가 있다. 넥스트 딜레이가 없는 기술도 공격 판정이 연속으

       로 발생하는 경우 투사체마다 1회의 공격만 들어가게 설정되어 있다. 원소술사의 번개가 그 예시다.

   

    - 설명하기 좀 귀찮은 영역이라... 나무위키의 정의를 그대로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속사의 경우 적중했을 경우 적중한 몹에 대해 4프레임동안 추가적인 딜을 못 넣는다'

      이정도로 이해하면 조금 편할 거 같긴 한데 설명이 부실한 점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2) 가정

     - 바알, 디아블로와 같이 단일 타깃을 대상으로 가정하였습니다.

       (단일몹이 아니면 사실 큰 의미 없는 데이터이긴 합니다.)

     - 몹의 블록율 등은 무시하였습니다.

     - 난이도에 따른 물리 저항력등은 무시하였습니다.

 

2. 세팅 및 조건

  1) 세팅

    - 무기 : 그렌드신뢰

    - 반지1, 2 : 9민뎀 듀얼링 레이븐

    - 투구 : 30공속60속맥작 투구

    - 벨트 관통벨트

    - 장갑 안수

    - 신발 배추

    - 참 스몰 맥어레피 31개 (93)

    - 민첩 : 605

    - 용병 : 위세-사종용병

    - 계산하다보니 조금 차이가 있긴 한데 결론 도출에는 큰 문제가 없어 무시했습니다 ㅠㅠ

  2) 조건

    - 단일몹을 대상 (ex : 디아블로, 바알)

    - 난이도에 따른 물리저항력 무시

    - 몹의 블록율 등은 무시

    - 적중률 : 95% (내면의 시야에 투자를 많이 하여야 하는 수치이기는 합니다.)


3. 스킬레벨에 따른 DPS 등


    - 속사의 프레임이 2프레임이냐, 3프레임이냐 이건 진짜 난제인 것 같습니다.

       모션상으로는 2프레임에 가깝게 보이긴 한데 1사이클 총 프레임으로 따지면 3프레임에 가깝다 보니

       둘중에 하나만 채택하기는 어려워 둘다 반영하였습니다.


    NHD가 발생할 경우(딜 로스가 발생한 경우)를 제외한 총 유효타격수로 보면

       스킬레벨에 따른 화살갯수가 5~6, 7~8, 9~10 이렇게 짝을 지어 비슷한 유효타격수를 보입니다.

       (2프레임이나 3프레임이나 유효타격의 수는 차이가 없습니다. 따라서 2프레임으로만 보겠습니다.)



 

   - DPS의 경우 화살갯수의 경우 홀수갯수인 5, 7, 9발인 경우가 짝수갯수인 6, 8, 10인 경우보다

     확실히 높습니다. 


   - 정확히 그래프를 그린다면 저렇게 이어진 형태가 아닌 4스킬마다 분절된 형태인데

      단순화시키다보니 저렇게 나온 걸 양해 좀 부탁드립니다.


4. 정리

   - 사실 단일몹이 아닌 경우는 속사 자체가 타겟팅을 바꿔서 쏘기 때문에

      NHD와 관련해서는 큰 손해는 없는 것 같습니다.

      즉 일반적인 사냥도 속사로 하는 경우에는 큰 이슈는 없을 것 같습니다.


   - 일반적인 사냥은 멀티샷 위주로 하고 보스몹에 대해서 속사를 쓰는 경우는

      확실히 화살개수 홀수인 경우가 DPS가 높아

      속사 M 보다는 화살개수를 홀수에 맞추어 찍는게 나은 것 같습니다.


   - 앰플활의 경우 화살레벨이 1인 경우는 소집이나 스킬달린 투구를 사용하지 않는 한

      아마 화살갯수가 짝수로 끝나게 되서 옵션이 비슷한 조건일 경우 활스킬 2개가 달린 활이

      더 나을 것 같다는 게 개인적인 의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