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간단히 싱글모드에서 모자이크씬 세팅을 고민하다가,
팁게에 올라왔던 화염주먹+코브라 흡수량 분석 관련글을 보고
(https://www.inven.co.kr/board/diablo2/5734/6448)

문득, 화염주멱의 물리데미지 치환 메커니즘이 드테와 유사하다고 판단 되서,
호랑이 일격을 섞으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 간단히 몹들을 상대로 테스트를 진행해봤습니다.

물론, 여러번 반복해서 정확하게 측정한건 아니고,
대략 확인할 용도로 8인방으로 세팅해놓고, 
마샬계 스킬은 모두 40렙 이상으로 맞췄으며(화염주먹 물리데미지 제로 수렴)
순수 화염주먹 3차징 vs. 화염주먹 3차징 + 호랑이일격 3차징(스킬 마스터)
번갈아 가면서 확인해 봤습니다.
피니싱무브는 발차기 및 평타 모두 활용해 보았고요.

첫번 째 대상은 액트1 앞마당 화염 면역을 가진 몰락자인데,
화파참만 들고 5%딜만 들어가도록 세팅했습니다.

결과는 확실히 차이가 있었습니다. 타이거 차징 후의 데미지가 체감상 약 1.5~2배정도 더 들어가는 느낌이였네요.
한편, 5%딜에 풀방에도 불구하고 몹 체력바가 쭉쭉 다는거 보고 좀 경악했네요. ㅎㅎ;

두번 째 대상은 액트4 앞마당 기둥고정몹(소울어쩌구) 동일하게 때려봤는데,
피니싱 무브를 평타로 치면서 확인이 가능했습니다.

풀방 기준 위의 몹 체력이 약 1.5만인데, 순수 화염주먹은 체력바가 반정도 깍이는걸 확인했고,
타이거 차징 후에는 딸피 혹은 바로 킬이 나더군요.
(그리고, 폭발 범위딜까지도 딜뻥이 되는지는 확인 못했습니다. 확실한건 1인대상은 딜뻥이 된다고 보네요.
다만, 드테 및 폭활데미지 메커니즘을 유추하면 범위딜도 적용됬을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위의 테스트를 하기 전에 이미 맥스롤 플래너에서 유사하게 데미지가 치환되는 점을 확인했었고,
실행에 옮긴 거였는데, 유사한 결과가 나왔다고 할 수 있겠네요.

아무튼, 화염딜에 특화된 화염모자(?)씬을 계속 고민해보고는 있었습니다만,
위의 결과는 희소식이면서도, 한편으로는 물리딜이 제로에 수렴하는 패널티가 있어서,
여러가지 관련 아이템을 고려했을 때 자칫 매너리즘에 빠지기 쉬운 유형이라고 보여지네요.

물론, 어찌저찌 최적화 되면 재미있게 사냥은 가능하겠지만(데미지가 드테만큼은 아니지만 강력합니다), 
범위딜 등 한계가 뚜렷한 단점은 안고 가야될 유형 일 것 같습니다.

참고가 되셨길요~!
그래도 궁금하시다면 직접 테스트 해보시는걸 추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