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진행도중 액트5 파괴의 왕좌에서 독의 군주 2마리만 남아있을 때 칼날방패 대미지가 얼마나 들어가는지 한번 확인해보려고 칼날 방패를 시전하고 가만히 있었는데요...
특이하게도 칼날 방패의 경우 무기 스왑 상태에 따라서 딜이 다르게 들어가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제가 1번 무기의 경우 쌍클러(레어클러+루닉 탤런 혼돈)를 끼고 있고, 2번 무기(스왑 무기)의 경우 오심과 스피릿을 끼고 있는데요...
칼날 방패 스킬을 1번 무기를 장착한 상태에서 시전했음에도 불구하고 칼날 방패 시전 후 무기를 스왑해버리면 딜이 훨씬 적게 들어가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다른 버프 스킬의 경우 흐리기+맹독만 시전된 상태였고요...(용병은 사망해서 위세 오라는 제외된 상태)

딜이 들어가는 양이 확연히 차이가 나는 것이... 1번 무기를 장착했을 때는 딜이 독의 군주 체력의 약 1/5로 들어가는데, 무기를 스왑한 경우(2번 무기의 경우) 독의 군주 체력이 약 1/10 씩 줄어드는 것을 봤습니다.

딜량에 대한 검증이 추가로 필요하긴 하겠지만... 제가 확인했을때는 칼날 방패 시전 당시의 무기보다 현재 장착된 무기의 딜량에 따라서 칼날 방패의 데미지가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내용은 이미 알려져 있어서 다른 분들은 아시는 사실일 수도 있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