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별건아니고, 다들 아시는 내용이겠지만
모드 관련해서 정말 많이들 질문하는 내용들 토대로 팁좀 드리고자 작성합니다.

전문 코더나 코딩쪽에 일가견이 있지 않아도 이 내용 보시면 조금 도움되리라 생각합니다.
모더분들에게 일일이 이파일 달라 저파일 달라 하기보다
이 글 읽고 스스로 적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저 또한 작성하는 내용 중 일부 전문가분들이 보시기에 틀린 내용이 있을 수 있으니
너그러운 마음으로 피드백 주시면 반영하겠습니다.

★무기 또는 방어구 모델 및 이펙트 관련

1. 외형 변경은 json파일, 질감 또는 색상은 텍스처파일 로 구성됩니다.

ex) 모너크를 끼고있는데 본쉴드로 외형을 바꾸고 싶다
: 외형 변경이므로 json파일을 손대야함. 모너크는 kite_shield.json 파일을 기반으로하며,
본쉴드는 bone_shield.json 파일을 기반으로 합니다.

우리는 '모너크'를 '본쉴드'로 바꾸려고 하니,
'본쉴드' json 파일을 복사하여 '모너크' json 파일이 있는 곳으로 붙여넣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가 하나 있는데,
복사 후 붙여넣기를 하였으니 파일명은 그대로 bone_shield일 것인데
이를 모너크처럼 인식시켜야 하므로 파일이름만 kite_shield로 바꿔주면 되겠죠.

요약하면 본쉴드 json파일을 가져와 모너크 kite_shield 위치에 넣고 파일이름만 kite_shield로 바꿔주면
외형은 변경이 됩니다.
(꼭 방패가 아니더라도 투구라던지 무기라던지 모두 같은 맥락으로 자유자재로 바꿀 수 있습니다.)

원본파일이 가끔 없다고 하시는 분들은 모드게시판 중에 아미넴님께서 올리신 외형변경편 게시글들 찾다보면
원본추출하는 프로그램과 사용법 자세히 나와있으니 참고바랍니다.

ex) 외형은 변경했는데 텍스처를 바꾸고싶다. 예를들어 본쉴드의 기본 색감이 맘에들지 않아 검정색으로 바꾸고 싶다 하는 경우가 있을겁니다.

이 경우, 기본적으로 텍스처는 일반인들은 바꿀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포토샵 등의 디자인쪽 프로그램이 있어야 가능하기 때문이죠.

저는 이 디자인프로그램을 다루는법을 알려드리기보다는
이미 게시판에 제공되어있는 여러 텍스처파일들을 적용하는 법에 대해서만 설명드립니다.

다시 본론으로와 본쉴드의 색감을 기본색감에서 블랙&레드 색감으로 바꾸고싶다 하시면
원하는 모드원작자의 텍스처파일을 받은 후

위의 예제에서 json파일을 적용한 폴더로 진입합니다.
그곳에 빈폴더를 생성 후 이름을 아이템 원형의 이름, 이 예에서는 본쉴드가 원형이므로 bone_shield로 바꿉니다.
그 후 그 폴더 안에 받으신 텍스처파일을 붙여넣으시면 됩니다.


두 예제에서 모두 적용되는 경로는
디아블로설치경로>mods>본인사용모드폴더>본인사용모드폴더.mpq>data>hd>items 밑에있으며
방패의 경우 armor>shield 에 있습니다.


2. 이펙트적용
이펙트는 조금 심화된 내용이라 집중하셔서 읽어주셔야합니다.
이펙트 또한 어떻게 보면 외형에 속하기 때문에 위에서 설명한 json파일 안에 들어있습니다.

파일유형은 json파일일 것인데 python같은 코딩툴이 없는분들은 메모장(txt)파일처럼 열리게 될 것입니다.

열자마자 섬뜩하신분들 많으시겠죠.
코딩에 코자도 모르시는 분, 영알못분들 다양하실텐데 겁나실겁니다.
무슨놈의 영어가 도배되어있을건데 하나도 겁내지 마세요.

이펙트 적용하는 데에는 우리가 건들 것은 새발의 피입니다.

원하는 모더의 이펙트만을 빼서 내가 적용한 모드에 넣고싶으신 분들은
해당 모더의 파일을 받아 json파일을 열면 원하는 이펙트가 들어간 구문이 정해져있습니다.
(제가 알기론 이펙트를 모더분들이 직접 개발하시는 분도 있지만, 보통은 그 이펙트들이 이미 게임 개발사쪽에서 제작되어있는 이펙트들을 가져와서 쓰는분들이 많습니다.)
그 부분을 복사하여 내가 적용하고자 하는 무기 또는 방어구 json파일 안에 붙여넣고
저장 후 닫으면 이펙트가 적용됩니다.

이때 주의할점은 이게 아무래도 컴퓨터의 언어이다보니
구문의 시작과 끝에 있는 괄호들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코딩의 규칙은 괄호를 열면 괄호를 닫아야한다입니다.
[로 열었으면 ]로 닫아주어야하고
{로 열었으면 }로 닫아주어야 합니다.

이 규칙을 지키지 않으면 방어구나 무기가 사라지는 등의 이상현상을 겪을 수 있기에
두려우신분들은 변형 전 파일을 백업해두시고 진행하시고,
롤백을 시킬 수 있도록 대응하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제가 얼마전에 올려드린 자벨린에 화염이펙트를 추가한 파일에서 이펙트부분만을 드래그하여 표현한 것입니다.

건들 것 하나도 없고 그저 이펙트만 가져다 복사붙여넣기한 것인데
가끔 무기종류들이 다르다보면 이펙트 위치가 어설퍼지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이를테면 자벨린용 이펙트를 가져다 어쌔신 무기에 갖다 쓰면
길이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이펙트 위치가 이상하게 보이는 경우가 있죠

이 경우 기초영어만 알면됩니다.
position: 위치이죠? 이정도는 다들 아시리라 믿...습니다..
그 포지션 밑에 보면 x,y,z로 변수가 설정되어 있고 이는 3D 모델링이기 때문에 좌표가 3분할되어있는 것입니다.

무기의 앞뒤는 y축으로 변수가 설정되어있기 때문에
y축에 해당하는 숫자를 +시키면 무기 앞쪽으로, -시키면 무기 뒷쪽으로 이펙트가 옮겨집니다.

보통은 무기들이 일자로 배열되어있어 y축값만 건드시면 됩니다.

+-는 그 숫자의 값을 더하고 빼라의 의미이지 반드시 부호를 붙이라는 말은 아니며
숫자를 1단위로 바꾸면서 인게임 들어가서 내 무기에 맡게 조절해보시면 됩니다.
(단 마찬가지로 숫자를 바꾼 후 해당 파일을 저장하여야만이 적용됩니다.)



말이 길었는데 이번에는 이정도로 마치고,
다음에는 또 다른 정보를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언변이 좋지않아 글에 혼선이 있을 수 있으니 너그럽게 봐주세요... ^^

모더분들이 고생해서 만들어주시는건 우리가 흔하게 할수 없는 것들을 시간과 노력을 들여 만들어주신 것이니만큼
적용하는 우리가 이정도 노력은 해야 무료로 제공받는 데에 대한 값어치를 치르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 또한 혼자서 여러 고수분들께 물어봐가며 익힌 내용들입니다.

이정도도 안해보고 무턱대고 이거주세요 저거주세요..
저도 드리고싶지만 그런 요구들이 한두개가 아닙니다.
전문 모더도 아닌 저같은 사람한테도 요구가 빗발치는데, 전문적으로 하시는 분들께는 얼마나 많을까요?

그런거 생각하면 정말 일일이 답해드리기 어렵습니다.

거기에 일부 몰상식한 분들은 이거 깔고 해킹됐네 뭐네 하시는데
이런 모드들은 기본적으로 해킹과 직결될 수는 없습니다.

정말 타이밍이 안좋게 모드를 깔고 해킹당하신 분들은 합리적인 의심이라고는 할 수 있으나

이 소스들 직접 까서 보시면 로그인정보와 관련된 그 어떠한 소스도 없습니다.
정말 말도안되는 소리라는것이죠...

기본적으로
아이템에 관련된 소스와 로그인에 필요한 세션처리 소스는 완벽하게 분리되어있고
중소기업이든 대기업이든 할 것 없이 사업자가 낸 프로그램은 개발을 완성하면 검증이라는 것을 받게 되어있으며
그 검증내용에는 보안과 관련한 것들도 당연히 포함되어있습니다.
그 검증을 통과하지 못하면 시중에 나올 수 없다는 말이됩니다.

(물론 검은프로그램등 검증안받고 내놓은 프로그램이면 몰라도, 블리자드는 엄연히 대기업 즉 사업자이기에 검증은 당연히 받아야합니다. 법적으로 의무입니다.)

그러니 제발 모더분들에게 뭐 이 파일때문에 해킹당했네 뭐네 하지마세요..
본인 컴퓨터가 악성프로그램에 감염되었던지, 블리자드 인증키도 쓰지 않으면서 남탓하는건 너무한 처사같네요.

다음 편에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