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폭부두님들 포함 몇분이 더참여하셨네요..감사드리구요..

그래서 결론도 바뀌고 내용도 좀 바꾸느라 넘 빡셨네요..ㅎㅎ

 

여튼 참여하신 분들은 다들 10단계 씹어드시는 밸런스 부두님들이구요.


초보분들이나 중수분들은 참여한 부두님들의 밸런스가 어떤방향으로 최적화되는지 파악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고 봅니다.


저도 10단계 돌아봤는데 엄청 빡시고 빡칩니다..ㅋㅋ

실제로 돌아보시면 체감팍팍오지요..ㅎㅎ



내부두가 어느정도 수준인지 궁금하신분들은

동일한 룰대로 10단계 돌아보시고 자료랑 비교해보시면 될것 같아요~

 

 

* 종합 결론(수정)

 

-10단계 성채3층 극한 싹쓸이 사냥테스트는 양손게이들의 우위로 결론남.

-양손이 느린 공속과 느린 자원회복으로 정예와 잡몹 하나하나까지 처치하는 부분에서 한손보다 불리할 것이라고 생각했던 가정은 틀림.

-다만, 단계나 맵지형등 테스트 조건이 바뀌면 결과값도 달라질 수 있을 것.

 

*양손게이

-상위 1,2등이 양손게이이며 4분 10초대를 기록(3분대도 가능할 것으로 보임)

-디피 20만이 넘어가는 상황에서는 10단계서도 불공정거래가 큰 효력을 발휘함.

-느린 공속 But 실상은 전혀 느리지 않다!!!

 

*한손게이

-디피 12.7만의 한손게이는 양손게이들에 비해 디피가 낮은데도 불구하고 4분 50초로 준수한 기록을 달성함.

-최적의 밸런스 유지하면서 디피를 올리면 양손게이만큼 좋은 기록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봄.

 

why??? 한손게이들의 클리어 편차가 큰 이유??

 

1.패시브 선택에서 갈라짐...

 

비슷한 스펙의 12만 DP와 110마회를 보유한 한손게이 둘을 비교.

“섬향+피의식+영조 vs 섬향+피의식+밀림

2분이상 차이로 전자가 기록이 좋았음.

 

2. 말뚝을 위한 방어스펙과 자원회복력 차이.

-할부사랑님의 경우

명목상 DP는 12.7만으로 낮았으나 높은 정예피해37%(DP 17.5만)+

한손게이에게 효율적인 패시브와 더불어

좋은 방어스펙, 높은 마나회복력, 적정공속, 빠른이속으로 딜로스 없이 대부분 말뚝딜.

 

 

*개폭게이

-14.4만의 개폭게이는 5분 19초를 기록함.

-명목상 DP는 낮은편이나 클리어속도는 상위권

-낮은 모저와 방어를 갖추고도 안정적인 플레이

-종종 피통이 출렁거림(끔살 방지로 피통 7만 이상 확보한 것으로 보임)

-마나통은 전혀 변동이 없음(마나 스트레스 제로)

-단일몹처리나 넉백등 제어불가 상태에서 딜로스가 심함...



 

"DP, 공속, 마회와 클리어타임과의 상관성"

 

1. DP와 공속

 

"DP가 높을수록 공속은 느릴수록 클리어타임이 빠르다..."

 

한손보다 양손이 공속이 상당히 느림으로 인하여

 

양손은 한손에 비해 상대적으로 자원에 대한 압박이 작았던 것으로 보임

이는 패시브 스킬에서 큰 차이로 나타남...

 

양손이 불공정+섬향+삶의반복트리로 재미를 본 반면

 

한손은 빠른공속으로 자원소모가 빨라

대부분 자원회복에 중점을 두었고

"피의의식+영적조율" 마나관련 패시브를 가져가는 차이를 보임..

 

개폭은 자원에 대한 압박이 없어 공속이 빠를수록 좋은 것으로 보임

 

2. 순수DP와 정예피해

 

-테스트에서 "순수 DP vs DP+정예피해"가 비슷한 경우에는 거의 비슷한 효율을 보여줌.

-실제 사냥시에 잡몹과 정예를 같이 잡는 경우가 많기 때문으로 보임.

ex)"검정싸니님 22만 vs 쥬팬더님 17.6만+정예 30%" 경우 거의 비슷한 클리어 타임

 

 

3. 마나관련

-양손의 경우 65의 낮은 마회로도 액티브 스킬을 통한 마나 수급으로 빠른 사냥이 가능하다

-한손은 대체로 90이상의 마회에 패시브 영조+ 피의식이 받쳐줘야 무난하게 플레이하는 경향을 보임

-한손 곰감 20에 마회 110인 경우에는 마나가 남아도는 상황이 연출됨..

-개폭은 해당없음

 

 

"방어와 모저와 피통"

 

1. 방어도와 모저

 

-딜로스와 관련된 말뚝딜의 중요한 요소

 

"DP가 낮았는데도 생각보다 빠른 클리어를 한

"안잘려다잤다님"은 높은 방어도로 몹들로 부터 떨어지는 이동에 따른 딜로스를 최소화 함.

 

-방어도는 3700에서 5000까지 다양한 스펙이지만

방어가 낮은 경우 모저를 850이상으로 맞추는등

대부분 모저와 균형있게 발란스를 맞춤

 

평균 방어력     : 4300

평균 모든저항  : 720

 

*방어력+(모저*10)를 계산해봤습니다..(1:10 비율을 역산해봤는데 큰의미는 없을수도)

스펙트럼 범위는 대부분 비슷하더군요..

11110~12263

평균은 11573

 

-피흡이 높을수로 방어와 모저는 최소요구치만 확보하려는 경향을 보임...

-한손이 양손보다 방어와 모저를 더 확보함

-개폭의 경우 상대적으로 낮은 방어와 모저로도 안정적으로 사냥함

 

2. 피통

 

-피통은 유의미한 상관성이 안보임...말그대로 제각각

-대체적으로 방어모저가 높은경우엔 피통이 낮으나 예외가 있었음.

-개폭의 경우는 7만 정도로 상대적으로 높은 피통을 추구.

 

 

 

"획반과 이속"

 

1.이속은 10단계에서 클리어타임에 결정적 요소는 아님.

-몹의 체력이 매우 크기 때문에 핵&슬래시가 불가

 따라서 이속의 중요도가 상대적으로 낮았음.

 

2.획반은 대부분 기본적으로 섬향을 위한 최소 요구치 6수준을 맞춤

 

 

"추종자"

 

-건달로 대동단결

-요술사의 너프로 전부 건달 선택

 

 

*참여하신 분들의 "실제인증영상과 상세한 스펙"을 보고 싶은 분들은


“평가”로 검색하면 나오니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