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끼고있던 요르단 반지를 바꿔야하나 말아야하나 많은 고민을 하고 이것저것 테스트를 해봤는데 조금이나마 참고가 되시라고 요르단반지의 장단점에 대해서 적어봅니다.

 

우선 정예피해가 다른 반지를 꼈을때보다 딜이 더 나은가에 대해서 고민하시는분들이 제일 많은거 같습니다.

 

속성피해6% + 정예피해 30% 요르단 반지

현재 공격력 127357 -> 정예 공격력 165564

 

이것을 현제 제 스펙에서 레어 반지로 비슷한 공격력을 만들기 위해선

 

피해35~65

지능300

극피50%

극확6%

 

옵션을 가진 반지를 껴야 정예에대한 공격력이 요르단과 비슷하게 나옵니다.

타 스펙에 변화가 생긴다면 어떻게 될지 모르겠습니다만 공격력이 올라갈수록 요르단의 정예공격력도 비례하여 올라가기때문에 큰 차이는 없을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리고 요르단에는 정예피해만 있는것이 아닙니다.

최대마나와 스킬옵션을 별거아니라고 생각하시는분들이 많으신데 가장 많이 사용하시는 돌진좀비감소 요르단으로 말뚝곰딜을 해보시면 초기발사횟수부터 어마어마한 차이가 나게됩니다.

 

최대마나가 올라가면 영적조율과 귀빈에 의한 마회상승이 있습니다. 저는 이 2가지를 모두 사용중이기때문에 마회의 기대값이 약 3.5정도가 되며 돌진좀비마나감소 6짜리를 쓰고있기때문에 공속 1.62를 곱해보면 9.72의 마회를 보장받는셈이나 다름없기때문에 마회14짜리가 반지에 붙어있는것과 비슷한 효율을 보이게됩니다.

차이를 못느끼시는분들이 있으실거 같아서 7단계 그홈을 상대로 테스트 영상을 찍어봤습니다.

 

요르단 미착용

 

 

최대마나111 / 돌진좀비 마나감소 6 요르단 착용

 

계산상의 차이는 크지 않지만 실제로 말뚝곰딜을 할시에 체감되는 차이는 두 영상을 동시에 돌려보시면 어마어마하게 많이 납니다. 사냥스타일에 따라서도 다른부분이 있을수있겠지만 대체로 8단계 깃팟을 많이 하는 저로서는 생구부두와 함께 하는것이 아니라면 실제로 마나부족에 의한 딜로스를 자주 경험하고 매우 심각한 상황이라 판단했습니다.

 

여기까지는 정예에 대한, 곰부두에 대한, 말뚝딜이 가능한 조건을 모두 만족할경우 요르단의 효율에 대해서였으며 이런경우만 있는것은 아니라는것을 알고있기때문에 레어반지의 장점에 대해서도 적어 보려합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요르단은 방어쪽옵션을 전혀 챙길수가 없습니다.

모저와 방어도가 특히 중요하게 작용하는 부두술사의 특성상 방어쪽옵션을 전혀 못챙기는 만큼 생존쪽과 더불어 무빙딜로스가 발생하게 됩니다. 더불어 피반몹에 대한 피반데미지역시 딜로스를 만드는 원인중에 하나가 됩니다. 이러한 요인으로인한 디피의 하락과 더불어 적생이나 생구추가회복같은 옵션들을 자유롭게 세팅할수가 없다는것이 단점입니다.

 

또한 요르단의 정예피해는 어디까지나 정예를 상대할시에 적용되는 옵션이기 때문에 일반몹을 잡으면서 사냥하시는분들에겐 큰 효율을 보이기가 힘듭니다. 실제로 깃팟을 하다보면 정예를 잡고나서 마을로 포탈을 타는순간에 몰려오는 일반몹들을 처치할때 요르단반지에 대한 회의감을 자주 느끼곤 합니다.

 

앞에 내용을 정리해보자면 요르단 반지는 본인이 최종적으로 목표에 두고있는것이 무엇인지를 정하고 구입하셔야 한다는겁니다. 물론 골드에 여유가 있어서 반지를 스왑해가며 쓰게되면 가장 좋겠지만 그렇지 못하시는분들이 많을거라 예상되기에

 

상위단계, 정예, 우버보스런에 비중을 많이 두신분이라면 요르단반지를 선택하심이 나아보이고

하위단계, 일반몹에 비중을 많이 두신분이라면 다른 반지를 선택하심이 나아보입니다.

만약 모두를 챙기고 싶다하시면 개인적으로는 다른 반지를 구입하신후 요르단을 추후에 구입하는게 좋아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