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압주의. 귀찮으신 분들은 Q2-2 랑 결론 읽으시면 됩니다. 계산 잘하시는분들은 되도록 계산 과정도 봐주세요ㅠ)



이렇게 하는게 맞는지 모르겠는데 


아키콤님 글 참조 하면서 썼고 다른분들이 하시는거 보고 어깨 너머로 배운거라서..


잘못된 정보가 될수 있으니 틀린거 있으면 잘 아시는분들이 보시고 빠른 정정 부탁드립니다...


못하면서 왜하냐고 하실수도 있겠지만 현재 인벤에 계산 잘하시는 부두님들이 독침을 안하고 계시고


저도 무조건 징징대기 보단 어느정도 성의를 보이고 검토를 바라는게 도리인거 같아서 일단 제가 해서 여기 올릴게요.








사전지식




1. 양쪽다 속피목 + 속피 손목 찬걸로 가정했음.


2. 둘다 보석은 강제자, 단순성  고통받는자의 파멸.. 버프/디버프는 광란+피라냐 쓴다고 쳤습니다. 그래서 분모 분자에 같은거 있으면 지우는거(용어를 까먹었어요 ㅠㅠ) 해서 없앴습니다.


3. 테섭에서 도굴꾼 바지, 단순성, 강제자가 단독연산으로 들어가고 주니 6셋효과가 1500%로 상향됐습니다.








Q1. 주니마사는 테섭에서 어떤 셋팅이 딜 제일 많이 나올까?






1. 주니셋 방어구 카나이는 무엇으로?


1) 제람 < 도굴꾼 
-> 제람이 속피랑 합연산이어서, 240%(제람+속피) vs 140%*2(속피*도굴꾼 200%) 도굴꾼이 15% 정도 딜 높게 나옵니다.






2. 악세사리는 무엇으로? (카나이 왕실 고정)




2-1)단순비교// 도굴꾼 + 끝걸(나침도+모험가의서약) + 제람도굴꾼 + 집중/자제 


-> 200*200*240/200*225*140 = 약 1.52 .. 단순 계산시 주니반지+ 끝걸셋을 차고 제람/악의탈/도굴꾼(3개중 1개 카나이) 3개 효과받는 쪽이,


집자를 착용하고 도굴꾼과 악의탈만 받는 쪽보다 52퍼 정도 강력합니다.
(뎀증 패시브 동일하게 가져가고, 끝걸 뎀증100% 계속 받는다는 가정)




2-2 )패시브 고려시// 집자+자신감의 의식<끝걸


-> 아마도 나쁜약/혼령그릇/불공정거래는 반드시 챙겨갈 것으로 보입니다. 집자에서 지옥불을 가져가기 때문에 우상족 아첨꾼과 자신감의 의식 모두를 챙길수 있고,  끝걸셋을 가져간 쪽이 주니 2셋과 강제자를 믿고 초월등을 착용한채 아첨꾼을 빼고 자신감을 넣을 수도 있다고 생각하지만,  4셋효과와 쿠크리 고유옵 발동 감안하면 그 가능성은 적다고 봅니다. 


그렇게 본다면 위의 계산 결과를 활용해서 152/125= 1.216.. 지옥불 안차고 제람 도굴 효과 동시에 받는 끝걸 쪽이 21퍼정도 딜 높게 나옵니다.




2-3)현실적인(?) 끝걸 효과// 끝걸>집자


-> 많은 분들이 말씀하시길 끝걸 지속적인 뎀증효과는 약 50% 정도로 보면 된다는 통설이 있더군요..


그렇게 될경우 152*3/4(200이 150으로 줄었으므로)/100 = 1.14... 약 14% 정도로 그 폭이 줄어들지만 여전히 끝걸쪽이 소폭 우세합니다.




2-4) 끝걸 현실(?)증뎀 & 자신감 패시브 고려 // 집자>끝걸


-> 125/114=1.096... 집자 쪽이 9% 딜 우세합니다. 이동시 까지 강인함 까지 고려 한다면  개인적 의견으로는 끝걸쪽의 손을 들어주고 싶네요. 주니 독부는 앙리를 못끼니까 몰이할때 몸이 너무 아플듯. 물론 뎀증 50%정도가 현실적인 수치라면.








Q2. 악몽독부 vs 주니독부 누가 더, 얼마나 쎈가요?


제가 이게 궁금해서 글썼는데 댓글이 0개 정도 달렸더라구요. 제가 이 글을 작성하게 된 계기...




1) 집자 주니 > 악몽독침


집자주니 : 셋효과 1600%*속피 140%*(독침 130%*도굴꾼200%)*우상족155%*집자 225%


/악몽독침 : 셋효과 1400%*속피 240%*(독침 130% *도굴꾼 200%)*우상족145%*회동 150%




=1.0689.. 대략 7% 정도 집자 주니가 강합니다.






2) 끝걸 주니(100% 뎀증 계산) > 악몽 독부


끝걸주니 : 셋효과 1600%*(속피 240%*독침 130%*도굴꾼 200%)*우상족155%*끝걸 200%


/악몽독침 : 셋효과 1400%*(속피 240%*독침 130% *도굴꾼 200%)*우상족145%*회동 150%


= 1.6288... 끝걸주니가 63퍼정도 더 강력 ㅎㄷㄷ






3) 끝걸  주니(평균 50%뎀증으로 계산)  > 악몽 독부


간편하게 위 계산 결과에 163*3/4 = 122.5 ..  끝걸주니가 약 22.5% 더 강합니다.






4) 악몽독부 > 패시브 자신감 못넣은 50% 끝걸 주니 독부


악몽독침 : 125%


/끝걸 50% : 122.5%


=1.02... 악몽이 2% 더 강력 








Q2-2. 그런데... 혼령수확은? 




섬향은 양쪽다 안쓴다 가정하겠습니다.


주니는 악몽독침과 스킬셋이 거의 유사하지만 수확을 넣지 않고 그자리에 망손을 넣습니다. (일반적인 세팅)


주니 : 광란/혼걸/피라냐/망손/우상족/독침


악몽 : 광란/혼걸/피라냐/수확/우상족/독침


6셋효과와 집자 발동을 위해서 쿨짧은 마나소모 기술이 필요하죠. 


피라냐를 빼거나 망손을 빼고 피라냐 회오리 아닌룬을 넣는 것이 그나마 방법인데..


독부해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매우 힘이듭니다. 따라서 주니가 수확을 못넣는다고 가정을 하면


(1+지능/100) 요걸 편의상 1 무시하고 지능/100 이라고 한다면..


마치 단독 곱연산 하듯 수확 5중첩을 달고 딜 하는 악몽독부 쪽에 1.15 씩 곱해줘도 무방할 것 입니다. 


그리할 경우,




 1)  악몽독침>집자주니


-> 1.07..  반대로 악몽독침이 7% 딜이 더 강합니다.




 2 ) 끝걸주니(100%뎀증 간주)>악몽독침


-> 1.417.. 대략 끝걸주니가 42퍼 더 강합니다.




 3) 끝걸주니(50%뎀증 간주) >악몽독침


-> 1.06.. 자신감 넣은 끝걸 주니가 딜 6% 정도 앞섭니다.




 4) 악몽독침 > 끝걸주니(50%뎀증/자신감 패시브 미보유)


-> 1.17.. 자신감을 못넣은 끝걸주니보다 악몽독침이 17% 더 강력합니다. 










결론)  






 Q2-2의 1)과 4)가 주니의 현실적인 여건이라 봤을때


예전 주니독부 때와 마찬가지로 수확을 쓰지 않는 주니독부는 악몽독부에 비해 딜이 조금씩 밀립니다.


패치로 인해 그 갭이 현격하게 줄어들었지만요.


물론 이 차이가 절대적인건 아닙니다. 


그 이유는,




1)주니독부오길드 2셋을 착용해 단독연산되는 정피 15%까지 확보한다면


정예에 한해서 만큼은  Q2-2)에 대한 결과 대신 Q2)와 같은 딜량을 보여줄수 있습니다.




2)주니 독부 2셋효과가 개꿀입니다. 


악몽독부 하다보면 우상족 끔살로 인한 시간낭비가 엄청나게 심합니다. 주니 독부는 이럴 걱정이 거의 없구요.




3) 집자 주니의 경우, 회동쿨 없이 일정한 딜링


악몽독부는 독회동 이전에 혼걸빠지면 진짜 끔찍한 일이 벌어집니다. 그러나 집자 주니 같은 경우,


회피가 불가능한 속성에만 혼걸을 쓰면서 딜링을 하면 된다는 점 때문에 쿨 안배가 매우 용이합니다.





4) 특정 조건에서는 주니 끝걸 독부악몽독부의 딜을 훨씬 상회할수 있습니다.


가령, 파티 버프를 믿고 강인함 패시브 대신 자신감을, 법부를 믿고 피라냐 대신 수확을 넣고 말뚝딜을 보장받을 수 있다면


끝걸 독부가 악몽독부에 비해 63퍼나 강한 딜링을 보여줍니다.  오길드 착용시 1.63x1.15로 정예딜 기준 악몽독부 대비 87%나 높을 수 있고요. 




5) 전설보석이나 여타 세팅 변수.


주니는 우상족 개체수 유지가 매우 용이하기 때문에, 강제자 대신 독부의 꽃 증통제를 넣을 수도..

혹은 악몽독부도 우상족 죽는거 감수하고 걍 단순성 + 증통제 +고파멸 이렇게 갈 수도 있고요

아니면 주니독부가 쿠크리를 뺀다든지 여러가지 세팅들..

이런거 까진 생각 안해봄. 


6) 딜하기 편한건 그래도 악몽 독부

주니는 망손/피라냐에 맞은 애들만 효과를 받는지라

개전 초기엔 뒷쪽 멀리 있는 애들한테 딜이 안들어갑니다.

망손 삐끗하면 완전 나가리되고..

반면 악몽독부는 자신감 피라냐 정도 빠진딜을

맵 골고루 뿌려줄수 있고요.

많은 몹을 몰이사냥하는 게이지 구간에서 악몽독부 강점


물론 이 글은 딜링 부분만 고려한 것이어서, 이것만보고 현재 주니-악몽 두 셋트간 우열을 정하긴 힘들것 같습니다.

강인함 차이까지 고려해야되고 실제 유저분들께서 대균트라이를 하면서 

두 세트의 특징중 어느것이 좋은지 취사 선택을 하면서 세팅이 정리될 것이기 때문에..

어쨋든 이번 테섭의 패치가 그대로 적용된다면 독부의 다양성이 개선되었다는 점에서 매우 반가운 패치인것 같습니다.








p.s.) 역대 계산글중 가장 자신감 없고 산만한 계산글이 아닐까 싶은데..


잘 아시는분이 와서 계산 과정을 봐주셔야 할것 같네요..


아키콤님 연산그룹글 하나 띄워놓고 제 댓글에 몇몇분이 계산해주셨던거 참고하면서 머리 싸매고 계산했습니다. 


계산방법이 맞는지도 모르겠고 생각하지 못한 변수가 있는지도 모르겠음 하아.. 나름 꼼꼼하게 한다고 했는데


틀리다고 너무 뭐라하지 마시고 수정할 부분 댓글로 달아주시면 


저도 창피해하지 않고 결론이고 전제고 뭐고 제깍제깍 수정하겠습니다.



결국 본섭에 패치 적용되면서 바뀌는게 많을테지만, 너무 궁금하기도 하고


일단 이정도로 머리속에 가이드라인을 잡아두려는 마음에서 정리해봅니다.


거듭 말씀드리지만 틀린거 꼭 지적해주시면 다시 계산해서 수정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