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옥니 소환 (지옥니 덩치)에 국한된 이야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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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시 모르고 계신 분들 있으실까봐
글을 따로 팝니다.

공지세팅글 마지막 부분 내용인데
무기마부 공속7% 가 피해10% 보다 dps가 높을 수도 있다는 내용입니다.







[추가 - 무기 옵션 - 피해와 공격속도 옵션에 대하여]

※ 주의 : 이 내용은 지옥니소환에 국한된 내용입니다.
          소환수가 딜을 하지않고 직접 딜을 하는 경우는 아래 내용과
          많이 다를 수 있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아셔야되는 부분은 간단합니다.
무기에 공격속도 7% 를 붙이면, dps 는 정확히 7% 가 증가합니다.
하지만 무기에 피해 10% 를 붙이더라도, dps 가 10% 가 증가하지는 않습니다.

제 경우에는 피해10%를 강제로 부여하면 8.4% 정도의 dps 상승이 일어납니다.
이 이유는, 
피해10%는 무기의 '무기공격력'값을 10% 올려주고
공속7%는 무기의 공격속도를 7% 올려주기 때문입니다.

같은 말처럼 보일 수도 있는데 다릅니다.
그 이유는 액막이 등 다른 부위에 '피해' 옵션이 있기 때문입니다.
'무기공격력'과 '피해'량의 총합산 값이 dps 에 반영되기 때문에, 
당연하게도.. 무기공격력을 10%를 올리는 것만으로 전체 dps 의 10%가 올라가지 않습니다.


이것을 통해 우리가 알 수 있는 점은,
동일하게 공격력이 표현된 무기의 공격속도값이 다르다면,
공격속도가 높은 쪽을 착용하였을 때 dps가 조금이라도 더 높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부가적으로 '고통받는자의파멸' 스택도 좀 더 빨리 쌓이죠)


왜그런지 이해를 돕기 위해,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1) 무기평균공격력 1100 공속 1.0 = 표기대미지 1100
2) 무기평균공격력 1000 공속 1.1 = 표기대미지 1100
이렇게 두가지 무기가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아이템에 '피해'옵으로 평균피해가 1 이 있다고 칩시다.
그럼 실제로 dps는,
1) dps : (1100 + 1) * 1.0 = 1101
2) dps : (1000 + 1) * 1.1 = 1101.1
이와같은 식으로 산출됩니다.
1의식은 피해가 1*1.0 이 더해진 반면,  2의식에서는 1*1.1 이 더해지게 되는겁니다.

네.. 그러니까, 공속옵까지 적용된 상태에서 무기대미지가 동일하다면
좀더 높은 공속이 '앞으로 계산될 피해수치'를 좀 더 높게 만들어주기 때문입니다.


내용이 어려우시면 완벽히 이해하실 필요없습니다.
아셔야되는건 딱 1개. 
'무기의 표현대미지는 정확하지 않다. 그래서 공속이 다른 무기의 비교는 착용 후 하여야 한다'
(실제 dps 는 소지품 창의 공격력 값을 보시면 됩니다^_^)

※ 마지막으로 정말 극단적인 비교를 하나 드리면,
   고대무기 무공 맥스 / 고대 액막이 피해 맥스 / 고대 목걸이 피해 맥스 / 고대 반지(2개) 피해 맥스 
   지능 15543 / dps 423 5228 
   이같은 상황에서, 무기에 피해10% 옵을 부여하면 dps 가 451 8176 이 되며,
   공속7% 옵을 부여하면 dps 가 453 1694 가 됩니다. (이경우에 공속7% 가 피해10%보다 dps가 높습니다)
   (피해10%의 경우 표기무기대미지는 3146.2 이고 공속7%의 경우 표기무기대미지는 3060.4 입니다)
   좀 극단적인 비교를 드렸습니다만 제가 말씀드리고자함은 표기무기대미지를 맹신하면 안된다는 겁니다.
   실제 dps 가 어떻게 변화될지는 본인상황에 따라 다를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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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옥니 소환 (지옥니 덩치)에 국한된 이야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