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어그로 죄송합니다. 사실 2.4 들어와서 황야는 죽었습니다ㅠ(물론 상대적으로)

 

 죽은 황야의 불X을 만지듯 굳이 이 글을 쓰는 이유는

 게시판에 여전히 휠윈드의 로망을 찾으시는 분들이 종종 보이기 때문입니다.

 이미 2.4의 대세 셋팅인 불레와 대지와는 거의 모든 면에서 압도적으로 밀리는것이 사실이지만,

 황야 특유의 장점을 한마디로 꼽자면 "전직업 통틀어 가장 간단한 조작감" 이라고 볼 수 있겠죠.

 

 불레의 최대 단점인 맹돌충전관리(현자타임 발생),질주,짱돌,광전사의 끊임없는 연동에서 오는 피로감..

 

 비록 위력은 불레나 대지에 미치지 못하지만, 바저씨들이 편하게 일균 및 대균 중저단(~70) 솔플을 할 수 있는

 범용 황야셋팅을 정리해볼까 합니다.

 *절대 솔플 대균 고단(75+)은 황야로 도전하지 마세요!!! 불편해도 불레나 대지가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정랩 쪼랩의 공략이지만 너그럽게 봐주세요.)

 

 

 

<범용 솔플 황야셋팅표>

 

  제작한 표에는 생략되어있지만 무기는 당연히 불카토스 쌍수입니다.

  황야셋팅에서 무한 휠윈드를 가능하게 해주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불카토스 셋옵의 분노수급입니다.

  셋팅에 대한 몇가지 포인트를 설명드리자면,

 

  1. 황야는 무조건 6셋

  - 황야셋의 주딜은 소용돌이가 직접적으로 몹을 타격하면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황야 6셋옵의 먼지돌풍 2500% 뻥딜입니다. 6셋옵이 반드시 활성화 되어야 합니다.

 

  2. 왜 집자와 팔씨름인가?

   - 지난 2.3 후반의 시즌 야만1인 순위를 장식했던 황야는 대부분이 집자+팔씨름이 아닌,

     원소+화합+라쿠니(or침착한습격) 이었습니다. 이는 대균 고단을 플레이하기 위한 생존셋팅입니다.

     현 2.4 시점에서 황야는 대균 고단플레이에서 불레나 대지에 비해 너무나도 효율이 떨어집니다.

     본 가이드에서는 대균 고단(75+)은 불레와 대지에게 양보하고, 생존보다는 딜을 극대화하여 일균과 대균 중저단을

     빠르게 돌 수 있는 딜 셋팅을 소개합니다.

     집중, 자제 조합은 일단 취약한 휠야만의 딜을 DPS대비 2.25배 증가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집중 자제 효과를 모두 활성화 시키려면, 분노소모기인 휠윈드 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이에 기동성과 분노생성요소를 모두 갖춘 맹렬한 돌진을 사용하여 집자 효과를 모두 발동시킵니다.

     맹렬한 돌진에 맞은 적은 팔씨름 증뎀의 효과를 받습니다.

 

 3. 범용성을 봤을때 역시 카시우스가 칠라닉보다 낫다.

   - 불멸왕을 섞어서 착용하지 못하는 황야셋의 경우, 야만의 주력 생존(면역)기이자 딜뻥기인 광전사를 무한으로

     사용하지 못합니다. 카나이에 황도궁을 고정시킴으로서 어느정도 재감의 효과를 보는데요, 이는 광전사를 무한으로

     활성화 시키기엔 역부족이며, 게이지 밀기와 맵 이동에 제약을 주는 온갖 CC기를 감당하기엔 고통감내가 필수입니다.

     칠라닉의 이속효과 이상으로 중요한 것이 카시우스의 피감과 CC면역 효과입니다.

     빠른 이속보다, 제약없이 맵을 활보하며 빠르게 정예를 제압하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합니다.

 

 4. 카나이는 얀씨? 집중어깨?

   - 얀씨와 집중어깨 모두 휠윈드 시(이동시) 25%의 공증을 이끌어 내 주는 점은 동일합니다.

     차이점은 집중어깨는 휠윈드 사용시 피해감소 25%의 효과를 보여주며, 얀씨바지는 분노생성량을 증가시켜 준다는 것.

     이는 선택의 문제입니다. 불카쌍수의 분노수급만으로 분노량이 부족하다고 느끼시는 분은 얀씨바지를,

     몸이 약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집중어깨를 끼시면 됩니다.

     물론 분노수급은 얀씨바지가 아니라도 무기의 달인 패시브로도 보완이 가능하나, 무기의 달인을 사용할 시 딜량에

     영향을 주는 다른 패시브를 배제하여야 하는 기로에 놓이게 됩니다.

     피통이 큰 몹이 밀집된 중고단에서는 생존을 위해 집중어깨를, 빠르게 몹을 정리할 수 있는 중저단과 일균에서는

     얀씨를 추천합니다.

     왕실반지를 끼고 집중어깨와 얀씨바지 효과를 모두 보는것은, 황도궁을 배제하여야 하므로 효율성이 떨어집니다.

    

     ( 집중어깨와 얀씨는 선택의 문제! )

   

 

 5. 스킬 구성

 

 

  - 집자를 우선으로 셋팅하는 가이드이므로, 맹돌이 필수 스킬입니다. 맹돌은 칠라닉을 사용하지 않는 제 가이드에서

    부족한 이속을 해소해 주는 좋은 이동기 입니다. 힘세고 강한 돌진 룬으로 몹이 밀집되어 있는 곳을 위주로 타격하면,

    바로 맹돌이 재충전되므로 기동성있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용돌이의 경우 원활한 피수급을 위해 피 훔치기 룬을 사용해 줍니다.

    고통감내의 경우, 일균 및 중저단, 큐브런에서는 허세룬을 사용하여 이속40퍼와 밀쳐내기효과(역시 팔씨름)를 봅니다.

    중고단의 경우엔 참는게 약이다 룬으로 소분생을 뻥튀기하여 생존을 챙기면 됩니다.

    패시브는 위에 나열한 4개 패시브 외에도, 분노가 부족할 시 생각할 수 있는 무기의 달인과,

    중고단에서 끔살을 방지해주는 국민패시브 강철신경을 고려해 볼 수 있으니, 지옥불로 나머지를 챙겨줍니다.

 

 

 

 6. 마지막으로 재감과 광피

 - 무한 고통감내와 최대한 빠른 광전사 쿨을 위해 재감은 상당히 중요합니다.

   재감을 황도궁이 어느정도 커버해 주긴 하지만, 노재감에서 황도궁만 의존하기엔 효율이 매우 떨어집니다.

   어딘지 모르게 부족한 소용돌이의 딜량을 늘려주는 숨은 핵심요소는 광역피해 입니다. 이는 중저단에서는 큰 의미가

   없을지 모르나 중고단 이상의 경우 광피에 의해 게이지 밀리는 속도가 확연히 차이가 납니다.

   문제는 광피가 붙을 수 있는 부위의 대부분이 재감이 붙을 수 있는 부위와 중복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재감이나 광피를 적정선에서 나누어 분배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투구 다이아와 정복자 재감을 제외하고 어깨와 무기부위에서 20~28정도의 재감을 챙기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나머지 장갑, 반지 등의 부위에서 광피를 챙겨주세요. 피통은 70~80만 정도면 충분합니다.

  

 

 

 마치며...

 -2.3 후반에 2.4PTR이 오픈되고 황야가 일시적으로 변경되었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소용돌이의 딜이 공속의 영향을 받고, 공속에 따라 분노소모량이 증가하는 방향이었으나

  많은 문제점이 발생하여 결국 황야셋은 원점으로 패치되었습니다.

  2.4는 황야가 고단을 노린다거나 팟플에서 기여하기엔 상대적으로 너무나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솔플 위주로 편안하게 즐기시는 바저씨들에게 추천드리며, 다음 패치에서 화려한 부활을 기원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