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이 엄청 깁니다. 
스압 주의, 수학 주의

1. 고통보석에 의한 단일딜 DPS 개요. 

1-a) 고통 보석이 있을때 DPS 계산식

일단 자세한 비교를 하기 전에 막보 딜 상황에서
고통 보석에 의해 딜이 어떻게 들어가는지 정리 할 필요가 있습니다. 
(참고:  http://www.inven.co.kr/board/diablo3/2974/21865  )

공식은 다음처럼 됩니다. 

DPS(고통보석 있을 때) = { 고통보석증뎀*때린횟수 +1} * DPS(고통보석 없을때)     -      (1)    

이때 때린 횟수=공속*시간 이고 
DPS(고통보석 없을때)= 1방깡뎀(고통보석 없을때)* 공속 입니다. 
따라서, 

DPS(고통보석 있을 때) 
= 고통보석증뎀*1방깡뎀(고통보석 없을때)*(공속)*(공속)*(시간) + 1방깡뎀(고통보석 없을때)* 공속     -    (2)  
입니다. 
 
시간이 많이 지나면 
고통보석증뎀*1방깡뎀(고통보석 없을때)*(공속)*(공속)*(시간) >> 1방깡뎀(고통보석 없을때)* 공속 
이 되기 때문에, 

DPS(고통보석 있을 때) ~= 고통보석증뎀*1방깡뎀(고통보석 없을때)*(공속)*(공속)*(시간)    -    (3)

가 됩니다. 

1-b)  막보 잡는데 걸리는 시간 관계 공식

재미를 위해 계산해보자면, 
총 딜량은 DPS 에 시간 적분이고, 따라서  

총딜량(고통보석 있을 때) ~= 0.5*고통보석증뎀*1방깡뎀(고통보석 없을때)*(공속)*(공속)*(시간)*(시간) 
이 됩니다. 

따라서 결국 n배 피통이 커지는 보스를 잡는 시간은 n^0.5 배로 증가하게 됩니다. 

고단 단계 5단 올라갈때 막보 잡는 시간이 약 1.5배가 된다는 결과는 여기서부터 쉽게 유도 가능합니다. 
5단의 피통 차이는  1.17^5= 2.1924 배이고 2.1924^0.5 = 1.4807 배이기 때문입니다.   


2. 서약 실착 세팅과 이슈트반 세팅 비교

2-a) 세팅 소개

서약 실착 세팅과 이슈트반 세팅 비교해 봅시다.
 
비교할 세팅은 

1번 세팅(서약실착)
아흔셋(장갑공속7)+ 자타공인용사+ 서약공속7+ 궤멸자공속7+ 꼬맹이+ 원소공속7+강대함공속7+ 오길드손목
카나이: 철벽+도굴꾼+왕실

2번 세팅(이슈트반)
아흔셋(장갑공속7)+ 자타공인용사+ 이슈공속7+ 이슈공속7+ 꼬맹이+ 원소공속7+강대함공속7+ 라쿠니공속손목  
카나이: 철벽+도굴꾼+서약

두세팅의 딜 차이는 
아주 약간의 거대무기깡딜이득+오길드딜이득+속성피해+ 변신전서약8궤멸7프레임_변신후서약7궤멸6프레임  
vs 
이슈셋깡딜이득 + 변신전6프레임_변신후5프레임 

입니다. 
아주 계산하기 편하게 그외에는 어떤 옵션 이득도 없습니다.
(프레임값은 http://www.inven.co.kr/board/diablo3/2737/603749 를 참고하세요. )

대신 번갈아 때리기 때문에 편의상 2번 때리는 걸 깡뎀과 공격 1회로 치겠습니다.  
그리고 고파자의 증뎀은 150단(2.3%)의 2배인 4.6% 로 잡겠습니다. 

2-b) 일단 깡뎀을 계산해 봅시다.  

1번 세팅은 

오길드증뎀30% 
정예피해 증뎀30%
거대무기깡딜이득: (2315.5+2233.0)/(2233.0+2233.0) = 1.0185   
(참고: http://www.inven.co.kr/board/diablo3/2974/20102)
속성피해: 1.6/1.4=1.1429

총: 1.3*1.3*1.0185*1.1429= 1.9672 배입니다. 

2번 세팅은 별거 없이 이슈셋 깡딜 이득 1.3배 입니다. 

2-c) 상시 변신하고 무한정 때렸을때의 DPS

변신 상황에서 1번 세팅은 13프레임으로 때리고 2번 세팅은 10프레임으로 때립니다. 

즉 공속은 초당 60/13 회와 초당 6회 입니다.  

따라서 고통보석이 없을때 DPS 는 1.9672*60/13=9.0794 (1번 세팅) vs 1.3*6= 7.8 (2번 세팅)
입니다. 
고통보석이 없다면 1번 세팅이 1.1640배 DPS 가 높습니다. 

이제 3번 공식에 집어 넣어 봅시다. 

고통보석증뎀*1방깡뎀(고통보석 없을때)*(공속)*(공속)*(시간)
이였죠? 

1번 세팅 DPS: 0.046*1.9672*60/13*60/13*시간 =  1.9276 * 시간 
2번 세팅 DPS: 0.046*1.3* 6*6*시간 = 2.1528 * 시간 

이 됩니다.

고통 보석을 쓰면 2번 세팅인 이슈트반세팅이 2.1528/1.9276= 1.1168배 더 딜량이 좋습니다. 

2-d) 상시변신하고 언제 2번세팅이 1번세팅 DPS를 따라 잡느냐?  

3번 공식은 근사식입니다.  
막보를 잡는 건 무한정 때리는 건 아니고,
따라서 언제 2번세팅이 1번세팅 DPS를 따라 잡느냐에 따라 실질적으로 2번 세팅이 좋은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근사식이 아닌 2번 공식을 활용해 봅시다. 
고통보석증뎀*1방깡뎀(고통보석 없을때)*(공속)*(공속)*(시간) + 1방깡뎀(고통보석 없을때)* 공속 입니다. 

0.046*1.9672*60/13*60/13*시간 + 1.9672*60/13 = 0.046*1.3* 6*6*시간 + 1.3*6 
이 방정식의 해가 2번 세팅이 1번 세팅의 DPS 를 따라 잡는 시간입니다. 

결과는   

DPS 가 같아지는 시간 = ((1.9672*60/13) - (1.3*6))/((0.046*1.3* 6*6)-(0.046*1.9672*60/13*60/13)) =  5.6817 초

놀랍게도 고작 6초만 지나도 이슈트반 세팅인 2번 세팅이 더 좋습니다. 

2-e) 상시 무변신의 경우는?? 

무한 변신은 아흔 세트에서 불가합니다. 
그래서 이번엔 무변신의 경우로 따져서 봅시다.

이때 2번 때리는 공속은 초당 60/15=4 회와 초당 60/12=5회 입니다.  

고파자 보석이 없을때 DPS 는 1.9672*4=7.8688 (1번 세팅) vs 1.3*5=6.5 (2번 세팅)
고통보석이 없다면 1번 세팅이 7.8688/6.5= 1.2106배 DPS 가 높습니다. 

이경우 무한히 때리면

1번 세팅 DPS: 0.046*1.9672*4*4*시간 =  1.4479 * 시간 
2번 세팅 DPS: 0.046*1.3*5*5*시간 = 1.4950 * 시간 

2번 세팅이 1.4950/ 1.4479= 1.0325 배 더 딜량이 좋습니다. 

2번 세팅이 1번 세팅의 딜량을 초과하는 시간은 
0.046*1.9672*4*4*시간 + 1.9672*4 = 0.046*1.3*5*5*시간 + 1.3*5 
이 방정식의 해가 되고, 

DPS 가 같아지는 시간 = ((1.9672*4) - (1.3*5))/((0.046*1.3* 5*5)-(0.046*1.9672*4*4)) = 29.0364 초

대략 29초쯤 지나면 2번 세팅이 1번 세팅보다 좋게 됩니다. 


2-f) 실제상황 예측

몇단을 돌았으냐와 스펙에 따라 막보 잡는 시간이 결정되는데, 
대충 1분 이상은 딜을 할 것으로 가정 할 수 있습니다. 

변신 무변신이 섞이는 실제 막보딜 상황에서는 
언제 변신을 했느냐에 따라 이슈트반 세팅인 2번 세팅이 1번 세팅을 초과하는 시간이 결정될텐데,
이것까지 계산할 수도 있지만 좀 많이 귀찮네요.

무변신도 29초면 2번 세팅이 1번 세팅에게 이기고,
실제 딜량도 변신 상황에서 더 많은 것을 고려하면, 

막보 딜시간이 30초도 안되는 약한 보스가 아닌 이상에야
이슈트반 세팅인 2번 세팅이 서약 실착 1번 세팅을 수월하게 이길 거란건 확정적입니다.  

2-g) 결론

막보 딜에서는 이슈트반 변신 5프레임 세팅이 서약실착 세팅보다 더 딜량이 우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