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야만게에 계시는 수 많은 작살고수분들께서 보시기에는 아무것도 아닌 내용이지만, 이번 시즌은 지난 시즌에 비해서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150단이 어려워졌기 때문에 150단에 어려움을 겪는 작살초보분들을 위한 TIP입니다.


1.쿨레물약
작살이나 서악은 지난 시즌이나 이번 시즌이나 쿨레물약이 필수입니다. 
법사도 쿨레물약쓰면 좋겠지만, 법사분들께 부탁드려보니 강인함이 높아서 쿨레물약 쓰기가 어렵다고 하더군요.

작살이나 서악은 무조건 쿨레물약으로 벽생성을 직접 지워줘야 합니다. 이건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고, 다른 물약을 드는 경우는 없습니다. 


2.신단 앞에서 자리잡기 X
지난 시즌은 딜러들 정렙만 높으면 스팟돌듯이 신단을 먹고 나오는 거한이든 칼춤이든 다 때려잡는게 가능했습니다. (물론 지난 시즌에도 거한이나 칼춤은 안잡는게 최선이었지만요.)

그러나 이번 시즌에는 정예 모아서 신단 앞에서 자리잡은 다음에 신단을 먹을시 칼춤이 나올 경우 무공신단을 먹어도 아무것도 못하고 패스해야 합니다.

특히나 최악은 개피 정예 3-4마리 드리블쳐놨는데, 신단 앞에서 자리잡고 칼춤 뽑을시 개피 정예들을 다 버리고 가야합니다.

요번 시즌은 선택이 아닌 필수로 무조건 신단에서 떨어진 곳에서 자리잡고, 거한이나 칼춤은 대리고오지 않는게 작살의 기본입니다.


3.막발구, 공방발구 하지 않기
지난 시즌은 공방팟에서도 소위 회동타이밍을 신경쓰지 않으면서 쿨타임마다 발구날리는 공방발구를 시전하고, 점감을 신경쓰지 않아도 150을 깰 수 있었습니다. 공방작살에게 요구하는 것은 막보때 말 타면 발구 날려주세요. 이거면 충분했습니다.  물론 시간은 오래걸리지만요.

그러나 요번 시즌은 점감관리가 필수입니다. 회동 타이밍에 맞춰서 발구를 사용하지 않으면 150이 굉장이 어렵습니다. 
초보분들은 그냥 독피때만 발구를 쓰신다고 생각하고 플레이하시면 욕은 안먹습니다. 
독피도 아닌 타이밍에 마구자비로 황도궁+매서슈미트 효과로 쿨타임때마다 발구를 쓰시면 쓸대없이 점감만 먹고 딜이 안나오게 됩니다.

특히나 어설픈 허드작살은 독피때 발구 날리고, 화피때도 발구날려서 점감을 먹게 하는데 막보시 제외하고 화피발구를 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법사는 발구를 한다고해서 딜이 더 들어가지 않아요. 강령만 딜이 증폭될뿐이지 

보스패턴을 끊거나, 보스마다 대응법은 심화단계이고, 초보작살분들은 그냥 막보전에는 무조건 독피 발구,   
막보때는 무조건 화피발구 
이 2개만 하세요. 막보때 독피발구 날리는 것도 바보같은 짓입니다.

발구는 무한대로 쓸 수 있는 기술이 아니에요. 횟수가 정해진 제한적인 스킬입니다.


초보분들은 게이지 구간때 독피타이밍에만 발구+ 작살로 빈공간 만들어서 몹 잘모이게 발구 이거 2개만 하셔도  150 충분히 깨실 수 있습니다. 

4.딜러들 스킬체크
공방은 절대로 방심해서 안되는 곳입니다.
세팅체크 안해도 되겠지하고 게임 시작해보면

지난 시즌에도 주구창창 보이는 유형인데 고자파보석을 넣는 강령, 광피세팅 전혀 안하는 강령, 뼈감옥 스킬 강령 등이
이번 시즌에도 보이고 있고, 최근에는 법사 서릿발+강제자 넣는 유형까지 

정팟에 대한 이해도가 전혀 없는 사람들이 항상 있습니다.
조심스럽게 세팅을 바꿔달라고 부탁해보고, 안바꿀시 추방시키는게 답입니다.

제 경험상 이렇게 세팅을 바꿔달라고 해도  "랭킹1등 강령이 고자파 넣었는데요?" "뼈감옥 넣었는데요?" "광피보다 이게 더 프로필딜 쌘대요?" "쥐순잉도 서릿발 넣었는데요?" "서릿발 써야 원소조합 데미지가 쎄져요" 등등 랙생겨서 감속지대 빼라고 해도 안빼는 법사 등

게임 이해도가 제로인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런 사람들이 딜을 잘 넣는 경우는 0%에 가깝기 때문에 같이하실려면 단수를 아예 낮추든가 추방시키세요. 이런 사람들이랑 게임하면 정렙 7천 8천 찍어도 150깨기 힘들어요

경험상 서악은 이상한 세팅하는 사람은 본 적이 없지만, 서악한태는 쿨레물약 들고 벽 나올때마다  지워달라고만 요구하시면 됩니다.

5. 제껴야 되는 몹들+ 맵들
춤꾼이나 모래괴수는 무조건 제끼는게 좋고,  좁은맵 비전 or 타수가 개체수 많을 시에는 대부분의 경우는 제끼는게 좋습니다.

+로 성채같은 좁은맵 나오면 그냥 제끼세요.
저도 맵 안재끼면서 게이지밀면서 진행해보려고 했지만, 이번 시즌은 그냥 썩숲,영전,사막 등 드리블치기 좋은 맵 뽑는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좁은맵은 게이지를 따라가기도 힘들지만, 비전나오면 강령입장에서는 정말 딜하기가 힘들어요.

개인적으로 생각으로는 급조된 공방팟이어도 그냥 친추 넣고, 초대 한 다음에 리방하는게 답입니다. 좁은맵을 진행해바야 딜러들 스펙이 압도적이지 않은 다음에야 깨기가 힘들어요. 저도 요번 시즌 아프리카에서 잘하는 작살분들 영상보면서 아 좁은맵도 한번 진행해볼까 했지만 역시나... 이건 팀원들 고문하는거에요.


저도 지난 시즌에는 대충막하는 공방작살이었지만, 요번 시즌은 한계를 느껴서 초보분들이 도움이 되는 팁을 적어드립니다. 
그래도 맵 좀 적당히 뽑으면 3천대 딜러들러도도 충분히 150 깨고 있습니다.
다들 화이팅하고 요번 시즌도 재미있게 작살하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