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시 직전 극대화시 비전력 회복이라는 아이템 옵션이 있는걸 우연히 보고 쭉 이걸 염두에 두고 세팅을 해왔습니다. 저와 마찬가지로 이 옵션을 활용해서 플레이하시려는 분들이 꽤 계신 것 같은데 도움이 될만한 내용이라 씁니다. 




이 아래 정리한 것은 불지옥에서 적중시 생명력 회복 효과의 기술/룬 별 적용 계수입니다. 발동 효과는 대부분 기술의 맞추는 대상 수와 횟수에 따라 양이나 확률을 조절해놨습니다. 
적중시 생명력 뿐 아니라 극대화시 비전력 회복, 지속효과 중 극대화 반응도 같은 계수를 따릅니다. ( 이렇게 보면 살아있는 번개가 극대화 반응 발동률 높았던게 원래 기획이라기보다는 버그였던 거죠 ) 

다른 직업 계열도 계수 수치만 다르고 같은 방식입니다. 

단 적에게 준 피해의 x%를 회복 효과는 이런 계수를 따르지 않고 그대로 적용됩니다. 물론 불지옥에서는 이 효과가 80% 줄어들긴 하지만 다수의 대상에게 높은 피해를 줄 경우에는 이 효과가 우월하고 적은 수를 상대할 때는 적중시 생명력 회복이 유리하도록 만들었습니다. 

( 위 내용은 얼마 전의 개발자 Q&A 세션에서 따온 겁니다. )


정확한 수치는 사용자들이 불지옥 1막의 느린 좀비 대상으로 반복 실험을 통해 알아낸 것이며 원문 출처는 http://us.battle.net/d3/en/forum/topic/5149154265?page=1 이 곳입니다.

아직 일부 룬은 더 실험해야 한다고 합니다.

------------- 주기술 --------------

마력탄:

-마력 작렬: 100% 
-갈래탄: 맞는 대상마다 33.8% 
-관통탄: 맞는 대상마다 24.6% 
-조율: 100% 
-유도탄: 100% 

전기 충격: 

-폭발하는 번개: 각 번개 줄기마다 맞는 대상 하나당 16.5% + 폭발 때 33% 
-불줄기: 각 불줄기마다 맞는 대상 하나당 33%. 예) 불줄기 2개가 한 대상을 맞출 경우 66%
-관통 구체: 맞는 대상 하나당 25%
-번개 친화력: 맞는 대상 하나당 33% 
-살아있는 번개: 적중한 작은 전기 충격 하나 당 2% 

저승의 칼날: 

-깊이 베기: 맞춘 대상 하나마다 칼질 세 번에 88.8% ( 저승의 칼날은 한번의 공격이 3회 칼질 ) 출혈에는 발동하지 않음.
-충격의 칼날: 맞춘 대상 하나마다 칼질 세 번에 66.6%
-흡수의 칼날: 위와 동일
-회복의 칼날: 위와 동일
-칼날 뻗기: 맞춘 대상 하나마다 칼질 세 번에 33.3%

감전: 

-연쇄 번개: 맞춘 대상마다 16.5%
-갈래 번개: 맞춘 대상마다 16.7%, 극대화 때 나가는 추가 번개는 아직 모름. 
-번개 작렬: 맞춘 대상마다 16.7%
-마력 충전: 맞춘 대상마다 25%
-번개 부채: 맞춘 대상마다 16.7%


------------- 보조 기술 --------------

서리 광선: 

- 진눈깨비 회오리를 제외하고 모두 틱당 33%.
여기서 틱은 피해량이나 치유량을 화면에 표시하는 주기를 말하며 이 경우 0.5초이다. 1초 동안 쏜다면 66%에 해당하는 수치를 보게 됨. 
-진눈깨비 회오리: 맞는 대상마다 틱당 50%

비전 보주: 

-순간 삭제: 맞는 대상마다 33% 
-공전 보주: 맞는 대상마다 25% 
-비전 초신성: 맞는 대상마다 16.7%
-마력의 샘: 맞는 대상마다 33%
-천체 보주: 맞는 대상마다 20%

비전 격류:

-교란: 각각의 비전 미사일이 맞춘 대상 하나마다 20%
-죽음의 꽃: 각각의 비전 미사일이 맞춘 대상 하나마다 60%
-비전 지뢰: 각각의 지뢰마다 맞춘 대상 하나 당 50%
-마력의 돌: 교란 룬과 동일
-증식: 각각의 비전 미사일이 맞춘 대상 하나마다 20%, 증식으로 추가 발사한 미사일로는 0% ( 추가 실험 필요 ))

파열: ( 서리광선과 마찬가지로 여기서 틱은 0.5초마다이며 0.5초보다 오래 파열 시전을 유지했을 경우 두 번에 해당하는 수치가 합산되어 대상 하나 당 22%를 보게 된다. ) "살짝 건드리기"는 파열을 1/4초 동안 잠깐 몹에 닿도록 쓰는 것을 말한다. 

-광증폭: 맞는 대상마다 틱당 22% ( 살짝 건드리기의 경우 11% )
-혼돈의 중심: 맞는 대상마다 틱당 22%, 추가로 나가는 광선도 22%. ( 살짝 건드리기의 경우 11% )
-일촉즉발: 맞는 대상마다 틱당 25%, 폭발 부분은 아직 모름. ( 살짝 건드리기의 경우 12.5% )
-엔트로피: 맞는 대상마다 틱당 32% ( 살짝 건드리기 16.7% )
-작열 광선: 엔트로피와 동일 

NOTE: 다른 사용자가 보고한 결과로 위와 다른 수치. 어느 쪽이 맞는지는 아직 모름. 

-광증폭: 0.5초마다 33.3% ( 맞는 대상마다 )
-혼돈의 중심: 주 광선은 광증폭과 동일, 추가로 나가는 작은 광선은 하나를 맞출 경우 0.5초마다 22.2%, 2개의 대상을 맞출 경우 33.3% 
-일촉즉발: 0.5초마다 23.46% ( 맞는 대상마다 ) 폭발 부분은 아직 모름
-엔트로피: 0.5초마다 50% ( 맞는 대상마다 )
-작열 광선: 엔트로피와 동일


------------- 방어 --------------

서릿발:

-얼음 안개: 범위에 들어온 대상 하나마다 틱당 10%

순간이동 

-재앙: 방출한 파동에 맞는 대상 하나 당 10%

------------- 위력 --------------

힘의 파동: 

- 모두 : 맞는 대상 하나마다 16.7%. 폭발하는 파동의 40% 확률로 터지는 작은 파동은 효과 없음. 

마력 돌개바람: 

- 맞는 대상 하나마다 틱당 10%, 폭풍 추적자 룬은 추가로 바람의 힘 3회 비축 후 방출할 때 맞는 대상마다 당 틱당 21.4%

히드라:

- 모두 : 효과 없음

운석 낙하: 

-운석 소나기: 각 작은 운석 충돌마다 맞는 대상 하나 당 19.7%
-다른 룬: 최초 충돌시 맞은 대상 당 50%에 추가로 바닥 피해 입는 대상 하나마다 틱당 25%

눈보라: 

-엄동설한: 범위에 있는 대상 하나마다 틱당 1%
-다른 룬: 대상 하나마다 틱당 2%


------------- 창조 --------------

사역마: 
-모든 룬: 0%

------------- 통달 --------------

마인: 

-비전 파괴 룬: 변신 순간 폭발 효과에 맞는 대상 하나 당 20%
-마인 빔 공격: 맞는 대상 하나마다 틱당 25%
-마인 근접 광역: 맞는 대상마다 50%
-마인 폭발 기술 (1번 스킬): 맞는 대상마다 20%

에너지 폭발: 

-촉발: 맞는 대상마다 33% 
-시한 폭탄: 맞는 대상마다 33% 
-짧은 도화선: 맞는 대상마다 33%
-말살: 맞는 대상마다 12.5% 
-연쇄 반응: 각 폭발마다 맞는 대상마다 11% ( 이 룬을 쓸 때 폭발은 세 번 일어남 )



추가) 파열이나 서리광선의 경우 극대화시 비전력 회복 계수가 의미가 있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계실텐데 이 두 기술도 극대화 효과를 봅니다. 단지 화면에 노란색으로 표시하지는 않는데 이 두 기술은 0.5초 단위로 피해 표시를 하기 때문에 이 간격 안에 입힌 모든 피해를 합산해서 보여줍니다. 그래서 공속을 올리면 히드라 틱당 데미지가 올라가듯이 극대화 확률과 극대화 피해 추가를 올리면 파열이나 서리광선 틱당 데미지도 올라갑니다. 

극대화가 실제로 영향을 주는 증거로는 마인, 극대화 반응 두 개를 고르고 마인을 사용한 후 파열을 계속 시전했을 때 극대화 반응으로 마인 쿨이 줄어드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