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검에게 트래시창 정도의 단일DPS를 줘야 한다는 주장에 대한 논란이 있었는데요,
흥미가 생겨서 계산해 보았습니다.

주스탯 극확 극피 속피 전설보석 끝걸 무시.



1. 시창

순간DPS = 2858(한손낫+성물무공) * 34(트레6셋) * 7(견갑) * 4(크리스빈) * 3(트레낫) * 4.3(레일660정수) * 1.21(저주파급30마리) * 22.75(시창퍼뎀) * 8.57(7프레임) ≒ 83억
망땅쿨 64초 가정.
64초 평균DPS = 순간DPS * [ 12(회동4초) + 6(비회동6초) ] / 64 ≒ 23.3억



2. 투검 단일딜

순간DPS = 1921(단검무공) * 13(어둠2셋) * 1.4(복수) * 1.2(약도) * 1.077(매복) * [ 407.5(어둠6셋투검퍼뎀)*3(성살)*2.143(28프레임) ] ≒ 1.2억/s
회동 사이클 16초 중 냉기타임 포함 12초딜 가정.
64초 평균DPS = 순간DPS * 4사이클 * [ 12(회동4초) + 8(비회동8초) ] / 64 ≒ 1.5억
PTR 버프 적용시 약 2.7억



3. 투검 광역총딜

광피로 인한 딜상승률 : 광피%×20%×(N-1)
투검은 광피를 챙겨 몹몰이를 하므로 N=21, 광피 90% 정도로 가정 -> 4.6배 딜
또한 3줄기 냉기투검 750% 데미지, 초당 2500%의 증통제 도트 및 이로 인한 공속 상승까지 고려

순간DPS = 1921 * 13 * 1.4 * 1.2 * 1.077 * [ 407.5(어둠6셋투검퍼뎀)*3(성살)*3(20프레임) + 30마리*7.5(관통투검퍼뎀)*3(20프레임) + 30마리*25(100등급증통도트) ] * 4.6(광피) ≒ 10.6억
64초 평균DPS ≒ 13억
PTR 버프 적용시 약 24억



다른 분들이 누누히 말씀하셨듯이 정예만 잡는 세팅의 DPS 요구량은 매우 낮습니다.
현재 시창과 투검의 대균 기록이 15단 정도 차이나는데 비해, 평균 DPS는 그렇게 큰 차이가 나지 않죠.
투검 게이지의 큰 비중을 일반몹이 차지하는데 딜량 대비 게이지가 정예구슬보다 비효율적이라서 단수가 낮을 뿐입니다.

광피투검이 정예컷 투검보다 효율적임이 증명된 상황에서,
투검 단일딜을 트래시창 단일딜 수준으로 상향시키자? -> 또다른 OP의 탄생입니다.
투검 광역총딜을 트래시창 단일딜 수준으로 상향시키자? -> PTR 정도면 이미 비슷한 수준입니다.

대균 단수를 기준으로 15단이면 10배 정도 딜상향이 필요하니까 PTR 상태에서 5배 정도 더 버프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는 것 같은데 그 주장에는 저도 동의합니다.
그러나 투검에게 트래시창의 단일 DPS만큼은 줘야 한다는 말은 어떻게 해석하더라도 설득력이 없다고 판단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