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연히 좋아보여서, 도적 전용 유니크니까 쓰는 분들이 많습니다. 지금 회칼도적 한다고하면 이 두개를 거의 국민템처럼 쓰고 계실텐데요. 저는 벗어도 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물론 무작정 이 유니크들이 안좋다고 말씀드리지는 않겠습니다만, 이 유니크들을 일반, 악몽, 고행까지 쓰다가 버린 입장에서 왜 버렸는지 적어보려고 합니다.



우선 그림자의 매듭끈. 옵션 하나하나 볼까요?

1. 공격속도

사실 공격속도 자체가 큰 dps 향상을 가져다준다고 체감한적은 없었습니다. 있으면 나쁠건 없지만 없다고 역체감이 되지는 않는 옵션이죠. 심지어 공속말고 다른 챙길 옵션들이 너무나 많기때문에 공속을 따로 챙긴적은 한 번도 없습니다.  장갑에 붙는 많은 공격옵션 중 공격속도가 들어갈 자리는 없으니까요. 

아쉬운 옵션입니다.


2. 취약피해

장갑에서 챙길 수 있는 좋은 옵션 중 하나입니다. 나쁘지 않네요.

3. 복제된 그림자 피해

 궁극기인데 이거 찍는 사람 있나요? 궁극기를 아예 안찍거나 찍어도 죽덫을 찍습니다.

없는 옵션


4. 핵심 스킬 레벨 +3 

좋은 옵션입니다만 다른 선조장갑들은 회칼 4랩까지 붙습니다. 역시나 아쉬운 옵션.

마지막으로 이 장갑을 채용하게 된 이유인 위상.

행운의 적중 : 30% 확률로 분신이 나와서 스킬을 따라한다.


근데 이거 체감하신분? 가끔 희끄무레한 분신이 나오긴하는데 딱히 체감은 안되죠? 생각보다 별로 본적도 없는거같고.

행운의 적중은 회칼 33%입니다. 33%확률로 행운의 적중이 터지면, 여기서 또 30% 확률로 분신이 나옵니다. 쓰읍... 장갑에 붙일 수 있는 다른 좋은 위상들 생각하면 굳이 싶은데 안그런가요?

극대화 확률이나 다른 딜증가 옵션들, 더 높은 스킬레벨 거기에 저걸 대체할만한 위상.

저는 오히려 이걸 끼는게 손해라고 결론내리고 개같이 유기했습니다.

다른 도적유저분들도 유니크라는 간판 떼고 냉정하게 옵션 하나하나 뜯어보고 판단해보시길 바랍니다.



다음으로 규탄



1. 기본기술공속
쓰읍.... 무기에 붙는 옵션치고 너무 아쉽죠

2. 부상당한 적에 대한 극대화 확률

부상은 체력 35% 미만 상태입니다. 흠... 단검은 무기숙련으로 건강상태(체력 80% 이상) 딜증인데 왜 극확을 부상상태일때 달았는지 모르겠더군요. 애초에 상시가 아니라는 점에서 아쉬운 옵션입니다.

3. 쌍수 무기 공격력 

챙기면 좋은 옵션

4. 핵심 기술피해

좋은 옵션입니다.


마지막으로 규탄을 쓰게 하는 이유인 위상

좋은 옵션입니다만 역시나 조건부. 연계점수 3점일때만 적용되는 최대 40% 딜증가. 
물론 운좋게 한번에 연계점수 3점이 튀어나올 수 있지만요.

그리고 이건 개인취향입니다만, 단검은 무기숙련 옵션이 '건강상태'일때 데미지 증가입니다. 
도검은 그냥 공격력증가고요. 

공속은 단검이 빠르지만 무기숙련 생각하면 도검이 더 좋게 생각됐습니다. 

근데 규탄은 확실히 한대 쳤는데 연계점수 3개 획득됐을 때를 기준으로는 어떤 무기보다 강한건 맞습니다. 이게 30% 확률이라 그렇지 .. 


아무튼 이런 이유들로 저는 저 유니크들을 다 빼고 있습니다. 



정말 필수인 새끼는 이새끼 하나뿐이라고 생각합니다 

말 그대로 대체 불가한 고유한 옵션. 그리고 그 옵션이 조건부가 아닐 것. 

모두 부합하는 유니크가 이건데, 이거 하나로 유효옵의 폭이 대폭 늘어나며, 연계될 수 있는 위상이나 스킬도 늘어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