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개요

파이널 판타지14를 흔히들 '숙제 없는 게임' 이라고들 합니다.
최종 컨텐츠를 가기 위해서 반드시 해야 하는 필수적인 요소들이 타 게임들에 비해서 없다시피 하기 때문이죠.
(변옥 영식 기준, 길이 충분하다면 만렙을 달성 -> 변옥 일반 클리어 -> 장터에서 신식 아이템을 구입/마테작 이라는
딱 세 가지 과정만 거치면 최종 컨텐츠인 변옥 영식에 입성할 수 있습니다.)

변옥 영식을 하지 않는다고 하면 파이널 판타지에 숙제는 정말 단 하나도 없는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과연 그럴까요?
사실 다 속고 있는 것은 아닐까요? 나중에 '숙제'를 안해서 피눈물을 흘릴 일이 있지는 않을까요?

지금부터 사실은 엄청나게 많은 숙제가 있는 '숙제망겜' 파이널 판타지 14의. 매일 꼬박꼬박 하지 않으면
후회할 수도, 후회하지 않을 수도 있는 숙제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정말로 하나도 모르는 뉴비들을 위해서 쓰여진 공략이니만큼, 최대한 자세하게 서술하려고 노력했습니다.
* 이 숙제들에는 강제성이 없습니다.
* 특정 컨텐츠에 대해서 확인하시고 싶으신 분들은 Ctrl-F를 눌러서 원하는 컨텐츠를 확인해주세요!


들어가기에 앞서. 대부분의 숙제들은 단축키 Ctrl-U를 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매일매일 하면 좋은 것들
   
   1) 무작위 룰렛
   2) 골드 소서 일일 복권
   3) 야만족 퀘스트
   4) 총사령부 조달 임무
   5) 집사 수행
   6) 일일 마물 수배서
   7) 일일 수주권 획득
   8) 오래된 지도 채집
   
2. 매주 하면 좋은 것들

   1) 단골 거래
   2) 패션 체크
   3) 도마 도읍지 부흥
   4) 최신 석판(알라그 석판: 천문) 파밍
   5) 최신 레이드(변옥 영웅, 변옥 일반) 파밍
   6) 쿠로의 공상수첩
   7) 가면무도회
   8) 공략수첩
   9) 주간 복권
   10) 골드 소서 대회
   11) 고대 무기 일일/주간 퀘스트
   12) 앞으로 추가될 환 토벌전
   13) 주간 마물 퇴치


3. 소결


1. 매일매일 하면 좋은 것들

매일매일 하면 좋은 것들은 보통 자정(00시)에 초기화되나, '총사령부 납품'의 경우에는
오전 5시에 초기화됩니다!


1) 무작위 룰렛



무작위 룰렛은 u를 눌러서 확인할 수 있는 임무창에서 갈 수 있는, 하루에 한 번 큰 보상을 주는 컨텐츠입니다.

큰 보상에는

- 시학 석판과 최신 석판(경전/천문) 2종
- 대량의 경험치
- 늑대 휘장 (PVP, 전장)

가 있습니다.

* 경전/천문 석판은 '만레벨 캐릭터'로 룰렛을 돌아야 획득이 가능합니다.

시학 석판은 레벨링때 사용할 장비 아이템과 고대무기(아니마,제타,등등)를 위한 재료 아이템을 살 수 있습니다.
대량의 경험치는 주 클래스 / 부 클래스 육성에 도움이 됩니다.
늑대 휘장으로는 늑대우리 부두에서 멋진 헤어스타일과 치장 아이템을 살 수 있습니다.
(무작위 전장은 추가 퀘스트를 클리어해야 열립니다. https://guide.ff14.co.kr/pvp 공홈 가이드를 첨부하니 참고해 주세요! 링크를 클릭하신 후
'전장'을 클릭하셔서 참고하시면 됩니다.)


1-1) 무작위 룰렛에서의 자잘팁

무작위 레벨 50/60/70/80 던전은 만렙으로 돌 시 경전 석판을 주기는 하지만 
경험치가 꽤 짜기 때문에 룰렛 중에서는 효율이 떨어집니다!

모든 무작위 매칭은 '지금 자신이 착용한' 아이템 레벨을 기준으로 매칭을 잡아줍니다.
만약 자신의 레벨이 높아도 높은 레벨의 매칭을 잡기를 원하지 않으시다면
일부러 아이템 레벨을 낮게 장비를 장비하고 매칭을 돌리시면 됩니다!
(ex. 칠흑 연합 레이드를 돌기를 원하지 않아서 일부러 아이템 레벨을 50~으로 설정하고 매칭을 돌리면
고대인의 미궁을 확정 서치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을 홀딱 벗고 창 한자루 달랑 들고 매칭을 돌리면 해당 아이템 레벨에 맞는 매칭이 걸립니다. 출발하기 전에 아이템을 다시 정상적으로 
장비하는 걸 잊지 마세요!!)


2) 골드 소서 일일 복권

'일일 복권' 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매일 구입함으로써 소량의 MGP나마 꾸준하게 적립할 수 있습니다.
골드 소서 ( 5.2 , 6.5 )에서 구입할 수 있고 
골드 소서는 https://guide.ff14.co.kr/lodestone/db/quest/c061036a6c1 
위 퀘스트를 클리어하면 입장이 가능합니다.


하루 최대 세 번까지 구입이 가능하며, 운이 정말 억세게 좋다면 하루 최대 30,000의 MGP를 얻을 수 있습니다.

MGP로는 각종 치장템, 춤, 카드, 머리스타일 등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MGP로 살 수 있는 꿀벌춤)


3) 야만족 퀘스트

야만족 퀘스트는 각종 탈것, 가구, 카드, 경험치, 춤, 칭호, 각종 자잘한 보상들을 

차게 얻을 수 있는 컨텐츠입니다.


이 야만족 퀘스트는 한 야만족당 3개(우호도가 올라갔을 시 퀘스트 3개를 추가로 수주할 수 있으므로 최대 6개), 모든 야만족들에게서 하루 최대 12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론상 최대 4 부족의 야만족을 돌아다니면서 우호도와 보상을 챙길 수 있습니다.


이 야만족 퀘스트는 일일제한이 걸려있기 때문에 시간을 들이면 다른 방식으로 보상을 챙길 수 있는 앞선 

두 컨텐츠와는 달리

(ex. 룰렛 안돌면 그만이야~ 그냥 일반 던전 돌지 뭐~ / 복권 안사면 그만이야~ 그냥 트리플 트라이어드로 조금씩 벌지 뭐~)


유저가 아무리 시간 빌게이츠더라도 절대로 보상을 다른 방식으로 얻을 수 없습니다!!!

(ex. 모그리족 우호도 8단계에서 얻을 수 있는 카드/춤은 다른 방식으로 저어어어얼대 얻을 수 없습니다.

무조건 시간 들여서 모그리족 우호도를 올려야 합니다... 제가 이 글을 쓰게 된 계기이기도 합니다.)


그러니까 보상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야만족 퀘스트에 대해서 알아본 후 꾸준히 진행하도록 합시다!!

https://guide.ff14.co.kr/lodestone/playguide/view/91 <- 공식 홈페이지 야만족 퀘스트 공략도 첨부합니다.



4) 총사령부 조달 임무 (매일 새벽 다섯시)


조달 임무는 생산직을 올리고 싶다면 꼬박꼬박 하는 게 좋을 컨텐츠입니다.


특히 이 달린 일일 납품은 보상이 두 배이기 때문에 꼭 하는 게 좋습니다.

만약 총사령부 납품을 하지 않고 생산직을 올리려면


- 수주권을 태우거나

- 깡제작을 하거나

- 이슈가르드 부흥을 해야 하는데


셋 중에서 이슈가르드 부흥을 제외하고는 뉴비들이 하기에 그렇게 좋은 방식은 아닙니다.

직접 만들 수 있는 수준에서만 납품을 받으므로


납품 아이템을 확인 -> 제작 -> 납품의 과정을 거치거나

그냥 장터에서 사서 납품해버리면 됩니다. 아니면 그냥 고인물한테 하나 만들어달라고 알잘딱하게 부탁해도...





5) 집사 수행


집사 수행은 일일 제한이 없지 않냐? 라고 말할 수 있지만 아닙니다.

하루는 24시간이고 우리가 파판을 할 수 있는 시간은 제한되어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집사 수행은 최소 1시간, 최대 18시간이 걸리고, 집사 수행을 꾸준히 보내지 않으면

집사의 레벨이 오르지 않습니다.

집사의 레벨이 오르지 않으면? 좋은 보상을 물어오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나중에 30만길짜리 염료가 나오는 랜덤박스(집사의 보물상자)를 집사가 물어오기를 바란다면, 

지금부터 꾸준히 집사 수행을 보내야만 합니다!


집사 레벨을 빠르게 올리기 위해서는 집사의 레벨에 맞는 재료를 캐오게 하면 됩니다.




(집사의 보물상자에서 나오는 희귀한 염료. 만레벨 집사가 있다면 발굴수행을 보내서 '집사의 보물상자'를 얻을 수 있습니다!)



5-1) 집사 수행 자잘팁


집사 급료는 '군표'로 총사령부에서 구입할 수 있고

군표는 인던에서 얻는 아이템들을 총사령부에 납품함으로써 효율적으로 얻을 수 있다.

자기 직업의 아이템이 아니더라도 꾸준히 입찰을 눌러줍시다! 그게 다 군표->급료->집사의 경험치/염료입니다.



(급료는 군표로 쉽게 수급할 수 있습니다.)



6) 일일 마물 수배서


매일매일 잡을 수 있는 마물 수배서를 통해서도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마물 수배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소속된 총사령부의 계급이 소위 이상이어야 하며

레벨 50 이상의 전투직 캐릭터가 필요합니다!


http://guide.ff14.co.kr/lodestone/playguide/view/58 <- 마물 사냥의 가이드입니다.


신생/창천/홍련/칠흑/효월의 각 확장팩마다 마물 사냥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신생은 각 총사령부  (보상: 동맹 휘장 * 5장)

창천은 이슈가르드 잊힌 기사 주점 (보상: 센추리오 휘장 / 경험치 16,000 내외 * 15장)

홍련은 쿠가네 (보상: 센추리오 휘장 / 경험치 30,000 내외 * 15장)

칠흑은 크리스타리움 (보상: 마물 사냥 전리품 / 경험치 70,000 내외 * 15장)

효월은 라자한 (보상: 마물 사냥 전리품 / 경험치 200,000 내외 * 15장)



해당 장소에서 이렇게 생긴 '마물 수배 게시판'을 찾으시면 되고


경험치도 쏠쏠하지만 보상으로 얻을 수 있는 '동맹 휘장' ' 센추리오 휘장' '마물 사냥 전리품'으로


각종 치장템 / 무료 에테라이트 이용권 / 귀여운 꼬마 친구 / 희귀한 탈것 등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관심이 있다면

'모험가 소대' 라는 컨텐츠를 해보는 것도 추천합니다.

집사/야만족마냥 모험가 소대도 키우는데 절대적인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짬짬히 임무를 보내면서 꾸준히 키워두면 절대로 손해는 보지 않습니다...

(나중에 몰아서 하려고 해도 불가능합니다!)



7) 일일 수주권 획득

한 플레이어에게는 오전 9시 / 오후 9시에 3장씩, 하루 6장의 '의뢰 수주권'이 주어집니다.
이 의뢰 수주권으로는 길드 의뢰 / 조달꾼 의뢰 등을 수주할 수 있습니다.

이 수주권으로 조금씩 길을 벌 수가 있는데

요리사 84레벨 조달꾼 의뢰인 '특제 당근 초무침'을 납품하면
글로벌 서버 기준 2,000길 정도를 투자해서 10,000길 정도의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수주권 1장에 8,000길 정도의 효율이 나오는거죠! 모아놓은 수주권이 100장이라면 80만 길입니다! 

하루에 6장의 수주권이 들어오니 단순하게 계산해보면 48,000~50,000길 정도의 고정 수입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총사령부 조달을 해서 요리사 레벨링을 해보세요!!)



요리사 레벨링을 원하지 않더라도 이 수주권으로
공략 수첩의 '의뢰' 탭에 있는 목표를 달성하여 경험치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추후 설명 예정)


8. 오래된 지도 채집

'보물지도 컨텐츠'에 사용하는 '지도'는 한 캐릭터당 18시간에 한번씩만 채집할 수 있습니다.


채집이 가능한 것을 확인하고


채집을 진행하다 보면 나오는 지도를 채집해주시면 됩니다.

지도의 획득에는 제한이 있지만, 해독할 수 있는 지도의 양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만약 길이 필요하시다면 경매장에서 지도를 사서 파티로 보물을 찾아 보세요. 쏠쏠합니다.



2. 매주 하면 좋은 것들

매주 꾸준히 하면 좋은 컨텐츠들은 보통 화요일 오후 5시에 초기화됩니다. 보통은 '주제한' 이라고 표현합니다.


1) 단골 거래

https://guide.ff14.co.kr/lodestone/playguide/view/89  <- 단골 거래 공식 가이드북을 첨부합니다.
(효월 다음 패치에 새로운 단골 거래가 추가될 예정입니다!)

단골 거래는 매주 12회의 제한이 있으며, 납품을 통해서 채집/제작 직업의 레벨링과
채집/제작 직업 전용 화폐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단골 거래 대상의 우호도에 따라서 트리플 트라이어드 카드 등을 구입할 수 있는 자격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패션 체크

매주 금요일 17시부터 화요일 17시까지 골드 소서의 가면 신사 (위치: 7.7)를 통해서 할 수 있는 컨텐츠입니다.
(개방은 골드 소서의 르웨나 (위치: 4.6) )
가면 신사가 제시하는 제시어에 맞는 의상을 입어 신사를 만족시키면 

최대 60,000 MGP의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어떤 옷을 입어야할지 잘 모르시겠다면 
바로 왼쪽에 있는 '패션 체크 게시판' (https://www.inven.co.kr/board/ff14/5292)을 참고하시면 수월하게
최대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도마 도읍지 부흥

도마성에 아이템을 기부하여 공헌도를 올리는 퀘스트입니다.
주제한이 있는 야만족 퀘스트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필요한 선행 퀘스트가 존재하는데, 

https://www.inven.co.kr/board/ff14/4486/37715

세 게시물을 참고하시면 선행 퀘스트를 클리어하실 수 있습니다.

최대 우호도를 달성하실 경우 각종 치장템 , 오케스트리온 , 하우징 아이템들을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상점에 팔았을 때의 가치'를 기준으로 기부를 받으므로
'알라그 주화' '빛의 데미마테리아'를 경매장에서 사서 기부하면 됩니다!



4) 최신 석판 (알라그 석판: 천문) 파밍

최신 하드 컨텐츠인 변옥 영식을 가지 않아도 강력한 아이템을 파밍할 수 있게 해 주는 
알라그 석판: 천문 파밍입니다.

보통은 맨 위에서 언급한 룰렛이나 90레벨 인던을 통해서 석판을 수급합니다.

매 주 획득할 수 있는 석판의 갯수가 450개로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만약 석판 파밍을 빠트리신다면
장비의 교체가 늦춰질 수 있습니다! 꼭꼭 채워줍시다.



5) 최신 레이드 (변옥 영웅, 변옥 일반, 24인 레이드) 파밍


변옥 일반에서 각 유저는 1층에서 1개의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상자를 여는 횟수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각 층에서 나오는 토큰 아이템들을 통해서 아이템 레벨 580의 장비를 얻을 수 있습니다.


판데모니움 일반의 드랍 테이블입니다.

각 층마다 드랍하는 토큰의 종류가 다 다르기 때문에, 만약 계획 없이 토큰을 먹는다면
비효율적으로 파밍을 하게 될 수도 있다는 점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ex. 1-2층에서 머리 토큰 2개를 먹어서 머리를 바꿀거고, 3-4층에서는 장갑 토큰 2개를 먹어서 장갑을 바꿀거야!
ex 2. 1-2층에서 장갑 토큰 2개를 먹어서 장갑을 바꿀거고, 3-4층에서는 몸통 토큰 2개를 먹어둔 다음 
다음주에 3-4층을 마저 돌아서 갑옷을 바꿔야지!!)



변옥 영웅에서 각 유저는 일반과는 달리 한 주에 1-4층의 상자를 한 번씩만 열 수 있습니다!
만약 8명 모두 그 주에 상자를 열지 않았다면 클리어시 상자 2개가 나오며
그 주의 클리어자가 한 명씩 낄 때마다 상자의 갯수가 줄어듭니다. (1-4명이 끼면 상자 1개, 그 이상이면 상자 0개)
다만, 상자의 갯수와 상관없이 매 주 1번씩 클리어자 전원에게 '낱장'이라는 아이템을 줍니다.

(따라서, 만약 본인이 상자 갯수에 연연하지 않는다면 그 주의 클리어자들과 함께 파티를 해도 무방합니다.
특정 갯수의 낱장을 모으는데 성공한다면 상자에서 나오는 것과 같은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상자의 갯수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고정 공격대를 꾸려서 합의 하에 파밍을 순서대로 하는 유저들도 있습니다.
만약 고정 공격대가 없다면, 운이 억세게 좋지 않을 경우 
다른 사람들이 8주만에 파밍을 완료할 때 본인은 16주간 파밍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ex. 무기 상자에 98을 굴렸는데 99를 굴린 사람에게 상자를 뺏겨버렸어요!! 아앆!!!! 다음 주도 파밍해야해!!)

(주의!: 만약 1-2층을 클리어하지 않았는데 3층을 입장하면, 그 주의 1-2층 상자 획득권은 사라져 버립니다!!)



앞으로 추가될 24인 레이드에서 각 유저는 한 주에 단 하나의 아이템만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영웅의 '낱장' 처럼, 24인 레이드를 클리어 할 시 토큰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토큰으로 영식에서 얻을 수 있는 590장비를 600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소모품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이 영식을 전혀 돌지 않는다고 해도 24인 레이드가 추가될 경우 아이템 레벨을 600까지 올릴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됩니다.)



6) 쿠로의 공상수첩

개방 위치는 이딜샤이어의 정 많은 모험가 (7.5)입니다.
이딜샤이어의 NPC인 쿠로에게 '공상수첩'을 받아서 빙고 게임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수첩에 있는 컨텐츠를 완료하면 빙고판에 표시를 할 수 있고, 1~3줄을 만들면 추가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3줄을 만들면 100만 MGP or 무진장 비싼 아이템의 교환권을 얻을 수 있습니다!)

설령 줄이 없다고 하더라도, '보상을 받는 직업 경험치통의 50%에 해당하는 경험치'를 한 방에 주기 때문에
레벨링이 고단하시다면 쿠로 수첩을 하시는 걸 강력하게 추천드립니다!!

쿠로의 공상수첩은 파티를 모아서 가도 좋지만 만레벨 '청마도사' 직업이 있으면

혼자서도 수월하게 채울 수 있습니다. 극 가루다 토벌전과 같은 공상수첩 항목을 청마도사 스킬인

'투쟁 본능', '에테르 복사', '달의 피리', '호루라기' 를 이용한 '최후의 벌침'으로 한 방에 클리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까 파티를 짜기 귀찮은 분들은 청마도사를 한번 육성해 보세요!!

(쩔을 받으면 2시간 이내로 만렙을 달성할 수 있고, 스킬들을 배우는 것도 매우 즐겁습니다.)



7) 가면 무도회


위에서 언급한 '청마도사'로 진행할 수 있는 주간 컨텐츠입니다.



별이 달려 있는 컨텐츠를 전부 클리어 할 경우

18000길, 신생마물휘장 550개, 시학 440개를 얻을 수 있습니다.




8. 공략수첩

매주 오후 5시에 초기화되는 수첩 컨텐츠입니다.


보통 MGP를 주는 골드 소서 공략수첩
에우레카 경험치를 주는 에우레카 공략수첩을 클리어합니다.

이 외에도 앞서 언급드렸던 것처럼 
'의뢰' 공략수첩에 있는 컨텐츠를 달성해 경험치를 얻을 수 있고
'돌발 임무', '전투'에 있는 목표들도 쏠쏠한 경험치를 주니 매주 달성해 보세요!


8-1. 공략수첩 자잘팁



골드 소서의 '꼬마 친구 공방전'은 직접 플레이할 필요가 없이 매칭에 있는 어려움 난이도의 꼬마친구 매칭을 통해서 클리어할 수 있다. A.I가 두들겨 팰동안에 유튜브 영상을 하나 보고 오시면 됩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자신이 '꼬마 친구 공방전'이나 '초코보 경주'를 오픈하지 않았을 경우

두 컨텐츠에 관련한 공략 수첩이 활성화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그러니까 귀찮더라도 한 번쯤 골드 소서를 방문해서 초코보 경주와 꼬마친구 공방전을 오픈하도록 합시다!!





9. 주간 복권

일일 복권의 주간 버전입니다!
번호 4개를 골라서 복권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운이 매우 좋으면 1등에 당첨될 수 있습니다. 꼴등이더라도 투자 MGP의 10배가 넘는
MGP를 기본으로 얻을 수 있으니 매주 꼬박꼬박 구입해 보세요!




10. 골드 소서 대회

트리플 트라이어드 대회와 꼬마친구공방전 대회가 있습니다. 순위에 따라서 MGP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11. 고대무기 관련 주간(일일) 퀘스트들



고대 무기를 진행하시다 보면 매일/매주 클리어할 수 있는 퀘스트가 해금됩니다.

다만, 앞서 언급드렸듯 이 고대무기 재료는 '시학 석판'으로 교환이 가능하니 그렇게 절실하지는 않습니다!



12) 앞으로 추가될 환 토벌전



매주 환 토벌전을 클리어해서 쿠로 옆에 있는 총당님에게서 특별한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환 토벌전은 이전의 토벌전을 현재 패치의 스킬/템렙으로 도전할 수 있게 만든 컨텐츠입니다.

효월에 추가될 토벌전은 '환 알테마 토벌전'이고, 난이도가 그렇게까지 어렵지 않아 부담없이 도전할 수 있습니다.


환 토벌전을 클리어 한 이후 쿠로의 공상수첩을 주는 쿠로 옆에 있는 '총당님'에게 말을 걸면 미니게임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칼을 뽑아서 토큰 15개를 추가 획득했습니다.)


칼을 뽑으면 그 주에 한 번 더 환 토벌전의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1주에 최대 2회 환 토벌전에 도전할 수 있는거죠!

돼지여우 그림은 딱 한칸짜리기 때문에 운이 좋은 것이 아니라면 뽑기가 힘듭니다.


얻은 토큰들로 총당님에게 각종 탈것과 아이템들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탈 것은 경매장에 올릴 수 있으므로, 만약 길이 필요하시다면 탈 것을 팔아서 큰 돈을 벌 수도 있습니다.)



13) 주간 마물 토벌


일일 마물의 주간 버전입니다. 창천~홍련까지의 주간 마물은 만레벨 기준 혼자서도 토벌할 수 있지만

칠흑~효월의 주간 마물은 혼자서는 토벌할 수 없고, 젠 시간도 기니까 마물 링크셸을 통해서 토벌해 주세요!





3. 소결


강조드리지만, 앞서 언급드린 모든 컨텐츠들은 강제성이 전혀 없습니다.

다만, 이런 류의 컨텐츠에 관심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알지 못해서' 기회를 날리는 초보자 분들이 많아

이런 글을 작성하게 됐습니다.


보통은 만 레벨을 달성하고 나서 이런 식의 숙제 컨텐츠들을 즐기시면 되지만,


'패션 체크'

'일일 복권' 

'주간 복권'

'골드 소서 공략 수첩'

'총사령부 조달 임무'

'가능한 무작위 룰렛'


등은 저레벨에도 즐길 수 있는 컨텐츠들입니다! (MGP 관련한 컨텐츠들이 대부분이네요!)



이 글을 보고 '아!! 아깝다!! 난 무조건 파판 숙제를 매일매일 해야지!!' 하는 식으로 생각하면

오히려 파이널 판타지 14를 진정으로 즐기지 못하고 계신 걸 수도 있습니다!


하고 싶은 컨텐츠를 재밌게, 사이좋게 즐겨주세요!




혼자서 게시물을 작성하다 구글링을 통해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ff14&no=2316847&exception_mode=recommend&page=1

도 참고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게시물은 읽으시는 분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글로벌 서버에 한시적으로 한글 패치를 적용했습니다.

(평상시 게임을 진행할 때는 패치를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2년 후에 이 글이 다른 글 작성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