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팁과 노하우 게시판에 아스날 올스타 선수 후기를 꾸준히 연재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지난 15편 이후 상당히 많은 시간이 흘렀습니다.
바쁘다보니 게임을 잘 못하고 있고 아이콘과 금카를 제외하고 MC 선수들은 가격이 많이 올랐을 때 다 처분을 해서 감독모드만 주로 돌리고 있다보니 후기글 작성도 많이 늦게 되었습니다.
나이 40이 코앞이라 예전과 다르게 체력도 많이 부족해서 한번 앉았을 때 게임을 많이 못하는 것도 있고요. 

그래도 아스날 선수 후기를 올리는 중간중간 패드 후기나 구매팁 등을 올리면서 여러 유저분들께 다른 쪽으로 도움을 드릴 수 있어서 한편으로는 다행이었습니다.

제 글을 예전부터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티어는 슈챌이 없던 시절엔 챌린지, 지금은 챌3 정도 찍는 평범한 실력입니다.
평범한 사람이 쓰는 후기이니 다른 분들의 평가와 분명 다를 수 있으며 지극히 제 주관적인 평가임을 알려드립니다.

이번 시간에는 아이콘 3명과 금카 2명의 후기를 남길까 합니다.

아이콘 피레스3카, 아이콘 프티3카, 아이콘 캠벨3카, LH소크라티스 금카, E.마르티네스 금카 입니다.



<아이콘 피레스>

1카를 사용할 때는 이런 구데기가 아이콘이라고? 라는 생각을 진짜 많이 했습니다.
3카를 사용하면서 세부스탯 120 넘는 부분이 꽤 나오는데 이때부터는 사람 구실을 하기 시작합니다.

1)단점

1.첫째도 체감, 둘째도 체감, 셋째도 체감, 체감, 체감, 체감
그동안 수많은 아스날 윙어들 사용했지만 이정도로 둔탁하고 뻣뻣한 선수는 없었습니다.
LH, Hot 시즌보다 민밸이 많이 높아졌어도 선수 특유의 체감은 어쩔 수 없나 봅니다.
높은 민밸 덕에 다른 일반 시즌보다 아주 살짝 유연할 수 있지만 그래도 너무 둔탁합니다.
물론 187cm이라는 큰키도 한몫 하겠지만 진짜 이 그지같은 체감때문에 많은 분들이 사용을 기피하는게 아닌가 싶네요. 

2.볼터치가 깁니다. 
앙리처럼 성큼성큼 뛰는 모션이어서 스피드는 좋으나 볼터치가 길어서 방향전환이 빠릿한 편은 아닙니다. 

3.선수 고유 AI가 침투가 좋은 선수는 아닙니다.
하지만 요즘은 훈련코치가 있고 즉시침투나 혹은 침패침 달고 사용하면 되기 때문에 충분히 극복이 가능한 부분입니다.

2)장점

1.빠릅니다. 
3카 기준 풀캐미에 속력 122, 가속력 120으로 치달하기 좋은 스피드입니다.

2.크로스 120, 커브 125로 요즘 같은 침투, 컷백 메타에서도 상당히 좋은 크로를 올려줍니다.
살짝 과장해서 크로스를 올리면 공이 우리팀 공격수 머리로 알아서 찾아 갑니다.
참고로 지난 공식경기 시즌에서 20경기 10개의 도움을 기록했는데 이 도움 10개가 모두 인플레이 상황에서의 크로스 혹은 코너킥 상황에서의 크로스 였습니다.

침투와 컷백이 주된 메타에서 요즘 누가 크로스 공격을 하냐? 라고 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120 이상의 크로스와 커브 스탯에서 나오는 크로스는 100 혹은 110대 스탯과 비교하면, 상당히 위협적이고 유용한 크로스가 가능합니다. 또한 사이드 돌파 후 컷백을 할 수도 있고 불시에 크로스도 올릴 수 있다면 심리전 싸움에서도 상당히 괜찮은 공격 전개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크로스가 좋은 윙어는 분명 지금의 메타에서도 장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3. 감아차기가 상당히 좋습니다.
앞서 언급했던 커브 125에서 나오는 감아차기는 앙리급으로 좋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4. 멀티 포지션이 가능합니다.
시야 106, 짧패 122, 긴패스 118로 포메이션에 따라서 종종 rcm으로도 쓰는데 패스 스탯들이 좋아서 패마가 있는 선수들처럼 좋은 좋은 패스를 뿌려줄 때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선수 컨디션이나 혹은 포메이션에 따라서 멀티 포지션으로 사용 가능하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참고로 수비도 곧잘 해줍니다.

3)총평

개인적으로 구린 체감만 제외하면 저는 나름 유용하게 쓰고 있고 제팀의 윙어 한자리를 꿰차고 있는 선수입니다.
민첩124, 밸런스 120, 몸싸움 104로 상대 윙어나 윙백 정도는 충분히 상대할 수 있는 몸싸움을 보여주지만 센터백과의 경합에서는 어려움이 있는게 사실입니다. 그래도 높은 민밸 덕분에 버티면서 비비기도 곧잘 합니다.
키작고 발은 빠르면서 90대의 몸싸움 스탯을 지닌 다른 윙어들에 비하면 충분히 좋은 몸싸움을 보여줍니다. 

솔직히 1카는 정말 추천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강화나 에이전트로 돈 날리지 않고 각종 이벤트만 잘 참여해도 한달에 수십억 비피는 잘 모이는 상황입니다.
제 경우는 3카를 70억 중반에 구매했는데 저렴할 때는 60억 후반~70억 초중반에도 거래가 될때가 있습니다.
비피 모으셨다가 1카 쓰지 마시고 최대한 3카를 사서 쓰시는 걸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3카를 쓰면 120 이상이 나오는 코어 세부 스탯들이 꽤 많이 나오게 됩니다.

흔히들 썩콘이라 평가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제 경우는 남들이 좋다하는 19챔 나브리 은카를 오래 사용했지만 오히려 지금의 피레스 3카가 더 제 손에 맞았습니다.
선수를 유저가 어떻게 활용하고 쓰느냐에 따라서 평가는 천차만별이라 생각합니다.
만약 본인이 체감을 정말 중시하신다면 절대로 피레스 쓰는 걸 말리고 싶습니다.

누군가는 크로스와 감아차기 2툴 선수라 평가하지만, 때로는 이 극대화된 2가지 만으로도 활용도에 따라서 충분히 좋은 윙어가 될 수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아이콘 프티>

3년 가까이 게임하면서 수많은 프티를 써왔습니다.
농협 은카-> 농협 금카 -> 핫은카 -> LH은카->MC 은카 ->아이콘 1카 -> 아이콘 2카 -> 아이콘 3카

그리고 아이콘 시세가 많이 올랐을 때 아이콘 팔고 다시 역으로 하위시즌으로 내려가며 써보기도 했습니다. 
상위시즌으로 올라갔다가 다시 하위시즌으로 내려가고 다시 또 상위시즌으로 올라가며 써봣습니다.

아마도 많이 고민하시는게 프티는 아이콘을 쓸까? 아니면 MC나 기타 시즌 은카만 써도 될까? 입니다.
제 기준에서는 HOT 은카는 요즘은 많이 뒤쳐진 시즌 같고 농금, LH 은카, MC 은카만 써도 프티가 보여줄 수 있는 수비력은 다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업시즌은 제가 써본적 없어서 평가를 못하겠습니다.
특유의 폭넓은 움직을 바탕으로 한 수비력, 가로채기 등은 다 비슷비슷 했습니다.

다만 그래도 아이콘이 조금은 낫다고 평가하는 부분은 공격력과 높은 민밸에서 오는 안정감입니다.
우선 타 시즌들보다 확실히 중거리, 근거리 슈팅이 좋다는 느낌이 들고 아이콘은 약발로 때려도 어느정도 유효슛을 때리는 경우가 더 많았습니다. 그리고 민밸이 높아서 수비 경합시 밀리지 않고 잘 버티며 휘청임이 적었습니다.

또한 약발 패스도 타 시즌보다는 안정적인 느낌이 들었고요.
제 경우는 원볼을 쓸때는 보통 비에이라를 쓰는 편이고 투볼을 쓸때도 비에이라 후방대기에 프티는 좀 더 공격에 가담하여 쓰는데 확실히 공격을 할때 타 시즌보다 좋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프티를 저처럼 공격에 적극 가담하여 쓰는 것이 아니라면 그냥 일반시즌을 쓰셔도 될것 같고, 반대로 공격에 적극 가담해서 활용 하신다면 아이콘을 추천드립니다.  

<아이콘 캠벨>

센터백 한자리를 종결 짓고 싶다면 무조건 쓰시면 됩니다.
스피드 좋고 몸싸움 좋고 어느 공격수든 힘으로 다 뚜까 팰 수 있는 수비수 입니다.

역동작? 건장인 Hot 시즌과 같은 보통 체형인 LH와 비교를 해도 역동작을 거의 느끼지 못할 만큼 잘 쓰고 있습니다.
아마도 아이콘 캠벨을 쓰시다면 다른 시즌들도 다 써보셨으라 생각하는데 그냥 아이콘 쓰면 한자리 종결 땅땅땅!

현재 짝으로 쓰고 있는 소크라티스 금카가 속력117에 가속 110인데, 이 선수가 놓친 공격수를 오히려 덩치 큰 캠벨이 속력으로 따라잡아 뚜카 팰 만큼 스피드면 스피드 몸싸움이면 몸싸움 다 만족스러운 선수입니다.
최소한 1카라도 사서 콘캠벨 한자리는 무조건 쓰시라고 추천드립니다.

지금까지 제가 직접 구매해서 써본 아이콘(이언 라이트, 베르캄프, 피레스, 프티, 캠벨) 중에서 아이콘 값 확실하게 한다고 느낀 선수 1순위가 캠벨입니다.

<LH 소크라티스 금카>




지금은 60억 후반~70억대인데 저는 36억 정도에 구매를 했습니다.
다른 아스날 센터백들에 비하면 감성이 부족하지만, 미페가 아스날 상반신 유니폼이고 몸싸움이 좋아서 쓰고 있습니다.

팀캐미에 강화캐미(은카캐미만 받고 있음)까지 해서 속력 117, 가속110으로 빠른 스피드인데 체형이 건장이라서 짝으로 쓰는 아이콘 캠벨보다 살짝 역동작은 있는데 불편한 정도는 아닙니다.
오히려 몸싸움 120, 점프 122, 헤더 118, 대인수비 120으로 수비적으로 전혀 부족함이 없고 캠벨 처럼 몸싸움으로 상대 공격수 뚜까 팰 만큼 좋은 몸싸움 보여줍니다.

센터백으로 베테랑 코시엘니 6카, 베테랑 다루 은카, MC 다루 6카도 사용을 했었지만 이 선수들 보다 지금의 LH 소크라티스 금카가 훨씬 안정적인 수비력 보여주고 있고, 특히 몸싸움이 더욱 중요해진 메타에서 높은 몸싸움 스탯은 더욱 장점이 되고 있습니다. 
스태미너가 낮은데 후방에만 있기 때문에 낮은 스태미너로 불편한 적은 한번도 없었습니다.
급여가 16으로 낮고 몸싸움 좋고 스피드도 좋기에 비피에 여유가 있으시면 한번 사용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E. 마르티네스 금카>

그동안 주전으로 라금 슈체스니만 쓰다가 이번에 팀 경력이 추가되면서 사용을 해봤는데 생각보다 너무 좋았습니다.

특히 근거리 선방이 너무 좋았고, 오히려 스탯이 높은 라금 슈체스니보다 근거리 선방은 더 좋았습니다.
특성에 멀던과 적극적 크로스 수비도 있고 키도 195로 크기 때문에 저급여 키퍼를 찾으신다면 무조건 강추 드립니다.
다만 가격이 너무 많이 올라서 가격이 부담되는게 사실입니다.

중거리나 각이 없는 곳에서 때린 얼탱이 없는 슈팅에 골을 먹힐 때도 있지만 이건 제가 주로 쓰는 라금 슈체스니도 비슷해서 큰 단점이란 생각이 안들었고, 급여 6짜리가 이렇게 좋은 근거리 선방을 한다는 것에 놀랐던 장면이 상당히 많아서 라금 슈체스니 대신에 주전으로 쓰기에도 충분하다고 느꼈습니다.

참고로 저는 가격이 너무 오르는 바람에 시세 차익을 많이 남길 수 있어서 어제 팔았습니다^^

 
가격만 많이 저렴해지면 다시 구매하려고 합니다. 
참고로 팀 경력이 추가되기 전에 7~8억이었는데 지금은 30억까지 올라서 많이 비쌉니다.
라금 슈체스니 보다 워낙 근거리 선방을 많이 보여줘서 인상깊은 선수이고 가격만 좀 착해졌으면 좋겠습니다.
아무튼 6이라는 저급여인데도 충분히 주전 키퍼로 써도 손색이 없는 카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