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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트페를 플레이할 때 기본적인 팁과 게임플레이 방향, 어떻게 하면 트페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적었습니다. 트페를 사용하시는 유저분들이 제 글을 읽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개념

1.  트위스티드 페이트란 

트위스티드 페이트는 와일드카드를 통한 빠른 라인클리어와 확정 스턴기술(골드카드), 마나수급(블루카드), 광역슬로우 및 데미지(레드카드), 그리고 궁극기를 통한 로밍에 특화된 챔피언으로 1:1정면 승부보다는 스플릿 푸쉬나 상대팀을 하나씩 끊어먹는 운영에 적합한 챔피언입니다.

현재 트위스티드 페이트를 뛰어넘는 기동력과 운영능력을 가진 챔피언은 없습니다. 다른 챔피언들이 한타를 이겨서 이득을 취한다면, 트위스티드 페이트는 운영을 통해 게임을 서서히 이겨나갈 수 있습니다. 또, 솔로랭크의 특성상 개인 플레이를 하는 사람들이 많아 짤라먹기에 용이하고 트페의 로밍은 알아도 대처하기 어렵기 때문에 티어를 올리는데 가장 특화된 챔피언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다른 챔피언에 비해 비교적 약한 라인전 능력을 가지고 있고 도주스킬이 없는 뚜벅이이기 때문에 초반 라인전때 따이거나 한 번 실수로 물리게 되면 끝도없이 추락하게 되는 챔피언입니다.

1-1.  트페의 매커니즘 
 'Hit and Run' 때리고 튄다. 
빠른 이동속도로 골드, 레드, 블루카드를 적절히 사용하며 상대방을 견제하며 최대한 피해를 받지 않고 얍삽한 딜교를 해야합니다. 

1-2.  트페의 역할 
6렙 이후 라인을 밀고 궁극기 쿨이 돌때마다 다른 라인을 기습하여 초중반 라인전을 유리하게 이끌어야 합니다. 적이 트페의 궁을 의식하고 사리고있는 상황이라면, 그걸로 충분합니다. 궁을 꼭 쓰려고 강박관념을 가지고 있을 필요가 없습니다. 적은 트페의 궁때문에 라인전에 제한이 생기게 됩니다. 이럴 경우 상대 정글이 탑, 봇에 갱을 가거나 우리 정글과 소규모 난전이 생겼을때 커버궁을 써주시면 됩니다.

중후반에는 탑-봇라인을 스플릿 푸쉬를하며 미는 라인으로 만들고, 밀린 라인을 적이 먹으러오면 궁을 통해 4:5상황을 유도해야 합니다. 블루카드를 통한 마나수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라인 유지력이 준수하며 데미지도 강력하기 때문에 타워철거에 좋고, 레드카드+와일드카드는 빠른 라인클리어가 가능하기 때문에 스플릿 푸쉬와 타워 수성에도 효과적입니다.

후반에는 우리팀 원딜에 접근하는 딜러, 탱커진을 골드카드로 보호하거나 기습적인 플래시 + 골드카드를 통해 적 딜러진을 짤라야 합니다. 후반에도 중후반 운영법처럼 스플릿 푸쉬를 하며 최대한 4:5 상황을 연출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2.  트페가 가져야 할 능력 

2-1. 맵 리딩

모든 라이너에게 필수적인 능력이지만, 트페는 로밍을 통해서 이득을 봐야하는 챔피언 이기 때문에 맵 리딩 능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소규모 난전 상황에서의 궁으로 통한 빠른 합류는 승리의 주요한 부분이 될 수 있으며 미니맵을 습관적으로 살펴보며 항상 합류할 준비가 되어있어야 합니다. 

2-2. 라인 관리

트페에게 라인 관리는 매우 중요한 요소중 하나입니다. (상대하는 챔피언마다 라인을 관리하는 방법이 다릅니다.)

상대 미드가 피즈일 경우 라인을 당겨야 하지만, 그 외 챔피언 상대로는 라인을 밀어야 합니다.
*  https://www.youtube.com/watch?v=lpAHxEpy7KM 이 영상은 도파가 중국 챌린저 피즈를 상대하며 강의한 영상입니다. 이 영상을 통해 라인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전체적인 게임을 어떻게 풀어나가야 하는지 자세히 배울 수 있습니다.

상대 미드가 갱호응에 좋고 정글러의 갱킹이 강하다면 (ex:르블랑, 신드라, 리신, 엘리스 등) 라인을 당겨야 하고 그렇지 않다면 (ex: 다이애나, 누누) 라인을 지속적으로 밀어주며 이득을 봐야 합니다.

라인을 밀고나서 이득을 볼 수 있는 상황을 살펴봅시다.

(1) 라인을 밀고 궁로밍을 통해 다른 라인에서 이득보기. (가장 이상적인 트페의 운영 방법입니다.)
(2) 적 정글 시야장악을 통해 압박주기.
(3) 아군정글 바위게 싸움에 힘을 실어주기.
(4) 정글과 함께 돌아다니며 다른 라인에서 이득보기.
(5) 적 칼날부리 OR 아군 칼날부리 더티파밍.

위 상황만 하더라도 트페가 있는 팀이 게임 주도권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변이 일어나지 않는 이상 게임의 승기는 트페쪽으로 기울여 질 수 밖에 없습니다. 

실전

앞서살펴본 내용이 개략적으로 트페에 대해 알아보는 내용이었다면, 이제 실전에서 트페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1] 스펠 선택

고정

vs Jayce(제이스) Zed(제드) Yasuo(야스오) Syndra(신드라) 상대로 Exhaust(탈진)

vs

나머지 챔피언 Ignite(점화)


점화는 트위스티드 페이트의 부족한 딜을 보충해주며 초반 라인전때 깜짝 킬각을 볼 수 있습니다. 갱 호응시에 적을 확실하게 딸 수 있게 도와주고 솔킬을 따지 못하더라도 트페가 점화를 들고있다는 것 자체로 상대의 플레이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솔로랭크의 특성상 킬이 자주 나오는 상황에 점화는 필수적인 스펠입니다. 

나머지 스펠은 들지 않습니다. 

[2] 룬 

vs 모든 ap 챔피언



vs 모든 ad 챔피언

이동속도룬은 고정입니다. Hit and Run을 해야하는 트페의 특성상 골카를 던져야 하기 때문에 이속은 매우 중요한 스탯입니다. 트페의 경우 18레벨 주문력 룬을 기준으로 원거리 라인클리어 기준이 달라지니, 파랑룬에 18레벨 주문력 룬을 고정으로 낍니다. 노랑 룬만 ad, ap상대할 때만 바꿔주시면 됩니다. 

+) 적 미드가 신드라, 르블랑이거나 정글이 엘리스, 니달리, 그라가스같은 ap챔피언일 때 마저룬을 끼면 안정적인 라인전을 할 수 있습니다.



[3] 특성
특성은 전형적인 12/18/0 천둥군주를 찍으시면 됩니다. 


흡혈귀, 명상은 나눠서 찍어주셔도 무방합니다. 나머지는 고정입니다.

[4] 스킬 빌드 

1렙 W
2렙 Q or E [제드, 아칼리, 탈론 같은 근접 AD챔피언 상대로는 E를 찍습니다.]
3렙 Q or E [라인을 적 포탑에 박아야 할 때 Q2개, 나머지 상황 E]
이후 R-Q-W-E 선마

트페의 Loaded Dice(속임수 주사위) 패시브는 미니언을 처치할 때마다 1~6골드를 랜덤으로 주고 그 기댓값은 보통 4골드라고 합니다. 20분 기준으로 180~200cs를 파밍했을 때 적 미드라이너보다 700~800골드는 우위에 있게 되므로 cs를 잘 먹어야 합니다. 

Wild Cards(와일드 카드) Q- 와일드카드
트페의 Q 와일드 카드 스킬은 주력 딜링 스킬 중 하나로, W 레드카드와 함께 사용하면 푸쉬에 효과적입니다.
골드카드 + 와일드카드 콤보가 일방적이며, 어느정도 Q스킬에 통달하게 된다면 W카드를 던지지 않아도 적의 이동을 예측하며 Q스킬을 맞출 수 있습니다. 마나소모가 굉장히 크기 때문에 항상 마나통을 살펴보며 적절히 사용하셔야 됩니다.
1450이라는 긴 스킬 사거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적 포탑에 라인을 박은 후 일방적인 딜교를 할 수 있으며 4~5레벨 정도에 E 4스택을 쌓고 골카 - 와일드카드 - 점화 평타로 솔킬각을 볼 수도 있습니다.


Pick a Card(카드 뽑기) W- 카드뽑기
트페의 가장 핵심스킬 중 하나로 상황에 맞춰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0.5초마다 한 장씩 레드-골드-블루의 순서로 카드가 바뀌며, 카드 뽑기 스킬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계속 돌아갑니다.

(1) 블루카드는 마나수급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레드, 골드카드 중에서도 가장 강력한 딜을 적에게 선사합니다. 
적이 다이애나, 탈론, 제드같은 근접 챔프라면 블루카드 + 와일드카드를 통해 초반라인전을 강력하게 압박할 수 있습니다. 다만, 블루카드를 뽑음으로 인해 다른 카드를 못뽑음으로 함부로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2) 레드카드는 광역슬로우와 데미지를 입히는 카드입니다. 레드카드를 근접미니언 2마리에 던지고 와일드카드를 쓰는 것이 빠른 라인클리어에 사용되는 일방적인 콤보이고 상대가 라인전에서 사린다면, 근처 미니언에 레드카드를 던져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또, 한타때 뭉쳐있는 적에게 광역슬로우 + 데미지를 입힐 수 있습니다.

(3) 골드카드는 확정스턴CC를 걸 수 있는 카드로, 트페의 가장 핵심적인 스킬입니다. 이 스킬 덕분에 적은 항상 압박을 받게 되며 후반에 무난하게 성장했을시 골드카드 - Q - 평타는 적의 원딜을 죽이거나 빈사상태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스킬을 통해 트페는 모든 AP메이지 중 가장 강한 로밍력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W카드를 돌리며 R을 쓰고 적앞에 도착했을 때 골드카드를 던지면, 포커싱이 몰리게 되어 적을 순삭할 수 있습니다. 또 추노와 도주시에도 사용이 가능하며 한타시 우리팀 원딜에 붙는 탱커+딜러진들을 묶으며 원딜의 생존에 힘을 실어줄 수 있습니다. 쿨타임 또한 매우 적기 때문에 트페의 생존만 보장된다면, 적을 계속해서 묶어둘 수 있습니다. 

Stacked Deck(속임수 덱) E- 속임수 덱
추가 마법피해와 공격속도를 올려주는 스킬입니다. 트페가 평타를 4번째 칠 때마다 주위에 카드가 생기는데, 이 때 평타를 치거나 W카드를 던지면 추가된 데미지를 입힐 수 있습니다. 속임수 덱이 가동됐을 때 적은 대부분 뒤로 빠지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3스택일 때 평타를 치며 W를 돌리고 앞으로 가면 4스텍 W를 적에게 던질 수 있습니다. 초반 라인전 단계에서 4스택 블루카드는 꽤 강력한 편이며, 여기에 와일드카드까지 맞출시에 솔킬각 또한 볼 수 있습니다.  

 Destiny(운명) R- 운명
트위스티드 페이트의 궁극기는 한 순간에 게임을 뒤집을 수 있는 스킬입니다. 게임 초반 압도적인 기동력은 소규모 난전 + 합류에 효과적이며 이러한 사소한 승리가 스노우볼을 굴리기 때문에 골드카드 다음으로 가장 핵심적인 스킬입니다.  
또, 궁극기를 쓰게 되면 은신캐릭터들의 위치가 발각되기 때문에 한타시 은신캐릭터의 존재감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R 운명을 통해 봇/바텀 라인 스플릿 푸쉬를 하며 밀린 라인에 상대방이 왔을 시 5:4한타를 일으키며 수싸움에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궁극기 - 골드카드 Q를 던진 후 적의 어그로가 트페에게 끌리면  로 무력화할 수 있습니다.

[5] 템트리 

1. 시작템


Kassadin(카사딘) Pantheon(판테온) Jayce(제이스) Zed(제드) 상대로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나머지 상대로 

   Control Ward(제어 와드) 고정

핑크와드는 블루, 레드팀 구분없이 레드버프 위/ 아래쪽 부쉬에 박습니다.

Doran's Ring(도란의 반지)는 이속 버프후 가지 않습니다. 


2. 첫 귀환 

적의 CC가 강력하다면(ex 마오카이, 엘리스, 리산드라, 르블랑 등)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적 스킬샷을 피해야 한다면 

무난히 파밍하면서 안정적인 라인전을 하려면 Catalyst of Aeons(억겁의 카탈리스트)

3. 이후 템트리 (순서대로) 

    

이동속도+딜러진 순삭  적이 마방템을 많이 갔을 경우  신발은 유동적.

핵심  멀리서 골카를 던지며 많은 변수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를 싫어하시는 분이면    를 사시면 됩니다.



[5] 카운터픽

Pantheon(판테온) Jayce(제이스) Zed(제드)  동실력일시 절대 이길 수 없습니다. 

나머지 챔피언들은 무난하게 상대 가능합니다.

[6] 게임플레이 

 트페는 6레벨 이전 지속적인 푸쉬를 통해 상대 챔피언을 압박하면서 6렙이 되기전 5렙에 귀한을 타는것이 핵심입니다.
5렙쯤 되면 트페의 체력과 마나가 바닥에 이르러 6렙을 찍어도 궁로밍을 갈 수가 없는데, 그 전에 푸쉬를 통해 라인을 포탑에 밀어넣고 빠른 귀환을 통해 풀 에너지로 라인에 복귀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이후 지속적으로 라인을 상대 포탑에 밀어 넣으며 상대가 cs파밍을 위해 스킬샷을 쓰도록 유도하세요.
 
 첫 웨이브가 오면 근접미니언 2번째에 레드카드를 던지고 평타를 쳐서 라인을 미는쪽으로 가져갑시다. 선 2렙을 찍고 w카드와 q와일드 카드를 통해 적을 강력하게 견제해주세요. 많은 분들이 트페가 라인전이 약하다고 생각하셔서 소극적으로 플레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트페는 상대하는 입장에서도 꽤나 까다로운 상대이기 때문에 Hit and Run방식으로 얍삽하게 딜교해주셔야 합니다. (ex제드, 르블랑) 라인전이 강한 상대를 만났을 때 초반 라인전 시점에 적극적으로 견제하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라인 푸쉬를 하는 방법은 레드카드를 근접 미니언 2번째에 맞추고 와일드카드를 6마리 미니언이 모두 맞도록 던져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평타와 돌아오는 Q를 던지면 빠르게 라인을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이후 포탑에 미니언을 박으면 
(1) 라인을 밀고 궁로밍을 통해 다른 라인에서 이득보기. (가장 이상적인 트페의 운영 방법입니다.)
(2) 적 정글 시야장악을 통해 압박주기.
(3) 아군정글 바위게 싸움에 힘을 실어주기.
(4) 정글과 함께 돌아다니며 다른 라인에서 이득보기.
(5) 적 칼날부리 OR 아군 칼날부리 더티파밍.
중 하나를 실행해 줍시다. 

트페가 미드 시야에서 사라지게 되면 적 미드는 미아핑을 찍을 것이고, 상대적으로 적 탑과 봇은 움츠려들 수 밖에 없습니다. 지속적으로 스노우볼이 굴러가는 것이죠. 

이런식으로 지속적으로 라인을 밀며 적 미드 포함 전체를 압박해야 합니다. 트페가 꼭 궁을 쓰고 킬을 따야 되는 챔프가
아닙니다. 궁을 들고만 있어도 적 전체 라인에 영향을 끼칩니다. 

라인을 무조건 미셔야합니다. 트페로 라인을 당긴다는건, 트페를 픽한 의미가 없습니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트페는 빠른 라인클리어와 확정 스턴기술, 그리고 궁극기를 바탕으로 적을 한명씩 잘라먹는 운영을 하는 챔피언입니다. 이를 시행하기 위한 전제조건은, 라인을 상대 타워에 밀어 넣어야 합니다.
트페가 라인클리어를 통해 얻는 이점이 무엇인지 자세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적 미드와 딜교를 능동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주도권 획득
 와일드카드와 레드카드를통해 미니언을 적 포탑에 밀어 넣으면, 적은 밀린 cs를 먹기 위해 스킬을 쓸 수 밖에 없습니다. 스킬이 빠진 미드에게 WQ를 포탑 사정거리 밖에서 던지며 이기적인 딜교를 할 수 있게 되죠. 특히 맞딜이 약한 트페는 이런식의 힛 앤 런 플레이가 중요한데, 라인이 밀려있어야만 일방적인 견제를 할 수 있습니다.

2. 미드라인 주도권 획득
 라인이 적 타워앞에 쌓이면 적은 트페의 위치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트페가 로밍을 가려고 준비를 하고 있는지, 부쉬에 숨어있는지, 더티파밍을 하고 있는지, 집을 가고 있는지, 적은 밀린 CS를 먹기 바쁘기 때문에 트페의 행방을 알 수 없습니다. 자연스럽게 적 미드는 미드미아핑을 찍을 것이고, 그걸 본 적 탑/봇/정글은 상대적으로 플레이하는데 움츠려들 수 밖에 없습니다. 

3. 로밍 주도권 확보
 미드라인에서 주도권을 잡았다는 것은, 로밍 주도권또한 트페에게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트페는 로밍을 가기위한 챔피언입니다. 1:1을 하기 위해 트페를 픽하시면 안됩니다. 트페는 라인을 밀어넣고 적의 시야가 없는 곳에 숨어서, 적 전체에게 압박을 주면 됩니다. 

 봇으로 로밍을 갈 때, 미리 아군 바텀에게 핑을 찍어 요청을 하세요. 적이 플래시, CC기가 있다면, 트페가 궁을 통해 봇을 가더라도 스펠만 뺄 뿐 별다른 이득을 볼 수 없습니다. 트페의 첫 궁은 6렙 되자마자 쓰겠다는 생각을 버리고, 기회가 오면 확실히 이득을 보는 쪽으로 써야합니다. 

 +) 많은 분들이 트페는 꼭 궁쿨이 돌때마다 써야한다는 압박감을 가지고 플레이하곤 합니다. 이러한 강박증은 무리한 로밍으로 이어져 실패하는 경우가 많으며 최악의 상황으로 킬과 미드포탑을 헌납할 수도 있습니다. 라인을 푸쉬하고 궁로밍각이 보이지 않는다면, 궁에 의존하지 말고 빠른 라인푸쉬와 기동력을 통해 걸어서 로밍을 가세요. 실패하더라도 적 봇/탑에게 트페가 라인에 관여한다는 사실을 인지시킬 수 있고, 이는 적 바텀or탑의 플레이를 소극적으로 만드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끊임없이 다른 라인에 관여를 하면 트페는 존재 그 자체만으로도 적에게 압박감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트페의 로밍은 일종의 심리전으로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1.) 상대에게 노출되지 않고 궁극기를 이용해서 상대 라인을 찌르는 방법
2.) 상대에게 트페의 위치를 일부러 노출시켜 상대 라인에 심리적 압박감을 주는 방법

 1.)의 상황은 요건이 충분하다면 지속적으로 궁을 쓰며 상대라인을 찌르면 되고, 2.)의 경우, 트페가 로밍가서 이득볼 생각이 없어도 적 라이너에게 상당한 압박감을 줄 수 밖에 없고 아군의 goodplay를 할 수 있도록 힘을 실어줄 수 있습니다. 

 자세히 예를 들어보죠. 트페가 다이애나를 상대로 라인을 밀고 적의 와드가 박힌 부쉬에 서성거립니다. 다이애나가 생각이 있는이상, 트페가 이동하는 경로쪽으로 위험핑 혹은 미아핑을 찍을 것이고, 적 탑/봇은 트페가 올 수 있는 상황때문에 
압박감을 느낄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사소한 것 하나가 대포 미니언 한 개를 더 먹거나, 라인전을 편하게 가져가는데 도움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더티파밍을 할때도 의도적으로 적의 시야에 보인 후 더티파밍을 하면 됩니다.
 
 이후 아군 원딜이 잘컸다면 원딜과 같은 포지셔닝을 잡으면서 우리팀 원딜을 골드카드를 던지며 지켜주세요. 골카의 확정스턴은 포커싱을 물리는데 최고의 스킬입니다. 반대로, 트페가 잘 성장했다면 앞 라인에 골드카드를 차근차근 던지며 정리해주세요. 골카+와일드카드를 던진 후 뒤로 빠지고 다시 골카를 뽑고 던지는 것을 반복해주시면 됩니다. 

운영법은 앞서 말한것처럼 스플릿 푸쉬를 하며 최대한 5:4 상황을 유도하면 됩니다. 

[7] 기타
1. 트페가 궁을 쓰는도중 존야를 쓰면 궁을 캔슬할 수 있습니다. (궁 도착 모션은 그대로 보여지기 때문에 낚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제드의 R, 피오라의 응수, 피즈의 재간둥이같은 스킬은 트페의 골드카드를 씹을 수 있기 때문에 까다로운 상대인데, 골카를 뽑고 Q를 던지면 대다수의 상대가 골카를 던진것으로 착각하기 때문에 씹는 스킬을 Q에 쓰게 됩니다. 심리전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고속연사포를 통한 변수를 창출하도록 노력하세요. 매판 느끼는 거지만, 글로 설명하기 어려운 다양한 상황들이 연출되네요. (이 부분은 직접 경험하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솔로랭크는 워낙 변수가 많은 게임이고 이러한 많은 변수를 글로 풀어적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트페는 경험이 가장 중요한 챔피언입니다.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많은 트페유저분들이 도움을 받았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