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어제 프리시즌 패치로 잠깐 즐기고 다시 일상으로 돌아가려는 한 유저입니다.

하루동안 제 주챔피언들에 대해 룬트리를 구성해봤는데, 그 과정에서 공유하면 좋을 것 같은 팁들을 선보이려 합니다.

과정 스크린샷을 일일이 올리면 정보에 더욱 설득력이 있어 좋겠지만, 제 생활리듬에 지장이 생길 것 같아 부득이하게 생략했습니다. 동시에 피드백도 제대로 못 드린다는 점 미리 말씀드립니다.

하지만 다들 직접 해보고 쓴 것이기에, 적어도 글을 쓴 이 시점에서는 틀린 부분이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추후 패치로 바뀔 수 있는 부분인 점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말재주가 없어서 여기까지 하고,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1. 지배-돌발 일격


ex)에코E 구르기 후 평타뿐만 아니라 Q를 적중시켜도 물관과 마관 증가
-점멸기준 1.5초안에 피해를 줘야 발동. 체감상 2초보다는 짧음
-칼바람나락 스펠인 표식/돌진에 발동
-우디르E평타에 발동 안됨
-가렌Q평타에 발동 안됨
-마법공학 벨트에 발동
-람머스Q에 발동 안됨

훈련장에서 따로 실험하려는 분은 '마우스 위치로 순간이동' 기능을 조심하세요. 이것으로 위 특성이 발동되기 때문에 정확한 판단을 흐리게 할 수 있습니다.

 

 

 

2. 지배-비열한 한 방

-고정피해 조건 : cc가 걸리지 않은 대상에게 cc기를 거는 동시에 단타데미지를 줄 경우 그 스킬 단독으로는 고정피해를 줄 수 없음
ex)신지드E만으로는 고정피해 없음. E평 or EQ로 발동

-지속데미지를 주는 cc기 스킬의 경우 단독으로 고정피해를 줄 수 있음

ex)티모 버섯 하나만으로 발동

-이동 또는 행동 방해 중 둔화cc기, 퀸Q(시야 축소)도 해당됨

-cc기 지속시간동안에만 발동

ex)퀸Q 1렙이 1.5초 시야 축소인데, 1.5초 안에 공격을 가해야 고정데미지를 줄 수 있고, 1.5초가 지나면 발동 안됨

 

 

 

3. 지배-감전

-기존 천둥군주와는 달리 같은 스킬만으로는 일반적으로 발동 안됨
ex)가렌E, 신지드Q만으로는 발동 안됨, 람머스W로 반사데미지를 3번 가해도 발동 안됨
-데미지 없는 단일대상 스킬을 적중시켜도 회수로 침
ex)피들스틱 평Q평으로 발동

 

 

 

4. 마법-난입

(3. 지배-감전과 동일)

-기존 천둥군주와는 달리 같은 스킬만으로는 일반적으로 발동 안됨
ex)가렌E, 신지드Q만으로는 발동 안됨, 람머스W로 반사데미지를 3번 가해도 발동 안됨
-데미지 없는 단일대상 스킬을 적중시켜도 회수로 침
ex)피들스틱 평Q평으로 발동

 

 

 

5. 마법-깨달음


-ap챔피언으로 6얼건+깨달음특성=쿨타임 130%=ap180증가(90%초과분 적용)
-공격력기준 쿨타임10%=225원(콜필드1100-곡괭이875)=롱소드기준 6.4ad(특성 증가치인 12ad의 53%에 해당) : 말이 좀 어려운데, 6.4ad에 해당하는 골드를 지불하고 12ad를 획득한다는 뜻
-주문력기준 쿨타임10%=247.5원(마법서900-증폭의고서1.5개 652.5)=증폭의고서기준 11.4ap(특성 증가치인 20ap의 57%에 해당) : 마찬가지로 11.4ap에 해당하는 골드를 지불하고 20ap를 획득한다는 뜻
-따라서 쿨감이 고유 지속효과에 붙어있는 경우만 주의하면 이득을 볼 수 있음

 

 

 

6. 마법-콩콩이 소환

-적챔피언을 대상으로 데미지없는 cc기로는 발동 안됨
-표시 쿨타임은 없으나 아무리 바짝 붙어서 때려도 약 2초 쿨타임 적용
-콩콩이의 공격선딜과 돌아오는 시간을 고려하면 빨라도 2.5초에 1번씩 행동함

 

 

 

7. 마법-신비로운 유성

-여러명에게 데미지를 줄경우 쿨감도 중첩
-나와 상대방의 거리에 관계없이 유성의 선딜은 같음
-광역지속피해의 경우 대상별로 첫타는 10%, 2타부터는 5% 감소되는듯함(추정)

 

 

 

8. 결의-강철 피부

-체젠을 이용해 체력을 20 이상 회복해도(즉, 초당 체젠이 40이상인 것을 이용해도) 발동 안됨
ex)가렌 패시브로 초당 체젠을 45.8로 맞춰도 발동 안됨
-워모그 체력회복 효과를 받는 중에도 발동 안됨

 

 

 

9. 결의-불굴의 의지 / 정밀-전설:강인함

 

개인적으로 이걸 소개하고 싶어서 이 글을 썼습니다. 형편없는 글을 끝까지 스크롤 내리며 읽어주신 분들께 드리는 선물입니다.

현재 룬 조합을 결의 + 정밀로 맞추면 강인함에 관련된 위 두 개를 동시에 갖고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매 시즌마다 일부 유저들의 관심사로 자리매김하는 강인함에 대해 다뤄보려고 합니다.

 

위 표는 강인함을 올릴 수 있는 주요 수단인 불굴의 의지, 전설:강인함(위 표의 '전설'에 해당합니다), 강철의 영약, 헤르메스의 발걸음이라는 4가지 요인을 이용해 특정 상황에서 어느 정도의 강인함을 얻을 수 있는지 보여줍니다. 모든 챔피언은 효율성을 제쳐두고 보면 저 4가지 수단을 모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즉, 보편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봅니다.

위 표에 따르면 모든 챔피언은 저 4가지를 잘 활용하면 최대 74%의 강인함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게 감이 안잡힌다면, 트위스티드 페이트의 5렙 골드카드의 기절 지속시간이 2초에서 0.52초로 감소한다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좀더 쉬울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각자 필요한 부분을 읽어보시고 룬트리를 짜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렐리아 패시브, 문도박사 W, 가렌 W 등 특수한 상황에 대해서는 별도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제가 아는 룬 정보는 여기까지입니다. 아직 프리시즌이 24시간도 지나지 않았고, 많은 연구가 필요하며, 일부는 오류 및 버그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저도 이 이상의 정보는 다른 많은 유저들의 연구결과를 통해 살펴보려고 합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가 있었는지, 아니면 그저 툴팁을 한번 읽어준 것에 불과했던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지금까지 부족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