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드-> 서폿으로 포변했어요

몰가 서폿 공략을 적어보려고 글써봅니다




모르가나 서폿 장단점

장점
- 최고의장점 cc기면역
- 다른서폿처럼 향로포터가능.
- 교전시 다른서폿은 스킬쿨 돌때마다 향로를 줄수있지만 몰가서폿은 cc걸면 무한향로로 해줄수있음
- 강력한 cc기보유 [Q속박 2~3초 / R속박 2초였나 기억안나네]
- 절대시야를 비출수있음[베인/카직스/아칼리 상대로 매우좋음]
- 라인전 마나관리가 매우 수월함. w만 막안쓰면댐

단점
- Q의존도가 매우큼. 그만큼 잘 맞춰줘야 라인전이 편해짐
- 패시브/W 스킬이 없는거랑 다를게업슴. 정말 의미없음








표식 - 성장주문력 9
인장 - 고정방어5 + 성장체력4
문양 - 성장마저9
정수 - 10초당 골드 +1 [돈룬]

룬은 저것만쓰고있어요 
처음에 서폿으로 포변하고 뭘 어케들어야할지 몰라서 제가 보기에 좋아보이는걸로 막꼇음
마관/쌍관은 어짜피 그거낀다고 라인전 딜이 비약적으로 오르는것도 아닌지라 차라리 주문력올려서
쉴드량 올릴겸과 몰가 Q ap계수도 높아서 주문력룬 박았어요

노랑에 성체를 다박을까 고민했지만 그래도 초반 바텀교전에 그나마 안정성을 주기위해 고정방어 5개낌



특성



여기서 질문될만한게
결의에 왜 회복력과 꿋꿋함을 나눠찍었냐는 질문을 받을거같아서 설명해드리자면
회복력은 올려봤자 짜피 라인전한정이지 나중가서 체감 1도 안들꺼같아서 전 나눠찍는데
체감은 안드네요.

그리고 룬갑옷 안찍고 고참병 찍는이유는 나중에 체력에 대해 부가설명 해드림

통찰력vs대담함 힐쿨/점멸쿨 빨리빨리 돌리는게 더 중요한거같음. 어짜피 서포터고 뒤에서 쉴드주고 적탱커 cc 걸어주면 되는역할이라 죽을일이 잘 없어요


산적vs위험한게임
서폿템을 최대한 빨리뽑기위해 산적을 찍어줍시다. 그리고 모르가나 평타사거리가 짧아서 그렇지 어쨋거나 원거리고
적 근접서폿 상대로 지속적으로 평타 짤짤이 날려주며 수금하면 골드 금방금방차요

Q. 향로간다고 들었는데 왜 바람술사 안찍고 굳은약속 찍나요?
A. 굳이 쉴드만 걸어주면 지능/바람술사로 우리팀 딜러한테 쉴드걸어주면 방마저도 오르고 쉴드량도 올라서 더 좋겠지만
모르가나 스킬들이 죄다 쿨이 매우길어요. 그래서 무한향로 해주려면 쉴드를 먼저 선마해야함
그치만 쉴드선마보다 Q선마에 굳은약속 찍는게 더 좋은거같음

왜냐면 적에게 cc를 걸면 아군 누가 치든 향로효과를 받으며 피회복을 할수있음.
즉, 피흡 사라지기전 향로 하위호환이라 생각하시면됨. 그리고 굳은약속에 붙어있는 최대체력 +5%도 매우꿀임

쉴드만 걸면 향로는 한명에게 6초동안으로 끝나지만
굳은약속찍고 적에게 cc걸어주면 향로를 8~9초는 받으며 피흡도 시켜주고 우리팀 여러명에게 향로를 묻혀줄수있음

특히나 모르가나 궁이 3초동안 슬로우[20%]건 후 스턴인데
모르가나가 궁을 건 순간부터 스턴걸때까지 굳은약속 표식시간이 초기화가됨.

이론상으론 3초 -> 1.5초스턴 -> 3초속박 [9~10초간 굳은약속 표식을 남기고 향로는 15~16초간 유지시킴]

요약해드리자면
우리팀 딜러에게 쉴드만 걸어줄 목적이면 방마저와 실드량도 오르고 지능덕에 쿨도 빨리돌겠다 바람술사가 좋겠지만
광역으로 향로묻히고 피흡해주는점이 어마무시해서 무조건 굳은 약속이 좋다는것






아이템

고대주화 3포션 스타트는 고정인데
하나다른점이 적 서포터가 근접이냐 원거리냐, 견제가심하냐 안심하냐에 따라 와드/렌즈가 달라짐
적 근접서포터다 -> 렌즈
견제가 꽤 심한 서포터다 -> 와드

근접서포터일 경우 모르가나가 원거리란 장점땜에 항상 주도권은 우리한테 갖고있음. 그렇기에 부쉬에서 쪼다가
Q계속 날려주면 무의식적으로 무조건 부쉬에 와드를 박을수밖에 없음.
그럼 렌즈사서 그 와드를 먹으면 +10골드 이득보는거임 원딜이랑 같이먹으면 총합 20골드 이득에 경험치도 이득봄

그리고 적이 트타/알리 이런조합이면 트타땜에 1렙 라인미는속도가 장난이아님
원래 2렙 찍으려면 근접6마리 + 원거리3마리 or 근접5마리 + 원거리5마리를 먹어야 2레벨이 찍히는데
2레벨 찍는방법이 하나더있음
근접 5마리 + 원거리4마리 + 와드파괴
와드경험치 같이먹어도 2레벨됨. 부쉬에서 깔짝거리며 알리스타나 적원딜이 강제로 와드박게해서 와드먹은후 근접5마리 + 원거리 4마리먹고 2레벨되면 은근 상대방이 '어? 얘네 왜 2렙임?' 이렇게 놀람. 생각보다 와드경험치 인지를 못함

와드장신구 들고가는 경우는 적이 룰루/소나/라칸일때 들고가는편이고
탐지렌즈는 잔나/알리/타릭/탐켄치일때 들고감

그외 서폿은 알아서 판단하시길...


첫귀환시 돈보유에 따라 다름

500원~800원 -> 고대주화 업글 + @[포션/핑와 등등]
800원이상 -> 금지된우상 + @[포션/핑와]

아이템순서는
1. 향로
2. 시야석
3. 기동력의 신발
4. 금지된우상
5. 오아시스의 눈[시야석+주화 조합]
6. 구원이 나오면 구원사주고 구원안나오면 악마의 마법서부터
7. 구원 -> 존야

이러면 쿨감 딱 40퍼됨[향로/시야석/구원/존야]
막템은 상황따라 다른데 앵간하면 솔라리 가줍시다.

그럼 [신발/향로/시야석/구원/존야/솔라리] 이렇게 6개가 코어템임
솔라리 대신 미카엘을 가줄수 있고 메자이 갈수도있음



스킬



Q-E-W 순서로

1레벨은 무조건 Q. 부쉬에서 깔짝거리며 Q날리면 매우 거슬리고 Q깡딜이 생각보다 무지쌤
Q레벨 올릴수록 속박시간이 늘어남[2초~3초]


블랙쉴드는 마법데미지를 막는용도가 아닌 무조건 적 cc기를 막아주는 용도로 써줍시다.
나하나 죽는것보다 우리원딜 cc기 안걸리게 막아주고 적팀 다 조지는게 더 중요함



Q 잘맞추는법 ?

솔직히 Q 잘맞추는법을 동영상이건 글로 적어봐야 실제로 본인이 받아들여서 활용하긴 힘들꺼임
가장 확실한 Q맞추는방법은 적이 노스펠이란 가정하에
가까이 다가가서 R각 나오면 R부터 먼저쓴후 쫓아가서 속박스턴 된후 Q를 맞추는방법.
이게 제일 확실하긴함. 이것도 못맞추면 흠,,,,,,,,,,,,,,,,,,,,,,,,,,,,,,,,,,,,,,,,,,,,,,,,,,,,,,,,,,,,,,,,,,,,,,,,,,,,,,,,,,,,
근데 고티어로 갈수록 R거리를 안주는경우가 허다하고 딜러들은 항상 최장거리 포지션에서 딜을넣기에 몰가R 맞추는건 꿈깨야함.

그렇기에 라인전한정 Q잘맞추는법은 서포터를 노리시면댐
원딜을 노리면 최상이겠지만 내가 적원딜 맞추려고 근접할경우 평타만 맞게되고
서폿한테도 맞다보면 오히려 역관광 당할 위험성이 매우큼

제일 좋은건 피흡없는 서폿을 맞추는거임.
원딜같은 경우엔 도란방패/도란검덕에 라인유지력이 매우좋고 서포터가 쉴드나 힐해주는 캐릭이면 몰가 Q 여러번 맞춰봐야 다시 피채우게됨. 그렇기에 피흡없고 포션만 많은 적 서포터를 노리는거임
포션은 한개당 50원이고 Q 한두대 맞추다가 우리원딜이 그거 호응해주면 최소 포션 한개는 뺄수있음

그짓을 여러번 반복하면 포션 두개, 세개 뺄테고 포션을 다쓴 서포터가 모르가나Q맞으면 부담감이 매우 커질수밖에없음
필자의 경험상 포션 한개빼고 4~5렙 단계부터 Q맞으면 적서포터가 녹는장면이 더 많았던거같아요




1레벨 싸움의 중요성과 주도권 잡는법

만약 1레벨 적 조합이 바루스/룰루 마냥 싸움깡패들일 경우 싸우지말고 미니언을 쳐주거나 적당히 주먹 한대씩 교환하는 형태로만 해주시고 2레벨은 무조건 내줘야할거에요. 그렇기에
적당히 본인 판단으로 2레벨 누가먼저 먹힐지 견적내시고 이방법은 쓰지 마시길...



대부분 알리스타/타릭처럼 근접평타 서포터일경우 모르가나가 저 부쉬에서 깔짝거리기만 해도 부쉬에 와드를 박아요.
저 동그라미 친 부분에 대부분 박죠. 그럼 렌즈써서 부수면 '아 화난다~~' 하며 울부짖으며 억지로 2렙 주도권 내줄거에요




다음웨이브 올때 모르가나의 위치에서 다음웨이브와 현재싸우는 원거리 미니언 사이로 Q던지면
앵간하면 적원딜 맞아용... 몰론 포지션에 따라 다르겠지만 사람 심리가 그래요
논타겟팅을 의식하고 그뒤로 숨으면 내가 안맞을거다. 라는게 있어서
다음웨이브 탐에 포지션을 좀 소홀히 하게되요

만약 저 포지션에서 Q를 맞을경우 우리원딜과 함께 뚜들겨 패면됩니다. 그럼 포션하나는 둘째치고 킬각도 잡힐수있고
선 2레벨 주도권은 당연히 갖고갈수있죠





체력관련

방어력이나 마법저항력은 올리면 올릴수록 효율이 떨어지고
주문력도 마찬가지임. 퍼센트는 올리면 올릴수록 효율이 떨어지는건 어쩔수없는 사실
그치만 체력은 올리면 그대로 이어받게되고

굳은약속엔 체력비례가 있어요. 내 체력이 오를수록 우리팀 피흡량이 더 많아져요
그래서 특성부분에서 룬갑옷보다 고참병의 흉터를 찍는것이고
룬갑옷은 자기 자신한테 들어오는게 증가하는거지 우리딜러를 위한 특성이 아님. 몰론 힐쓰면 양이 더 늘어나겠지만
내가 그만큼 힐량을 더 받아서 생존하는게 쓸모있는건 라인전 한정이지 한타가서는 딜러싸움이고
조금이라도 우리딜러한테 이득보게 하는게 더 중요하고

룬갑옷은 내 전용이지만 고참병은 나도좋고 우리팀도 좋음
굳은약속에 붙은 최대체력 +5% 뻥도 받을수있음. 그래서 룬에 성장체력을 다박을까 고민많이했지만 그래도 조금 올리는게 더 나을거같아서 섞어넣었어요




모르가나의 역할

모르가나 서폿은 스킬 두개가 없는거나 마찬가지라 생각하시면댐.
패시브와 w는 정말 서포팅에 도움안되는 스킬임... 정말 안타까움
그치만 저 패시브와 w가 없는거나 마찬가지여도 그걸 커버칠수있는 블랙쉴드의 사기성과 Q속박의 사기성이 충분히 커버됨

요즘 탱커들이 워낙 cc기가 많고 라칸/알리/쓰레쉬마냥 강력한 cc기와 강제이니시로 원딜 한방에 터지는장면 많이봤을꺼임
수은이나 정화스펠이 있다쳐도 에어번을 풀어주진않음. 그래서 라칸/알리가 요새 넘강력함... 
그치만 모르가나 블랙쉴드 하나면 원딜이 cc잘못맞고 아무것도 못하고 터지는건 막을수있음


대치상황에서 cc기로 한타열리는게 몇몇가지 있는데
대표적으로 신드라의 적군와해. 적군와해 잘못맞으면 한타 터지는장면 다들 많이보셨을테고 대회에서도 자주나옴
적군와해는 1.5초밖에 안되도 대치상황에서 잘맞추면 한타열리는데
모르가나 Q같은경우엔 3초간 속박임. 스턴이냐 속박이냐의 차이지만 움직임을 봉쇄하는점은 다를게 없어서
적 딜러에게 모르가나 Q걸리면 수은이나 미카엘 안가는이상 한타터져요...

궁극기는 적 탱커들의 움직임을 느리게/멈추게 해서 우리딜러가 탱커에게 안터지게끔 지형파괴용으로 써주삼
굳이 플래시R 이런걸로 광역으로 궁맞출생각 절대x 우리딜러 물려하는 앞라인한테만 걸어주면댐
그럼 알아서 잘 잡아줌

그리고 원딜하는분들은 다들 공감하실꺼임. 바루스E나 코그모E처럼 둔화만드는 장판에 있으면 혈압오르는것
느려서 카이팅하기도 힘들고 이동속도 차이땜에 나는 4대밖에 못때렸는데 쟨 5~6대 때리고 도망감.
이럴때 몰가 블랙쉴드 받으면 날아다닐거같음

알리스타/라칸 같은거 진입하는거 개무서운데 몰가 블랙쉴드덕에 훨씬 적극적으로 할수있음.

예전부터 알리스타/블리츠 카운터는 모르가나로 유명했음.




절대시야
은신패치하고 크게 두가지가 있는데
은둔과 투명이있는데
은둔은 핑와등으로 볼수있지만 투명은 절대시야를 비추지 않는한 볼수가없어요
베인이 상향먹고 은근좋아져서 자주나오고
롤좀 해봤다 하는분들은 다들 공감하실거에요. 베인은신 개짜증나는거
모르가나는 그 은신 개짜증나는걸 커버해줄수있음. 궁극기를 걸면 베인이 아무리 궁키고 굴러봐야 다보이고 우리딜러가 딜넣을수 있게끔 해줄수있음.

특히 아칼리장막.
아칼리가 장막키고 그안에있으면 장막 끝날때까지 눈치게임해야함
그치만 모르가나는 그안에 들어가서 궁키면 아칼리 비춰줌.
티모가 부쉬에서 은신하는것도 똑같음. 부쉬드가서 은신하면 몰가가 궁키면 티모비춰주고
탈론이 우리원딜물고 궁키면 몰가가 궁쓰면 어디로가는지 비춰줌. Q만 맞추면 역관광 가능
카직스 궁버프먹고 은신진화 하는사람 정말많아요 날아오르고 샤샥!하고 궁쓰면 안보여서 멍때려야함.. 그럴때 몰가가 궁쓰면 다비춰줘서 넘좋고 무엇보다 부쉬드가면 은신되는데
몰가가 부쉬지나다닐떄 궁깜박이 켜지면 그안에 카직스가 있나없나도 알수있음.


서폿중에 절대시야를 갖고있는 서폿이 몇몇없는데
더해봐야 룰루E/쓰레쉬[사형선고] 정도?? 
그에비해 모르가나는 걍 주변에 있는 암살자 다 비춰줄수있음 정말 좋음




스펠

Flash(점멸)

점멸은 라인전에서 갱호응으로 점멸Q or 점멸R등 앞점멸로 호응하는 용도로 사용할수 있고
무엇보다 벽을 넘으면서 생존용으로도 쓸수있기에 항상 필요한거같음..
그리고 점멸 안들면 팀원들 시선이 좀 그렇잖아요. 신지드처럼 텔유체화나 이런거 들지 않는한

그럼 두번째가 있는데

Ignite(점화)

점화는 소라카나 타릭상대로 들거나 우리원딜이 바루스/루시안처럼 2;2파이트에 강할때 들어줍니다
사거리가 짧은만큼 한번 교전시 딜이 무지쌔기 때문에 추가딜을 부여해서 교전에 힘을 실어주는 용도에요


Heal(회복)

힐은 코그모/트위치/케이틀린/진 등 우리원딜이 사거리가 길때 들어줍시다. 혼자 원맨쇼할 수 있는 능력이 있기에
짤짤이 계속 날리며 적피 야금야금 깍아먹거나, 1~2코어 뜬후 한타파괴력이 엄청난 원딜일때[왕귀챔프] 들어요

모르가나 서폿 자체도 라인전 한정 Q로 피 야금야금 깍아먹는 견제형 서폿이라 앵간하면 힐을 듭니다


Exhaust(탈진)

탈진은 잘 모르겠음. 적이 암살자가 많다해도 탈진보단 오히려 힐이 더 나은거가틈..
공속감소 없앤거나 방마저10깍 없앤이후 탈진을 굳이 들어야하나? 싶어요 비추천







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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