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정된 내용은 녹색으로 , 강조된 내용은 파란색으로 , 몹시나 강조된 내용은 빨간색으로 나눠서 쓸게 .
%%%마지막 수정은 현 시간 기준 (북미) 2014-05-15 오전 04:43분으로 리그오브레전드 4.7.14패치 기준으로 몇가지 수정해봐%%%
정말 대충 쓴 글인데, 예상치 못하게 워낙 많은 분들이 글 을 읽어주셔서, 계속해서 생각나는 부분 수정, 추가 하도록 할게. 따라서 설명이 미흡했던 부분들을 지금 시간 날때마다 추가하고있어!! 읽어주시고, 좋은 감상평을 남겨주신 모든 분들!!! 너무 고마워!!






랭은 실력이야. 운도 조금은 작용하지만, 내 팀이 못해서 못올라간다는 것은 핑계지.

내 팀이 못해서 몇 게임을 질 수는 있어도, 그 티어에 주구장창 머문다는 것은 너의 실력이 거기까지 라는거야.

그렇다면 롤을 잘한다는건 무슨 의미일까?
KDA는 별로 중요하지 않고. 화려한 메카닉도 크게 중요하지는 않아.

롤을 잘하기 위해서 알아야 하는 것은

1.) 내가 시시각각 해야할 일,
2.) 내가 시시각각 할 수 있는 일
3.) 내가 미니맵 상 지금 있어야할 곳에서, 해야할 행동을 하는 것

이건 어떤 포지션이든 공통이야.



일단 현재 많이 사용되는 또는 내가 사용하는 원딜 룬을 보자!


2014 년 5월 기준 원딜 정석 룬은 밑의 그림을 참조해!

%%%추가사항%%% 나는 원딜 룬페이지가 만땅이다 하는 분들은 우리편 서포터가 유지력이 좋을때, 안 좋을때를, 상대편 봇듀오의 포킹이 강한지 안강한지 유무에 맞추어서 보다 세밀화된 룬페이지를 갖고 있으면 좋아. 하나의 예로 우리 편 서포터가 힐이 있는 챔피언일때는 노랑에 체력 룬 보다 방어력을 가는 것이 좋지 %%%

밑의 이미지는 원딜 공속룬 (케틀,베인 등 공격속도가 좋은 원딜들) 방어 대신에 노랑룬슬롯에 체력을 넣어도 좋아. 노랑에는 체력이 대새이거든!

밑의 이미지는 원딜공속흡룬 (약간 하이브리드성으로 베인,이즈리얼 등 사정거리 짧은 원딜이 케이틀린 을 상대할때 좋은거 같아)



원딜룬은 특출난건 없어. 마나소모가 조금 심한 이즈리얼, 애쉬 같은 챔피언은 파랑룬에 마나회복을 몇개 넣어도 되고.
룬셋팅을 잘 갖추었으면, 이기고 싶으면 캐릭을 잘 고르는 것이 매우 중요해.


솔랭기준 주관적 원딜 픽 무난함 순위

0티어) 케이틀린 루시안

크게 상성이 없는 원딜 둘이지. 라인전도 강하고, 한타도 강해. 라인전 최강은 역시나 케이틀린이겠고, 루시안은 꿀리지 않는 딜교에, 케틀보다 중반 파괴력과, 기동성이 막강하지.

케이틀린
**비고 = 케이틀린의 경우 현 메타상으로는 피바라기 선빌드가 현 추세에 가깝긴 하지만, 우리편 서폿이 유지력이 좋고, 수비적인 챔피언일때 2도란 -> 무한의 대검 -> 광전사 -> 열정의검 -> 흡혈의 낫 -> 유령무희 -> 최후의 속삭임/피바라기 이런식의 빌드가 여전히 더 좋은것 같아. 1도란 상태에서 곧바로 무한의 대검을 가는것도 좋지만, 유지력이 좋은 서폿들은 전반적으로 CC가 적은 편이라 보통 원딜을 적의 이니시로 부터 지키는데 썩 좋지는 않아. 따라서 2도란으로 추가피통과, 추가 피흡을 도모하는 걸 추천해

케이틀린의 경우 우월한 사정거리와 준수한 라인 푸시 능력, 패시브 헤드샷을 통한 일방적인 견제 등이 가능해서 라인전에서 상대보다 압도적으로 파밍을 하는데에 우월하게 설계가 되어있어. 따라서 꼭히 킬을 못 따더라도, 상대보다 기본적으로 10 많게는 30~50까지 많은 CS를 보유하며 디나이를 하는게 정석적인 플레이라고 볼 수 있어. 단점으로는 E 투망의 판정이 별로라 완전한 생존기로 보기는 어려운점 이 있고, 또한 순식간에 근접할 수 있는 상대에게 취약하다는 점이야. 많은 사람들이 케이틀린이 베인의 카운터라고 보는데, 서폿의 조합과, 정글러의 개입에 따라서 오히려 레벨 6 이후, 베인의 몰왕검의 등장 이후에는 케이틀린이 베인보다 열세에 있는 경우도 많이 있어.

다른 원딜들과 비교했을때 케이틀린의 중반 딜로스가 극도로 심하지는 않지만, 중반에 힘이 빠지는 것은 사실이며, 후반에 공격템 코어템들이 완성되었을 시점에는, 딜이 전혀 약하다고 볼 수는 없어. 공속과 크리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우리팀원들이 CC는 충만하나, 딜이 부족할때는 팀원의 필링을 믿고 마지막 코어템을 방어템이아닌 서풍 을 빌드하는게 좋아. 방템이 하나도 없는 경우에는 상대 CC 및 돌진기에 취햑해 지기 때문에, 포지셔닝이 정말로 중요하다 할 수 있어.




루시안 루시안 또한 케이틀린과 같이 Q의 긴 사정거리와, 기술 사용이후 2타를 후려 갈길 수 있는 패시브 설계 덕분에 상대보다 우월하게 견제할 수 있는 조건을 갖고 있으며, 아마 루시안이 미드의 오리아나 픽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지 않을까? 크게 하드 카운터라고 꼽을 만한 챔피언도 없을 뿐더러, 생존기면 생존기, 라인 클리어면 라인클리어, 지속딜이면 지속 딜, 순간 폭딜이면 순간폭딜, 모든 면에서 준수한 성능을 보여주며, 원딜중에 가장 완벽한 원딜이 있다면 루시안일꺼야.

단점으로는 후반의 캐리력이 낮다는 것과, 초반에 마나 소모가 심해서, 기술+패시브로 성공적인 견제를 하지 못할 경우에는, 순수 평타기반 원딜들 (케이틀린, 코그모, 베인, 징크스 등등) 처럼 느린 기본 공속만으로 상대를 견제하기 어렵다.


그 외의 특징으로 E기술이 슬로우 효과를 풀어주어서, 탈진이 걸렸을때 탈진의 이동저하 또한 풀어 준 다는 것과, 궁을 두번 누르면 궁의 채널링이 취소가 되는데, 취소 직후 또한 패시브가 터지기 때문에, 광휘의 검이 나온 시점에서 순간적인 극딜이 필요한대, 시전할 수 있는 기술이 없는 경우에는 일시적으로 궁을 발동후, 취소함으로써 패시브+광휘검을 발동 시키는 걸로 추가 폭딜을 얻을 수 있어.



0티어의 가장 큰 장점은 상대 봇듀오와 상대팀 조합에 관계없이 선픽을 해도 부담이 없는 픽이라는거야.

1티어) 징크스 트위치 미스포츈


징크스 는 미친 광역 데미지, 미친 패시브, 높은 흡혈량, 막강한 글로벌 궁극기와 준수한 라인전을 갖고 있어. 성쟝력이 압도적인 챔피언이라, 시즌2 베인만큼이나 무서운 원딜이지. 단점은 생존기의 부재.

징크스는 케이틀린, 베인과 함께 내가 잘하는 챔피언이기도 해서 따로 공략도 적어 올린적이 있어. 자세한 건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3&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subject=&content=&keyword=%C2%A1%C5%A9%BD%BA&sterm=&iskin=&mskin=&l=11090 를 참조해줘!


트위치 는 암살에 특화된 챔피언일 뿐만아니라, 궁의 사정거리 및 데미지가 미쳤지. 단점이라면 짧은 사거리라고 볼 수 있어 . 그리고 후반에 궁이 빠졌을때는, 압도적일만큼의 딜량은 보장되지 않는것과, 타워 철거에 능하지 않다는 것은 원딜 챔피언으로써 큰 단점이야. 적 팀이 우월한 치고 빠지는 조합의 팀이라면 트위치의 궁을 적중하기란 어려운 편이지.

미스포츈 은 패시브를 통한 강력한 기동성이 특징이지. 이를 통해 라인 복귀, 로테이션 등을 여타 원딜들 보다 조금 수월하게 할 수 있는 편이야. 맞다이도 무진장 강력하며, 리메이크된 이후로는 Q를 통한 일방적인 견제도 수월해 졌고, 한타기여도가 높은 챔피언이지. 단점으로는 생존기부재. 짧은 사정거리가 있겠어.



1.5티어) 그레이브즈 이즈리얼 드레이븐

그레이브즈 는 1티어와 2티어의 중간 이라할 수 있어. 폭딜형, 스킬 위주 챔피언인게 특징이고 패시브 강인함을 통해, 초반 레인전에 몹시 단단하다 할 수 있어. 따라서 적절한 평타로 패시브를 계속해서 잘 유지하는게 중요하지. 또한 초중반 폭딜이 무자비 하기 때문에, 레오나/쓰레쉬 등 강력한 CC를 동반한 서포터와 봇 레인을 터트리는데 잘 어울리는 편이지만, 룰루나 자이라 등 푸시력이 우월한 서폿과 함께라면 무자비한 푸시력을 갖고 있기도해 . 후반에 힘이많이 빠지는것과, 짧고 느린 평타가 단점이라고 볼 수 있어.

이즈리얼 은 미친 기동성, Q짤, 유틸성 높은 글로벌 궁극기가 장점이야. 이즈리얼만큼 안죽고 딜링하기 쉬운 원딜이 또 있을까? 단점으로는 짧은 평타 사거리, 그리고 후반으로 갈수록 조금 힘이 조금 빠진다는 것이야. 하지만 높은 유틸성과 기동성, 그리고 중반부의 강력함을 통해 빠른 스노우볼링으로 게임을 금방 끝내기 좋은 챔피언이야.

드레이븐 은 말이 필요있나? 단일타겟 최강 데미지, 미친 흡혈량, 막강한 존재감. 큰 단점으로는 사정거리와, 생존기의 애매함, 무빙 난이도 그리고 낮은 라인 푸시력. 짧은 사정거리와, 생존기의 애매함 등이 타워를 철거하는데 있어서는 걸림돌인 것이 단점이지만, 초반 이득과 장악권을 스노우볼링 굴리기 몹시 적합한 챔피언이야.


및 2티어) 코르키 바루스 코그모 시비르

코르키 는 중후반에 딜이 막강하며 레벨6을 찍기까지가 조금 까다로운 원딜이야. 마뎀이 많이 묻어나서, 마뎀이 부족한 조합에 좋지. 원딜중에 특이하게, 마관신을 정석 코어템으로 가는 챔피언이지. 게임 중반부의 폭딜이 아주 악명 높아.

바루스 는 많이 안쓰이는 원딜이지만, 엄청난 사거리의 포킹, 막강한 W 활용 데미지, 강력한 CC궁극기로 라인전 강캐중 하나야. 라인전에서 스킬을 맞출 수 있다는 가정하에 드레이븐하고 맞딜을해서 지지 않을 원딜이며, 케틀에게 사정거리로 크게 꿀리지 않는 특징을 갖고 있어. 단점으로는 역시 생존기부재, 느린 기본이속 과 생각보다 히트박스가 작은 궁이야.


코그모 는 후반 캐리력이 막강해. 내가 애쉬할때 가장 좋아하는 팀조합이 "여왕님을 지켜라" 인데, 코그모의 경우도 코그모만 지킬 수 있으면 그 게임이 장기전이 될 수록, 코그모 있는 팀이 압도적으로 한타를 이길 확률이 높아. 그 이유인즉 코그모의 딜은 탱커고 뭐고 다 씹어먹으니까. 단점으로는 생존기의 부재 및, 챔피언 자체가 조금 뚱뚱해서 기술을 더 잘 맞는다는 것.

시비르 는 푸시력이 막강하고, 스펠실드와 궁 이속증가가 특징이야. 스펠실드로, 상대 CC가 막강하거나 미드가 르블랑 같은 마법사 암살챔프에게 강한 면모를 보여줘. 평타 사정거리가 짧은게 가장 큰 단점이고. 처음에 시비르를 1티어로 넣었었는데 수정을 했어. 왜냐하면, 한 두달 전에만 해도 많이 활용되었는데, 요즘에는 아닌 것 같아서. 많이 안 사용되는 이유는 기술들의 마나 소모가 심해져서야. 시비르는 라인을 미는 챔피언인데, 마나 소모가 심해져 버리면서 더 이상 시비르만의 플레이를 라인전에서 펼치기 힘들어 졌기 때문이지.



3티어) 퀸 베인 애쉬 트리스타나 우르곳

퀸 맞다이가 유독 강한 원딜이야. 탑으로 많이 쓰이며, 베인의 카운터로도 꼽히며, 히트박스가 우월한 Q, 독특하나 잘 활용할 시에는 막강한 패시브, 엄청난 이속의 궁을 통한 로밍, 암살등이 있겠으며 단점으로는 짧은 사정거리, 조건부 적인 패시브적용 , 긴 W쿨다운, 애매한 판정의 E가 있어.

내가 퀸은 몇 판 안해봐서 잘 몰랐는데, 쮸뿌쮸뿌님의 귀중한 덧글에 따르면
"퀸의패시브에대해서한말씀드리면
패시브는재사용대기시간이0이되는시점에서
자신의마지막공격대상에게표식이새겨집니다
만약미니언을때리지않고표식사거리내에챔피언이있으면
챔피언에게꼽힌다고생각하시면됩니다." 라고 하시더군


베인 ...말이 필요있나? 구른다! 베인이 3티어인 이유는 현 메타에 썩 맞지 않을 뿐더러, 성장력과 캐리력도 징크스에 밀려. 하지만 여전히 1:1 이 몹시 강력하고, 초반 스노우볼링 및 자이라/소나 등과 같은 포킹 형 챔피언과 함께라면, 충분히 픽의 가치가 있어. 컨트롤 여하에 따라, 엄청난 차이를 보이는 챔피언이라고 할 수 있지만, 여전히 선픽을 박기엔 부담이 큰 원딜이야. 후픽으로는 팀 조합에 따라 충분히 빛을 발할 수 있어. 봇조합을 떠나 상대팀에 라이즈, 판테온 등이 있을땐 조금 꺼려지는 픽이라고 할 수 있어.

애쉬 ..정말 좋아하는 챔피언인데 단점은 워낙 많아서 장점만 쓸게. 강한 팀파이터, 높은 유틸성, 매날리기 패시브를 통한 한템포 빠른 아이템 확보, 무한 슬로우, 패시브를 통한 강한 1레벨 딜교환 그리고 애쉬의 꽃 글로벌 CC 궁극기. 원딜 중 유일하게, 내가 원할 때 강제 이니시를 통한 싸움을 걸 수 있는 원딜이야. 이를 통한 짤라먹기, 한타 이니시, 미친 갱호응력을 겸비하고 있어서, 이 특징들을 잘 살리면 상당히 무서운 원딜이라 할 수 있어. 상대팀에 암살자나, 특히 은신이 있는 암살자, 탈론, 렝가, 이블린 등이 있을때는 플레이 하는 것을 자중하는게 좋아.

애쉬의 경우, 여러형태로 빌드가 갈리는 것 같은데, 한타시에 첫 한방을 패시브로 강하게 터트려야 하기때문에, 후반에도 유령무희보다 스태틱이 좋은 경우도 많이 있는것 같아.


트리스타나 의 장점은 폭딜과 후반캐리력. 단점으로는 라인 관리, 초반에 짧은 사정거리, 타 원딜에 비해 유독 큰 중반 딜로스 가 있어. 이를 만회하려고, 곡택틱 빌드에서 (곡괭이 -> 스태틱 -> 무한의 대검) 몰왕검을 선템으로 빌드하는 추세로 많이 바뀌었지.

우르곳 , 사실 거의 안 해본 챔피언인데 글 수정하면서 넣어야겠다. 우르곳은 지나체가 짧은 평타, 낮은 라인 푸쉬력과 초반 마나부족이 가장 큰 문제점으로 알고있어. 또한 평타 기반 원딜이 아니다보니, 후반딜이 여타 평타 원딜러 들에 비해 약하다는 것. 타릭과 좋은 시너지를 갖고 있다고 하더군.






이기려고 게임하는거면 0 티어~1.5 티어 원딜이 좋아. 1~3티어가 갈리는건 굳이 하위티어 원딜들이 쓰레기라서라기보다는 2~3티어 원딜들은 빛을 발할 수 있는 조건이 한정적이어서야.

향후 수정본에 1.5 티어를 넣으면서, 내가 어떤 기준에서 티어를 구분 했는지 보다 명확히 정의해볼게.


-- 0티어 >>> 조합을 떠난 가장 무난한 픽. 라인전이 강하기 때문에, 라인전을 이기면 게임을 이길 확률이 높아지는 솔로랭크에서 좋은 챔피언이라 볼 수 있다.

-- 1티어 >>> 이들이 솔로랭크 1티어인것은 라인전 능력이 0티어나 1.5티어보다 우월하다 볼 수 없지만, 충분히 준수할 뿐만아니라, 대부분의 경우 라인전을 상대와 동등하게만 가져가도 이기는 라인전을 하고 있다 볼 수 있는 챔피언들이다. 이들은 후반 캐리력이 높을 뿐만아니라, 한번 초반 이득을 가져가서 앞서나가면 팀을 등에 업고 캐리할 수 있는 챔피언들이기 때문이다.

-- 1.5티어 >>> 이들이 솔로랭크 1.5티어 인것은 라인전에서 상대를 이겨야 하는 챔피언들이기 때문이다. 이들은 드레이븐을 제외하고는 후반에 힘이 빠지는 챔피언들로써, 초반에 이득을 못 가져가서 스노우볼링을 못한다면, 캐리력이 미미하다고 볼 수 있다.

-- 2티어 및 3티어 >>> 조건부적으로 좋은 챔피언들이라고 볼 수 있다. 경우에 따라서 엄청난 하드캐리를 할 수 있는 챔피언들이지만, 상대 팀의 조합이나, 서폿의 역량에 많은 영향을 받는 챔피언들이기 때문에, 솔로랭크에서 썩 추천할 만한 챔피언들은 아니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0~1.5티어 까지가 솔로랭크에서 선픽을 하기 무난한 픽들이라 볼 수 있어. 윗 티어 챔피언들은 서폿의 역량에 구애없이 안정적인 라인전을 가져가기 쉽고, 한타시에도 무난한 챔피언들이야. 밑 티어 원딜들은 라인전이나, 한타 둘중 하나가 쉽지가 않아. 서폿의 역량에 따라 라인전의 난이도가 크게 나뉘는 솔로랭크에서, 또한 팀원의 역량에 따라 얼마만큼 한타시에 보호받을 수 있을지 복불복인 솔로랭크에서 밑 티어 원딜들은, 위 티어 원딜들보다 세심한 포지셔닝과, 운영을 필요로 하기때문에 까다로운 픽이라 할 수 있다.









원딜로써 무조건적으로 알아야 할 것들.

0.) 수정본에 넣는 내용인데, 고랭으로 갈 수록 게임이 빨리 끝나는 경우가 빈번하다는 것을 알아? 그 이유는 게임을 빠른 스노우볼링을 통해 끝내는게 장기전을 했을때보다 승률이 높아서야. 나서스 자체가 그닥 현 메타/패치에는 별로인 챔피언이지만, 그걸 떠나서 나서스는 후반 강캐라고들 알고있겠지? 그렇다면 나서스를 상대하는 팀의 룰이 무엇이냐? 35분전에 게임을 끝낸다야.

솔로랭크에서는 게임을 빨리 끝내는 것 만큼 중요한게 없어. 크게 두 가지 이유가 있는데 하나는 쏠랭에서는 게임이 길어질수록, 팀원의 집중력 저하를 통한 쓰로잉 현상이나 우리팀이 게임도중 자리를 비울 확률도 그만큼 높아져. (물론 고랭에선 탈주가 흔하진 않아) 따라서 초중반 탄력으로 잘 스노우볼링 굴려서 게임을 끝낼수 있을때 깔끔하게 끝내는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두번째 이유로는 솔로랭크에서는 팀원들이 조합을 안따지며 챔피언을 고를때가 많지? 초중반 스노우볼링으로 게임을 끝내는 것에는 조합이 상관없어. 하지만 게임이 장기화될수록 챔피언 조합이 좋은 팀이 이길 확률이 높아진다는거. 우리팀이 조합이 안 좋으면, 유리할때 게임을 빨리 끝내서 이겨야지!!

1.) 선 2레벨의 중요성. 두번째 웨이브 근거리 미니언 3마리 잡으면 2레벨이야. 선 2레벨 딜교에서 지는 조합이거나, 상대보다 선 2레벨을 못 찍을 것 같은 경우에는 사리길. 지금 1위에 있는 인벤 동영상의 챌린저 잭스 장인이 말한게 있지! 초반 1~2렙을 잘 풀면 향후 30 분이 편하다고. 봇 라인 또한 선 2렙을 통한 딜교환이 30분을 편하게 해줄 거야.

2.) 초반 탱크 미니언의 강력함을 알고, 원거리와 탱크 미니언에게 처맞으면서 딜교환을 하려하지 말 것.

3.) 템트리
평타기반 원딜 정석 최종 템트리
피바라기 ,유령무희 /스태틱의단검 ,최후의속삭임, , 무한의 대검 , 광전사의 신발 , 수호천사 //밴시의장막 //헤르메스의 시미터

공속 평타 기반 원딜 최종 템트리

위와 동일한데 피바라기 대신에 몰락한 왕의 검을 빌딩한다.


기술 기반 원딜 정석 최종템트리

위와 동일한데 스태틱의단검 유령무희 대신에 삼위일체를 간다.

4.) 라인관리의 중요성. 신난다고 쓸데 없이 라인 밀지 말 것.
A./라인을 밀어야 할때는 상대 정글러의 위치가 파악이 됬을때
B./상대 정글의 어그로를 봇으로 끌어야 할때
C./상대방이 타워 밑에서 파밍을 하기 어려운 챔피언이며(트리스타나), 상대방의 서포터가 근접형일때 (레오나/알리)
D./초반에 레벨링 우위를 점하기 위할때
E./상대방 정글이 봇에서 멀리 위치해있는 버프 타이밍일때
F./적 미드 라이너의 위치가 확실할 때
G./써모너가 있거나, 상대 봇 듀오와 영혼의 한타를 했을때 이길 수 있을때
H./상대 정글이나, 미드라이너 중 한명이 합세해서 3:2 상황이 되어도 역관광이 가능하거나,
죽지 않고 안전하게 빠져나갈 수 있을때

4.5) 가능하면 원딜은 핑을 날리거나 해서 서폿에게 이니시를 맡길 것이며, 서폿은 역으로 원딜이 이니시 당할때를 기다리고 있다가, 이니시 당하는 순간 상황을 역전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한다.

5.) 중후반에는 절대로 쓸데없이 끊기지 않는다. 죽었을때 45초 이상이 넘어가는 시점에서, 원딜의 죽음은 게임의 승패를 가를 수 있다. 10킬 0데스 하던 개잘하는 원딜이 한번 의미없이 끊겨서 게임이 졌다면, 그 원딜은 못하는 원딜

6.) 후반부에는 미드라인을 기반으로 거주한다. 스플릿은 원딜의 운영법이 아니다. 원딜은 팀파이트에서 딜을 넣어주는 딜러이며, 오브젝티브와 타워를 빠르게 가져가도록 돕는게 그 역할이다. 무조건 미드로 집합하라는 의미가 아니다. 상황에 맞게 플레이 해야하겠지만, 미드=팀의 보살핌//팀의 백업가능 지역에 위치하라는 의미.

7.) 암살또한 원딜의 몫이 아니다. 굳이 암살을 한다면, 그건 베인, 트리스타나, 퀸, 트위치 정도가 운영상 암살에 적합한 원딜이다.

8.) 쓸데 없이 써모너를 빼거나, 무빙하지 말 것. (다만 써모너를 빼며 공격적으로 라인을 디나잉하려면 차라리 라인전 극초반에 써모너를 아주, 매우 아름답게 효율적으로 써서 킬을 먹길.)

9.) CS를 잘 먹을 것. CS못 먹는다면 원딜하면 안된다.

10.) 내 한계 그리고 내 챔피언의 한계 그리고 나와 내 서포터 외 팀원들과의 시너지 및 한계를 명확하게 알고, 그에 맞게 플레이하며 정안될 때는 나라도 살 것.

11.) 중반 이상 부터는 타워 다이브가 들어와서 죽을 것 같으면 타워를 버리고 목숨을 건질 것.

12.) 내가 죽어도 팀이 충분히 가치 있는 승리를 얻을 수 있을때는 죽는걸 두려워하지말며 딜을 넣을 것.

13.) 팀파이트가 이길지 질지, 가장 잘 예측할 수 있는게 누구일까? 가장 롤을 많이, 잘하는 사람이겠지만, 그게 아닐경우 포지션 별로만 판단했을때, 원딜이라고 난 과감히 주장하겠어. 그 이유인즉, 원딜은 자신이 최상의 시나리오에, 프리 딜을 넣었다는 가정하에 얼마만의 시간안에 상대를 녹일 수 있는지를 판단 할 수 있고, 그에 따라서 이길 수 없을지를 먼저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내 템상황/딜 여력 을 탱커/서폿 등 팀원에게 어필하길.
"이길 수있을거 같아요 한타." 혹은 "지금은 한타하면 못 이길 것같으니 최대한 싸우지말죠" 라고 어필을 해라.

14.) 초반에 무리하여 킬을 먹는것보다 성장과 상대 원딜 디나이에 우선순위를 둘 것. 원딜은 어떤 원딜 챔피언이 되었든간에 롤의 모든 포지션중에 가장 후반 캐리력이 높은 포지션이다. 원딜 오브 레전드였던 시즌2와 달리 혼자의 힘으로 무쌍하며 캐리하기는 솔직히 어렵다. 하지만 원딜로도 충분히 캐리가 되니, 솔랭하며 팀탓과 운탓을 하지 말 것.

15.) 적 정글러가 버프를 두르고와서 3:2 상황이 되었을때, 가능하다면 적 정글러를 먼저 공략해서 버프를 뺏어오면 역관광이 가능하다.

16.) 게임이 전반적으로 지고 있을 때는 팀원 전체가 킬교환을 적극적으로 하는 것도 좋은 운영 방법이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후반지향형 원딜인지 중반지향형 원딜인지를 파악하고, 여타 라인 들 상황을 고려해서 그에 맞게 라인전을 플레이해야해 한다. 내 라인이 말렸으면 최대한 안 죽고, 닥 파밍만이 정답이다. 또한, 내가 캐리를 하는 게임도 있지만, 사람인양 캐리받는 판도 있는 것이므로, 봇 말고 전 라인이 흥했을때 또한 무리해서 상대 봇듀오로 하여금 역전의 발판을 마련해주지 말 것.




다들 그럼 건승하시길!





p.s)

나도 3티어 원딜 좋아하고 많이해. 내 본디 시즌 3 모스트를 참고해줘. 내가 내 입으로 서스럼없이 픽 하기 어려운 원딜들을 얼마나 좋아해서 많이 하고, 고통 받고 팀원들에게 고통을 줬는지(베인/애쉬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