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난이도를 바라보는 시각이 서로 다르기때문에 결국 로아 존나쉬운겜인데라는 결론으로 귀결되는건 어쩔수없다고봄 ( ㅅㅂ 공팟숙제 매일 리트나는 버러지천국인데 맞나? 라는 의문이 들 수 있음)

먼저 직업 난이도는 어떤 시각으로 보느냐에 따라 난이도는 달라진다고 생각함

1. 고점 기준( 자기 직업 성능의 허수 dps 최대치 )

난이도 상 - 쿨감, 스킬 쿨 짧은 사이클 딜러

얘들은 노히트노런의 극한의 피지컬과 짤패 개빡숙을 요구하므로 성능 최대치로 뽑으려면 어려움
블레. 유산스카. 세맥기공. 황제알카 등의 직업들이 있겠다.

난이도 중 - 아덴 딜러

얘들은 준수한 짤패 숙련도, 보스 기믹 줄 수와 내 직업의 딜 타임을 딱딱맞게 택틱을 세울 정도의 극한의 뇌지컬을 요구하므로 뇌없이 플레이하면 딜지분율이 통째로 날라가는 경우가 발생하는 어려움이 있음
점화. 기공. 권왕. 포강 등의 직업들이 있겠다.

난이도 하 - 스탠스 변경, 스킬 쿨 느린 사이클 딜러, 버블

그냥 그때 상황에 맞게 스킬 털어주고 신경쓸게 딱히 없음
난이도 하는 반발이 심할 거 같으므로 뭐 다들 아는 그 직업들이 있겠다

번외 난이도 1. 운빨 딜러 - 헤드차징. 카드뽑기 등의 진짜 환경변수
                   2. 일격스커 - 버블 딜러라 쉽게 보이지만 이동기도 버블 수급용으로 써야될 정도로 버블 수급이 빡빡하고 세우라제때문에 몬가몬가라 측정이 안됨

2. 저점기준 ( 짤막하게 씀 )

난이도 상-체방따리 이동기 및 피면기 부실
난이도 중-선딜후딜 긴 직업들
난이도 하-그 긴거 가진 직업과 든든한 캐릭들.
난이도 최하-그냥 고점이 높아서 망해도 누구보다 저점이 높은 직업

유산스카로 예를 들면 저점기준으로 모든게 든든해서 쉬운캐릭이라고들 많이 알려져있음 근데 허수딜 뽑으려면 헤드에 따박 박아야하고 스킬하나라도 삑나면 쿨감이 안되서 어려움이 있음

핵심- '유산스카만 봐도 밸런스는 그냥 복합적이라 누가 맞다 할거없이 그냥 서로 그냥 재밌게 대화주고 받는다고 생각하고 열 낼필요없다'

결론 고점기준 저점기준 난이도 잡는거 보면 알 수 있듯이
고점은 직업 자체 매커니즘을 보지만
저점은 유틸위주로 보게됨
왜냐하면 유틸이 좋으면 캐릭자체 성능을 준수하게 뽑아내 저점을 챙길수있고 고점은 직업매커니즘에 따라 사람스타일마다 난이도가 달라지고 환경변수에 영향을 많이 받기때문

이러한 이유들로 서로 관점이 달라서 맨날 캐릭 밸런스로 싸우는 일들이 자주 발생하며 결국 로아 쉬운데 어려운 캐릭이 어딧노라는 무적의 논리로 귀결되는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