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둠군단장 카멘 익스트림'은 기존 군단장 레이드 '어둠군단장 카멘' 하드 난이도의 4관문을 기반으로, 일부 전투 패턴과 난이도를 조정하여 구성된 콘텐츠입니다.
'어둠군단장 카멘 익스트림'은 기간제 콘텐츠로, 아래의 기간 동안 도전할 수 있습니다.
어둠군단장 카멘 익스트림 도전 가능 기간: 2025-07-09(수) ~ 2025-08-20일(수) 정기 점검 전까지
'어둠군단장 카멘 익스트림'은 군단장 레이드 '어둠군단장 카멘' 입장 UI에서 '익스트림' 버튼을 눌러 입장할 수 있습니다.
'어둠군단장 카멘 익스트림'은 노말/하드 난이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노말: 필요 인원 8명, 권장 아이템 레벨 1690
하드: 필요 인원 8명, 권장 아이템 레벨 1720
'어둠군단장 카멘 익스트림'은 매주 원정대 단위 1회 입장이 가능합니다.
익스트림 '노말'과 '하드' 난이도는 진행 기회를 공유합니다.
'어둠군단장 카멘 익스트림'에서는 카멘의 특정 공격을 저스트 가드로 방어했을 때 캐릭터 단위로 '가드 포인트'를 획득합니다.
가드 포인트 100%를 달성하면 전투에 유리한 개인 버프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가드 포인트 100%를 달성할 때마다 버프의 단계가 상승하여 더욱 강한 효과를 얻게 됩니다. ※ 버프 단계는 최대 7단계까지 상승합니다.
가장 먼저 가드 포인트 100%를 달성한 공격대원은 전체 공격대원에게 가드 포인트 회복 효과를 제공합니다. ※ 해당 효과는 가드 포인트 단계 당 최초 1회 적용됩니다.
'어둠군단장 카멘 익스트림'에서는 '어둠군단장 카멘'과 전투 후, 다음 전투 진입 전 전투 정비소에서 기존 사망한 캐릭터가 부활합니다.
'어둠군단장 카멘 익스트림'은 '별을 제패한 자, 카멘' 처치 시 보상이 지급됩니다.
'별을 제패한 자, 카멘' 처치 시 아래와 같은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골드
티어 4 고대 등급 장신구
티어 4 고대 등급 팔찌
어둠의 파편 ※ 클리어한 난이도에 따라 지급되는 보상 수량이 달라집니다. ※ 어둠의 파편은 8/20(수) 정기 점검 전까지 사용이 가능하며, 기간이 만료되면 일괄 제거됩니다.
노말/하드 난이도에 관계없이 익스트림에서 '별을 제패한 자, 카멘' 최초 처치 시 최초 클리어 보상이 1회 지급됩니다.
익스트림은 골드 획득 지정 여부와 무관하게클리어 시 골드가 포함된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파티 찾기 '군단장 레이드' > 어둠의 바라트론 하위 카테고리에 익스트림 [노말]/[하드] 항목이 추가되었습니다.
‘어둠의 파편’은 대도시에 위치한 [카멘 익스트림 이벤트 제작] NPC를 통해 여러 아이템 제작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둠의 궤적 이동 효과 아바타 상자
유물 각인서 랜덤 주머니
전설 ~ 희귀 카드 팩 IV
T4 고대 등급 팔찌 상자
T4 고대 등급 장신구 상자
어둠의 재련 재료 상자 ※ 각 아이템 제작 시에는 제작에 필요한 선행 조건을 먼저 달성해야 합니다. ※ '어둠의 재련 재료 상자'를 제외한 모든 물품은 제작 제한 횟수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 '어둠의 궤적 이동 효과 아바타 상자', '어둠의 재련 재료 상자'를 제외한 다른 물품은 주간 단위로 제작 제한 횟수가 초기화됩니다.
기존 : 일반 상태에서 신앙 게이지가 항상 최대로 유지되며, 신의 집행자 상태에서 신앙 게이지가 자연소모되지 않는다. 징벌 스킬 적중 시 '약점 공략' 효과가 적용되어 공격에 적중된 적은 5.0초 동안 자신 및 파티원의 치명타 공격에 받는 피해가 8.0% 증가한다. 하지만 일반 및 신의 집행자 상태에서 더 이상 신성의 오라와 신성 스킬을 사용할 수 없으며, 신의 집행자 재사용 대기시간이 8.0초 증가한다.
변경 : 일반 상태에서 신앙 게이지가 항상 최대로 유지되며, 신의 집행자 상태에서 신앙 게이지가 자연소모되지 않는다. 신의 집행자 상태에서 징벌 스킬 적중 시 '약점 공략' 효과가 적용되어 공격에 적중된 적은 5.0초 동안 자신 및 파티원의 치명타 공격에 받는 피해가 8.0% 증가한다. 하지만 일반 및 신의 집행자 상태에서 더 이상 신성의 오라와 신성 스킬을 사용할 수 없으며, 신의 집행자 재사용 대기시간이 8.0초 증가한다. 더 이상 집행자의 검 스킬로 카운터 어택을 할 수 없지만 돌진 스킬의 돌진 찌르기 공격으로 카운터 어택을 할 수 있다.
발키리
스킬
안식의 비
'운명의 빛' 트라이포드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최초 낙하하는 성검과 후속 낙하하는 성검들의 피해량 비율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존 : 지점 조작으로 변경된다. 성검을 하늘로 던져 12.0m 이내 마우스 위치에 낙하시킨다. 이후 해당 지점 상공에 성검들이 생성되며, 잠시 후 일제히 낙하하여 공격한다. 적에게 주는 피해가 최대 60.0% 증가하며, 적중된 적은 넘어뜨린다.
변경 : 지점 조작으로 변경된다. 성검을 하늘로 던져 12.0m 이내 마우스 위치에 낙하시킨다. 이후 해당 지점 상공에 성검들이 일제히 낙하하여 공격한다. 적에게 주는 피해가 최대 60.0% 증가하며, 적중된 적은 넘어뜨린다.
안식의 재
신앙 게이지 획득량이 75% 증가하였습니다.
'즉결' 트라이포드와 '처형' 트라이포드를 채용 시 공격이 발생하는 타이밍을 소폭 빠르게 변경하였습니다.
'즉결' 트라이포드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신앙 게이지를 획득할 수 없지만, 신성 참격이 1타로 변경되고, 적에게 주는 피해가 70.0% 증가한다.
변경 : 즉시 신성 참격이 발생한다. 적에게 주는 피해가 70.0% 증가하고, 신앙 게이지를 50.0% 추가 획득한다.
'신앙심' 트라이포드를 '약점 포착' 트라이포드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공격 적중 시 신앙 게이지를 75.0% 추가 획득한다.
변경 : 피격이상 면역인 적에게 주는 피해가 65.1% 증가한다.
'처형' 트라이포드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지점 조작으로 변경된다. 12.0m 이내 마우스 위치 기준으로 어둠을 모으며, 모아진 어둠을 향해 성검이 하늘에서 낙하하며 어둠을 가르고 추가적으로 연속 공격을 발생시키며 적에게 주는 피해가 76.0% 증가한다. 신앙심 적용 시 신앙 게이지를 50.0% 추가 획득한다.
변경 : 지점 조작으로 변경된다. 12.0m 이내 마우스 위치 기준으로 어둠을 모으며, 모아진 어둠을 향해 성검이 하늘에서 낙하하며 어둠을 가르고 추가적으로 연속 공격을 발생시키며 적에게 주는 피해가 76.0% 증가한다.
구원의 터
'수호자' 트라이포드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더 이상 방패에서 빛의 기운을 지속적으로 방출하지 않지만, 마우스 지점으로 이동하여 방어 자세를 취하며 빛의 영역을 만든다. 스킬 시전 중 피격 이상 면역이 되며, 빛의 영역안에서 0.5초마다 자신 및 파티원이 받는 모든 피해가 1.5초간 70.0% 감소한다. 방어에 성공하면 1.5초간 방어 자세를 추가로 유지하며, 7.0m 범위에 신성력을 방출하여 자신 및 파티원에게 4.0초간 최대 생명력의 20.0%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생성한다. 자세 유지 적용 시 기본 방어 자세 지속 시간이 1.0초 증가한다.
변경 : 더 이상 방패에서 빛의 기운을 지속적으로 방출하지 않지만, 마우스 지점으로 이동하여 방어 자세를 취하며 빛의 영역을 만든다. 스킬 시전 시 즉시 자신이 받는 모든 피해가 70.0% 감소하며, 피격 이상 면역이 된다. 빛의 영역 안에서는 0.5초마다 자신 및 파티원이 받는 모든 피해가 1.5초간 70.0% 감소한다. 방어에 성공하면 최대 2.5초간 방어 자세를 유지하며, 7.0m 범위에 신성력을 방출해 자신 및 파티원에게 4.0초간 최대 생명력의 20.0%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생성한다. 자세 유지 적용 시 방어 성공 후 유지 시간이 0.5초 증가된다.
숭고한 맹세
'돌격 명령' 트라이포드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소환된 모든 빛의 수호자가 바라보는 방향으로 일제히 돌격하고, 스킬의 무력화 단계가 [중] 으로 증가한다.
변경 : 빛의 수호자가 소환될 때 신앙 게이지를 4.0% 획득한다. 소환된 모든 빛의 수호자가 바라보는 방향으로 일제히 돌격하고, 스킬의 무력화 단계가 [중] 으로 증가한다.
아이덴티티
빛의 해방
'해방의 신념' 버프의 지속시간을 제거하였습니다.
아크 패시브
깨달음
'해방자'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해방자' 버프 지속 시간을 제거하였습니다.
'빛의 검기'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낙인력이 0/1.0/2.0/3.0/4.0% 증가한다. 빛의 해방 스킬 사용 시, 60.0초 동안 ‘빛의 검기’ 버프를 2중첩 획득한다. 버프 유지 중 기본 공격 시, 전방으로 검기를 발사해 N의 피해를 주며, 검기 발사 시 '빛의 검기' 버프가 1중첩 소모된다. 검기가 적에게 적중하면 신앙 게이지를 3.0% 획득하고, 자신을 포함한 24.0m 범위 내의 파티원에게 자신의 최대 생명력의 8.0%에 해당하는 보호막을 3.0초간 부여한다.
변경 : 낙인력이 0/1.0/2.0/3.0/4.0% 증가한다. 빛의 해방 스킬 사용 시, 60.0초 동안 ‘빛의 검기’ 버프를 획득한다. 버프 유지 중 기본 공격 시, 전방으로 검기를 발사해 N의 피해를 주며, 검기 발사 시 '빛의 검기' 버프가 소모된다. 검기가 적에게 적중하면 자신을 포함한 24.0m 범위 내의 파티원에게 자신의 최대 생명력의 8.0%에 해당하는 보호막을 6.0초간 부여한다.
바드
스킬
사운드 홀릭
무력화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하
변경: 중
아이덴티티
메이저 코드
저스트 가드 모션 중 메이저 코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마이너 코드
저스트 가드 모션 중 마이너 코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아크 패시브
깨달음
'세레나데 코드'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최대로 보유할 수 있는 버블의 개수가 4개로 변경된다. 용맹/구원의 세레나데 사용 시 4.0초 동안 메이저/마이너 코드 스킬이 활성화되며, 해당 스킬 사용 시 '화음'효과를 1중첩 획득한다. 메이저 코드 : 사용한 버블에 따라 8, 12, 16초간 자신의 마나 자연 회복량이 25.0% 증가하고, 8, 12, 16초간 자신 및 파티원에게 용맹의 세레나데 기본 효과의 10.0/15.0/20.0%에 해당하는 적에게 주는 피해량 증가 효과를 부여한다. 마이너 코드 : 사용한 버블에 따라 8, 12, 16초간 자신의 마나 자연 회복량이 25.0% 증가하고, 직전 소모한 버블의 5.0/10.0/15.0%를 환급한다.
변경: 최대로 보유할 수 있는 버블의 개수가 4개로 변경된다. 용맹/구원의 세레나데 사용 시 8.0초 동안 메이저/마이너 코드 스킬이 활성화되며, 해당 스킬 사용 시 '화음'효과를 1중첩 획득한다. 메이저 코드 : 사용한 버블에 따라 8, 12, 16초간 자신의 마나 자연 회복량이 25.0% 증가하고, 8, 12, 16초간 자신 및 파티원에게 용맹의 세레나데 기본 효과의 10.0/15.0/20.0%에 해당하는 적에게 주는 피해량 증가 효과를 부여한다. 마이너 코드 : 사용한 버블에 따라 8, 12, 16초간 자신의 마나 자연 회복량이 25.0% 증가하고, 직전 소모한 버블의 5.0/10.0/15.0%를 환급한다.
도화가
스킬
필법 : 콩콩이
첫 번째, 두 번째 점프 이후의 이동 캔슬 타이밍을 소폭 느리게 조정하였습니다.
아크 패시브
깨달음
'엥? 하나 더!'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떠오르는 해 스킬 사용 시, 20.0% 확률로 도화가 자신의 주위에 '엉뚱한 구슬'이 하나 더 생성된다. 엉뚱한 구슬은 도화가 자신만 획득할 수 있으며 소모된 조화 게이지의 50.0%를 즉시 획득한다. '엉뚱한 구슬'은 동시에 최대 3개를 소환할 수 있으며, 60.0초간 유지된다. 낙인력이 0/1.0/2.0/3.0/4.0% 증가한다.
변경 : 저무는 달, 떠오르는 해 스킬 사용 시 추가 효과를 얻는다. 저무는 달 스킬 사용 시, 자신 및 파티원에게 5.0초간 자신의 최대 생명력의 8.0% 만큼 보호막을 부여한다. 떠오르는 해 스킬 사용 시, 10.0% 확률로 도화가 자신의 주위에 '엉뚱한 구슬'이 하나 더 생성된다. 엉뚱한 구슬은 도화가 자신만 획득할 수 있으며 소모된 조화 게이지의 50.0%를 즉시 획득한다. '엉뚱한 구슬'은 동시에 최대 3개를 소환할 수 있으며, 60.0초간 유지된다. 낙인력이 0/1.0/2.0/3.0/4.0% 증가한다.
'묵법 : 접무'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 저무는 달 효과가 10.0/15.0/20.0% 증가한다. 조화의 구슬 1개 소모 시 '수묵의 기운' 1중첩을 획득하며 8중첩일 때 저무는 달 스킬을 사용하면 자신만 사용할 수 있는 '수묵의 구슬'이 생성된다. '수묵의 구슬'은 동시에 최대 1개를 소환할 수 있으며, 300.0초간 유지된다. 수묵의 구슬 : 사용시 도화가의 각성기 및 초각성기를 제외한 스킬의 남은 재사용 대기시간을 즉시 15.0% 감소시키고 자신과 주변 24m 이내의 파티원에게 6.0초간 저무는 달 효과를 부여한다. 이미 효과를 받고 있을 경우 유지시간을 증가시킨다.
변경 : 저무는 달 효과가 10.0/15.0/20.0% 증가하고 조화의 구슬을 소모한 만큼 '수묵의 기운'을 획득한다. (최대 9중첩)저무는 달 스킬 사용 시 '수묵의 기운'이 8중첩 이상이면 8중첩을 소모하여 '수묵의 구슬'이 생성되고 8중첩 미만이면 아직 사용하지 않은 '수묵의 구슬'을 자신의 앞으로 당겨오며 유지시간이 갱신된다. 수묵의 구슬 : 동시에 최대 1개만 소환할 수 있고 300.0초간 유지된다. 자신만 사용 가능하고 사용 시 도화가의 각성기 및 초각성기를 제외한 스킬의 남은 재사용 대기시간을 즉시 15.0% 감소시키고 자신과 주변 24m 이내의 파티원에게 6.0초간 저무는 달 효과를 부여한다. 조화의 구슬을 소모하여 발동한 저무는 달 효과를 이미 받고 있다면 유지시간을 증가시킨다.
[환경설정]
서포트형 클래스에 의한 아래 버프 효과 아이콘의 표시 우선 순위를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파티 공격력 증가 버프 효과 아이콘
파티 피해 증가 버프 효과 아이콘
초각성 스킬에 의한 파티 피해 증가 버프 효과 아이콘 ※ 해당 기능은 게임 플레이 > 전투 관련 설정 > 버프 아이콘 표시 우선 순위 설정 > 서포터 피해량 증가 버프 옵션을 통해 설정할 수 있습니다. ※ 해당 기능은 계정 단위로 서버에 저장됩니다.
캐릭터가 생성한 물체를 상호 작용 2 키 [H]로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하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해당 기능은 도화가가 생성한 '환영의 문', '해구슬', '엉뚱한 구슬', '수묵의 구슬'에 적용됩니다. ※ 해당 기능 적용 시, 상호 작용 1 키 [G] 키로는 대상 물체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해당 기능은 단축키 > 조작키 > 특수 조작 키 설정 메뉴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해당 기능은 캐릭터 단위로 서버에 저장됩니다.
※ 상호 작용 우선 순위 안내
상호 작용 대상이 조작 가능한 거리에 있을 때, 아래와 같은 우선 순위로 상호 작용합니다.
이동 상호 작용 → 격돌 → 저스트 가드 → 그 외 ※ 동일 순위의 대상에서는 조작 가능한 거리가 가까운 순으로 상호 작용합니다.
[전투/스킬/아크 패시브]
아래 각인 및 엘릭서에 의한 버프 최대 중첩 시 획득하는 효과가 새로운 버프로 제공되지 않고, 기존 버프 최대 중첩 시에 적용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각인 '아드레날린'
각인 '마나의 흐름'
엘릭서 효과 '선각자'
아래 아이덴티티 관련 스킬 사용 시 채팅 매크로가 동작하지 않도록 변경하였습니다.
버서커: 블러디 러쉬, 다크 러쉬
디스트로이어: 볼텍스 그라비티, 중력 가중 모드 해제
워로드: 방어태세 해제, 전장의 방패 해제
슬레이어: 블러드러스트
인파이터: 대지 가르기
기공사: 금강선공 종료
브레이커: 권왕십이식 : 낙화, 권왕십이식 : 풍랑
호크아이: 실버호크 소환
바드: 템페스트
블레이드: 블레이드 아츠
리퍼: 나이트메어 - 이동
기상술사: 여우비 종료
환수사: 둔갑 해제, 구미호 변신 해제, 환수 각성
서포트형 클래스의 전투력을 전반적으로 소폭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 보호막 효과 증가 및 회복 효과 증가에 따른 전투력 성장치는 하향 조정되었습니다.
캐릭터 정보 창 > 상세정보 > 전체 효과 정보의 '활동'에 신규 능력치 정보인 '아군 피해량 강화 증가' 정보를 추가하였습니다.
아이덴티티 스킬, 초각성 스킬 등으로 인한 자신 및 파티원의 '적에게 주는 피해 증가' 효과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시 적용 버프 중첩 표기' 활성화 시 '정열의 춤사위' 패시브 활성화 시 획득하는 '정열의 춤' 버프가 동시 적용 버프로 표시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동시 적용 버프 중첩 표기' 활성화 시에도 아래 버프는 동시 적용 버프로 표시되지 않고 별도 표시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홀리나이트 '천상의 축복' 스킬 '굳건함' 트라이포드 적용 시 부여되는 '천상의 축복' 버프
바드 '진실된 용맹' 패시브 활성화 상태로 '천상의 연주' 스킬 사용 시 부여되는 '공격속도 및 마나 회복 속도 증가' 버프
도화가 '회귀' 패시브 활성화 상태로 '해그리기' 스킬 사용 시 부여되는 '받는 피해 감소' 버프
발키리에 의해 획득하는 보호막 및 회복 효과의 적용 구조를 보다 명확히 구분할 수 있도록, 안내 문구를 구체적인 표현으로 수정하였습니다.
도화가 '묵법 : 접무' 패시브 효과로 생성된 '수묵의 구슬'이 '묵법 : 접무' 패시브 레벨 변경 및 비활성화 시 제거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바드 '메이저 코드', '마이너 코드' 스킬 사용 여부를 전투 중에 보다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스킬 사운드 리소스를 개선하고 스킬 사운드 크기를 소폭 크게 조정하였습니다.
[공명의 기운/휴식 보너스 회복 비약]
아래 두 아이템을 카오스 던전/쿠르잔 전선 입장 UI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쿠르잔 전선 공명의 기운 회복 비약
쿠르잔 전선 휴식 보너스 회복 비약 ※ 입장 UI 우측 하단의 '+ ' 버튼을 통해 회복 UI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쿠르잔 전선 공명의 기운/휴식 보너스 회복 비약 사용 시, 만료 기한이 적게 남은 아이템부터 순차 사용됩니다. ※ 회복 UI에서 각 아이템 아이콘에 마우스 오버 시, 툴팁을 통해 남은 만료 기한 별 아이템 보유 수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시간 이상 ~ 1일 미만의 만료 기한이 남은 비약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 입장 UI의 ' + ' 버튼과 회복 UI의 대상 아이템 '사용' 버튼에 강조 이펙트가 표시됩니다.
각 버튼에 마우스 오버 시, 1시간 이상 ~ 1일 미만의 만료 기한이 남은 비약 보유 수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쿠르잔 전선 공명의 기운/휴식 보너스 회복 비약 아이템은 이제 획득하는 즉시 '회복' UI의 보유 수량에 반영됩니다.
아이템을 획득하여 보유 수량에 신규 반영되면 ' + ' 버튼에 레드 닷이 출력됩니다.
쿠르잔 전선 공명의 기운/휴식 보너스 회복 비약 사용성 개선에 따라, 각 비약 사용 시 회복되는 공명의 기운/휴식 보너스 수치를 아래와 같이 일괄 적용하였습니다.
쿠르잔 전선 공명의 기운 회복 비약: 공명의 기운 100 회복
쿠르잔 전선 휴식 보너스 회복 비약: 휴식 보너스 40 회복
쿠르잔 전선 공명의 기운/휴식 보너스 회복 비약 사용성 개선에 따라, 원정대 및 캐릭터가 보유한 각 비약은 잔여 기한에 따라 회복 UI의 보유 수량에 일괄 반영하였습니다. ※ 상자 구성품에 포함된 아이템은 일괄 반영 대상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 7/9(수) 업데이트 이후 쿠르잔 전선 공명의 기운/휴식 보너스 비약 아이템을 사용 시, 즉시 회복 UI의 보유 수량에 반영됩니다.
[아바타]
클래스 별 신규 아바타 제작 레시피가 추가되었습니다.
아바타 이름
아바타 제작 조건
쿠크세이튼 - 광기의 전율 아바타
업적 '그 광기, 내가 치료해주지' 3단계 달성
군단장 레이드 '광기군단장 쿠크세이튼'에서 '광기군단장 쿠크세이튼' 10회 물리치기
아브렐슈드 - 몽환의 선율 아바타
업적 '꿈 깨!' 3단계 달성
군단장 레이드 '몽환군단장 아브렐슈드'에서 '태초의 악몽' 10회 처치
카양겔 - 빛의 요람 아바타
업적 '무적의 공격대 : 영원한 빛의 요람' 1단계 달성
어비스 던전 카양겔 '영원한 빛의 요람'에서 중단 없이 한 명도 죽지 않고 돌파하기(노말/하드 난이도 무관)
일리아칸 - 죽음의 숨결 아바타
업적 '영혼이 부족했나...?' 3단계 달성
군단장 레이드 '질병군단장 일리아칸'에서 '질병군단장 일리아칸' 10회 물리치기
카멘 - 어둠의 지배 아바타
업적 '어둠의 균열' 3단계 달성
군단장 레이드 '어둠군단장 카멘'에서 '빛을 꺼트리는 자, 카멘' 10회 물리치기
혼돈의 상아탑 - 드높은 지식의 아바타
업적 '무적의 공격대 : 짓밟힌 정원' 1단계 달성
어비스 던전 혼돈의 상아탑 '짓밟힌 정원'에서 중단 없이 한 명도 죽지 않고 돌파하기(노말/하드 난이도 무관)
※ 각 아바타는 군단장 레이드 및 어비스 던전에서 획득한 재료로 제작 또는 업그레이드한 장비의 외형과 동일한 외형의 아바타입니다. ※ 각 아바타 제작을 위해서는 제작 레시피에 맞는 업적을 먼저 달성해야 합니다. ※ 대도시 '아바타 가공 NPC' 또는 아바타 도감 '제작하기' 버튼을 통해 통해 전용 아바타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발키리 클래스 전용 아바타 제작 레시피를 기존 클래스와 동일한 구성으로 추가하였습니다.
대도시 '아바타 가공 NPC' 또는 아바타 도감 '제작하기' 버튼을 통해 통해 전용 아바타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
장비 재련 및 품질 업그레이드 시, 재료 아이템 툴팁에서 거래 가능 형태 보유 수량과 귀속 형태 보유 수량을 각각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재련 재료: 거래 가능 보유 수량 및 캐릭터 귀속 보유 수량이 각각 표시됩니다.
품질 업그레이드 재료: 캐릭터 귀속 보유 수량 및 원정대 귀속 보유 수량이 각각 표시됩니다.
아크라시아 투어를 통해 아래 섬의 마음을 이미 획득한 경우, 섬의 마음 교환에 필요한 물품을 더이상 교환할 수 없도록 적용하였습니다.
그릇된 욕망의 섬의 마음: 비밀지도
무릉도원 섬의 마음: 천 년 나무의 싹
기간제 아이템이 구성품으로 포함된 상자 미리보기 시, 상자 미리보기 UI에서 기간제 아이템 아이콘에 기간제 심볼이 표시되도록 추가하였습니다.
[업적]
성장 미션 진행 가능 레벨 구간을 초과한 경우에도 아래 두 업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업적 목표를 변경하였습니다.
업적 이름
기존 목표
변경 목표
끝없는 성장을 향해
초보자 미션 완료하기
'[성장] 빠른 이동의 기본, 탈 것' 퀘스트 완료하기
'[성장] 나의 동반자, 펫' 퀘스트 완료하기
'[성장] 전투의 기본기' 퀘스트 완료하기
'수행의 방, 전투의 기초' 퀘스트 완료하기
수행의 방 심화 미션 완료하기
몬스터 저지 미션 완료
카운터 어택 미션 완료
부위 파괴 미션 완료
저스트 가드 미션 완료
한 걸음 더 나아가
성장 미션 완료하기
'모든 것의 기초, 성장 미션' 퀘스트 완료하기
메인 퀘스트 '바다로!' 완료하기
[시스템]
아이템 레벨 1640 이상 달성 시부터 티어 4 보석 조율 및 복원이 가능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월드맵 > NPC 범례에 아바타 가공, 외형 변경 옵션을 추가하였습니다.
제작 UI에서 제작 횟수 제한이 적용되는 물품의 횟수 제한 안내 문구가 항상 표시되도록 적용하였습니다.
길드원 캐릭터가 접속 상태를 '미접속'으로 설정하고 길드에 가입하지 않은 다른 캐릭터로 접속 중일 때, 길드원 캐릭터에게 귓속말을 보내면 미접속 안내 메시지가 출력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후속 조치 진행 안내]
캐릭터 전직 전 점핑권을 사용해 점핑 성장 시, 점핑 장비의 품질이 0으로 적용되어 지급되는 현상에 대한 후속 조치를 진행하였습니다.
해당 현상으로 품질 0의 장비를 지급받은 경우, 부위 별 기본 아이템 레벨이 가장 높은 장비를 대상으로 최소 품질을 70으로 조정하였습니다. ※ 직접 품질 업그레이드를 진행하여 품질 70 이상을 달성한 경우 그대로 유지됩니다. ※ 추가 후속 조치는 7/2(수) 업데이트 당시 후속 조치에서 누락된 캐릭터를 대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아래와 같이 지급받은 품질 0의 장비에 직접 품질 업그레이드를 진행한 경우, 품질 업그레이드 시도에 사용된 재료 및 재화를 환급해 드렸습니다.
품질 70 미만의 15단계 이상 티어 3 상위 고대 장비(일리아칸 장비)에 품질 업그레이드를 시도한 경우
품질 70 미만의 10단계 이상 티어 4 유물/고대 장비 (케누아트/에기르 장비)에 품질 업그레이드를 시도한 경우 ※ 티어 3 상위 고대 장비 또는 티어 4 유물/고대 장비의 재련 단계가 0단계일 때 품질 업그레이드를 시도한 비용은 환급되지 않습니다.
[기타]
아크 패스 히든 미션 1종이 추가되었습니다.
공식 홈페이지 전투 정보실에서 전투 특성 > 제압 툴팁에 무력화 대상에게 주는 피해량 증가 수치가 표시되도록 추가하였습니다.
'엘라 이동 효과' 아바타의 이름을 '엘라어 이동 효과' 아바타로 일괄 변경하였습니다.
점핑 스타일 설정 UI 내 추가 지급되는 보석 안내 아이콘에서 보석 이미지가 표시되지 않도록 제거하였습니다.
업적 '아크라시아의 여정', 업적 등급 '삼라만상' 달성 시 획득할 수 있는 휘장 등록 아이템의 아이콘을 변경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