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알려드리겠습니다.
카제로스 레이드의 딜별, 목적별 에스더를 정리해보았습니다.
군단장 레이드는 요즘 거의 딜찍이라서 생략하겠습니다.


➤서막 : 붉어진 백야의 나선 (에키드나)
1관문 : 다르키엘
2관문 : 에키드나
➤무난한 택틱

 

"162줄 : 달리기 후 무력" 전에 에스더를 한 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조우 쫄 처리 이후 다르키엘에게 아제나 3(Ctrl+Z)를 사용합니다.

공대장 취향에 따라서, 달리기 중 쫄몹들에게 아제나 3(Ctrl+Z)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110줄 : 쫄몹 대량 소환" 때 아델 3+1(Ctrl+X)을 사용합니다.

아델의 +1 스킬이 거의 전범위의 맵을 공격하기 때문에, 맵에 쫄몹이 소환된 것을 보자마자 아델을 3+1 바로 사용하셔도 됩니다.

 

"50줄 : 검빨 향로 찾기"가 끝나고, 다르키엘에게 실드가 생긴 것을 확인한 후 아델 3+1(Ctrl+X)을 사용합니다.

아델은 실드에 추가 데미지를 입히므로, 이를 이용해 다르키엘의 실드를 빠르게 제거해 줍니다.

 

"50줄 이후 : 보스 광폭화"아제나 3(Ctrl+Z) 혹은 아델 3(Ctrl+X)을 사용합니다.

파티 딜을 보고 3을 바로 쓸지, 에스더 게이지를 좀 채워서 3+1을 쓸지 선택하면 됩니다.

딜 부족 레이드가 아니므로 3칸만 써도 문제없으며, +1칸을 채우지 않아도 상관없습니다.

 

➤쫄몹, 내부 스킵(딜이 센 파티)

 

"162줄 : 달리기 후 무력" 패턴에서 무력이 되기 직전에 아제나 3+1(Ctrl+Z)을 사용합니다.

무력이 끝나고 거의 바로 에스더 게이지를 약 한 칸 환급받습니다.

에스더 게이지 누수가 없도록, 무력 직전에 아제나 3을 사용하도록 합시다.

다르키엘이 135줄 패턴을 진행하기 위해 사라지면 아제나 +1도 바로 사용합니다.

 

"135줄 : 가로세로 맞추고 협카"협카를 쳐야하는 다르키엘이 나오면 가운데로 아제나 3+1(Ctrl+Z)을 사용합니다.(협카 유기)

다르키엘의 빙결이 풀렸을 때 다르키엘의 체력이 약 87줄 미만이면 "110줄 : 쫄몹 대량 소환" 패턴이 스킵됩니다.

다르키엘의 빙결이 풀렸을 때 다르키엘의 체력이 약 55 미만이면 "90줄 : 내부 무력화" 패턴도 스킵됩니다.

 

"50줄 : 검빨 향로 찾기"가 끝나고, 다르키엘에게 실드가 생긴 것을 확인한 후 아델 3+1(Ctrl+X)을 사용합니다.

아델은 실드에 추가 데미지를 입히므로, 이를 이용해 다르키엘의 실드를 빠르게 제거해 줍니다.

 

"50줄 이후 : 보스 광폭화"아제나 3(Ctrl+Z) 혹은 아델 3(Ctrl+X)을 사용합니다.

딜찍이므로 +1칸은 대부분 차지 않습니다. 3칸이 차는데로 맞추기 쉬운 에스더 아무거나 사용합니다.

➤무난한 택틱

 

"137줄 : 왕키드나"에 진입하고 왕키드나 격돌이 끝나기 전에 라하르트 3(Ctrl+C)를 사용합니다.

왕키드나 격돌이 종료되면 에스더 게이지를 환급받습니다. 이전까지 라하르트를 사용하지 않으면

지하에서 히든라하+반정산 에페를 사용할 에스더가 모자랄 수 있습니다.

반드시 격돌 종료로 인한 에스더 게이지가 환급되기 전에 라하르트를 사용해 에키드나에게 무력을 넣어줍니다.

주의할 점으로, 마우스를 에키드나 방향으로 두어 사용해야하며, 너무 에키드나와 먼 곳(맵 뒤쪽) 에서 사용하면 맞지 않습니다.

 

"120줄 : 뱀 격돌"이 시작되면 윗 뱀에 라하르트 3(Ctrl+C)를 사용합니다.

격돌 지점을 표시해주는 파란 원이 생기는 것을 보고 바로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파란원 안에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파란원 밖에서 파란원을 바라보는 듯이 사용하셔야 사고가 나지 않습니다.

 

"반정산"이 처음 진행되면 렌의 대사가 출력됩니다. 에페르니아 3(Ctrl+X)를 사용합니다.

두 번째 반정산은 렌의 대사가 출력되지 않아 타이밍을 놓칠 수 있습니다.

[1. 정산 게이지가 절반 즈음일 때 회색으로 잠김] [2. 에키드나가 공중에 조금 뜨면서 양팔을 벌림] [3. 에키드나 주변으로 분홍색 오오라가 회오리 침]

위 세가지 특징을 모두 보이면 반정산 패턴을 진행중인 것입니다.

55줄 진입 패턴과 헷갈리실 수 있으나, 55줄 진입시 [3. 에키드나 주변으로 분홍색 오오라가 회오리] 치지 않습니다.

 

"0줄 : 발악"에 진입하면, 첫번째 잡기의 카운터가 완전히 끝난 후 아제나 3+1(Ctrl+Z)를 사용합니다.

잡기 후 카운터에 성공할 때 마다 에스더 게이지가 약 한 칸씩 채워집니다.

또한, 잡기 후 카운터 성공시 생기는 에키드나의 받는 피해 증가 디버프는 에스더에도 적용되니

가급적이면 받는 피해 증가 디버프가 생기고 나서 에스더를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55줄 스킵?

 

"55줄 : 진짜 거울 찾아서 무력" 패턴이 시작되기 전에 에키드나의 체력을 0으로 만들면 이 패턴을 스킵할 수 있습니다.

보통 반정산 패턴을 기다렸다가 딜을 몰며 스킵을 하게 되는데, 스킵이 확실시 되는 경우엔 반정산 에페르니아를 3+1 까지 사용하여

공대원들의 공격력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55줄 패턴 스킵을 노리는 공대는 딜이 센 편이고, 두 번째 반정산을 볼일이 없으니

개인 판단하에 사용하시고, 혹시 스킵이 안되더라도 터지진 않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주의하실 점은 첫번째 반정산 전에 55줄 패턴을 진행했다면 55줄 패턴이 끝나고 직후, 혹은 워킹 후에 반정산 패턴을 진행할 수 있으니

이때는 안전하게 에페르니아를 사용할 에스더 게이지 3칸을 남겨 놓는 것이 좋습니다.

 



➤1막 : 대지를 부수는 업화의 궤적(에기르)
1관문 : 일리아칸
2관문 : 에기르
➤무난한 택틱

 

"115줄 : 발탄 카운터" 전까진 에스더를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115줄 : 발탄 카운터"를 진행하면서 아무 에스더를 3+1 사용합니다.

웨이 : 딜이 제일 셉니다.

바스티안 : +1에 보호막이 있습니다.

라하르트 : +1에 피격이상 면역이 있습니다.

아무거나사용하셔도 됩니다. 딜 차이도 별로 안납니다.

발탄 카운터에 성공하면 에스더 게이지를 환급 받습니다.

"115줄 : 발탄 카운터" 패턴이 끝난 시점에 에스더 게이지를 최소 2칸 확보해놓아야 합니다.

위 조건만 만족하시면 됩니다.

 

"60줄 : 팔 파괴 후 일리아칸 무력"이 시작되면 일리아칸에게 라하르트 3(Ctrl+C) 혹은 웨이 3+1(Ctrl+Z)를 사용합니다.

라하르트는 +1 스킬에 무력이 없습니다. 수월한 무력을 위해 피격 이상 면역 부여용으로 사용하시거나, 무력이 완전히 끝난 후 사용해 딜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어떻게쓰던 상관 없습니다.

웨이는 3+1을 모두 사용할 시 라하르트 보다 무력이 근소하게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웨이를 3칸만 사용하면 라하르트보다 무력이 낮으니 +1칸 까지 사용하셔야 합니다.

 

"30줄 : 능지 장판 피하며 무력"이 시작되면 일리아칸에게 라하르트 3(Ctrl+C)를 사용합니다.

30줄 패턴의 무력은 시간이 굉장히 널널합니다. 기절 장판 3번이 터져도 전멸당하지 않을 정도로 넉넉하니 라하르트 3 혹은 웨이 3+1 아무거나 그냥 쓰시고 대충 무력하시면 됩니다.

30줄도 마찬가지로 라하르트 +1을 피면으로 쓸지, 딜로 쓸지 알아서 결정하시면 됩니다.

 

➤딜이 매우 센 파티

 

무난한 택틱을 참고하시고, 아래 주의사항만 신경써주시면 됩니다.

 

"115줄 : 발탄 카운터" 패턴이 끝난 시점에 에스더 게이지를 최소 2칸 확보해놓아야 합니다.

위 조건만 만족하시면 됩니다.

 

➤"260줄 : 좌심실"에서 3칸이 차는 파티

 

"260줄 : 좌심실"에 진입하고 세번째 무력, 카운터, 딜을 진행중일 때 웨이 3(Ctrl+Z)를 사용합니다.

공대장은 창 기믹 유기하고, 세번째 창들이 생성된 것을 보고 가운데로 웨이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260줄 : 공간 왜곡1"에 진입하고, 벽이 생성된 것을 확인한 뒤에 아델 3+1(Ctrl+C)를 사용합니다.

벽이 생성된 것을 확인하고 중앙에서 쓰시면 무난합니다. +1칸은 마우스 방향으로 나가니 마우스 방향에 주의하세요.

 

"165줄 : 에기르 실드와 심장 파괴" 패턴이 시작되면 심장에 3줄로 표시되는 타이머(80초)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맨위쪽 흰 줄의 타이머가 반을 지나기 전에 에아달린 3+1(Ctrl+X)를 사용합니다.

에아달린 3칸 장판의 지속시간이 약 20초입니다. 심잠의 두번째 타이머가 반 정도 돌았을 때 에아달린 3칸을 사용하시고, 에기르 체력에 상관 없이 에아달린 3칸의 장판이 끝나면 +1칸까지 사용하시면 됩니다.

추가로, 165줄 진입과 동시에 진행하는 무력화가 끝나면 에스더 게이지를 1칸 정도 회복시켜 줍니다. 165줄 패턴을 진행하는 타임어택 동안 시간이 지나며 추가로 1칸 정도 회복되니 165줄 진입전 에스더 게이지를 최소 2칸 이상 확보해 놓으시면 됩니다.

 

"165줄 : 공간 왜곡2"에 진입하고, 벽이 생성된 것을 확인한 뒤에 아델 3+1(Ctrl+C)을 사용합니다.

히든 에아달린을 사용하려면 공간 왜곡에서 벗어났을 때 에스더 게이지가 최소 0.9칸 정도는 있어야 합니다. 이것만 주의해 주세요.

 

"95줄 : 레이저 피하며 무력(히든 에아달린)"패턴이 시작되면, 실리안의 대사가 출력됩니다. 실리안 목소리가 들리면 에아달린 3(Ctrl+X)을 사용합니다.

95줄 패턴에 진입하며 에스더 게이지를 2.5칸 정도 회복시켜줍니다. 참고하시어 히든 에아달린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95줄 : 지형파괴" 패턴에 이후부턴 아무거나 아무때나 사용하시면 됩니다.

에기르 패턴 확인하면서 아무거나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거 못맞췄다고 못깨는 레이드 아니니까 편하게 쓰세요.

 

➤"260줄 : 좌심실"에서 3칸이 안차는 파티

 

"260줄 : 공간 왜곡1"에 진입하고, 벽이 생성된 것을 확인한 뒤에 아델 3(Ctrl+C)을 사용합니다.

벽이 생성된 것을 확인하고 중앙에서 쓰시면 무난합니다.딜이 빠르면 아래 팁을 참고해 +1 사용 여부를 고민해보세요

165줄 진입과 동시에 진행하는 무력화가 끝나면 에스더 게이지를 1칸 정도 회복시켜 줍니다. 165줄 패턴을 진행하는 타임어택 동안 시간이 지나며 추가로 1칸 정도 회복되니 165줄 진입전 에스더 게이지를 최소 2칸 이상 확보해 놓으시면 됩니다.

 

"165줄 : 에기르 실드와 심장 파괴" 패턴이 시작되면 심장에 3줄로 표시되는 타이머(80초)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맨위쪽 흰 줄의 타이머가 반을 지나기 전에 에아달린 3+1(Ctrl+X)를 사용합니다.

에아달린 3칸 장판의 지속시간이 약 20초입니다. 심잠의 두번째 타이머가 반 정도 돌았을 때 에아달린 3칸을 사용하시고, 에기르 체력에 상관 없이 에아달린 3칸의 장판이 끝나면 +1칸까지 사용하시면 됩니다.

 

"165줄 : 공간 왜곡2"에 진입하고, 벽이 생성된 것을 확인한 뒤에 아델 3+1(Ctrl+C)을 사용합니다.

히든 에아달린을 사용하려면 공간 왜곡에서 벗어났을 때 에스더 게이지가 최소 0.9칸 정도는 있어야 합니다. 이것만 주의해 주세요.

 

"95줄 : 레이저 피하며 무력(히든 에아달린)"패턴이 시작되면, 실리안의 대사가 출력됩니다. 실리안 목소리가 들리면 에아달린 3(Ctrl+X)을 사용합니다.

95줄 패턴에 진입하며 에스더 게이지를 2.5칸 정도 회복시켜줍니다. 참고하시어 히든 에아달린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95줄 : 지형파괴" 패턴에 이후부턴 아무거나 아무때나 사용하시면 됩니다.

에기르 패턴 확인하면서 아무거나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거 못맞췄다고 못깨는 레이드 아니니까 편하게 쓰세요.



➤2막 : 부유하는 악몽의 진혼곡(아브렐슈드)
1관문 : 나로크
2관문 : 아브렐슈드
➤기본 흐름

 

"240줄 : 얼음벽 파괴" 패턴이 끝나고 협카를 칠때 공대장은 협카를 유기하고 에페르니아 3(Ctrl+C) 혹은 아제나 3(Ctrl+X)를 사용합니다.

아제나가 에페르니아보다 강력한 대신, 에페르니아는 3칸 사용시 체온을 소폭 올려줍니다.

에페르니아 3칸을 사용할 예정이면 미리 공대원들한테 고지해서 스크롤 사용을 미루시면 됩니다.

타이밍은 그냥 협카 나올 것 같을 때 쓰시면 넉넉합니다.

 

"180줄 : 쉴드 파괴1" 패턴이 시작되면 좌측 상단 타이머가 생깁니다. 56초로 바뀌는 순간에 페데리코 3+1(Ctrl+Z)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정상적으로 저가 진행하시면 됩니다.

+1 칸은 페데리코를 중심으로 공격합니다. 페데리코의 위치와 나로크의 위치, 패턴을 잘 주시하면서 +1칸 까지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120줄 : 레이저 막으며 무력" 패턴이 끝나고 점프 따라가며 무력이 되기 직전에 에페르니아 3+1(Ctrl+C)를 사용합니다.

점프 따라가며 무력이 끝나면 에스더 게이지를 돌려 받기 때문에 무력이 끝나기 전에 에스더를 사용하시기만 하면 됩니다.

 

"60줄 : 쉴드 파괴2" 패턴이 시작되면 좌측 상단 타이머가 생깁니다. 56초로 바뀌는 순간에 페데리코 3(Ctrl+Z)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정상적으로 저가 진행하시면 됩니다.

120줄에 에페르니아를 +1칸 까지 사용했는데 딜이 너무 느린게 아니면 페데리코 +1은 사용하지 못할겁니다.

실드 파괴를 안전하게 하고 싶으시면 120줄에 에페르니아를 3칸만 사용하시면 됩니다.

 

"60줄 이후" 공격대 딜과 무관하게 이후 에스더는 딱 한 번만 더 쓸 수 있습니다.

남은 시간을 확인하며 3칸을 쓸 수 있을지 4칸 모아서 쓸 수 있을지 계산하시고 (1분당 1칸꼴)

아래 설명을 참고해 아무거나 사용하시면 됩니다.

페데리코 : 부위파괴와 동시에 나로크가 무력화되며 패턴이 끊깁니다.

에페르니아 : 공대원 전체의 체온이 상승됩니다.

아제나 : 딜이 가장 강력합니다.

 

➤딜이 매우 센 파티

 

기본 흐름을 참고하시고, 딜이 센 것 같으면 +1 사용을 자제하면서 게이지를 조절하시면 됩니다.

 

특히나, 딜찍급으로 빠른 경우

"240줄 : 얼음벽 파괴" 패턴과 "120줄 : 레이저 막으며 무력" 패턴에서 에스더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기본 흐름

 

거의 딱딜인 것 같다.

: 아제나 3+1 -> 풀정산 니나브 3+1 -> 지하 아제나 3+1 -> 히든 아제나 -> 그냥 아제나 3

 

조금 널널하다.

: 풀정산 니나브 3+1 -> 풀정산 니나브 3 -> 지하 아제나 3(+1) -> 히든 아제나 -> 그냥 아제나3

 

넉넉하게 깰 것 같다.

: 풀정산 니나브 3 -> 풀정산 니나브 3 -> 지하 아제나 3 -> 히든 아제나 -> 그냥 아제나3

 

거의 딜찍 수준이다.

: 풀정산 니나브3(풀정산을 한 번만 볼겁니다) -> 그냥 아제나 3(못 쓰고 지하로 갈 수도 있습니다.) -> 지하 아제나 3 -> 히든 아제나

 

개딜찍 허접레이드다.

: 풀정산 니나브3 -> 지하 아제나 3 -> 히든 아제나

 

➤Blank

추가 예정



➤3막 : 칠흑, 폭풍의 밤(모르둠)
1관문 : 카멘
2관문 : 나이트레아
3관문 : 모르둠
➤무난한 택틱

"210줄 : 협카(히든 카마인) 이전"에 실리안 3(Ctrl+Z) 혹은 아자키엘 3(Ctrl+X)를 사용합니다.

아자키엘 : 데미지는 없지만, 공대원에게 잠식 디버프 및 피격 이상 면역을 부여해 용멘을 허수아비처럼 때릴 수 있습니다.

실리안 : 데미지가 셉니다.

대부분의 플레이어가 아자키엘을 선호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실리안을 쓴다고 못깨는건 아니니 공대장의 판단과 취향에 맞게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210줄 : 협카(히든 카마인)"에 [카마인의 대사 : 좋아, 혼돈의 힘이 가득 차올랐군]이 출력되면 히든 카마인(Ctrl+C)를 사용합니다.

카마인의 대사가 출력되는 것을 확인하고 바로 사용하시면 타이밍이 전혀 빠르거나 늦지 않습니다.

 

"210줄 : 협카(히든 카마인) 이후"엔 남은 시간을 계산하여 실리안(Ctrl+Z) 혹은 아자키엘(Ctrl+X)를 사용합니다.

3막 1관문의 경우엔, 에스더 게이지를 폭발적으로 회복시켜주는 패턴이 없습니다.

대신, 1분에 1.1칸 정도로 에스더 게이지가 점점 회복되니 남은 광폭화 시간을 보고,

에스더 게이지를 낭비 없이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예를 들어, 광폭화까지 7분 남았는데 에스더 게이지가 1.7칸 차있는 상태라면

레이드 종료까지 7.7+1.7=9.4칸 사용 가능하다고 계산할 수 있으니

3 / 3 / 3으로 사용하시던가, 3+1 / 3+1 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주의하실 점은, 카멘의 체력 70줄, 50줄 패턴이 진행될 때 카멘이 장시간 맵에서 사라지므로 에스더 +1칸을 못쓸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만 생각하시면 됩니다.

 

➤무난한 택틱 + 같이 읽어주세요(딜 센 파티)

"210줄 : 협카(히든 카마인) 이전"에 아자키엘 3(Ctrl+X)를 사용합니다.

주의하세요. 공대원 스펙이 좋은경우, 이때 아자키엘을 사용하면 히든 카마인 사용이 불가능 할 수 있습니다. 용멘이 210줄 패턴에 들어서는 포효 이후, 히든 카마인 사용 가능한 대사가 출력되기까지 에스더 게이지가 약 0.7칸 회복됩니다. 포효 이전에 넉넉하게 2.5칸의 게이지는 채워져 있어야 히든 카마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딜컷을 오더하든지, 아니면 아예 이때 에스더를 사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210줄 : 협카(히든 카마인)"에 [카마인의 대사 : 좋아, 혼돈의 힘이 가득 차올랐군]이 출력되면 히든 카마인(Ctrl+C)를 사용합니다.

카마인의 대사가 출력되는 것을 확인하고 바로 사용하시면 타이밍이 전혀 빠르거나 늦지 않습니다.

 

"210줄 : 협카(히든 카마인) 이후"엔 남은 시간을 계산하여 실리안(Ctrl+Z) 혹은 아자키엘(Ctrl+X)를 사용합니다.

3막 1관문의 경우엔, 에스더 게이지를 폭발적으로 회복시켜주는 패턴이 없습니다.

대신, 1분에 1.1칸 정도로 에스더 게이지가 점점 회복되니 남은 광폭화 시간을 보고,

에스더 게이지를 낭비 없이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예를 들어, 광폭화까지 7분 남았는데 에스더 게이지가 1.7칸 차있는 상태라면

레이드 종료까지 7.7+1.7=9.4칸 사용 가능하다고 계산할 수 있으니

3 / 3 / 3으로 사용하시던가, 3+1 / 3+1 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주의하실 점은, 카멘의 체력 70줄, 50줄 패턴이 진행될 때 카멘이 장시간 맵에서 사라지므로 에스더 +1칸을 못쓸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만 생각하시면 됩니다.

➤기본 흐름

"235줄 : 금은 능지 장판" 패턴 이전까진 에스더를 사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235줄 : 금은 능지 장판" 패턴을 3번 진행하면,

잠시후 나이트레아 주변의 다이얼이 완전히 사라집니다. (시간이 다되서 사라지는게 아니라 조금 남아 있는 게이지가 갑자기 사라집니다.) 사라진  것을 확인하자마자 나이트레아를 향해 니나브 3(Ctrl+Z)를 사용합니다.

이어서, 광폭화 게이지가 잠기며 나이트레아가 요호를 흡수하는 컷신이 등장하는데요.

이때 나이트레아는 계속 공중에 부유하다가 최초로 땅에 발을 딛고 다시 날아오르는 순간이 있습니다. 나이트레아가 최초로 땅에 발을 딛는 것을 확인하시고, 나이트레아가 거의 화면 끝까지 날아올랐을 때 니나브 +1(Ctrl+Z)를 사용하시면 99% 맞추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사용하지 않으면 나이트레아가 바로 사라질 경우 +1이 빗나갈 수 있습니다. 이 타이밍을 연습해두시길 추천드립니다.

 

시간제 정산게이지 기믹" 패턴에선 히든 미스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도 패턴 : 중앙으로 이동한 나이트레아의 백헤드 표시가 완전히 표시된 후 히든 미스틱(Ctrl+C)를 사용합니다.

이어달리기 패턴 : 상단으로 이동한 나이트레아의 백헤드 표시가 완전히 표시된 후 히든 미스틱(Ctrl+C)를 사용합니다. (나이트레아의 백헤드 표시 등장이 느릴 수 있습니다. 차분히 기다리시고 백헤드 표시가 생성된 것을 보고 사용하시면 전혀 늦지 않습니다.)

 

"105줄 : 벨가 페이즈 이후" 나이트레아의 패턴을 확인하며 니나브 3+1(Ctrl+Z) 혹은 미스틱 3+1(Ctrl+C)를 사용합니다.

벨가 페이즈에서 에스더 게이지는 약 1분 20초에 한 칸 꼴로 회복됩니다.

예를들어, 에스더 게이지 5칸을 들고 광폭화까지 5분 남긴 상태로 진입했다면 에스더 게이지 약 8칸을 사용 할 수 있고, 1분 정도는 5칸을 꽉 채운 상태로 기다려도 됩니다.

또 다른 예로, 에스더 게이지 5칸을 들고 광폭화까지 4분 남긴 상태로 진입했다면 에스더 게이지 8칸을 사용하기 위해 벨가 페이즈 진입과 거의 동시에 에스더를 바로 사용해야합니다.

에스더 게이지가 1분 20초에 한 칸 정도 회복되는 것을 고려하시면서

확실하게 맞출 수 있게 1분 정도 기다리고 3+1 / 3 으로 쓸지,

진입과 동시에 좋은 패턴이 나와서 3+1 / 3+1을 쓸지,

판단하시면 되겠습니다.

니나브 : 딜이 가장 강력합니다.

미스틱 : 딜이 약한 대신, +1 효과로 공격대원들에게 걸려있는 모든 해로운 효과를 해제해줍니다.

 

 

➤무력이 좋은 파티

무력이 좋은 파티의 경우, "235줄 : 금은 능지 장판" 전에 에스더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235줄 패턴 이전에 나오는 엘버하스틱 패턴 전에 나이트레아가 찐무되면,

찐무 -> 엘버하스틱으로 진행되는 긴 프리딜 타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엘버하스틱 패턴의 무력화가 완료되기 전에 나이트레아의 체력이 235줄 미만이 되면 즉시 235줄 패턴을 진행하러 가는 것에 주의하시고 니나브 3+1(Ctrl+Z)를 사용합니다. (즉, 무력화 전에 니나브 +1과 딜몰이로 235줄 미만이 되지 않도록 합시다.)

찐무 -> 엘버하스틱으로 연결되는게 아니면 아마 에스더 게이지 4칸이 차지 않을 겁니다.

엘버하스틱 시작부터 무력화 종료까지 에스더 게이지가 약 0.2칸 회복되니, 엘버하스틱 시작 때 에스더 게이지가 3.8칸 이상이면 니나브 3+1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하시어 진행하면 되겠습니다.

헷갈리시거나 이해가 안되면 "무난한 택틱"으로 진행하셔도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시간제 정산게이지 기믹" 패턴에선 히든 미스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도 패턴 : 중앙으로 이동한 나이트레아의 백헤드 표시가 완전히 표시된 후 히든 미스틱(Ctrl+C)를 사용합니다.

이어달리기 패턴 : 상단으로 이동한 나이트레아의 백헤드 표시가 완전히 표시된 후 히든 미스틱(Ctrl+C)를 사용합니다. (나이트레아의 백헤드 표시 등장이 느릴 수 있습니다. 차분히 기다리시고 백헤드 표시가 생성된 것을 보고 사용하시면 전혀 늦지 않습니다.)

 

"105줄 : 벨가 페이즈 이후" 나이트레아의 패턴을 확인하며 니나브 3+1(Ctrl+Z) 혹은 미스틱 3+1(Ctrl+C)를 사용합니다.

벨가 페이즈에서 에스더 게이지는 약 1분 20초에 한 칸 꼴로 회복됩니다.

예를들어, 에스더 게이지 5칸을 들고 광폭화까지 5분 남긴 상태로 진입했다면 에스더 게이지 약 8칸을 사용 할 수 있고, 1분 정도는 5칸을 꽉 채운 상태로 기다려도 됩니다.

또 다른 예로, 에스더 게이지 5칸을 들고 광폭화까지 4분 남긴 상태로 진입했다면 에스더 게이지 8칸을 사용하기 위해 벨가 페이즈 진입과 거의 동시에 에스더를 바로 사용해야합니다.

에스더 게이지가 1분 20초에 한 칸 정도 회복되는 것을 고려하시면서

확실하게 맞출 수 있게 1분 정도 기다리고 3+1 / 3 으로 쓸지,

진입과 동시에 좋은 패턴이 나와서 3+1 / 3+1을 쓸지,

판단하시면 되겠습니다.

니나브 : 딜이 가장 강력합니다.

미스틱 : 딜이 약한 대신, +1 효과로 공격대원들에게 걸려있는 모든 해로운 효과를 해제해줍니다.

 

➤무난한택틱

"425줄 : 심상치" 패턴 전에 모르둠은 약 1분 간격으로 카운터를 시전합니다. 참고해주세요.(딱 떨어지진 않습니다.)

 

"450줄 : 장판 피하기" 패턴이 끝나고 광폭화 시간을 확인하시면서 나오는 카운터에 맞춰서 바룬투르 3+1 (Ctrl+X)를 사용합니다.

거의 대부분의 파티에서 이 카운터 타이밍이 17분 카운터입니다. 즉, 19분, 18분에 나오는 두번의 '카운터 후 파괴'가 끝나고 세번째 '카운터 후 파괴' 때 바훈투르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카운터는 중간에 몇 번 더 나올 수 있으나, 중요한건 17분 카운터 타이밍에 바훈투르를 사용하시는 겁니다.

 

"375줄 : 1결투" 패턴의 저스트가드가 종료되면 바스티안 3(Ctrl+C)를 사용합니다.

Tip 1. 바스티안 에스더의 데미지는 대부분 기계 착지 데미지에 몰려 있습니다. 기계는 에스더 사용자의 몸 중앙으로 떨어지므로, 모르둠과 붙어서 에스더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Tip 2. 바스티안을 헤드 고정 자리에서 사용하시면, 기계 때문에 자리잡기 어려울 수 있으니 바스티안을 사용하기전에 지파되지 않는 끝자리에서 사용하시는 센스를 발휘하시면 좋습니다.

Tip 3. 만약 이 전에 에스더를 3칸만 사용하셨다면 이때 바스티안을 3+1까지 사용합니다.

 

"250줄 : 2결투" 패턴의 저스트가드가 종료되면 바스티안 3(Ctrl+C)를 사용합니다.

Tip 1. 두번째 결투이후 높은확률로 3~5시에서 시전되는 카운터 패턴이 있습니다. 이 자리에서 바스티안을 사용하시면 1결투 때와 마찬가지로 몸이 비벼지니까 다른 자리에서 사용해주세요.

 

"160줄 : 망치, 무력, 뇌사" 패턴에선 망치바스 3+1(Ctrl+C)를 사용합니다.

첫번째 바스티안 3은 망치와 모르둠 사이에서 사용합니다. 바스티안 3칸의 데미지는 거의 기계 착지 데미지에 몰려 있습니다. 망치와 모르둠 사이에서 사용해 망치를 부수면서 모르둠에게도 에스더 데미지를 넣어야합니다.

두번째 바스티안 +1은 건녀판 망치에 마우스 커서를 두고 사용합니다. 망치를 부수고, 무력화 하는 시간이 넉넉하니까 마우스를 잘 조준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4결투(히든 바훈투르)" 패턴에서 세번째 저스트 가드를 실패하면, 모르둠이 지형을 부수기 위해 망치를 양손으로 잡아 머리위로 번쩍 들어올립니다.

모르둠이 망치를 들어올리고 지형을 파괴시키기까지 시간이 매우 넉넉합니다. (약 4초이상)

망치를 들어올린 것을 완전히 확인하시고 침착하게 히든 바훈투르(Ctrl+X)를 사용하셔도 전혀 늦지 않습니다.

세번째 저스트 가드 실패시 들어오는 강력한 데미지와 피격 이상만 주의하시면서 히든 바훈투르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0줄 : 발악" 패턴에선 꼭 바스티안(Ctrl+C)을 3+1칸 모두 사용하셔야 합니다.

바스티안의 +1 칸 공격에 실드 추가 데미지가 있습니다. 바스티안 3+1칸이 모르둠의 실드를 약 50% 제거해주므로 꼭 +1칸까지 사용해주세요.

4칸이 안찼다면 4칸이 찰때까지 기다렸다가 사용하시면 됩니다.

0줄에 진입하면서 약 2.2칸, 광폭화 시간 2분동안 에스더 게이지를 약 1.8~9칸 정도 회복시켜 줍니다. 참고해주세요.

 

➤딜이 센 숙련자 파티

"무난한 택틱"을 참고하시고 아래 주의사항을 확인하세요.

"450줄 : 장판 피하기" 패턴이 끝나고 광폭화 시간을 확인하시면서 나오는 카운터에 맞춰서 바룬투르 3(Ctrl+X)만 사용합니다.

광폭화를 1~2분 정도 남기고 클리어하는 딜의 숙련자 파티일 경우, 지파 단계에서 딜로스가 거의 없고, 딜 미는 속도도 빠릅니다. 따라서, 이때 에스더를 +1칸 까지 사용하면 "160줄 : 망치, 무력, 뇌사" 패턴에서 망치바스 사용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어차피 딜이 충분하니까 이때는 에스더를 3칸만 사용해주세요.

 

➤압도적인 딜찍 파티

"무난한 택틱"을 참고하시고 아래 주의사항을 확인하세요.

선요약 하자면, 망치바스전에 에스더는 3 /3 만 사용합니다.

 

"425줄 : 심상치" 패턴 전후로 카운터에 맞춰 바훈투르 3(Ctrl+X)를 사용해주세요. 딜이 강력하면 425전에 카운터 패턴이 밀려서 파괴가 안될 수 있습니다. 에스더 게이지를 5칸 초과해 보유하지 않도록만 신경써주세요.

 

"160줄 : 망치, 무력, 뇌사 패턴 전"에 에스더 게이지 5칸을 넘기기전 아무때나 바스티안3(Ctrl+C)을 사용해 주세요. 

 

"160줄 : 망치, 무력, 뇌사" 패턴에선 망치바스 3+1(Ctrl+C)를 사용합니다.

첫번째 바스티안 3은 망치와 모르둠 사이에서 사용합니다. 바스티안 3칸의 데미지는 거의 기계 착지 데미지에 몰려 있습니다. 망치와 모르둠 사이에서 사용해 망치를 부수면서 모르둠에게도 에스더 데미지를 넣어야합니다.

두번째 바스티안 +1은 건녀판 망치에 마우스 커서를 두고 사용합니다. 망치를 부수고, 무력화 하는 시간이 넉넉하니까 마우스를 잘 조준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4결투(히든 바훈투르)" 패턴과 "0줄 : 발악" 패턴의 에스더는 "무난한 택틱"을 참고해 사용하시면 됩니다. 4결투 전후의 패턴을 안 볼수도 있습니다.




(모바일 배려?)
(PC로 보시면 상황, 딜별로 더 자세히 구분되어 있습니다. PC로도 확인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당부의 말씀은, 상기한 택틱 말고도
어떤 특별한 디테일이 있거나, 특정 상황과 특정 공대화력에선 더 좋은 방법으로 수정할 수 있거나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잡기술은 끝이 없죠)

그러나, 이 글의 목적은 파티가 터지거나,
공대장으로서 큰 결격사유가 있는 방식의 에스더 사용을 막는데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에스더 사용 타이밍과 함께 어느정도 팁과 설명을 적어드렸으니
참고하시며 능동적이고 유동적으로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 밖에도 지적해주시면 한 번 보고 글의 목적과 맞는 것 같으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또, 설명이 추가로 필요한 부분이 있다고 생각되실 때 댓글로 알려주시면 보충 설명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