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핫뜨뜨똔입니다.
기본적인 스킬 DPS, 더 나아가 이론적으로 더 나은 세팅/각인 등을 비교 및 분석 해보기 위해,
정보량이 적은 부분들에 대해 공부해보고 오래된 자료들이 현재까지 유효한지 검증해보는 겸, 유저분들께 알리고자 공략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최종 목표는 각 직업별, 유물셋, 각인별 DPS를 구하는 계산기를 만드는 것이고 본편의 (기본)공격력에서부터 시작해,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가며 최종 목표에 도달하고자 합니다.
목표를 이루려면 모든 직업에 대한 이해도와 DPS 공식의 완성이 필요한만큼 상당한 시간이 소
요될 것으로 보입니다. 힘이 닿는 대로 정진해보겠습니다.


1. 구하는 방법

그럼 공식을 공개한 것도 아닌데 어떻게 구할거냐? 
회귀분석을 통해 구할겁니다.
그리 거창한 것은 아니고, 세팅을 바꿔가며 변수와의 관계를 유추해보고 표본을 쌓아 통계적으로 분석해볼겁니다.
이래도 감이 안잡히신다면 밑의 과정들을 보시면 아~ 이거구나, 별거 없구나 하실겁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시작해봅시다!


2. 변와의 관계 유추

일상 속의 경험으로 생각해봅시다. 우리는 공격력을 올리기 위해 어떠한 행위들을 합니다. 
등급이 더 높은 장비와 악세를 장착하거나, 장착하고 있던 장비를 강화하거나, 아바타를 구매하거나, 특정 기능이 있는 음식/만찬을 먹거나, 배틀아이템을 사용합니다.
이 모든 행위들은 공통점을 갖고 있습니다. 바로 모두 무기 공격력이나 힘/민/지(이하 스탯)을 올려준다는 점입니다.

▲ 무기 강화 성공으로 무기 공격력이 오른 모습 (출처: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2/48519 )


▲ 스탯이 올라가는 음식

그렇다면 이 점을 미루어 봤을 때 스탯과 무기 공격력을 올림으로써 공격력을 올릴 수 있다고 추측해볼 수 있습니다. 이제 진짜로 그런지 확인해봅시다.



현재 제 상세정보 창입니다. 스탯이 121884고 무기 공격력이 34090, 기본 공격력이 26315입니다.
여기서 모자만 빼보겠습니다.

무기 공격력은 그대로지만 민첩이 105716으로 줄었고 기본 공격력 역시 24508로 줄었습니다.
여기서 "아, 스탯이 감소하면 공격력 역시 감소하는구나. 그럼 스탯이 증가하면 공격력도 증가하겠네?"라고 유추해볼 수 있습니다. 

이번엔 모자는 다시 장착하고, 무기를 빼보겠습니다.

뭔가 큰 변화가 일어난 것 같습니다.
무기를 장착 해제하니 무기 공격력이 0이 됐고, 기본 공격력 역시 0이 돼버렸습니다.
여기서 알 수 있는 점은 
1. 아, 무기 공격력이 감소하면 기본 공격력도 감소하는구나!
2. 근데 무기 공격력이 0일 때 기본 공격력도 0이 되었으니
 
대충 이런꼴 아닐까? 그렇다면, 위의 결과들을 총합해보면 

기본 공격력은 스탯과 무기 공격력에 대한 이변수함수가 아닐까? 라고 추측해볼 수 있습니다. 
스탯을 0으로 만드는 실험을 진행했으면 좀 더 명확해졌을텐데 다른 서버에 캐릭을 새로 파도 스탯이 0이 되진 않더군요..
이제 얼추 틀이 만들어졌으니 표본을 집계해 맞는지 확인해봅시다.


3. 회귀분석


앞서 가정했듯 이러한 꼴이라면 무기 공격력이 상수일 때 기본 공격력은 스탯에 관한 일차방정식, 즉, 선형 관계에 있어야 합니다. 갖고 있던 장비들을 장착/해제를 반복하여 표본을 확보했습니다.
 
예상이 완전히 빗나갔네요. 만약 선형 관계에 있었다면 R^2값이 1이 나왔어야 합니다. 또한 몇몇의 값들은 추세선에서 완전히 떨어져 있습니다. 즉, 기본 공격력과 스탯은 선형관계에 있지 않습니다.
그런데 그래프 개형이 좀 낯이 익습니다. 어쩌면, 이거 무리함수가 아닐까?

빙고! R^2값이 1이 나왔습니다.
그렇다면 수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제 스탯을 상수로 두고 기본 공격력과 무기 공격력 사이의 관계를 알아내야 최종 수식이 나옵니다.
다시 둘이 선형관계에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표본은 경매장에서 무기 공격력이 다른 무기들을 사서 확보했습니다. (내 페온..) 

이번에도 예상이 빗나갔습니다. 무리함수라 가정해본다면, 

딱 들어 맞습니다.
위의 결과들을 총합해보면, 아래의 수식이 나옵니다.

이제 상수계수를 구해야겠죠. 스탯이 121884, 무기 공격력이 34090일 때 기본 공격력은 26315이었으므로

임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 편은 본편의 공격력 공식과 강화 기댓값을 기반으로 한 강화 효율 계산기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