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기에나 서버의 파룡입니다
대략 템레벨 320찍어가면서 이제 어레기 잡으러 다닐때까지 키워보니까
아르카나가 어려울 수 밖에 없는 이유가 있더군요. 나름대로 적어보겠습니다.

1. 4스택을 운영을 하려면 물몸인데도 불구
하고  적에게 근접해야할 상황이 너무 많다.

원거리에서 스택을 쌓을 수 있는 스택스킬도 많습니다. 하지만 저는 4스택을 이야기하는 겁니다.
일단 4스택 까지 쌓기 위해서 대부분은 스택스킬 2개정도는 맞춰야 합니다.
그런데 원거리 스택스킬은 대부분 스택을 안정적으로 쌓기에는 불편합니다

아래처럼 말이죠

2스택 원거리 
원거리 스택스킬 중에서 그나마 가장 안전하게 스택을 쌓을 수 있습니다
2스택 근거리
1+1= 2스택  근거리
1~4스택  근거리
1~4스택  원거리 
4스텍까지 쌓으려면 무려 홀딩시간이 4초입니다.
레이드에선 무력화상태가 아닌 이상, 4초동안 가만히 서서 샌드백
1~2스택 (카드증가 트라이포드 시 3스택) 원거리
5초 동안 지속되는데, 마지막 타격이 적중해야 2스택까지 쌓입니다.
무력화상태가 아닌 이상, 5초 동안 다 맞는 레이드보스 별로 없습니다
1스택 (카드증가 트라이포드 시 2스택) 원거리
콤보 스킬인데, 이것도 마지막 3번 째 타격이 적중해야 스택이 쌓입니다.

위 처럼, 근거리 스택스킬은 스택이 바로바로 쌓이지만
원거리 스택스킬로 스택을 많이 쌓으려면 시간도 걸리고 제약이 많습니다

심지어 스택중첩은 시간이 지나면 초기화됩니다. 4스택을 쌓아놔도 루인으로 안터뜨리면 중첩이 사라져요.
(루인이란 스택을 터뜨리는 스킬을 칭하고, 루인스킬은 5개 입니다 ---▶)

우리 아르카나들은 4스택 ->루인->4스택->루인 으로 딜을 빠르게 넣어야 하는데
처음4스텍은 원거리스킬로만 쌓았다고 칩시다. 루인으로 터뜨리면
이제 다시 0스텍이겠죠 그럼 아르카나는 당연히 이제 근접스택스킬로 들어가서 스택을 쌓을 수 밖에 없습니다
딜을 넣어야 하니까요.

아르카나는 보통 스택스킬 4개 루인스킬 2개 일반스킬 1개 (리턴)을 가지고다닙니다.
콤보는 보통    -    -    -    -    -    -   
이렇게 많이들 쓰는데, 원거리스택스킬 4개만 골라서 가지고 다니면 절대로 딜사이클 제대로 못돌립니다
제가 위해서 말한 원거리스택스킬의 제약과, 스택 쌓이는데 걸리는 시간때문에요
그래서 아르카나는 딜을 잘 뽑으려면 근접과 원거리로 치고 빠지는걸 엄청 잘해야합니다.

2. 이동스킬이 모두 스택스킬이다.
 아르카나는 기동성이 뛰어난 편입니다. 그러나 이동스킬은 하나같이 스택스킬이라는게 문제죠.
레이드 뛰시는 분들은 공감하실텐데 스페이스바 하나만 아껴둔다고 다 피할 수 있는게 아닙니다
이동기 적어도 2개는 써야 피할 수 있는 상황이 수두룩하죠. 보통 스킬이 이동거리가 길어서
보스패턴 피할 때 많이 쓰는데, 사실 스킬만큼 재빠르게 2스텍 쌓아올리는 스택스킬이 없어요
스킬은 후딜레이 때문에 둔한감이 많이 들어서 아이에 안쓰는 아르카나도 엄청 많이 봅니다.

결국에 제가 하고싶은 말은, 쫄려서 이동기로 스택스킬 아껴뒀다가 스택 제대로 못쌓아올리고 그럼
4스텍-루인-4스텍-루인 싸이클 못돌리고,그로인한 딜로스가 계속 스노우볼이 굴러가니까 벌레가 되는겁니다.
이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서 저는 스페이스바가 있을 때만  을 씁니다

3. 무력화 때 무조건 각성기부터 박지말자.
보스몹이나 레이드에서 무력화 떴을 때 스택스킬이랑 루인스킬 남아도는데 
 (광역 지속피해 후. 공중에 띄우고 아이덴티티 카드를 2장 획득한다)
이거 먼저 박고보는 아르카나 많습니다.
물론 제가 이래라저래라 하고싶은 마음은 아닌데, 4스택 두번 터뜨리는게 각성기보다 쎕니다
각성기를 박는 순간은 딱 두상황으로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1. 무력화 지속시간 안에 4스택 두번 터뜨릴 자신이 없을 때(피지컬적인 부분)
2. 스킬이 다 쿨인데 무력화가 터졌을 때
3. 아이덴티티 카드 두장을 뽑고 싶을 때

여기서 3번은 자신의 모든 아이덴티티 카드의 효과와 지속시간을 이해하고 있는 사람만 추천합니다

4. 뒤틀린 운명 카드(아이덴티티).
( 4초간 스킬 피해가 80% 증가하거나, 80% 감소한다.)

부탁입니다 제발 레이드에서 무력화 터졌을 때 이걸로 도박걸지마세요
무력화 상태에선 이거 굳이 안뽑아도 딜 잘 박을 수 있습니다. 이 카드를 시전하고 싶으면
4스택 ->루인->4스택->루인 박을 준비가 됐을 때 이거 뽑은 다음에 증가인지 감소인지 확인하고
증가면 바로 콤보 넣는거고, 감소면 그냥 4초동안 무빙만 하다가 아무일 없었다는 듯이 다시 딜 넣으러 가는겁니다.
굳이 감소 뽑혔는데 풀콤보 넣는 사람은. . . 제가 해드릴 말이 없네요
가장 중요한건 증가인지 감소인지 먼저 확인 후, 콤보를 넣을지 말지 판단하는 겁니다.
무력화는 반드시 딜을 넣어야 하는 순간이에요. 도박하다가 팀원들 체감난이도 높혀주지맙시다.






제 생각에 아르카나가 원거리에서 스택을 안정적으로 쌓고, 루인으로 터뜨리는 스킬구성이었다면
아르카나의 난이도는 급격하게 내려갈 겁니다.
하지만 딜을 제대로 뽑아내려면 근접스택스킬로 면상딜을 해줘야하는게 현실이라 어려운 것 같습니다.

이상입니다.